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경제도시위원회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2월 6일 (수) 10시 30분


  1.   의사일정 (제3차 경제도시위원회)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안건
  2. 1. 2024년도 예산안 (경제과, 에너지산업과, 환경과 소관)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경제환경국 소관)

(개의 10:30)  

○위원장 전석광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경제도시위원회 개회를 하겠습니다.
  오늘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은 경제환경국 경제과, 에너지산업과, 환경과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경제환경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일괄 제안설명 듣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국장 강동구   안녕하십니까? 경제환경국장 강동구 입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전석광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2024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024년 경제환경국 예산안과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 그리고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 기금운용계획안 순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서 1쪽, 경제환경국 2024년 세입·세출 예산안입니다.
  예산안 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대비 11.50% 감액된 523억 8,967만 8,000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가 477억 3,043만 5,000원, 기타 특별회계가 46억 5,924만 3,000원으로 구 전체 예산액 5,525억 4,200만원의 9.4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는 253억 3,357만원으로 전년도 예산액보다 20억 728만 1,000원을 감액하였으며, 특별회계는 46억 5,924만 3,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보다 14억 6,827만 6,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2쪽, 세출예산입니다. 
  경제환경국 일반회계 총세출예산액은 477억 3,043만 5,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560억 1,253만 7,000원보다 82억 8,210만 2,000원을 감액하였으며, 특별회계는 46억 5,924만 3,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31억 9,096만 7,000원보다 14억 6,827만 6,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어서 3쪽,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제과는 지역산업 및 중소기업 진흥사업에 3억원, 오정동 상점가 주차환경 개선사업에 29억원 등 총 67억 7,087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에너지산업과로 기후변화 취약계층·지역 지원사업에 6억원,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19억 2,163만 1,000원 등 총 53억 2,507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환경과입니다. 
  쓰레기수집운반사업에 71억 4,784만 3,000원, 자원재활용 위탁사업에 35억 1,142만 2,000원 등 총 225억 2,462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교통과 소관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6억 5,000만원, 화물자동차유류보조금 106억 2,800만원 등 총 122억 7,470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위생과로 불법영업 지도·점검에 1,798만 4,000원, 지역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에 6억 2,500만원 등 총 8억 3,516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특별회계입니다.
  에너지산업과 소관 탄소중립지역아동센터 조성 사업에 2,680만원, 교통과 소관 단속카메라 성능 개선에 7,800만원, 중리미래공영주차장 조성 28억원 등 총 23개 사업에 46억 5,924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입니다. 
  1쪽, 기금조성 현황입니다.
  경제환경국 소관 기금은 환경보전기금 등 3개로 2023년도 말 조성액은 45억 7,124만 3,000원이며, 2024년도 수입은 1억 4,204만 5,000원, 지출은 30억 5,210만 1,000원을 계획하여 2024년도 말 조성액은 2023년도보다 29억 1,005만 6,000원이 감소한 16억 6,118만 7,000원입니다.
  다음은 기금별 수입 및 지출계획입니다. 
  먼저 환경보전기금입니다. 본 기금은 환경보전과 관련된 사업추진 및 지원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2008년에 설치한 기금으로 2024년 수입계획은 예탁금 원금 회수수입 등 5,000만원이며, 지출계획은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 지원 5,000만원입니다. 이어서 주차장조성기금으로 본 기금은 2005년 주차장 시설 확충을 위해 설치한 기금입니다. 2024년 기금수입 계획은 예치금 회수 등 37억 2,637만 5,000원이며, 비융자성 사업비 및 예치금 등에 37억 2,637만 5,000원을 지출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2쪽, 식품진흥기금입니다.
  본 기금은 식품위생과 구민 영양 수준을 향상하고자 2001년에 설치한 기금으로 2024년 수입계획은 공공예금 이자수입 등 7,743만 3,000원, 지출계획은 남은 음식 포장제품 구입 등 7,743만 3,000원입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전석광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경제환경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밀접한 사업들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심의 과정 중 궁금하신 사항은 질의·답변을 통해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석광   경제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승일   전문위원 정승일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전석광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경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은 답변석에 착석해 주시고, 금일 심사 대상 부서는 밖에서 대기하시다가 순서에 따라 입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양영자 위원   저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예산설명서 7쪽에 보면, 오정동 소공인 집적지구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에 대해서 제가 이거 연계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 과장님 답변석에 좀.
