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5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07월 13일 (월) 10시


  1.    의사일정 (제5차 본회의)
  2.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1.    부의된안건
  2.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개의 10:00)

○의장 김태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기획홍보실, 감사평가실, 새로운대덕추진단, 자치행정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입니다.
존경하는 김태성의장님를 비롯한 의원여러분!
구정발전과 행복대덕 실현을 위한 현안사업추진에 협조해주신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 총괄 입니다. 
기획홍보실에서는 2020년 상반기동안 코로나19가 일상화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내외 협력과 적극행정으로 구정혁신을 선도하였고, 적극적인 재원확보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소상공인 등 주민들을 지원하였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홍보역할에 매진하여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상을 반영한 행정대응전략수립으로 언택트시대를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6쪽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내삶이 달라지는 대덕의 미래비전실현 부터 구민체감 규제혁신과 신뢰받는 법무통계행정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내삶이 달라지는 대덕의 미래비전실현 입니다. 
먼저 창의적 기획조정역할 강화로 구정혁신을 위해 민선2기 2년 구정운영 성과를 정리하고 적극행정 실행계획 시행 등 열심히 일하는 공직문화조성을 위한 행정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앞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그린뉴딜 등 정부정책 연계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주민이 행복한 대덕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소통과 참여 확대로 구민중심 협치행정 고도화 입니다. 
상반기중 지속가능 발전협의회를 구성하였고 서울시 등 혁신현장  벤치마킹으로 우수정책 공유에 힘써 왔습니다. 9월 개최 예정인 민선7기 2년 주민과의 대화도 코로나 지속에 따라 언택트방식을 고민하겠습니다. 또한 상생발전을 위한 대외협력 강화를 위해 8대 대덕구의회와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8쪽 적극적 재정운영으로 구민체감 성과 창출 입니다. 
먼저 적극적인 재원 확보 및 건전재정 운영을 위해 코로나19 대응에 우선적으로 재정을 투입하였고, 부족한 재원은 적극적으로 외부에서 확충하였으며 사후관리 평가로 재정관리 효율성 제고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특교세, 특교금, 공모사업 등 내부재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주요현안사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소통과 참여를 통한 주민공감예산실현을 위해 알기쉬운 주민예산서를 제작, 홈페이지에 게시하였고, 80명으로 대덕구 제8기 예산참여구민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통합기금관리는 재정관리강화 및 건전성 제고를 통해 투명한 재정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9쪽 뉴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공보행정 강황입니다. 
먼저 뉴미디어 환경에 맞춘 구정핵심가치 중점홍보를 위해 매체별 맞춤형 보도자료를 제공하였고, 언론인터뷰, 특집좌담, 쟁점토론, 기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덕구정 홍보활동에 매진해왔습니다. 또한 주민과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가 담긴 구정소식지, 대덕&라이프 12개동에 구의회 등의 소식을 담아 주민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가 일상화가 됨에 따라 미디어를 통한 공보기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10쪽,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공간행정구현 입니다. 
먼저 지역사회의 역할과 구정방향모색을 위한 집담회를 추진하였고, 123개소 대덕알리미집을 통해 구정소식과 코로나예방수칙 등을 홍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홍보로 구민의 정보시스템 창구로써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관련 정보 및 구정홍보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독려함으로써,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 11쪽, 구민체감 규제혁신과 신뢰받는 법무통계행정 입니다. 
먼저 자치법규 19건, 규제38건을 정리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였습니다. 또한 전문적·체계적 소송업무추진으로 승소율 제고에 힘써왔습니다. 앞으로 주민불편해소를 위해 규제를 지속 발굴·정비하고 통계업무추진으로 주민신뢰도를 제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당면현안사항 입니다. 
먼저 13쪽 2020 정책박람회 개최 입니다.
매년 개최되는 주민토크콘서트와 병행하여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등 언택트방식으로 대덕구 정책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14쪽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실시 입니다. 
