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7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월 31일 (화) 10시


  1.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1.    부의된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복지문화국, 평생학습원, 경제환경국 소관)

(개의 10:00)

○의장 김홍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복지문화국, 평생학습원, 경제환경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복지문화국장 정인입니다. 
  지역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김홍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준비된 자료에 따라 복지문화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61쪽 총괄 부분입니다.
  복지문화국에서는 작년 한 해 민·관 협력 활성화로 마을복지공동체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고위험 가구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였습니다. 또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건강한 사회 조성 및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다양한 아동·청소년 정책 등을 추진했습니다. 
  2023년도에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공공서비스 연계를 통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구민의 일상이 즐거운 문화·축제를 발굴하고, 마을 돌봄 확장, 양질의 보육환경 조성 등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부서별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64쪽부터 67쪽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주민의 복지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보장시스템을 확립하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복지혜택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행복한 100세 시대를 위한 복지와 보건의료가 통합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대덕형 마을돌봄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청년정책 네트워크 운영과 지역 현안 발굴 및 해결을 위한 청년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의 지역사회 관계망 구축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지원센터 조성 등을 통한 청소년 정책 강화로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68쪽부터 72쪽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맞춤형 복지급여를 적기에 제공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복지예산의 공정한 집행 및 적극적인 권리구제 제도 운영으로 기본 행복권을 보장하겠습니다. 아울러 내 일상이 즐거운 행복공동체 대덕을 위해 1인 위기가구 등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주민의 위기상황 해소를 위한 긴급복지 운영, 복지수요자 욕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 체감도를 높여 나아가겠습니다. 자활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맞춤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복지-고용-성장’의 선순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의료고위험군 주민들이 사례관리 중심의 의료·재가·돌봄 서비스를 빠짐없이 복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와 연계한 수급자 발굴 및 신속하고 정확한 통합조사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하며, 복지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통합관리로 저소득층 주민의 생계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73쪽부터 75쪽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입니다.
  취약계층 어르신 상시 돌봄체계를 확대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 복지 및 여가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노인이 행복한 정책을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단체 및 복지시설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지원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경로당·노숙인 시설 등 사회복지시설기능보강 및 안정적 운영으로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76쪽부터 83쪽 가족친화과 소관 업무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활성화와 출산장려금 확대지원으로 여성의 사회참여와 양육친화환경을 조성하여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가족문화 확산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성장을 선도하겠습니다. 또한,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및 어린이집 안심보육 운영비 지원 등 포괄적 육아 지원을 제공하고, 보육 교직원에 대한 전문성 강화 및 처우개선으로 보육환경 정착에 힘쓰겠으며, 아동친화정책사업 및 민관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보호아동 돌봄·자립지원을 확대하여 일상에서 체감하는 아동친화환경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아울러 아동학대 대응으로 365일 24시간 아동보호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 특화사업 추진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84쪽부터 88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입니다.
  동춘당 문화제 및 김호연재 여성문화축제 등 전통문화행사를 통해 주민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문화재 보수·보존 관리 강화를 통해 안전한 문화향유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관광사업 육성기반을 조성하고, 생태관광자원을 활용한 사업 추진에 힘쓰는 반면 새로운 콘텐츠 도입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대청호를 배경으로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구 대표축제를 집중 발굴·육성하겠습니다. 구민 수요에 기반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민 건강증진에 힘쓰고, 대청호 마라톤대회 등 구민참여형 체육행사를 통해 건강한 구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공공체육시설의 확충 및 개선으로 적시에 즐기는 생활밀착형 체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복지문화국 전 직원은 2023년에도 17만 3,000여명의 삶의 질 향상과 대덕구 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복지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유승연의원님.
유승연 의원   유승연의원 입니다.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조성이 지연돼 왔습니다. 2023년도 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오진수   예, 의원님.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가 이제 신탄진지역에 동일스위트에서 기부채납한 부지에 설계 용역이 진행 중이고요. 4월 중에 예정이긴 합니다만, 4월 중에 착공을 해서 12월 안에 준공을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지금 동일스위트하고 설계 과정에서 협의가 진행 중이어서 다소 지연되고 있는데 4월 중에는 착공이 가능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승연 의원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양영자 의원   질의 있습니다. 
○의장 김홍태   예, 양영자의원님.
양영자 의원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계시죠? 
○복지정책과장 오진수   예, 의원님.
양영자 의원   1년에 몇 번 하고 계십니까? 
○복지정책과장 오진수   모니터링이요? 
양영자 의원   예.