○위원장 전석광   아, 그래요. 경제과 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양영자위원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제가 지난번에 행감 때 질의를 드렸었는데 짚고 넘어갈 사항이 있어서 이거하고 연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 관련 부분인데요. 2021년도 제2차 정례회 때 구청장이 의회에서 승인 요청한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대상금이 얼마인지 확인해 보셨어요?
○경제과장 이선규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을 저희들이 확인을 한번 해봤거든요. 봤는데 그 당시에 저희들이 리모델링에서 신축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건축비 부분이 저희들이 공유재산 심의 부분에서 좀 빠진 걸 확인했고요. 그 부분은 다시 정정해서 올려서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과장님이 제가 나름 열심히 공부를 해 가지고 와서 질의를 드렸는데 거기에 답변을 성실하지 못하시게 한 점이 좀 있어요.
○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 부분...
양영자 위원   아니, 매입하신 그 건물하고 리모델링 그 건에 대해서 그러면 인정을 하시는 거죠?
○경제과장 이선규   그러니까 지금 제가 인정, 그러니까 저희들이 건축비 부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리모델링에서 신축으로 변경되면서...
양영자 위원   비용에 대한 30%를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되는데 그걸 안 받으셨다는 거죠?
○경제과장 이선규   예, 건축비 부분은 저희들이 누락시킨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정정해서 다시 심사받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그렇게 꼭 해서 답변 꼭 부탁드리겠고요. 제가 말씀드릴 거는 그래요. 저희도 이렇게 오래 30년 동안 오래 하신 과장님이라 질책하기보다는 이런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때 좀 자세하게 더 알아보시고 그리고 답변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시티 거기는 우리 시 예산하고 우리 구 예산도 들어가 있고, 국비도 들어가 있어요. 그런데 그걸 우리 땅 지분이 우리 구청장님 명의로 돼 있는 건 과장님께서 열심히 노력하신 덕분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 거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겠는데 이번 사항에 대해서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되는 변경 대상, 승인 대상이 있는데 거기에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하고 넘어가려고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다음 질의입니다.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에 관해서요. 예산이 반으로 줄었는데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지?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이 작년에 재작년, 재작년 이렇게 맥주페스티벌을 하다 보니까 식당가 있는 부분들하고 없는 부분들하고 좀 이렇게 차이가 크고요.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작년에는 또 지난번에 할 때는 좀 무질서함도 이렇게 좀 있고 그래서 올해는 심사를 엄격하게 해서 상인회라든지 지역사회에 경쟁체제도 도입하고, 그다음에 안주라든지 특성화라든지 어떤 지역상인들의 참여도 그런 부분을 좀 심사를 엄격히 해서 예산을 좀 줄여서 장소라든지 장소를 좀 줄이고 그렇게 해서 한번 심도 있게 추진해 볼 계획입니다.
양영자 위원   예산은 많이 줄었는데 지역 주민들 반응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예.
양영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없으면 본 위원장이 맥주페스티벌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반으로 줄었으면 행사를 하는 동도 반으로 주는 건가요? 지금 6개 동을 계속 했었는데.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 반으로 줄일 생각입니다. 6개에서 세 군데로 줄이고요. 그래서 지금...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경쟁체제도 조금 도입하고 어떤 맥주축제에 대한 집중력, 집중도 그걸 좀 한번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저희들이 한번 계획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현재 6개 동에서 반, 3개 동으로 줄이면 지금 이 맥주페스티벌 우리 사업이 저는 전면적으로 폐지하는 게 맞다 이렇게 판단하거든요. 왜냐하면 지금 여기에 채택되지 않은 동에 대한 불만도 한번 생각을 해 보셨습니까?
