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9월  3일 (금) 10시


  1.   의사일정 (제1차 행정복지위원회)
  2. 1. 2021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1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개의 10:00)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회의진행은 직제순에 의거 소관별 제안설명과 검토보고후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해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전효진   기획홍보실장 전효진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정성을 다하고 계신 행정복지위원회 이경수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기획홍보실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배부해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획홍보실 세출예산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변동이 없습니다. 다만, 세입예산에서 기정예산액 562억 9,599만 3,000원보다 5.66% 증액된 594억 8,267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증액된 예산은 조정교부금 등 31억 8,668만원입니다. 
  세출 예산은 기정예산액과 같습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경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제안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상규   전문위원 이상규 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경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대한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지원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행정지원국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박승원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국장 박승원입니다. 
  존경하는 이경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구정발전에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행정복지위원회 행정지원국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배부해드린 자료에 따라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행정지원국 세입‧세출 예산안 내역과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 순입니다. 
  먼저 1쪽 행정지원국 세입‧세출 예산안입니다. 
 행정지원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0.03% 감액된 643억 4,451만 2,000원으로 구전체 예산액의 12.2%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행정지원국 세입예산은 1,061억 1,794만 8,000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1.76%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증감내역으로 세외수입은 임시적 세외수입 5억 5,853만원이 증액된 60억 2,538만 5,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지방교부세는 12억 8,095만 9,000원이 증액된 255억 2,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국 세출예산액은 643억 4,451만 2,000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1,74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부서별 내역으로 운영지원과는 기정예산액 보다 5,440만원이 감액된 536억 940만 4,000원이고 동행정복지센터는 기정예산액 보다 3,700만원이 증액된 42억 3,419만 5,000원입니다.
  다음으로 주요예산 계상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운영지원과는 공무원 위탁교육비 등 5건 2억 4,400만원을 삭감 조정하였으며, 차량유지비 등 5건에 1억 8,96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동행정복지센터는 석봉동문화센터 화장실 보수공사 등 2건에 3,7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지원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렸습니다. 예산의 세부적인 내용이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심의 과정에서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경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행정지원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상규   전문위원 이상규 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경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직제순에 따라 운영지원과부터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과 운영지원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른 부서는 대기하셨다가 심사일정에 따라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지원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의원   예, 오동환위원 입니다.
  예산안 설명자료 12쪽 공무원 위탁교육비와 13쪽 공무원 교육여비에 대해 질의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집합교육이 감소되고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교육방식이 변경되면서 관련 비용이 감소되었는데요. 
  앞으로 위드코로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언텍트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예정되는데 이에 대비한 교육훈련방안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운영지원과장 이재근   현재는 지금 대면교육을 못하고 있고요. 비대면 교육으로 재택형태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금 이 상태로 간다면 계속해서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고요. 그 이후에 조금 비대면 위드코로나시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교육효과가 현재는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 됩니다. 
오동환 의원   올해는 코로나19로 예산을 감안했다고 하나 내년에는 기준대로 예산을 작성할 것이 아니라 좀 꼼꼼히 챙겨서 알찬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의원   예산안 설명자료 17쪽, 차량유지비와 관련해 질의드리겠습니다.
  현재 운행중인 차량 대수는 적정한지, 그리고 노후된 차량은 몇 대 정도 되는지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운영지원과장 이재근   현재 저희 우리 구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113대가 있구요. 우리 본청에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은 72대입니다. 그리고 현재 각 부서에서 필요로 해서 각 부서에 배치가 돼서 지금 운행이 되고 있고요. 그래서 지금 차량에 대한 적정배치 부분은 적정하게 부서에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정하게 배치됐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고요.
  지금 현재 차량 노후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요즘은 전기차로 해서 정부 방침도 그렇고 해서 지금은 전기차로 계속 전환해 나가야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내년에 지금 보통 저희가 9년, 10년정도되면 내구연한이 되구요. 내구연한 내지 키로수를 감안해서 판단을 합니다. 교체할건지 그런 판단을 할건지 앞으로 교체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기차로 교체를 할 예정이구요. 
  차량유지비는 유류비가 요즘 오른 부분이 있구요. 나름대로 어떤 공해를 줄이기 위해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차량에 부착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비용이 들어가서 유지비가 부족한 현실이어서 조금 저희가 계상을 햇습니다. 
