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7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2월 1일 (수) 10시


  1.    의사일정 (제4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1.   부의된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도시건설국, 보건소 소관)

(개의 10:00)

○의장 김홍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도시건설국, 보건소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도시건설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도시건설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국장 지인권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국장 지인권 입니다. 
  존경하는 김홍태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대덕구 발전과 구민을 위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도시건설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괄 사항과 2023년 업무 여건 및 추진방향,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3쪽 총괄 사항입니다. 
  2022년 도시건설국에서는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연축‧효자개발사업의 보상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였고, 생활SOC복합화사업 및 연축지구 신청사 건립 추진을 통해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였으며, 신탄진‧오정지역 도시재생사업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일부 준공하고 주민역량 강화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2023년 올해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로 내 일상이 즐거운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녹색복지 공간 구현과 공공성을 강화한 관광인프라‧콘텐츠 확충에 주력을 다할 것이며 1인가구 거주 공간의 환경 개선으로 최적화된 주거 형태를 제공하고, 정비예정 4개 구역에 대하여 재건축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34쪽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부서별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136쪽 도시주거환경을 개선, 주거취약 주민의 삶의 질 향상입니다. 
  구)남한제지 이전적지 도시개발사업은 2023년 최종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하고, 효자구역 1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은 보상절차를 추진, 내년에는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하고 효자구역 2단계는 신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사업방법 변경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대전상서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등 공공개발을 통해 노후화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138쪽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의 신도심 거점 구축 입니다. 
  대전 연축도시개발사업은 현재 토지면적 기준 보상률 50%, 2월말 기준 보상률은 75% 이상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잔여 토지에 대한 수용 절차를 통해 토지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또한 각종 영향평가와 여건에 부합되는 개발계획 변경 등을 신속히 완료하고 실시계획 인가를 통해 내년초에는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회덕‧오정역 일원의 역세권 개발을 구상 중으로 시는 물론 유관기관과 지역경제 등에 지속 건의하여 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139쪽 도심속 오지의 균형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 입니다.
  장동~이현 간 도로 신설은 각 유관기관과의 협의 및 각종 공모사업 신청 등을 통해 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장동~상서 간 도로개설 사업은 금년 2차분 보상을 완료하고 2024년까지 개통될 수 있도록 공사추진에 박차를 기하겠으며, 장동1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잔여 사업인 보행로 개설은 교통영향평가 심의후 하반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0쪽 효율적 도시관리계획 수립‧관리를 통한 주민행복지수 증대 입니다. 
  체계적인 도시관리계획 추진과 현장 중심의 개발행위 허가로 민원을 처리하겠으며 숙원사업인 법동 송전탑 지중화 사업을 시와 공조하여 추진하겠으며, 빈집 정비사업을 통해 빈집을 마을주차장 등 사회기반시설로 정비하여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41쪽 안전적인 상수원 보호구역 및 그린벨트 관리 입니다. 
  상수원 보호구역 및 개발제한구역 등에 대한 주민지원 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행위허가 및 철저한 불법행위 단속을 통해 도시의 경관 정비,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존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142쪽 생활과 녹지가 어우러지는 그린인프라 구축 입니다. 
  다양한 조경‧휴양 콘텐츠 도입을 통한 대덕형 휴양공간을 확충하고 청량감 있는 가로경관 조성을 위해 꽃도시 조성 및 쾌적한 가로녹지대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대덕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 숲을 연결‧확대하는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45쪽 일상회복을 위한 녹색 도시공원 조성입니다. 
  장기미집행시설이었던 오정근린공원을 새롭게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녹색 복지를 제공하고 권역별 어린이공원화 사업과 이용객 요구에 맞는 공원 시설물을 도입하여 방치되지 않는 공원, 사람이 끊이지 않는 공원을 만들겠습니다. 
  147쪽 즐거운 일상을 만드는 공원 관리입니다. 
  도시공원과 녹지의 환경‧시설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일상에 녹아들 수 있는 공원 환경을 만들어가고, 공원을 이용하는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구민의 편익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50쪽 가치있는 숲 일상이 즐거운 숲입니다. 
  다양한 산림의 조성으로 탄소저감 등 산림의 다양한 공익기능을 최적화하며 산림복지 강화를 통해 산림을 자연순환 경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산불진화 체계구축 및 사방사업, 임도신설 추진으로 산림자원을 재해 예방‧대응하여 사계절 안전하고 건강한 산림을 조성하겠습니다.
  154쪽 대청호에서 즐기는 소확행, 오감만족 대‧공‧습 입니다.
  금강로하스 일원 대청공원 및 생태습지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에게 휴식과 힐링, 건강한 여가생활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156쪽 주민행복의 건축행정 공감 서비스 제공입니다. 