○복지정책과장 오진수   모니터링은 이제 저희가...저희 부서는 아니지만, 노인장애인과 업무 중에 맞춤돌봄이라는 안부 확인하는 시스템이 있고요. 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나 복지통장님들 이렇게 언제라고 정해서 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수시로 확인을 하고 있고, 또 동절기 같은 취약 지역에는 강화해서 그렇게 안부 확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라든지 어르신들 필요한 것 이런 거는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지요?
○복지정책과장 오진수   예, 어르신들의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돌봄이든지 틈새돌봄이나, 틈새돌봄이라고 해서 방문간호라든지 방문서비스 또 체험돌봄이라고 해서 방문해서 목욕서비스라든가 이·미용서비스, 집안에 어떤 낙상방지로 다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집안에 낙상방지를 위한 미끄럼방지라든지 안전손잡이 이런 세대 맞춤형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생활지원과장은 교육 중이므로 답변은 복지문화국장께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예, 김기흥의원 입니다.
  최근 난방비 폭탄으로 정부에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에너지바우처 지원액과 도시가스요금 할인액을 높이겠다는 기사가 보도된 바 있는데 취약계층으로부터 난방비가 많이 부과되어 어렵다는 민원이 많이 들어오지 않습니까? 
○복지문화국장 정인   지금 제가 담당국장인데 저한테까지 아직 뭐 들어온 민원은 현재까진 보고받은 민원은 없습니다. 해당 부서를 한번 확인해서 그런 민원인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연일 추운 날씨에 난방을 안 할 수도 없는 실정인데 혹시 우리 대덕구에서는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간단하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글쎄요, 일단 에너지바우처 관계는 아마 저쪽 에너지산업과에도 있을 것 같고요. 저희들은 이제 취약계층에 대한 말씀으로 이해하고요. 아무튼 말씀드렸듯이 어려운 취약계층이 동절기에 어려움을 최대한 겪지 않도록 최대한 살펴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예, 앞으로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책 마련에 힘써 주시길 바라며 또한, 에너지산업과에서 실질적인 취약계층 난방효율 개선사업 일환으로 노후보일러 교체작업 사업 수행 시 부서 간 잘 협조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요. 
  그 다음에 에너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에너지물가지원 마련도 적극 부탁드리면서 이상입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관련 부서와 적극적으로 협조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활지원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 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족친화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가족친화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가족친화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예, 박효서의원 입니다.
  15번에서요, 페이지 81쪽입니다. 결식우려아동 급식 지원에서요. 급식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일반음식점이 3,820개소라고 써있습니다.
  3,820개소라고 하면 저희 관내에 있는 음식점 거의 다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예, 바우처카드도 본인이 어디든 가서 급식을 할 수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1식에서 2식이라고 써있어요.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예.
박효서 의원   주어진 거는 딱 하루에 한 번 먹을 수 있는 금액이 주어지는데 점심, 저녁을 같이 먹을 수도 있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두 번 먹을 수 있는 급식비가 제공이 되었다는 얘기인가요?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급식비가 두 번 제공이 될 수도 있고요. 조식을 하는 아이도 몇 명 있습니다. 엄마가 새벽까지 일을 하셔서 식사를 못하는 아동도 있어서요. 한 3명 정도는 조식까지 지금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그 아이들의 가정형편을 고려해서,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예, 그렇습니다.
박효서 의원   다 다르다는 얘기죠?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예.
박효서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양영자 의원   예, 질의 있습니다.
○의장 김홍태   예, 양영자의원님. 
양영자 의원   여기 보면 다문화가족 특성사업 4개가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다문화가족?
양영자 의원   77쪽.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다시 한번...죄송합니다. 
양영자 의원   다문화특성화 사업 4개 사업이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 좀 해 주십시오.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특성화사업이요?
양영자 의원   다문화센터운영 지원 및 종사 지원 특성화사업. 특성화 4개 사업 등 이거...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아, 특성화 4개 사업이요? 죄송합니다. 한 번... 
○의장 김홍태   서면보고로 하면 안 될까요?
양영자 의원   예.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아, 죄송합니다.
양영자 의원   서면보고로 해 주시고 제 생각에 다문화가정 보면 어머니와 아이들의 소통, 언어소통에 있어서 학교에서 숙제라든지 이런 어려움이 많더라고요, 지켜보니까. 텔레비전에서 보니까.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아, 앞전에 특성화사업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거기 방문교육이 있고요. 결혼이민자 통역, 통·번역서비스를 하고 있고요. 언어발달과 이중언어 가족환경 조성 등의 4개 사업이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여기에서 다문화가정에서 언어 때문에 학교에서 숙제라든지 이런 걸 잘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문제점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선생님을 가정에 파견하는 그런 제도가 있더라고요. 우리도 지금 그걸 하고 있는지?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예, 아이돌봄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예, 알겠습니다. 
