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09월 06일 (월) 14시


  1.   의사일정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1.   심사된안건
  2.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개의 14:00)

○위원장 오동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금일 예산안은 각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쳐 본 특위에 회부되었습니다. 
  심사방법은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일괄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별 심사와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하는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 듣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전효진   기획홍보실장 전효진입니다.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오동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 발전과 주민행복 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 국민지원금과 골목경제 활성화, 국·시비 보조사업 구비 부담 등 법정·필수적 경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예산안을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배부해 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입니다.
  예산안의 총규모는 기정예산 5,092억 3,000만원보다 3.56% 증가한 5,273억 4,300만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기정예산 5,038억 8,400만원보다 3.59% 증가한 5,219억 9,700만원이며, 181억 1,3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53억 4,600만원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은 4쪽,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세는 변동이 없으며 세외수입은 141억 7,200만원으로 기정예산 133억 5,900만원보다 6.08% 증가한 8억 1,3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중 임시적 세외수입 8억 1,300만원을 증액했고, 지방교부세는 278억 9,1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9.76% 증가한 24억 8,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또한 조정교부금은 669억 7,900만원으로 일반조정교부금 31억 8,7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보조금은 3,278억 9,4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3.53% 증가한 111억 8,3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중 국고보조금은 기정예산액 1,957억 3,800만원보다 65억 2,600만원 증액된 2,022억 6,400만원이고, 시비보조금은 기정예산보다 46억 5,700만원 증가한 1,256억 3,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338억 3,8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1.35% 증가한 4억 4,9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5쪽 세입예산 특별회계는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은 6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기능별, 성질별 내역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7쪽부터 8쪽까지 일반회계 주요예산 계상내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입니다.
  일반공공행정, 공공질서 안전 및 예비비·기타분야는 총 6건에 2억 7,6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계상내역으로는 신규자원 실무수습비 1억원, 덕암동 주민커뮤니티 공간조성 4,700만원, 석봉동 문화센터 화장실보수공사 1,500만원, 덕암동청사 옥외 휴게공간조성 2,200만원, 폭염대비 그늘막 및 폭염대응 홍보물품 외 1개 사업에 9,2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교육, 문화 및 관광 분야는 총 2건에 6억 7,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계상내역으로는 신탄진권역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공사에 7억원을 증액하고, 기타 분야에서 2,900만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환경분야입니다.
  자원순환센터 배수로 확보 옹벽보수 등 2개 사업에 4,300만원을 증액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위탁사업 4,900만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 분야입니다.
  총 9건에 95억 3,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 계상내역으로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23억원,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14억 4,800만원,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29억 1,000만원,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1억 4,900만원, 누리과정 보육료 외 3개 사업에 12억 4,600만원을 증액하였으며, 기타 사회복지 분야에 14억 7,8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보건분야입니다.
  총 6건에 11억 5,9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선별진료소 운영 1억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지원 1억 5,000만원, 인건비 6억 1,800만원, 생명사랑마을조성사업 외 2개 사업에 2억 9,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농림해양수산 및 산업·중소기업 분야입니다.
  총 7건에 53억 2,9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대덕사랑상품권 발행지원 41억 1,400만원, 어린이 용돈수당 3억 2,300만원, 골목경제 회복지원 공모사업 2억 8,000만원, 대코배달을 통한 소상공인지원 1억 5,000만원, 지역에너지 계획 및 센터시범사업 외 2개 사업에 4억 6,2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총 4건에 10억 9,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사업 2억원, 한남로149번길 복개구조물 보수보강공사 5억원, 신탄진동 모텔촌 주변 조도개선공사 외 1개 사업에 3억 9,1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국토·지역개발 및 과학기술 분야입니다. 총 2건에 6,2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계상내역으로는 장동 공방 공동작업장 설치공사 5,300만원, 기타 국토·지역개발분야 및 과학기술 등에 9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9쪽부터 12쪽까지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지금까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개략적으로 보고 드렸습니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심사과정에서 업무 소관별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오동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번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설명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골목경제 활성화, 국·시비 보조사업 변경 내시분 등 필수경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예산안을 편성했습니다.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제출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해 주시길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동환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송성섭   전문위원 송성섭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오동환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겠습니다. 심사는 행정복지위원회 및 경제도시위원회 순으로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한 후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 외 다른 부서는 밖에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기획홍보실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지원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먼저 운영지원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과 운영지원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지원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운영지원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운영지원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자치분권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동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자치 분권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세무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세무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세무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동체복지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먼저 공동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공동체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공동체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동체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미래교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교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미래교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미래교육과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이경수위원.