  건축심의 1회 통과제 등 다양한 주민 공감 및 소통 건축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축 인‧허가 시 범죄예방 설계‧반영 등을 통해 1인가구의 맞춤형 주거공간 공급을 추진하며, 신속한 건축행정 지원으로 지역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157쪽 체계적인 생애관리를 통한 건축물 안전 확보입니다.
  건축물 관리계획 정기점검 등 건축물의 생애 주기별 맞춤형 관리를 통해 건축물 안전을 강화하고, 해체 공사의 체계적 관리로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주민과 공공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58쪽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경관 조성입니다.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선도사업, 노후 퇴색된 담장미관 개선사업 등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통해 시민안전 도모 및 쾌적한 도시경관을 조성하고, 민‧관 협업을 통한 옥외광고물 정비 및 안전관리로 선진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동주택과 소관 160쪽 주택건설‧정비를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입니다. 
  주택 재건축 및 공동주택 건설사업의 적극적인 행정지원 및 현장점검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2쪽 구민의 삶이 쾌적한 주거환경공간 창출 입니다.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불량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의 재개발 사업을 통해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환경의 질을 높여 도시기능의 회복 및 상권의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64쪽 구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주거문화 창출입니다. 
  공동주택 노후시설물 지원 사업, 공동체 활성화 및 주거안전 지원 사업 등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주거문화를 창출해 나가면서 관계자 교육 및 지도‧점검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공동주택 관리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동청사과 소관 166쪽 구민의 행복과 함께하는 공공건축 추진 입니다. 
  생활SOC복합화사업으로 지역주민에게 문화적인 혜택 및 평생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정주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중리근린공원 복합문화센터가 6월에, 신탄진 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가 10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167쪽 구민 중심의 주민참여형 신청사 건립 추진입니다. 
  주민 중심의 주민참여형 신청사 건립은 2023년 1월 기본 설계를 착수하여 2026년에 최종 완공, 주민과 직원의 편의증진을 통해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8쪽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을 위해 별관 에너지효율 개선 공사 및 직원식당 방수공사 등을 추진하여 깨끗한 청사이미지 제고 및 직원 편의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169쪽 보행자가 안전한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 입니다.
  노점상 및 불법적치물 정비 등 도로불법행위 관리로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국‧공유재산 실태조사, 도로점용 허가와 조명료 부과 등으로 구 세외수입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170쪽 생활인프라 확충을 위한 도로환경 조성입니다. 
  회덕향교 진입로 개설 등 도로개설‧정비를 통하여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겨울철 관내 주요도로 19개 노선 284km 구간을 중점 제설 작업으로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로 시설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5쪽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스마트 배수체계 구축 입니다.
  신탄진북로 일원 하수관로 정비공사 등 하수시설물 정비 및 개보수 사업을 추진하여 집중호우, 환경오염 등 기후 위기에 대비하고, 지하수의 철저한 보전‧관리로 안전하고 깨끗한 지하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8쪽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하천 조성입니다. 
  친환경적인 하천관리와 재해예방을 위한 소하천 정비사업으로 배오개천‧신대천 정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하천구역내 불법행위 정비로 깨끗한 하천을 보존‧관리 하겠습니다.   
  179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조명 개선 사업 추진입니다. 
  신탄진북로 및 대덕산업단지의 노후 가로등을 정비 교체하고 관내 골목길의 보관 등 신설과 1인가구 거주지역 노후보안등에 대한 LED등 교체로 안전하고 밝은 밤거리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활력과 소관 181쪽 도시재생 신규사업 발굴 및 추진입니다. 
  지역내 보유자산을 활용한 지역특화형 도시재생 신규사업을 발굴 추진함으로써 도시경쟁력을 강화시켜 쇠퇴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구민의 삶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신규 공모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82쪽 내실있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신탄진‧오정동 도시재생사업의 내실있는 마무리를 통해 낡은 도시환경을 개선하여 사람 중심의 지역 상권을 회복시키고 도시의 활력증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3쪽 도시재생 공동이용시설 운영 활성화 및 지원입니다. 
  신탄진‧오정동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공동이용시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설 특성에 맞춘 세부 운영방향을 제시하여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이용률 향상을 통해 지역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건설국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도시건설국 전직원은 2023년에도 행정의 기본 가치를 구민에 두고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쟁력 있는 대덕구 실현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자료에 대해 의문사항이나 궁금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도시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계획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건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동주택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동주택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공청사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건설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신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활력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도시활력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활력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활력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시활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도시건설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시건설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보건소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김주연 입니다. 
  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에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김홍태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87쪽 보건소 총괄 부분입니다. 