오동환 의원   노후화된 차량은 정확히 대수는 잘 모르시구요?
○운영지원과장 이재근   지금 연수에 따라서 저희가 내년도에 한 2대정도 교체할 예정이구요. 2023년도에 2대, 2024년도에 2대 정도 돼서요. 2024년도까지는 한 6대 정도 교체할 예정이구요. 그 이후에도 지속되서 내구연한 경과수에 따라서 계속해서 조정할 계획입니다.
오동환 의원   좀더 정확히 알고 싶어서 그러면 자료로 주십시오.
○운영지원과장 이재근   알겠습니다.
오동환 의원   앞으로도 체계적인 관리 부탁드리겠습니다. 
○운영지원과장 이재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운영지원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지원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입니다.
  지금 석봉동 문화센터 화장실 보수공사 이렇게 안이 올라와 있는데 전체적으로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그럽니다. 
  각 동에 공원이라든가 화장실이 공중화장실이 있잖아요? 그런데 어제도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 화장실 문 공사하실 때 넓게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게끔 공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최근에 화장실 보수공사한 화장실 문이 휠체어가 못 들어가서 우리 구가 지금 장애인 전용화장실을 못 만들어드리고 있어요, 각 동마다. 그러니까 화장실 문을 만들어드릴 때 휠체어 들어갈 정도의 넓이로 아예 넓게 공사를 해주셨으면 하고요. 12개동 전체적으로 한번 실태조사라든가 해서 휠체어가 못 들어가는 문은 문이라도 넓게 바꿨으면 좋겠는데 가능하십니까?
○자치분권과장 강동구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석봉동 화장실 보수공사는요, 아무튼 이번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구요. 
서미경 위원   석봉동 뿐이 아니고 석봉동도 어제 당부의 말씀을 드리긴 했지만 12개동 전체도 그게 예산이나 사업진행이 가능하면 휠체어 기준 넓이로 해서 그것을 공사부탁드릴게요. 
○자치분권과장 강동구   예, 12개동 일단 실태조사를 해서요. 휠체어가 충분히 드나들 수 있도록 안되는 동에 대해서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서 화장실 개보수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장애인분들 민원이 저도 많은 건수의 민원을 받아봤는데 좀 안타깝더라구요. 최근에 지은 화장실조차도 휠체어가 못들어가서 화장실 사용을 못하고 나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어제도 당부의 말씀드렸지만 실태조사 하실 수 있으면 해서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강동구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본위원장도 그 부분은 꼭 참고해서 집행부에서 존경하는 서미경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꼭 12개동 실태조사를 통해서 결과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강동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무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세무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세무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동체복지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공동체복지국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입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경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공동체복지국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에 대해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3.09% 증액된 88억 732만 7,000원입니다. 그중 일반회계가 88억 732만 7,000원이며 특별회계는 편성하지 않았습니다. 
  구 전체 예산액의 55.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액은 2,648억 4,608만 1,000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60억 6,786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쪽 세출예산입니다. 
  공동체복지국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은 2,926억 6,994만 9,000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88억 732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3쪽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입니다 .
  먼저 공동체과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사업비를 1억 7,536만원을 감액하고 덕암동 주민커뮤니티센터 공간조성 사업에 4,750만원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6,575만 1,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미래교육과는 배달강좌 운영수당을 2,000만원 감액하고 2020친환경 우수농산물 급식지원사업 집행잔액 반환금 1억 8,620만 3,000원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1억 5,525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는 장애인 문화예술 교육지원사업비 600만원, 공정생태관광 홍보활성화 사업 500만원 등을 감액하고 사업집행잔액 반환금 2,151만 3,000원을 편성하여 기정예산액 대비 461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편성예산입니다. 