5년마다 인구·가구·주택에 대해 실시하는 조사로 올 11월1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조사방식의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정부지침에 따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감사평가실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안녕하십니까?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입니다. 
먼저 김태성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고는 상반기 주요실적을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8쪽 입니다. 
주요보고내용은 감사활동 관련해서, 두번째로 공직기강 확립 및 고충민원 관련, 세번째로 부패예방업무, 네번째로 평가업무 등 입니다. 
19쪽에 감사활동 입니다. 
먼저 감사원이 요청한 소극행정, 계약질서, 지방재정확충 관련사항에 대한 대행감사를 실시하여 5건의 행정상 조치를 하였습니다. 한편, 출장, 기간제근로자채용, 특별회계운영 등 취약분야에 대한 특정 감사를 실시하여 6건의 개선 요구를 하였습니다. 또한 낭비요인과 시행착오 방지를 위해서 118건의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실시하여 약 3억원을 절감하였습니다. 앞으로 저희 감사결과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점검하는 등 감사의 실효성을 높이고 문책보다는 개선위주의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에서는 공직기강 확립과 고충민원 관련 입니다. 
취약시기 근무기강 확립을 위한 예방활동과 점검, 소극행정 및 비취약 분야 점검활동, 사고발생 취약분야 점검 등 복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절 복무점검, 산불 근무자 복무점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따른 공직기강감찰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한편, 22건의 고충민원을 접수처리 하였으며, 옴브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을 제정하였습니다. 앞으로 취약시기 특히,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취약요소를 발굴하여 감찰반을 운영하고 또한 본격적인 옴브즈만 운영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부패예방업무 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부패예방은 청렴문화 확산이 주요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문화확산을 위해서 관련학습, 진단, 서약, 이행클린콜, 시스템에 의한 내부통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반기에 있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도평가에 대비하여 청렴문화확산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평가활동 관련 입니다. 
구정에 대한 자체평가 실효성 제고, 주요사업에 대한 주기적인 확인 점검 등을 실시하였고, 정부합동평가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평가활동을 통해서 구정성과의 주기적인 피드백을 강화하여 구정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감사평가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평가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평가실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안녕하십니까?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입니다. 
구민의 행복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태성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경의와 감사를 표하면서, 준비된 자료에 따라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당면현안사항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5쪽, 총괄입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은 ‘구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대덕’의 구정비전과 사람과 재생 중심의 민선7기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신규 정책의 가시적 성과 도출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공모사업 등 외부재원 마련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 및 경제적 지원 사업 발굴과 주민 중심의 사회적 거버넌스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에는 행복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구민과의 소통에 노력하고, 푸드플랜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 수립 연구용역 추진 등 정책사업의 체계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과 고용노동부 등 대외 공모사업의 확대 지원을 통한 다각적인 일자리사업 발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적가치와 주민 삶의 질 향상 중심의 신규정책이 조속히 안착하여 가시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로컬푸드 기반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의 청년정책 추진과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구축 등 보다 더 나은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4건으로 먼저 27쪽, 삶의 질 중심의 새로운 사회적가치 정책 추진 입니다.
행복정책 기본계획 수립 등 행복정책에 관한 심의 자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대덕구 행복위원회’를 경제일자리 교육복지 등 5개 분야별 20명의 전문가로 구성하였습니다. 지난 해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한 행복지표를 토대로 주민행복도 조사에 앞서 행복정책 공감대 형성과 구민 행복 증진을 위한 다양한 행복지표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 원탁토론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1,000세대를 표본으로 주민행복도 조사 등 주민과 함께 맞춤형 행복정책 모델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저출생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정주여건과 출산지원, 일자리 지원 등 3개 분야로 구성된 2020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하였고 농식품부 선정,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과 대전시 공모 선정, ‘유아차 카시트 대여사업’을 주민들의 호응 속에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만족도 조사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저출생 대응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28쪽, 안전한 먹거리 푸드플랜 추진 입니다.