○가족친화과장 공태자   그래서 숙제도 돌봐 주고요. 간식 같은 것도 챙겨 주시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파견하고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가족친화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가족친화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체육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쳤습니다. 복지문화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최종대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최종대입니다.
  존경하는 김홍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대덕구 발전과 구민을 위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준비된 자료에 따라 평생학습원 소관 2023년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91쪽 총괄입니다. 
  2022년에는 맞춤형 배달강좌, 학습동아리 운영 등 주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열린 평생학습 공동체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대덕소리 아카이브, 대덕 톡톡톡 등 주민참여 채널을 통한 지역공동체 거버넌스 기반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한 해였습니다. 문화 버스킹, 행복인문학, 비대면 도서배달 서비스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복합문화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새로운 방식의 독서환경 조성을 위해 신탄진 지역에 스마트 도서관을 설치하였고, 안산도서관 리모델링도 정상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빡세게 독서하기 등 다채롭고 이색적인 독서 행사와 캠페인을 통해 세대 간 소통과 공감이 어우러지는 독서문화 활성화 조성에 앞장섰습니다.
  2023년에는 문화예술 배달강좌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풍성하게 적극 지원함으로써 일상이 즐거운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체계적인 평생학습 시설물 관리방안을 구축하여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안정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지역자원 연계를 확대하여 생애주기형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합문화 공유 플랫폼 역할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정보 허브로써 미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지속가능한 도서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92쪽 2023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은 준비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부서별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94쪽 평생학습과 소관입니다.
  문화생활 향유로 일상이 즐거운 평생학습도시 조성입니다.
  기획강좌 및 맛보기 강좌 등 학습유형의 다양화와 세분화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배달강좌를 추진하고, 적극적인 학습동아리 발굴과 활동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적 평생학습 생활화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평생교육 트렌드를 선도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과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운영 등 수준 높은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으로 활기찬 지역공동체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으로서 기본 소양교육과 지역의 역사·문화 기록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성인문해교육 지원, 미래세대 문화예술 지원 등 다양한 기관의 기관 연계와 공모사업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고, 일상이 즐거운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95쪽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배움터 제공입니다.
  평생학습원 시설물 이력 관리카드와 안전·유지 관리 매뉴얼을 신설하고 적기 안전점검 및 검사 확행 실시로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주민 신뢰가 높은 학습·독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신탄진복합문화커뮤니티와 중리동 복합문화센터 등 금년도 신설 예정인 시설물은 체계적인 시설관리를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로 쾌적한 주민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도서관운영과 소관 수요자 맞춤형 공동체 문화 확산입니다. 
  공립·사립 작은도서관의 각 특성에 적합한 행·재정적 운영 지원을 추진하고, 자원활동가의 참여 활성화와 역량 강화에 집중하여 누구나 손쉽게 방문하고 이용할 수 있는 주민자치 중심의 도서관으로써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일상 중 힐링 ‘문화버스킹’ 공연과 독서생활화 지원 ‘덕구쌀롱’ 등 생활밀착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문화적 풍요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97쪽 미래지향적 독서인프라 확충입니다. 
  신탄진복합문화커뮤니티와 중리동 복합문화센터 내 신규 도서관 개관과 메타버스 도서관 구축으로 문화생활 영역을 확장하고, 원활한 안산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여 도서관 환경 및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98쪽 지식정보의 이용 향유권 확대입니다.
  다양한 매체의 최신자료를 구비하고, 도서관별 특화자료를 확보하여 최신 정보자료를 적기에 확충하고, 연령별, 계층별, 상황별 이용 욕구에 맞는 도서관 맞춤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도서관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공공도서관 지원서비스 참여로 구민의 자료 접근권을 확대하고, 주민참여형 문화콘텐츠 제작·운영으로 마을미디어 확산을 도모하겠습니다.
  99쪽 독서와 배움을 통해 지역 성장 실현입니다.