  저소득층 추가국민지원금 14억 8,400만원, 긴급복지사업에 7억 5,000만원 등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77억 1,655만 8,000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사회복지과는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에 1억 4,913만 6,000원, 장애인연금 급여지원 급여지급사업에 5,000만원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3억 5,002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여성가족과는 어린이집 누리과정보육료에 2억 9,066만 4,000원, 코로나19 결식아동급식비 한시지원사업에 1억 9,202만 4,000원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6억 4,662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국‧시비보조사업 내역은 배부해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동체복지국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경수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공동체복지국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상추진을 하지 못하는 사업예산을 감액하는 한편, 긴급지원이 필요한 복지사업비를 편성하였습니다. 원안대로 심의‧의결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심의 과정중 궁금한 사항은 소관 부서장이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공동체복지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이상규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상규   전문위원 이상규 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경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제순에 따라 공동체과부터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과 공동체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다른 부서는 대기하셨다가 심사 일정에 따라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그러면 본위원장이 공동체과에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설명자료 40쪽입니다. 덕암동 주민커뮤니티 공간 조성에 관한 사업인데요. 집행부에서는 주민과 의회간에 중요한 중간역할을 어떤 행정적인 착오로 인한 주민과 오해가 없게 주민들께, 그리고 꼭 필요한 사업들은 원활한 사업진행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의회 의원님들과 항상 소통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공동체과장 정영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동체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체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미래교육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교육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의원   예, 예산안 설명자료 47쪽입니다. 
  대덕구 배달강좌제 사업에 대해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미래교육과장 박진성   미래교육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대덕구 배달강좌제는 주민이 원하는 사업프로그램에 대해서 신청을 했을 때 강사를 직접 파견해서 운영하는 사업인데요. 작년 코로나와 올해 코로나 때문에 직접 대면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어서 진행을 못했고, 다만 비대면으로 강좌를 운영하는 것을 하다보니까 당초 계획했던 것에 비해서 사업량이 축소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희들도 홍보에 대해서 상당히 역점을 두어서 했습니다만 여러 가지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 축소되다 보니까 이번에 필요한 사업소요 예산에서 한 2,000만원정도 감액하게 됐습니다. 
오동환 의원   네, 대덕구 배달강좌제는 그동안 지역주민에게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제공하는 측면이 컸습니다. 앞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해서 어떻게 운영할 예정인지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 박진성   예, 저희들 배달강좌제 운영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을 원하시는 주민을 위해서 지속할텐데 아무래도 이 코로나 상황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 금년 1월부터 5월까지는 배달강좌제를 운영하시는 강사분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도 시켰고, 또 그런 사업들, 그런 것들을 하고 있으면서 필요하다면 저희들이 비대면으로 더 강좌를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좀더 많이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이 문화나 예술이라든지 기타 인문에 대한 그런 필요한 사항들, 이런 것들에 충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동환 의원   예, 답변 감사드리구요.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우리 대덕구민들에게 질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 박진성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오동환 의원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미래교육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장애인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해서 그동안 코로나출범이후 하나도 못하신 거예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설재균   예, 못했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러면 비장애인들처럼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도 아예 없으셨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설재균   그 부분은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검토가 안됐습니다. 계속 3단계, 4단계 이어지는 과정에서 거기까지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서미경 위원   할 수 있어 보이는데 없었어요?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위원님 질의에 잠깐 말씀드리면, 이 문화예술교육은 실기위주로 교육을 하다보니까요. 사실 비대면으로 하게 되면 실기 교육이 조금 어려운 면이 있었고, 그 다음에 저희들이 민간보조사업으로 진행을 했었는데 지체장애인협회에서 사업보조신청을 미신청한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비장애인들과 같이 코로나도 같이 위드코로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같이 갈 수 있도록 우리만 왜 안하냐는 소리 듣지 않도록 세밀하게 신경좀 써주셨으면 좋겠어요.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지금 예산안보고 깜짝 놀래서 한번 질의했는데 신경좀 앞으로 써주세요?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입니다 
  우리 복지정책과에서는 자활에 대해서 우리 구에서 신경써왔고, 또 추진해왔고, 또 노력해왔던 부분좀 들을까요?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자활이요?
서미경 위원   예.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어떤 분야를,...
서미경 위원   복지정책에 대해서는 자활을 통해서 탈수급이라든가 자립심이라든가 그게 꼭 필여하다고 보거든요. 제가 그동안 누누이 말씀드려왔었는데 제가 어떤 자료를 봐도 자활에 대한 노력이 안보이는 것 같아서요.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저희는 자활업무는 사회복지과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서미경 위원   지금 복지정책과에서도 자활에 대해서 노력해야 되는데,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지금 어려운 분들에 대한 사례조사는 하고 있는데 자활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사회복지과에서 조금 더 일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사례관리만 하시는 거예요? 주어진 프로그램에 의해서?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예, 그렇습니다.