지속가능한 푸드플랜 추진을 위하여 재정적 행정적 법적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생활SOC복합화와 연계하여 ‘푸드건강문화센터’ 조성을 위한 생활문화센터 및 국민체육센터의 시설조성비를 확보하였고, 대덕구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하였으며, 정책추진에 대한 이해 도모와 소통 교류를 위하여 주민설명회 및 집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 분야에 지역먹거리 꾸러미를 지원하고 공공급식 지원 조례 제정으로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먹거리 참여 주체를 대상으로 한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인 ‘커뮤니티키친 플래너 양성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로컬푸드 공급 물류비 지원사업 추진과 회덕동권역 푸드건강문화센터 추가 사업비 확보에 주력하고 커뮤니티키친 운영과 로컬푸드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지역먹거리를 기반으로 한 주민의 푸드플랜 참여 확산 시책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9쪽, 소통과 참여 기반의 청년정책 활성화 입니다.
2020년을 청년정책 추진의 원년으로 삼아 청년 주도의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인적 네트워크로 ‘대덕구 청년정책네트워크’를 구성하여 30명의 청년들이, 일자리 생활복지 많은 문제해결의 3개 분과로 나뉘어 대덕구 청년문제 발굴 및 개선방안 모색 등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한 기획 조사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적 네트워크로 청년 공유공간인 ‘청년벙커’를 조성하고 수탁기관으로 청년단체를 선정하여 위탁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중앙부처와 시 공모를 통해 국 시비를 확보하여 청년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청년정책위원회 구성과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등으로 청년이 살기 좋은 환경 및 기반 마련과  청년에게 적합한 자체 일자리사업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0쪽, 지역 선순환형 더 좋은 일자리 창출 입니다.
우선,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근로자들을 지원하는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하여 무급휴직자 및 특고 프리랜서 1,300여명에게 특별지원금을 지급하였고, 58명에게 단기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2020년도 목표공시제 일자리대책을 마련하였고 공모사업의 성과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을 지원하고 취업 취약계층 74명을 직접 일자리에 고용하였으며, 일자리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구직 구인 연계 및 취업 지원 등의 일자리사업 추진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코워킹스페이스 제공을 통해 기업들이 자립 및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행 재정적 지원을 하고, 체계적인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국정방향과 연계한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정책 발굴과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2쪽 당면현안사항으로 2020년 임산부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 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 시범사업에 대전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국 시비 지원으로 구비예산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 임산부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통한 인구성장 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덕구에 거주하는 산모와 임신부를 대상으로 1가구당 48만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만족도 조사를 2회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드린 내용중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에 역량을 다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새로운대덕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2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21)

(속개 10:39)

○의장 김태성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발언대로 나와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입니다.
존경하는 김태성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먼저,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자치행정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당면현안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쪽 총괄입니다.
자치행정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구정성과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매진하였고 구정발전의 성장 동력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직원 복지증진과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공동체적 가치창출을 위한 주민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하였고, 문화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기반마련 및 투명한 회계운영과 정보통신 고도화를 추진하였으며, 납세자와 소통하는 맞춤형 세정서비스 운영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민원실 환경조성,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추진하는 등 크고 작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는 주민주도의 민·관 협력 공동체를 구축하고 문화예술 프로그램 활성화 및 공정·생태관광 선도 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빅테이터와 공공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고 자주재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세수 목표액 달성, 구민과 공감하는 다양한 민원서비스 발굴 및 디지털 지적구축 등 “새로운 대덕”, “행복특구 대덕”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자치행정국 소관 7개과 27개 분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7쪽 총무과 소관 ‘워라밸’이 있는 건강한 직장문화 조성 입니다.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직원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과 직장취미클럽 활동지원, 맞춤형복지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직의 활력제고와 함께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였고, 유연근무제의 활용과 연가 사용의 권장 등을 통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한 즐거운 직장만들기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8쪽 공감과 신뢰의 합리적 인사운영 입니다.