이경수 위원   예, 이경수입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 설명자료 54쪽, 공정생태관광 홍보활성화와 SNS 홍보활성화에 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제 반납사유는 코로나와 연계가 됐다고 생각은 되는데요. 
  그런데 이제 SNS 홍보나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직접대면을 통하지 않고도 시행할 수 있는 부분인데 예산의 반납에 대한 어떤 불가피성이 있었는지 여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설재균   예, 이경수위원님께 답변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가 3단계, 4단계 확산됨으로써 이제 모객도 모집하는데 어렵고, 홍보도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예산을 삭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경수 위원   제가 말씀드린 대로 물론 직접대면은 아니지만 SNS, 말 그대로 SNS면 그쪽으로 조금 더 대면을 피하는 방법으로 조금 더 노력이 있어야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지금 작년부터 올해까지 계속 이 정국 이어오는데 내년에도 지금 어떻게 될지 장담 못하는 상황에서 이런 부분들은 좀 감안하셔서 대응하심이 어떠실까 당부 드립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설재균   예, 잘 알겠습니다. 
이경수 위원   예,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동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복지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이경수위원.
이경수 위원   예, 이경수입니다.
  사회복지과장님께 질의가 아닌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상임위에서도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건의 사항이 있으셨는데요. 물론 사회복지과에서 코로나 정국에 가장 바쁘시고 힘드신 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장애인시설에 대한 각별한 관리를 다시 한 번 요청 드릴려고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는 그런 장애인시설에 대한 관리를 조금 더 세밀하고 면밀하게 관리를 부탁드리고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사회복지과장 최종대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동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사회복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동체복지국 마지막으로 여성가족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여성가족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동체복지국장, 여성가족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남 위원   위원장님, 잠시 정회 요청합니다. 
○위원장 오동환   잠시 휴식을 위해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정회는 50분까지 하죠. 
  2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4:27)

(속개 14:51)

○위원장 오동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복합문화센터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복합문화센터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후경제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기후경제국장과 일자리경제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박은희위원.
박은희 위원   예, 박은희위원입니다.
  과장님께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덕구 평촌공업지역에 민관협력 중소벤처 스마트혁신지구 조성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주최가 누구입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주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되겠고요. 공모사업이 지난 5월 말에 있었습니다. 공모사업에 응모하는 조건이 건물과 부동산이 있어야 되고요. 그 다음에 시, 그 다음에 공업지역에 해당되는 자치구, 그 다음에 뱅커기업 그 다음에 수행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공모사업 신청 조건이 그렇습니다. 
박은희 위원   그러면 이걸 공모하게 된 목적은 어디에 있다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이번 공모사업 본래 목적이 낙후공업지역의 발전을 도모하는 그런 목적으로 중기부에 이번에 첫 법률이 생겼습니다.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이 됐는데요. 지난 7월에 제정된 법에 의해서 첫 공모사업을 한 겁니다. 그래서 이제...
박은희 위원   지금 공모사업치고는 상당히 큰 금액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본 위원이. 
  사실은 우리가 산업이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들은 모두 거의 그냥 자치구에서 하기는 버겁기도 하고 또 시에서 여러 가지 산업에 대해서 사업을 하는 부서들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치구에서 이런 계획을 했다는 건 어떤 의미에서 이걸 하시게 되셨어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대전에 대전산업단지 있고, 대덕산업단지 있고 얼마 전...한남대학교 대학캠퍼스...
박은희 위원   산학협력단 얘기하시는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아니요. 그래서 저희들이 대전에 대덕구에 산업단지가 3개가 있고, 그 다음에 오정동 소공인집적지구, 평촌동 중소기업집적지구가 있는데요. 저희들 평촌동 중소기업집적지구 같은 경우는 그동안 산단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공모사업에 신청 대상도 되지를 않았었거든요.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법률 제정되면서 평촌동에도 기회가 왔고요. 저희들이 평촌동 중소기업 대상들에 어떤 경쟁력 강화 그런 차원에서 이번에 공모사업을 저희들이 강력 추진했습니다.