  인문독서 프로그램, 문화학교, 소비생활 및 에너지 인식개선 강좌, 인문학 특강 등 지역민의 지적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문 강좌를 마련하고, 독서문화동아리 확충과 인문 정신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배움과 나눔을 통한 문화가치를 창출하고,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차별 없고 소외 없는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평등한 정보제공으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00쪽 일상이 문화가 되는 생활공동체입니다.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한 독서문화캠페인과 테마별, 주제별 독서문화 행사 진행으로 독서인구 발굴과 지평을 확대하고,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는 북스타트, 어린이 관객참여형 예술공연, 도서관 이용 교육 등 어린이 맞춤 특성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빡세게 독서하기, 도서나눔행사, 리딩리딩 독서문화축제 등 테마형 축제를 지속 개발하고, 독서문화 감성 도시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평생학습원 전 직원은 2023년에도 행정의 기본 가치를 구민에 두고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 자료에 대해 의문 사항이나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평생학습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평생학습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과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서관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도서관운영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서관운영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서관운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국장 강동구   안녕하십니까? 경제환경국장 강동구입니다.
  존경하는 김홍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먼저 구정발전에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준비된 보고서에 의해 경제환경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총괄 2023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05쪽 총괄입니다.
  2022년도 경제환경국에서는 주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현장행정과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형 정책으로 활기찬 대덕을 만드는데 노력하였습니다. 2022년 주요 성과로는 코로나19로 피폐한 골목상권에 대한 다양한 재정 도움으로 소상공인의 빠른 일상 회복을 지원하였고, 탄소중립 사회 전환 기반 마련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생활 속 환경안전망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주차장 확대 조성을 통해 주민 생활복지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였고, 구민의 행복과 안전한 공중위생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미래산업 기반 강화를 통해 행복한 에너지 도시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현장 중심의 안전한 환경 관리를 통해 내 일상이 평온한 대덕을 실현하겠으며, 주차인프라 구축과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통해 주민 행복 교통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향상과 먹거리의 철저한 안전관리로 주민 건강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06쪽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107쪽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023년 경제환경국은 안전하고 즐거운 일상을 추구하는 생활여건 변화에 따라 능동적인 주민 맞춤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경제환경국 소관 5개 부서 각 분야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08쪽부터 111쪽 경제과 소관 업무입니다.
  지역상권 생활경제 회복을 위한 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사회적경제기업 성장 정책을 통해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빈 점포를 활용한 창업공간 제공과 계층별 맞춤 취업 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 혁신기업 도시 조성 등 기업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지역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으며, 시장시설 현대화와 소상공인의 체계적 지원으로 쾌적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고 경쟁력 있는 골목상권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112쪽부터 115쪽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입니다.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다양한 지역 주도 에너지 전환 사업을 추진하여 과학기반 탄소중립 정책 추진 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 및 취약계층 에너지복지사업 추진으로 에너지 행복도시 실현에 힘쓰겠으며,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과 농가경영의 안정화를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먹거리를 통해 친환경 농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 가축 전염병을 사전 차단하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116쪽부터 121쪽 환경과 소관 업무입니다.
  기후위기 적응 역량 강화를 위하여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 기반을 마련하고, 주민이 공감하는 환경감시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생활밀착시설과 폐기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클린대덕 이미지를 강화하겠으며, 일상이 즐거운 깨끗한 도시 조성을 위해 청소 체계를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주민 참여 재활용 문화 확산을 통한 자원순환 선도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122쪽부터 125쪽 교통과 소관 업무입니다.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 교통안전 캠페인으로 선진교통문화 조성에 힘쓰겠으며,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관리 강화 및 불법주정차 집중단속, 과태료 부과 철저 등으로 교통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도심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대덕문화원 인근 공영주차장 조성과 부설주차장 공유 사업을 실시하여 부족한 주차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126쪽부터 129쪽 위생과 소관 업무입니다.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수준을 평가하고, 미용업 종사자의 전문기술교육사업을 지원하여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안심식당 지정 확대, 위생등급제·모범음식점 지원으로 안전한 음식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대덕의 맛집을 발굴 육성하여 음식점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안전한 식품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식품 생산과정과 유통식품의 지도점검, 배달음식점 안전관리 등으로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여 구민과 함께 식품안전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 직원 모두는 주민의 일상이 즐거운 행복 대덕을 위해 구민과 적극 소통하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하여 궁금하신 사안은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경제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경제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경제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예, 김기흥의원 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108쪽 대덕뱅크 확대 추진사업 관련입니다. 대덕뱅크 이차보전 사업은 안정적인 경영자금 지원을 통해 사업자본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1회 추경에 추가 1억원을 편성하여 확대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는데 본 의원의 의견은 작금의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도 내에서 좀 더 과감한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과장님은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 본 의원의 의견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의원님 말씀주신 거에 대해서는 지역경제의 상황을 봤을 때 굉장히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고요. 저희들이 출연금이기 때문에 의회 사전동의를 거치게 돼 있거든요. 그걸 절차를 밟아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예, 감사합니다. 또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 홍보에도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예, 알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예, 박효서의원 입니다.