인사행정의 투명성 확보와 예측 가능한 인사운영 등 공감과 신뢰의 열린 인사행정을 구현하였고 객관적 실적에 의한 근무성적 평정과 성과평가, 탁월한 업무실적에 대한 가점부여 등 성과와 능력 중심의 합리적인 인사관리와 균형인사 추진으로 공직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자기개발 및 노사상생으로 공감행정 구현 입니다.
공직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 자기주도의 참여형 교육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공무원 인재 육성과 열린 대화 창구를 통한 노사협력으로 선진 노사문화를 정착하였으며, 산업환경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체계적이고 안정된 근로환경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안전하고 깨끗한 청사관리 추진 입니다.
청사 시설물에 대해 꾸준한 개선과 정비로 깨끗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였고, 코로나19 대응 청사방역 실시와 시설환경개선 등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청사 유지·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41쪽 교육공동체과 소관으로 교육주체와 함께하는 대덕형 마을교육공동체 구현  입니다.
대덕혁신교육지구 운영협의회 구성, 혁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개설 등을 통해 민·관·학 혁신교육운영시스템 고도화를 꾀하였으며, 마을교육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혁신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어린이·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육성하는 혁신교육 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주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주체에 대한 혁신아카데미 운영과 혁신교육 활동지원 등으로 혁신교육 내실화를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주민의 삶이 바뀌는 생활민주주의 실현 입니다.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12개동 확대 추진과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시 등을 통해 주민이 참여하고 결정하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구현하였고 지난 4월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또한 차질 없는 절차이행으로 공명선거를 추진하였습니다. 경쟁력 있는 동 행정복지센터 조성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민을 위한 생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3쪽 주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도시3.0 추진 입니다.
대덕구 민주시민성 정립과 생활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운영, 책 읽는 문화 조성 등을 위한 캠페인 추진 등 평생학습3.0 브랜드 사업을 추진하였고, 찾아가는 맞춤형 배달강좌 운영 및 학습나눔의 동아리 운영 등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였으며 다수의 기관과 함께 민·관 협력을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주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도시3.0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44쪽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 입니다.
마을공동체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공동체 지원센터를 개소하였고 운영 내실화를 위한 기반도 마련하였으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 마을축제 등 공동체 복원과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을 추진하였고 또한 생활불편 청취를 위한 구민과의 소통행정, 구정발전의 협력적 파트너인 민간단체 육성을 통해 주민의 역량 강화와 지역공동체의 활력화에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으로 함께 누리고 참여하는 보편적 문화정책 확대 입니다.
대덕문화원 등 문화예술단체 지원을 통한 주민의 일상속 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 기반 마련 등 생활문화 기반시설 제공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앞으로 김호연재 여성문화축제 개최, 대덕문화관광재단 설립 추진 등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보편적 문화정책과 창의적 문화공간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6쪽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관리를 통한 창조적 계승 입니다.
주기적인 지역 문화재의 보수·정비와 활용으로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주력하였으며 충청유교문화권 종합관광개발계획 일환인 회덕 유생고을 조성사업의 본격 추진에 따라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등 행정절차 이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47쪽 구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정·생태관광 도시 대덕 입니다.
우리구만의 인문·생태 자원 등을 활용한 공정·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 해당 분야 선도 도시 이미지를 지속 구축하였고, 여행가 양성 및 관광두레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참여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정·생태도시 대덕구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생활체육 활성화 지원을 통한 주민 참여 확대 입니다. 
대덕구장애인체육회 설립 및 조직구성을 통해 맞춤형 생활체육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고,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생활체육 행사의 탄력적 운영으로 주민참여 및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49쪽 누구나 즐기는 생활체육도시 조성 입니다.