○경제과장 이선규   그런데 이제 그 부분은 이제 올해 예를 들어서, 3개소를 하고 윤년제라고 해야 되나요? 격년제식으로 그렇게 도입하는 것도 서로 간에 보완하면서 그 방법도 지금 같이 고민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올해 세 군데 했으면 내년에는 이분들한테 배제시키는 건 아니지만 감점 요인을 줘서 아니면 거기 작년에 안 되신 분들한테 조금 가점 요인을 줘서 그렇게 격년제로 하면 어떨까 지금 그렇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평가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경제과장 이선규   아직 평가 기준은 세부적으로 만들어지진 않았고요. 그 부분을 지금 현재 고민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저희가 어쨌든 간에 내년 예산안 반영에 대해서 조금 우리 과장님한테 서운하다는 점이 있다면 그래도 이런 현안 부분에 대해서 변경된, 예산이 변경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우리 위원님들하고 예산 올라오기 전에 이런 거를 좀 상의를 하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경제과장 이선규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 죄송합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이게 우리 행정사무감사 때도 지적을 했지만 지금 우리 의회 무시라는 제가 표현을 했어요. 지금 맥주페스티벌 5억이 넘는 예산을 집행을 해 줬는데 의회랑 상의도 없이 저번 행정사무감사 때 말씀하셨지만 6개 동의 상인회장님들과 상의하에 결론을 내렸다는 그 자체도 지금 이해가 안 가지만 지금 반으로 예산을 줄이는 그 과정도 우리 위원님들한테 설명을 안 드린 것에 대해서는 지금 반복적으로 우리 의회를 무시하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우리 과장님.
○경제과장 이선규   그런 부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내년에 예산이 한 250억 정도 집행부 우리 대전 대덕구에 조금 예산이 축소되는 부분이 있는데 지금 제가 봤을 때는 불요불급한 이런 예산 자체는 좀 삭감이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고 정말 필요한 선제적으로 필요한데 이 2억 5,000인가요, 지금 예산이?
  이런 부분을 정말 필요한 부분에 써야 되지 않냐 이렇게 생각을 좀 본 위원장은 얘기를...생각을 하고 있는데 어쨌든 간에 이 부분은 이따가 우리 위원님들하고 다시 한번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이 부분 조금 설명해도 될까요? 
○위원장 전석광   예.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이제 맥주축제 먹는 축제다 보니까 이제 송촌동이나 중리 행복의 거리, 신탄진 새시장 같은 경우는 축제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식당가가 저조한 비래동이라든지 기타 동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지금 저희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데 식당가에서는 맥주축제가 어쨌든 필요하지 않은가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일단 저희 위원님들하고 이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상의를 할 부분이 있어서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보면, 16쪽 빈 점포 활용을 위한 청년 창업 지원 있죠. 지금 현재 몇 개소가 지금 하고 있죠? 지금 현재 빈 점포 활용해서.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16쪽이죠?
○위원장 전석광   예.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 3개 지정돼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3개가 잘 운영을 하고 있나요?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세 곳 중에서 한 곳은 이렇게 좀 이렇게 부각을 못 나타내고 있는데 2개소 정도는 지금 저희들이 기대했던 것보다는 상당히 지금 잘되고 있는 걸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아, 그래요?
○경제과장 이선규   예.
○위원장 전석광   일단 저희가 이 예산을 반영해 줄 때 이런 우려를 많이 했어요. 과연 우리 젊은 우리 청년분들이 정말 잘 운영을 할까, 아니면 이 사업을 하면서 실패를 봐서 거기에 대한 부분도 저희가 우려를 많이 했거든요. 다행히 그래도 3개 중의 2개가, 2개 업소가 잘 운영이 된다고 그래서 다행입니다. 다른 한 곳은 조금 어떤 문제점이 있는 거죠, 지금?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그 친구들이 이제 처음 계획할 때는 어떤 굿즈라고 하나요. 상품을 이제 스스로 디자인해서 이렇게 특성화시키고 이제 그런 부분을 저희들이 사업계획 보고할 때 그런 부분을 좀 높이 점수를 사서 했는데 그 친구들이 아직 인터넷을 오픈을 아직 못 했어요. 그런 부분,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대부분 온라인 거래를 해야 되는 부분들인데 아직 그 부분이 좀 늦어지다 보니까 매출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그런 부분도 한번 짚어보고 빨리 오픈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한번 시키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잘 되는 쪽은 조금 더 잘 되게 행정적 지원을 부탁드리고요. 안 되는 부분은 행정적으로 잘 될 수 있도록.