  109쪽에 보시면요, 청년창업 지원사업 추진에서요. 5개 점포 지원이 써있습니다. 5개 점포가 지금 예정돼 있는 건가요, 장소가?
○경제과장 이선규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박효서 의원   확정되지 않았어요? 
○경제과장 이선규   예.
박효서 의원   보통 소문들이 그렇게 좋지 않은 것 같아요. 오래 지속되는 사업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처음에 일자리 창출로 이분들에게 청년들에게 지원해 주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지원해 주면 그게 지속이 돼서 그분들한테 일자리 창출이 될 수 있는 그런 사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포 창업에 있어선 점포 유치와 사업 내용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이 빈 점포 현황을 거의 조사 마무리에 와있고요. 지난번 상임위에서도 의원님께서 그런 걱정스러운 말씀을 주셔서 그런 걱정되는 부분을 저희들이 최소화해서 준비를 잘해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알겠습니다. 주민 혈세를 들여서 다 지원하는 사업이니까 세심하게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신경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이선규   알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제과 보고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에너지산업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에너지산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에너지산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환경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예, 박효서의원 입니다.
  121쪽에 보면요. ‘아이스팩이즈백(IsBack) 확대 추진’이라고 내용이 되어 있는데요. 37개 추가 설치라고 했는데 장소는 어디 어디 구체적으로?
○환경과장 백도현   지금 공동주택하고...공동주택 위주로다가 하고 있는데요. 지금 동에도 1개소에다, 수거함은 다 설치되어 있고요. 별도로 파손되거나 한 거 교체 및 추가 확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효서 의원   예, 아파트 대단지 위주로 하시면 훨씬 더 효과가 있을 것 같은데.
○환경과장 백도현   지금 공동주택...
박효서 의원   포함이 되어 있나요?
○환경과장 백도현   예, 포함이 돼 있는 상황이고요. 기존에도 40개소는 되어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아, 예. 
  그리고요, 재활용품 페트병하고 캔 무인회수기요.
○환경과장 백도현   예, 네프론.
박효서 의원   1대 설치한다고... 
○환경과장 백도현   그건 이제 저희가 덕암동에서 네프론이 재활용 무인회수기가 덕암동에 2개 하고 회덕동에 1대가 있거든요. 그런데 덕암동에서는 주민호응도가 너무 좋다 보니까 별도로 시에서 주민참여예산제 예산을 해 가지고 시에서 예산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1대는 덕암동에서. 
박효서 의원   지금 이 1대가 네프론 1대가 시비로 만드는 거죠?
○환경과장 백도현   예.
박효서 의원   예, 이 네프론이 사실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환경과장 백도현   맞습니다. 
박효서 의원   예, 그리고 바로바로 찼을 때 차가 와서 회수해 가긴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한 것 같더라고요. 
○환경과장 백도현   저희들은 장소만 확보되면 많이 확대하는 게 좋거든요. 서구 같은 경우는 15개소 정도가 확보되어 있다 보니까 저희 대덕구 같은 경우도 많이 확보되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박효서 의원   장소가 마련되지 않아서 1대라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환경과장 백도현   아니요, 그건 덕암동에서도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데서도 전선 연결문제라든가 그런 장소 확보가 조금 힘든 경향이 있거든요. 
박효서 의원   장소 확보만 가능하다면 충분히 더 많이 설치할 수 있는 의지가 있으시다는 거죠?
○환경과장 백도현   의원님들이 협조만 해 주시면 이게 보니까 기계가 기존에 네프론 같은 경우는 한 대당 3,000만원 정도 했거든요. 그런데 요즘 수요가 너무 많다 보니까 거의 1,500만원 이 정도 반 가격으로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확보하는데는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효서 의원   그럼요, 과장님께서 네프론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확대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 좀 해 주시고요. 그리고 꼭 시비가 아니라 장소만 많이 확보가 된다 라고 하면 구비라도 좀 써서 이거는, 이 재활용품 회수나 환경문제가 굉장히 요즘 큰 이슈로 다가오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 네프론 설치하는 거에는 시비, 구비 따지지 말고 필요한 장소에 적절하게 설치를 확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경과장 백도현   동에 한 번 확보를 해 가지고서 별도로 한 번 확보해 가지고 확대 설치하는 쪽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예,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통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교통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위생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생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2월 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