생활밀착형 공동체육시설 확충 및 안정적 유지관리로 주민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위한 시설물 관리에 주력하였으며, 앞으로 지역학교 연계 문화체육시설 등 인프라 확충을 위한 공모사업 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0쪽 회계정보과 소관 신뢰받는 회계행정 및 협업체계 구축 입니다.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한 전자입찰과 전자계약, 계약정보의 실시간 공개로 투명하고 공정한 회계행정을 추진하였으며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전자결재도입 시행과 공용물품의 전자적 물품관리,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 제공을 통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노후 공용차량의 친환경 전기자동차 전환으로 미세먼지 저감 실현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계업무의 효율적 지원 및 투명하고 공정한 회계행정을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1쪽 열린 스마트행정 구현 입니다.
주민에게 유용한 맞춤형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빅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꾀하였고 신속한 행정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기반시설 고도화를 추진했으며 보안위협에 대한 능동적 대응으로 정보화 기반 및 정보보호 역량을 강화하고 장래 인구추계 파악을 위한 인구통계  빅데이터 분석 추진 등 행정정보화 기반을 강화하고 안전한 정보보호체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2쪽 주민공감형 정보화서비스 추진 입니다.
세대공감 맞춤형 주민정보화교육 추진, 문자메시지를 통합한 카카오톡 알림서비스를 구축하였고, 주민과 소통하는 구 홈페이지 운영 관리로 정보전달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플랫폼 활용을 통한 주민에게 친숙하고 스마트한 정보화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 53쪽 안전한 도시환경조성 및 정보통신 고도화 추진 입니다.
미세먼지 등의 기상정보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주는 우리동네 스마트에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노력하였으며,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용 CCTV 신규설치로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에어 모니터링을 통한 실시간 상황정보 제공 및 현장분석을 통한 CCTV의 효율적 구축·관리를 통하여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매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세무과 소관 안정적인 지방세 확보 노력 강화 입니다.
2020년 지방세 징수목표액은 1,702억원으로 정확한 과세자료 정비와 납부홍보, 현장조사를 통한 세원관리 강화로 징수율 제고와 지방세수 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앞으로도 세수 목표액 초과달성으로 자주재원의 안정적 확보에 매진하겠습니다.
다음 55쪽 공평 과세 및 과표의 합리적인 운영 입니다.   
법인 세무조사와 탈루·은닉 세원이 예상되는 분야의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로 공평과세 실현에 노력하고 있으며,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불합리한 시가표준액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여 합리적인 과표제도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56쪽 코로나-19 대응 맞춤형 체납액 징수활동 추진 입니다.
2020년 5월말 현재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은 91억 9,100만원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체납처분 및 행정제재 보류 등 유연한 징수활동을 전개하는 동시에, 고질·고액체납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징수활동으로 자주재원 확충에 매진하고 있으며, 언택트시대에 발맞춘 QR코드를 활용한 편리한 납부 방법 도입 등  다양한 징수활동으로 조세정의 실현에 더욱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 57쪽 납세자 중심의  따뜻한 세정 운영 입니다.
납세자 중심의 납세편의 제공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시행 중이며,「큰 글씨 고지서」제작 및 언제 어디서든「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확대 실시하여 편리한 납부서비스를 제공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만족도 향상을 위해 맞춤형 세정시책 등 납세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민원봉사과 소관 구민과 공감하는 민원행정 구현 입니다.
구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선제적 민원서비스 제공과 빠르고 정확한 민원처리 등으로 구민 중심의 민원행정과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여권발급은 물론, 전화응대 친절도 평가 실시 등 세심하고 따뜻한 민원서비스 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 교육, 친절한 전화응대 등 구민감동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9쪽 수요자 중심 정보공개와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입니다.
기록물 관리와 정보공개 실무 매뉴얼 공유 및 안내로 담당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였고,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사전정보공개와 원문공개로 투명한 행정정보 공개, 기록물의 정리 및 이관 전산화로 체계적인 기록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사전 정보공개 제도 운영 및 철저한 기록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0쪽 고객만족 맞춤형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제공 입니다.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민원 편의 제공과 민원처리 알림 안내문자 발송으로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맞벌이 부부, 직장인, 학생 등을 위한 수요야간민원 사전 예약제 운영 등 다양한 민원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1쪽 지적과 소관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 및 안정적 토지행정 운영 입니다.
