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경제도시위원회회의록

제4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2월 7일 (목) 10시


  1.   의사일정 (제4차 경제도시위원회)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안건
  2. 1. 2024년도 예산안 (교통과, 위생과 소관)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경제환경국 소관)

(개의 09:59)  

○위원장 전석광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경제도시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은 경제환경국 교통과, 위생과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는 지난 회의에서 청취하였으므로 경제환경국 교통과부터 심사를 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은 답변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예산안 209쪽에 보시면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 이게 시설비에 대한 예산이 돼 있는데요. 이게 지금 이게 스쿨존에 하는 거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스쿨존에 설치하는 거죠?
○교통과장 오재룡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아, 예.
○위원장 전석광   예, 교통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양영자위원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오재룡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시 주민참여예산제로 5,500만원 예산에 서 있고요. 그건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횡단보도에다가 그게 법규가 도로교통법이 바뀌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는 노란색으로 도색하도록 돼 있어서 그거를 이제 주민참여예산제로 해서 시에서 5,500만원, 전액 시비 내려온 사항입니다. 그래서 내년에 이제 어린이보호구역 전체에 횡단보도에 노란색으로 도색할 예정입니다.
양영자 위원   그런데 이게 야간에는 그 램프라든지 이게 태양광으로 충전된 친환경이 있다는데 그거하고 이게 관련된 게 있어요.
○교통과장 오재룡   어차피 이제 어린이보호구역이든 노인보호구역이든 그건 이제 도로 환경 개선을 위해서 아니면 야간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서 그런 시설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병행해서 위원님이 이제 걱정을 안 하시도록 그런 시설도 같이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안전한 도로 환경을 잘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당부 부탁 한번 드릴게요.
○교통과장 오재룡   예.
○위원장 전석광   우리 송촌동 해피존 거기에 이제 교차 언제 그게 대각선횡단보도 그게 언제 끝나는 겁니까?
○교통과장 오재룡   해피존은 올해 이제 내년 상반기에 끝나는데요. 그게 이제 대각선으로 이제 교차하는 도로잖아요. 그래서 이제 사실 저희들이 대덕구에는 그 도로가 많이 필요한데 그런 횡단보도가 지금 노력해서 우선 해피존사거리에 한 군데 우선하기로 했거든요. 그래서 내년 상반기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해피존 앞에 말고 다른 데도 계획이 있나요?
○교통과장 오재룡   계획은 그거는 저희들이 이제 시하고 계속 협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이건 우리 지금 우리 양영자위원님이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더라고요. 현장도 많이 나가서 답사도 해보고 그 부분이 필요하다 판단해서 하는 거니까 우리 양영자위원님 나중에 그 위치 말고 다른 위치도 있으면...
양영자 위원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그 대양초하고 매봉초였죠? 
○교통과장 오재룡   예.
양영자 위원   거기도 좀 신경을 써주시고요.
○교통과장 오재룡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거기 지금 해피존사거리가 교통체계가 너무 잘못됐어요. 그거 몇 번 바뀐 거죠? 
○교통과장 오재룡   예.
양영자 위원   사실은 그게 지금 현 위치가 그 교통시스템이 그건 진짜 불편을 엄청나게 구민들에게 주고 있었어요.
○교통과장 오재룡   예, 알고 있습니다. 
양영자 위원   그런데 이번에 이제 대각선횡단보도를 한다니까 무단횡단을 많이 하셨어요, 그동안에.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교통과장 오재룡   도로 구조가 좀 그렇게 돼서요. 이제 진짜 무단횡단 주민들이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이제 그게 개선이 되면 그런 거는 좀 개선될 예정입니다.
양영자 위원   예. 그리고 학교 앞에 큰 도시는 되게 여기 서구도 그렇고, 큰 도시에 대각선횡단보도가 지금 많이 설치를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우리 여기 담당 김관수팀장님이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시는데 그 위원회 가셔서 좀 큰 목소리를 좀 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교통과주차시설팀장 김관수 자리에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교통과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위생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예,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우리 과장님.
○위원장 전석광   위생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양영자위원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예산안 216쪽에 보면 뷰티산업에 대해서 잠깐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이게 작년에 위원회 참석 수당이 없었나요?
○위생과장 한선영   예, 작년에 위원회 구성이 5월경. 5~6월경 구성이 되다 보니 예산 편성을 못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양영자 위원   그런데 위원회는 두 번이나 열린 걸로 알고 있는데. 한 번이 안 나간 거예요?
○위생과장 한선영   예, 한 번은 미지급이고요. 한 번은 예산 부서와 협의하여 같은 목에서 집행하여도 된다고 하여서 집행하였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고생하셨고요. 제가 거기 위원회이기도 한데 저는 여기를 보니까 참석을 두 번이나 했는데 다른 위원들이 다른 데는 위원회를 열면 그 예산이 좀 많이 됐더라고요.
  그런데 그게 없는 것 같아서 한번 지금 여쭤 봤습니다.
○위생과장 한선영   예, 공무원과 의원님은 미지급 대상이고.
양영자 위원   아니아니, 저말고 위원님. 바쁘신데 오신 분들이 많은데.
○위생과장 한선영   예, 두 번 중에 한 번은 위원장 선출이라서 그랬고, 한 번은 안건 해서 한 번 집행됐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좀 도움이 됐으면 하고 앞으로 내년에 학교 밖 청소년 거기와도 연결이 돼서 그 자격증반을 좀 저희가 아무래도 학교 밖 청소년들이 뭔가 좀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마련을 해서 그게 뷰티산업 쪽에 많이 신경을 좀 쓰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와 연계해서 좋은 방안이 좀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위생과장 한선영   예, 위원님 말씀 고려하여서 연구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없으면 제가 오늘인가 어제 매스컴을 보니까 식판세척 관련해서 위생 관련해서 뉴스를 보니까 나왔는데 과장님 보신 적 있나요?
○위생과장 한선영   예.
○위원장 전석광   우리 위생과장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를 할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한번?
○위생과장 한선영   저희가 식판을 주로 사용하는 집단급식소에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위생관리팀에서 하고 있는데 점검 항목이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에 이제 또 식판세척, 소독. 보통은 자동세척, 손세척하고 자동세척한 후에 그 자외선소독기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걸 검사하고 만약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는 저희가 또 검사를 해서 의뢰를 하거든요. 그런 절차로 하고 있습니다. 거의 전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일단 어쨌든 간에 언론에 지금 나온 부분이라 사회적 이슈가 되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대덕구만이라도 선제적으로 잘 관리하셔서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위생과장 한선영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위생과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5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