  2022년의 성과로는 선별진료소의 연중 운영과 함께 코로나19 신속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감염병 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을 통해 감염확산 방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였고, 직원 및 관계기관 합동으로 감염병 대비‧대응 훈련을 실시하여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민간의료기관의 코로나19 진료 참여를 이끌어내고 재택치료자 관리와 먹는치료자의 적극적인 투여로 고위험군의 중증화 예방에 힘썼습니다. 또한 고위험군 및 감염취약 시설에서의 집단발병 예방을 최우선으로 추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방문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한편 구민의 건강을 빈틈없이 살피는 건강증진 사업도 꾸준히 추진하였습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통합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생명사랑 마을조성사업, 생명존중 문화조성사업, 동네의원 마음이음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여 정신건강 고위험군의 조기발견과 신속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주민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치매 조기진단 및 관리와 함께 법동‧비래동에 치매안심마을을 운영하여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1차의료기관과의 협업과 찾아가는 건강상담실 운영을 통해 당뇨병‧고혈압 등의 만성질환관리 및 건강습관개선을 모색했습니다. 
  2023년에는 코로나19로부터의 일상회복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도 점차 빈번해지고 있는 신종감염병의 유입에 대한 지속 가능하면서도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안정화시키고, 초저출산 시대의 도래와 고령인구 증가에 대한 대응으로 석봉동 복합문화센터의 북부권역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치매안심센터 분소 그리고 여성토털케어센터를 배치하여 맞춤형 건강증진서비스를 강화하겠으며, 건강취약계층의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의료사각지대를 줄여나가기 위해 구석구석 찾아가는 보건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189쪽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90쪽 보건행정과 소관입니다.
  첫 번째 기후변화에 맞는 집중방역 및 재난 대응체계 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감염병 매개 해충의 증가에 대비하여 유충‧성충 구제방역활동 외에도 포충기와 곤충 기피제함을 추가설치‧관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방역활동을 진행하겠으며,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진단검사실 및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로 감염병 표본감시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또한 재난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보건소 신속대응반 구성과 현장 응급의료소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1쪽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로의 전환입니다. 
  지속가능한 감염병 관리로의 전환을 위하여 법정감염병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위험군 및 감염취약계층 집중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대덕구 공공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정보를 법정감염병 대응에 활용하고 감염병 대비‧대응 훈련을 실시하여 위기관리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2쪽 질높은 선진의료 환경조성으로 주민건강 도모입니다. 
  불법의료행위 추방과 선진의료 환경조성을 위하여 진단용 방사선 장비 검사와 종사자 교육 여부 등 의료기관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의약품 유통‧판매 지도, 의료용품‧마약류 취급 관리, 의료기기 판매업소 지도‧단속 등 의료기기와 의약품 유통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193쪽 맞춤형 의료복지 서비스 제공입니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하여 국가건강검진 및 암검진 사업, 암환자와 희귀질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건강진단서 및 결핵 확인서 발급과 임산부의 산전 검사 업무를 2월 1일부터 재개하고 거동 불편자에 대한 방문 진료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 소관입니다. 
  194쪽 구민 건강을 빈틈없이 살피는 건강투자 확대입니다.
  북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는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건강반 운영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치매안심센터 분소를 설치하여 그동안 지리적 거리 때문에 이용이 어려웠던 치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공약사업인 경로당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를 통해서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강화해 가겠으며, 대덕구 장애인 및 예비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을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건소 의료진의 방문진료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방문간호사업 지역사회 중심재활사업, 치매안심센터와 적극 연계하고 향후 방문대상 및 협력기관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95쪽 지역사회 생명존중 문화 조성입니다.
  지역사회 건강격차 원인 규명 연구 및 정신응급대응 협의체 운영을 통해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겠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운영을 통하여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하고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민간과 공공 영역의 장점을 활용한 정신건강 대응체계 구축 사업인 마음 충전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97쪽 행복한 미래의 시작, 여성토탈케어 사업과 국가예방접종입니다. 
  가임기여성, 난임부부, 임산부 등의 상담 및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과 함께 여성토탈케어센터를 신설하여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병화를 걷는 여성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국가예방접종 및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적기에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98쪽 함께하는 치매 통합관리, 치매안심센터입니다. 
  노인인구 증가에 대한 대표적인 노인질환인 치매에 대응하기 위해 치매조기검진 및 예방 관리를 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돌봄부담 경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대상 맞춤형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지역사회의 관심을 필요로 하는 치매환자를 위한 치매안심마을 조성 운영하겠습니다.
  199쪽 다 함께! 더 건강하게!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입니다. 
  건강증진활동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주민 주도형 건강생활 실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IT인프라를 이용한 모바일헬스케어사업, 내 손안의 스마트한 건강지킴이, 건강챌린지 등의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1차 의료기관과 함께하는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주민건강관리를 위하여 동행정복지센터와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건강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보건소 전직원은 2023년도에도 구민의 건강 증진과 최상의 보건의료 환경조성 그리고 감염병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서 주민의 일상이 곧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사항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저와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재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직무대리가 교육중인 관계로 보건소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정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4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2월 2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