박은희 위원   그럼 이번에 사업이 진행이 된다고 하면, 그 평촌동지역에다가 어떤 스마트형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거점이 지금 생겨서 거기에 주위에 있는 중소기업들, 또 국영기업들이 거기에 와서 기술 제의나 이런 것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이런 역할을 하게 하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그렇죠. 가장 중요한 것이 4차산업 부분, 스마트 부분이 기본적으로 반영이 돼서 거기서 공동생산시설이나 공동측정실험장비시설 더군다나 이제 ㈜진합이 앵커기업으로 참여를 했기 때문에 ㈜진합을 모태로 해서 연관 산업들을 기술 이전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강력히 추진될 것 같습니다.
박은희 위원   그리고 이제 가장 중요한 건 지금 수행기관이잖아요. 그러면 본 위원이 알기로는 그 컨소시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 중기부에서 내려오는 돈이 우리 구청에서 관에서 받을 수는 없다 라고 제가 들었는데 맞습니까, 정확하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총 사업비가 105억이고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부동산, 건물하고 토지 부분은 자치단체가 기존에 있는 상태가 돼야 되고요, 전제조건이.
  그리고 국가...이번에 재정규모가 80억인데 40억은 국비, 40억은 지방비입니다. 40억 같은 경우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서있는 돈이 민간경상보조로 서있습니다. 
  그래서 시청이나 구청에서 40억원은 받을 수가 없고요. 민간한테 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박은희 위원   그래서 수행기관을 지금 찾고자하는 것이 지금 말씀하시는 우리 예산 올라온 경제재단에다가 수행기관을 맡길려고 그렇게 계획하신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수행기관이 보통 예를 들자면,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이나 각급에 있는 산학협력단, 테크노파크, 대전시 경제진흥일자리 같은 이제 그런 재단 부분들이 수행기관이 되는데요. 테크노파크라든지 한남대학교 같은 경우는 간접비라 그래서 총 사업비에 적게는 7%, 많게는 20%까지 간접비를 땝니다. 그러면 저희들 같은 경우는 80억이잖아요.    80억원을 모 기관 같이 가장 피크로 받는 그런 높은 수준에 달라고 했을 때 20%를 떼면 2*8=16, 한 16억원 정도를 저희들이 사업비에서 제외되는 부분이다 보니까 저희들이 공모사업 신청할 때 현재도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재단을 준비하고 있고, 조례도 통과되어 있고, 출연동의안까지 의회에 지금 다 된 상태였다, 그리고 지금 이제 예산 부분하고 행정절차 이행 부분이 남았으니까 저희들이 10월말 정도에 협약을 하거든요. 중기부하고 아까 뱅커 협약을 하는데 그전까지 저희들이 최대한 재단을 설립해서 수행기관을 하겠노라고 해서 1차적으로 그렇게 결정이 됐고요. 혹시라도 재단이 되지를 않는다면 한남대학교 저희들 같은 경우는 이제 한남대학교였으니까 한남대학교와 의견 타진은 안 됐는데 재단이 안 되는 경우라면, 한남대학교에 수행기관을 맡기는 방향을 한 번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는 이제 간접비 부분부터 협상에 다시 또 들어가야겠죠. 이상입니다.
박은희 위원   원체 이제 큰 사업이다 보니까 간접비도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재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지금 이런 말씀을 하셔서 지금 올리신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렇습니다.
박은희 위원   만약에 그게 생겨진다면 그 운영비는 그럼 어떡하시는 겁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이제 재단이 설립하게 되면 국비 40억이 재단에 입금이 되고요.     매칭비율, 매칭비용. 시비하고 구비가 이제 저희들이 12억...구비는 12억 들어가거든요. 시비 28억 하고 해서 80억이 재단에 들어가게 되고요.