○경제과장 이선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그 부분은 지금 현재 안 되는 부분은 우리 경제과에서 어떻게 지원을 해 줄 생각입니까?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이 또 지원 부분하고 또 업주 입장에서는 또 간섭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저희가 한 지가 지금 거기 1호점 열었는데 좀 안 되는 부분이 지금 3 한...5개월 정도 됐거든요. 조금 더 지켜보고 저희들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온라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그런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부서장님으로서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더 활성화돼야 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그 선발 과정에서 엄격한 심사라든지 그런 부분을 해 준다면 지금 2개소에서는 기대 이상으로 성과를 내고 있고 하다 보니까 저희들은 좀 예산이 허용된다면 조금 더 확대하는 것도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전석광   제가, 본 위원장이 질문드린 부분이 요즘에 청년 일자리가 거의 없어요. 그쵸? 
○경제과장 이선규   예.
○위원장 전석광   우리 대덕구에서 어쨌든 간에 우리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 지원에 대한 이 사업은 처음에 우리가 우려를 많이 했는데 이거를 조금 더 권장을 해 줄 부분이 필요하다. 아까 부서장님 말씀하셨지만, 예산이 더 반영이 돼서 이게 실질적으로 질적으로다가 해서 대전 전체적으로 대덕구만의 우리 청년들의 일자리가 잘 돼서 모범이 되는 그런 사업으로 되기를 기대를 하고 있어요.
○경제과장 이선규   예, 지금 저희들이 앞으로 좀 확대할 부분은 지역기업하고, 기업하고 청년하고 또 빈 점포지만 상권이 살아있는 점포를 물색을 해서 그렇게 기업하고 이렇게 연계시켜 나가면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하여튼간 청년일자리는 이제 우리 대한민국 전체 미래의 일단 걱정이자 어떻게 보면 미래의 방향에 청년일자리에 대해서 우리 대덕구의 미래, 청년들의 미래도 달려 있다, 이런 부분에서 우리 부서장님께서는 신경을 더 써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송촌동 공영주차장 관련해서 저번에 우리 행정사무감사 때도 했는데 지금 우리가 현재에 3개죠, 3개?
  지하 3층과 노상에 있는 거. 예산이 한 2억 정도가 수입이 발생한다고 봤을 때 연, 지금 여기 보면 지금 여기 들어가는 금액이 있죠. 지금 3,500만원인가요? 지금 20페이지하고 21페이지.
○경제과장 이선규   네.
○위원장 전석광   지금 현재 내년, 내년에 이제 직영이 계속 갈 경우 지금 노상이죠, 노상?
○경제과장 이선규   예.
○위원장 전석광   지금 현재, 노상은 이대로 계속 무료로 가실 건지 아니면?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그 부분에 있어서 저희들 내부적으론 정리해야 될 부분이 있는데 노상주차장 같은 경우는 경제과에서 조성한 게 아니고 시에서 조성을 한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시에서 조성한 거를 우리 교통과에서 수탁받아서 하는 건데 저희들이 상인회에다가 수탁을 했을 경우는 저희들이 담당 관리부서가 되겠지만 상인회에서 수탁을 안 했을 경우에는 다시 그 부분을 되돌려 줘야 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좀 정리를 해서 교통과랑 협의를 한번 진행해서 그 부분도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경제과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에너지산업과 소관 예산 심사를 하겠습니다.
  에너지산업과 소관 예산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65쪽에 보면 로컬푸드 매장 지금 신규로 운영하고 계실 예정이잖아요.

( 에너지산업과장 발언대에서 답변 )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양영자 위원   신탄진 쪽에서 한다고 하니까 이쪽에서도 난리가 났어요. 여긴 로컬푸드 매장이 없다고. 사실 대덕구에선 처음이죠?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대전에서 처음입니다.
양영자 위원   대전에서 처음이에요?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양영자 위원   저기 안영동에 로컬푸드 매장이 있다고 하던데요.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거기는 이렇게 공공적인 로컬푸드가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요.