서미경 위원   자활은 전혀 안 하시고요? 사회복지과에서 한다는 이유로?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네, 그쪽 담당업무로 되어 있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저희들은 지금 센터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관련된 프로그램을 저희들이 직접 하지는 않는데 센터를 통해서 운영을 하고 있구요. 조금있다가 사회복지과 설명드릴 때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물론 사회복지과에서도 하는데 정책이라는 복지정책과인데 좀 노력을 해야 되지 않나 싶어서, 제가 장시간 동안 말씀드렸었는데 그냥 다 똑같은 자료만 올라와서 드리는 말씀이구요.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네, 명심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박진성   방법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본위원장이 생각할 때도 다른 타 부서하고 연계되고 공조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서미경위원님도 그 부분을 질의드리는 것 같으니까 집행부에서는 적극 검토해서 확인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3개과 하고 3개 사회복지 3과는 사실 거의 다 연계되어 있거든요.


○위원장 이경수   그렇죠.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그렇기 때문에 서미경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자활부분에 대해서도 더 신경쓰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꼭 어느 한 부서에 치중되지 않은 같이 공조가 되는 부분이 있고, 연계성이 있기 때문에 말씀을 하시는 것 같으니까 그 부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48)

(속개 10:59)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예산안 176쪽에 자활센터운영비 올라와 있기는한데 별도로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자활센터 세탁사업 관련해서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자활센터 세탁사업이요?
서미경 위원   예.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기업자활센터가 내년부터 국비하고 시비해가지고 지원을 받아가지고 공모사업에 응모를 했어요. 그래서 이제 금년도에는 준비만 하고 내년도에 1, 2공단하고 3, 4공단에 근로자들의 근무복에 대해서 세탁을 할 수 있도록 공모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근로자들이 세탁을 하려면 일일이 시간도 저기하고 그렇기 때문에 보통 저희가 환복을 하려면 한 3,000원에서 4,000원 되는데,
서미경 위원   500원이 아니구요?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아니, 개인별로 하면 그렇게 되는데요. 1인당 500원씩 하고, 기업체에서 500원을 대면은 1,000원정도는 되어야지 그래도 한번은 세탁을 하니까 기업체에서도 500원을 후원해주면 좋죠. 500원이라고해야 기업체 100명 이어도 얼마는 안되니까요, 한달에. 사업을 내년부터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지금 어려움이 조금 있어보여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세탁사업을 하려면 전기세와 물세가 1년에 3,500 통계를 한번 내신 것 같아요. 그쪽 센터 측에서. 그런데 제가 볼 때는 3,500이라는 돈을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라는 그런 문건을 전달받으셨다고 하는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우리 구에서 전기와 물세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셔야 될 것 같은데 과장님 생각하시기에 한 달에 전기세 300만원 낸다는게 가능하시다고 보세요?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그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사업 자체를 국‧시비보조사업으로 하기 때문에요. 그것에 대해서는 자활센터 의견을 더 들은 다음에 한번 조치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의견은 충분히 들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국‧시비로 하더라도 아무튼 국가에서 어느정도 지원을 해줘야 자활사업을 할 수 있게끔 보조를 해줘야 된다는 뜻이거든요.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전혀 불가능해요. 전기세하고 물세가 해결 안되면 이 사업 하기는 힘들어보여요. 그렇게 생각 안드세요? 사업을 할 수 있게끔 우리 구에서 어느정도 밑바탕을 꾸려주시든지 해야될 것 같은데.○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자활센터 같은 경우 5개구하고 시해서 6개 자활센터가 지금 운영되고 있는데 이게 전액 국‧시비로 지금 지원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서미경 위원   국‧시비를 범위를 넓혀서 전기세까지만이라도 해야, 우리가 이 목적이 일자리창출이잖아요. 그래서 일자리를 만드냐, 안 만드냐 이 문젠데.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공모사업으로 일단 진행을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한번 과장님하고 검토를 한번 해보고요. 나중에 추후에 별도 공모진행 하는 과정에서 별도로 한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러니까 보조받는 국‧시비 범위를 전기세까지 넓혀서 뒷받침을 당부 드릴게요.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네,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 의원   예, 오동환위원 입니다.