  재단에 저희들이 처음부터 말씀드렸던 것처럼 외부 인사를 뽑는 게 아니고 공무원들이 파견을 가서 운영을 할거거든요. 저희들이 이제 건축직이든지 파견을 받아서, 파견을 보내서 이 업무를 건축물 리모델링하는 부분, 건물 매입하는 부분, 리모델링 하는 부분, 시설장비 갖추는 부분 저희들 공무원들이 직접 수행할 생각입니다.
박은희 위원   예, 그러면 이 사업을 하기 위해 서 지금 절실하게 필요한건 경제재단이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사업을...이 사업 때문에 경제재단을 처음 시작했던 건 아닌데 작년에 법 제정되고, 첫 공모사업을 하다보니까 재단의 필요성이 조금 이번에 필요성이 조금 강조됐다고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박은희 위원   예, 이상입니다.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추가로 보완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그거 관련해서는 그 평촌지역 내에 공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작게는 한 2, 3명부터 많게는 몇 십 명씩 회사를 운영하고 계시는데 이분들이 다 아시는 것처럼 굉장히 낙후된 지역에서 운영을 하다보니까 자금 사정이나 이런 부분에서도 굉장히 어려워하고 있어요. 가뜩이나 코로나 이런 것 때문에도 그렇고 그런데 이 국책사업을 운영됐다고 하니까 굉장히 좋아하시고 거기에 대한 시제품 개발이라든가 각종 여러 가지 본인들이 대규모 자금을 투여해서 할 수 없는 이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길이 생겨서 굉장히 기뻐하고 있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 지금 이제 경제재단 그것이 됨으로 해서 해야 된다고 하는 이런 부분은 경제재단이 설립이 됨으로 해서 그런 사업도 할 수가 있고, 기타 공업지역이나 산단을 살릴 수 있는 이런 부분에 기반을 좀 다질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수 있는 이런 재단이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고, 그런 차원에서 이해를 해 주시고 예산을 세워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오동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이경수위원.
이경수 위원   예, 이경수위원입니다.
  예산안 설명자료 111쪽 대덕경제재단 설립에 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이 예산안은 해당 상임위에서 어쨌든 심도 있는 심의를 거쳐서 결과는 어쨌든 부결의 결과가 나오긴 했지만 의원이기를 떠나서 대덕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덕구 경제 주체 분들이 협업을 통한 정보교류 이런 부분들로 협업이 이루어져서 대덕구 지역 경제활성화에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하면 이 또한 우리가 우리 위원들이 한 번 더 여야를 떠나서 한 번 제고해 보고 대덕구 경제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면, 한 번 더 제고를 해 보고 좀 더 심도 있는 심의를 한 번 더 거침이 어떠할까 하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담당과장님은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할 수 있는 어떤 가장 대표적인 방안이 있으면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대전에 전통제조업이죠. 전통제조업이 대덕구에 공장 등록된 업체가 한 1,400여 개 업체가 됩니다. 
  지금 그분들이 지금 대표할 수 있는 경제단체가 없는 상황이고요. 또 일부에서는 대덕산업단지나 대전산업단지 관리공단에서 그 일을 하면 안 되겠느냐 라는 말씀을 주시는 분도 계신데 대전산업단지 같은 경우는 그 바운더리 범위가 있고요. 대덕산단도 그 범위가 있고, 또 나머지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오정동에 200여 개, 상서·평촌 지역에 400여 개 업체 정도가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대전산단이나 대덕산단에 개편되는데 어려움이 있고, 또 한 가지가 지금 시점도 중요한 이유가 4차산업혁명 계속 얘기를 하고 있는데 저희들 대덕구의 업체들이 좋게 말씀드려서 전통제조업이고요. 조금 나쁘게 말씀드리면 기술력이 굉장히 못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대전 인근에 있는 정부출연 기관들하고 연계할 수 있는 그런 단체가 하나가 필요하겠고, 또 하나는 지금 중기부라든지 산자부, 국토부 그런 부분에서...아, 노동부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공모사업비가 한 500여 개 가까이 되거든요. 그런데 지금 여기 계신 분들이 너무 영세하다보니까 직원 한 분이 출근, 퇴근도 관리해야 되고 봉급도 줘야 되고, 사장님 심부름도 해야 되고 그런 열악한 환경에서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제출하는 건 어려운 일 같습니다. 