양영자 위원   아, 그래요?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양영자 위원   대전에서 처음인데 글쎄요. 여기 지금 이분들이 거기만 대덕구민이냐, 이렇게 해서 제가 그건 아니고 지금 이제 시범적으로 거기다 하고 있다 그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뭐 질의드릴 거는 우리 먹거리 육성에 성공적으로 매장이 잘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한 말씀드렸습니다.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저희들도 처음 하는 거라 많이 고민을 하고 위원님들이나 아니면 주민들의 어떤 그런 의견들이나 그런 걸 반영해서 잘 만들어보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사실 거기 이제 오일장이 서잖아요. 신탄진에 그래서 거기 처음에 생길 때는 로컬푸드 매장이 뭔 소용이 있느냐 이런 얘기까지 나왔거든요.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여건이나 뭐 그런 부분도 좀 어려운 점도 사실 있긴 있는데 국·시비를 받아서 처음 하는 사업이다 보니까 그리고 저희들, 또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우리 지역 내에 어떤 먹거리농산물이 수요가 또 그렇게 충족할 수 있는 그런 여건도 아니거든요.
  그래서 다른 지역의 사례나 그런 걸 잘 봐가지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그런 부분으로다 지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양영자 위원   그러니까 지역먹거리에도 여기 농사지으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좋은 물건 많아요. 그런 것도 협조를 해서 좀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유승연 위원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유승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로컬푸드 관련해서 추가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제일 걱정되는 게 신탄진 오일장인 것 같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나 시장상인 분들이랑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조율을 좀 잘 하셔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당부를 드리고요. 아무래도 저희 대덕구에서 농사를 지으시거나 하시는 분들이 홍보를 좀 하셔야 그분들도 아셔야 이제 참여를 하실 수가 있잖아요. 그 부분에도 좀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에너지산업과장 이학용   예, 그런 부분도 지금 다 반영이 돼 있고요. 위원님 걱정하시는 그런 부분도 좀 더 살펴서 그렇게 홍보하고 이렇게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에너지산업과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환경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과장님, 그 백...
○위원장 전석광   예, 환경과 과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양영자위원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우리동네 재활용 플랫폼에 보면은 예산이 인건비가 늘은 거예요?
○환경과장 백도현   그렇죠, 거의 다 인건비입니다. 
양영자 위원   여섯 분에 대한 인건비요?
○환경과장 백도현   예.
양영자 위원   그러면 시간이 늘어난 건가요?
○환경과장 백도현   시간은 그대로고요. 기존에는 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았는데 시에서 예산이 없다 보니까.
양영자 위원   시에서 일자리,
○환경과장 백도현   예, 일자리창출로 해서 내려 보냈는데 이번에 예산이 삭감되는 바람에 저희 자체 예산으로 좀...
양영자 위원   그래서 우리가 지금 예산을 세운 거예요?
○환경과장 백도현   네, 그렇습니다.
양영자 위원   여섯 분에 대한. 여기 보면은 그 플랫폼 물품구입이라는 게 이거 뭘 물품을 구입하는 건가요?
○환경과장 백도현   저희들이 플라스틱 페트병 같은 거를 수거해 갖고 오시면,
양영자 위원   그거를 구입하는 거예요?
○환경과장 백도현   아니죠. 예를 들어, 담을 수 있는 용기, 비닐이라든가 하는 그걸 구입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이게 작년에 제가 좀 예민한 부분이었는데 이거 우리동네 재활용 이분들 근로자들에 대해서 이제 말씀을 드린 부분이 있잖아요.
○환경과장 백도현   예.
양영자 위원   이게 이제 그분들이 그러니까 재활용을 해서 가져가시는 분에 비해서 이게 인건비가 너무 많이 나간다는 차원에서 걱정이 돼서 얘기를 드렸는데 이게 얘기가 잘못 나가 가지고 제가 막 일자리를 자르는 것처럼 그렇게 얘기가 됐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보니까 이제 인건비도 좀 오른 것 같고 그래서 잘 좀 설명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과장 백도현   네,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환경과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4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