  예산안 설명자료 90쪽, 평가제우수어린이집 운영비 관련 질의드리겠습니다. 


  평가제우수어린이집의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다고 되어 있는데 평가기준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최명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지금 평가기준은 제가 지금 파악이 안돼서 제가 서면으로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동환 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설명자료 95쪽, 코로나19 결식아동 급식비 한시지원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1식 기준금액을 6,000원으로 산정한 그 이유를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최명희   산정내려오는 것은 국비에서 보건복지부에서 6,000원으로 1식 정해져서 산출기준이 넘어온 겁니다. 우리가 정한 것은 아니구요.
오동환 의원   그러면 급식비 제공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여성가족과장 최명희   제공방법은 관내 식당으로 연결이 되어서요. 193개 점포 정도가 있거든요. 그래서 같이 연결을 해서 카드로 해서 결재할 수 있게,..
오동환 의원   한참 성장해야 되는 아동들에게 영향가 있는 급식제공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다만, 6,000원으로 양질의 급식이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과장님께서 좀더 꼼꼼히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최명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예,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본 위원장이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코로나로 인한 사업 취소인 것 같은데 보육인분들도 이 시국에 무척 힘드실텐데 이 분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이런 행사였는데 어쨌든 불가피하게 취소가 됐는데 이 예산을 그냥 반납하는 것보다는 어떤 다른 방법으로라도 목변경이 가능한 부분은 없었나요?
○여성가족과장 최명희   20년에도 코로나19로 행사가 취소됐구요. 목변경 하나만 일단은 이게 보육교직원분들한테 어떤 행사가 유투브로 해서 요즘은 비대면 행사고 제가 생각하는 사항은 약간 기타보상금쪽으로 해서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것은 아직 내년 본예산부터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지금 이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영향이 언제 종식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내년에도 그런 방안을 좀더 강구하셔서 그냥 단지 상황이 이렇게 돼서 이 분들에 대한 어떤 사기진작 차원에 대한 행사가 취소가 안될 수 있도록 혹시 취소가 되더라도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방향으로 좀더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방법을 만들어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예,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에 좀더 답변을 드리면 이게 지금 영유아들은 백신을 못 맞거든요. 그러다보니까 보육교사나 어린이집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행사참여나 이렇게 집단적으로 모이는 행사에 오시기가 사실 조금 껄끄러운 면이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본예산에 이 분들 사기진작 방안을 행사가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제가 지금 당부드린 말씀이 그건거예요.
○공동체복지국장 윤금성   위원장님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답변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여성가족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안녕하십니까?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입니다. 
  존경하는 이경수행정복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복합문화센터에 각별한 관심을 갖어주시고 많은 격려와 성원을 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복합문화센터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세입‧세출예산 내역과 주요예산계상내역, 그리고 국‧시비보조사업 순입니다. 
  먼저 1쪽 예산규모입니다. 
  복합문화센터 총 예산액은 기정예산액보다 1,000만원이 감액된 48억 7,793만 5,000원으로 구 총예산액의 0.96%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입니다. 
  복합문화센터의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예산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이어서 2쪽 세출예산입니다. 
  복합문화센터의 총 세출 예산액은 48억 7,793 만 5,000원으로 기정예산액 48억 8,793만 5,000원에서 1,000만원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 계상 내역입니다. 
  송촌도서관 독서문화 캠페인 이벤트 참여자 보상사업에 1,00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국‧시비보조사업도 변동사항 없습니다. 
  이상으로 복합문화센터의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복합문화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상규   전문위원 이상규 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경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고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1:16)

(속개 11:29)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위원님 여러분과 협의한 결과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하실 말씀 없으시면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회의를 마치기전에 집행부에 당부말씀 하나 드리겠습니다. 
  아까 존경하는 서미경위원님께서 자립센터 관련해서 어려우신 분들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노력을 하실 때, 진짜 전기세부분이나 이런 부분들 감당하시기 조금 힘드신 부분들을 보조할 수 있는 부분들을 좀더 강구해주시기를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려운 시국일수록 같이 머리를 싸매고 같이 노력할 수 있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