  그래서 재단이 발족하게 되면 그런 부분들을 재단에서 대행을 저희들이 준비를 하고 있고 요. 그래서 재단이 대덕구 입장에서는 산업선진화라든지 기술이전 부분에서 촉매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경수 위원   예,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동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일자리경제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예, 박은희위원.
박은희 위원   예, 박은희위원입니다.
  예산 설명자료 150쪽. 에너지카페를 저희가 최초로 개설을 했어요. 대덕구에서 그렇죠? 지금 개설돼 있는 에너지카페가 몇 개죠?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지금 저희들이 한 건 달그락 오정동에 하나 있고요. 법동에 하나 있고, 그리고 넷제로공판장이라고 해 갖고 저희 부서에선 한건 아니고 미호동에 있는 그래서 총 3개입니다.
박은희 위원   그런데 이제 미호동 같은 경우에는 잘 지금 운영이 되어 있고, 우리 관에서 하지 않아도 지금 잘 되고 있는데 먼저 달그락에서 했던 것들은 우리 관에서 이제 처음 다 시초해 주셨잖아요. 지금 어떻게 운영되고 있어요?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그 부분은 이제 시구협력 일자리사업으로 해서 일자리를 만들어 오면서 카페를 만들었는데 그 후에 이제 지원이 없다 보니까 조금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지역아동센터가 만들어지면서 각동별로 하나씩을 만들려고 공모사업에 선정이 됐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조금 더 보완을 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 사실적으로 관리가 조금 미흡해서 정상적으로 운영은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박은희 위원   달그락 개소식할 때 굉장히 화려하고 엄청나게 역할을 잘 할 것처럼 엄청 했어요. 그런데 지금 불과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지금 거기 그 자리가 과연 맞는 건지 이게 에너지카페라고 하면 유동인구가 일단 많아야 돼요.    그리고 운영을 하시는 그 점주께서 의식도 있어야 된다 생각을 해요. 그래서 이걸 우리가 출범할 때에 기대했던 것이 지속적으로 갈 수 있도록 그걸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돈이 투입되는 그때까지만 관에서 투입되는 돈으로 운영하고 막 이렇게 하고 끝나고 그냥 시들어지지 말고 지속적으로 이것을 잘 할 수 있도록 이 사업이 그 업주들에게 그런 의식교육도 있어야 되고 그다음에 관에 재정이 들어가지 않아도 그분들이 스스로 잘할 수 있도록 그런 영향력을 키워줬으면 좋겠어요.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위원님...
박은희 위원   지금 달그락 같은 경우에 굉장히 그냥 침체되어 있는 것 같고...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그 부분은 저도 같이 공감을 하는 부분이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그런 사업소의 의식부터 해서 새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까지 충분히 고려를 해 가지고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은희 위원   우리가 지금 그게 하면서 지금 해 온 장단점 같은 것들을 잘 체크하셔서 다음에 지금 이번에 하시는 사업들은 그 주인의 의식도 중요하고, 그다음에 장소도 중요한 것 같아요. 유동인구가 많이 갈 수 있도록 동네에 사랑방 역할을 하면서 동네사람들이 거기서 체험하고 같이 논의하고 교육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필요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예, 위원님 말씀하신...
박은희 위원   선정할 때 잘 해 주세요. 
○에너지과학과장 이학용   그런 부분 충분히 저희들이 인식을 하고 있고, 그런 방향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동환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후경제국 마지막으로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교통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후경제국장, 교통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안전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도시안전국장과 도시계획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도시계획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공공정청사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안전국 마지막으로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 도시재생사업단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보건소장과 보건행정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보건행정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건강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쳤습니다. 의결에 앞서 위원님들의 의견 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5:23)

(속개 16:32)

○위원장 오동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위원님들과 의견 조정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중 일반회계에서 시급성을 요하지 않거나 과다계상된 일자리경제과 어린이용돈수당 지급 3억 2,321만원을 삭감 조정하여 일반회계 내부유보금으로 증액하기로 하였으며 나머지 부분 예산안에 대하여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서 시급성을 요하지 않거나 과다계상된 일자리경제과 어린이용돈수당 지급 3억 2,321만원을 삭감 조정하여 일반회계 내부유보금으로 증액하기로 하고, 나머지 부분 예산안은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하실 말씀이 없으시면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