적정하고 균형있는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고시 하였으며 누수없는 개발부담금 부과·징수 및 부동산 거래신고 확인 철저로 토지행정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철저한 현장조사와 사후관리를 통한 불법행위 근절 및 부동산시장의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62쪽 신뢰받는 지적행정 추진 및 지적전산 운용 입니다.
현장확인 및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지적공부관리 및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의 체계적 권한관리로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정확한 지적공부 관리 및 구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등 신뢰받는 지적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63쪽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및 도로명주소 정착화 입니다.
공유재산 실태조사 및 사용료와 대부료 부과 등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구 재정수입 확대에 노력하였으며, 상세주소 직권부여, 도로명주소 안내 시설물 유지관리 등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도로명주소가 실생활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전략적 홍보활동에도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4쪽 자치행정국 소관 당면 현안사업 6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5쪽 교육공동체과 소관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전 동 확대 추진 입니다.
1단계 시범동(송촌, 중리, 덕암)에 이어 나머지 9개동에 주민자치회를 구성함으로써 대덕구 12개 전 동에 주민자치회를 도입하는 것으로 그동안 2단계 동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주민자치 학교 운영, 동 자치지원관 채용 및 배치를 추진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추진 일정이 지연되었으나 향후 주민참여예산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사업 추진 예산을 확보하고 관련 조례개정을 추진하는 등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6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 입니다.
신탄진권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복지·공공분야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그동안 생활SOC 복합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를 확보하고 설계공모 과정까지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설계용역을 거쳐 2022년 4월에 준공 예정으로 해당지역 정주환경 개선과 지역균형발전, 지역민 문화편의 충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67쪽 대덕문화관광재단 설립 입니다.
지역문화진흥과 주민참여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문화관광재단을 설립하려는 사업으로 그동안 재단 설립 검토 및 타당성 조사, 타당성 검토용역 등을 실시하였으며, 관련 조례 제정과 발기인 총회, 설립 등기 등을 거쳐 2021년 7월 출범 계획으로 문화수요에 대한 능동적 대응과 구민의 양적·질적 문화예술 만족도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68쪽 회덕유생고을조성 사업 입니다.
회덕향교 유적을 활용한 문화기반시설 확충 및 지역균형발전 등 구 역사·문화·관광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개발 계획안에 따라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마쳤으며, 앞으로 관계 중앙부처와의 기본계획 협의 및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를 거쳐 회덕유생고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9쪽 시민참여형 사회문제해결‘리빙랩’운영 입니다.
정보통신기술기반을 활용한 시민참여형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공모사업을 통해 대덕구 장애인종합복지관을 실증기관으로 사업비 1억 2,000만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복지관 이용자 및 주민, 기술전문가를 대상으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보 수집, 분석 등 문제해결 솔루션을 설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VR 교육콘텐츠 개발, 직업체험기회 제공으로 장애인 편의성과 안정성을 증대하는데 진력하겠습니다.
끝으로 70쪽 지적과 소관 지적재조사사업 지속 추진 입니다.
기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정밀 측량하여 실제 현황과 일치하도록 정리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6개지구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석봉1지구, 장동1지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중인 2개지구에 대한 경계확정 및 공부정리 등 사업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국 직원 모두는 구민의 행복을 위한 ‘새로운 대덕’, ‘행복특구 대덕’을 만들기 위해 모든 행정역량과 열정을 결집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린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 순으로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업무보고 42쪽에 보면 주민의 삶이 바뀌는 생활민주주의 실현 해서 우리 주민센터를 동행정복지센터를 지금 조성하고 있는데요. 본의원이 어느 회기때 말씀드린것 같습니다만 다시한번 말씀드리기 위해서 제가 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 12개동에 행정복지센터가 2개는 이번에 지금 리모델링 했습니다. 대화동하고 회덕동하고. 직원들의 업무를 보는데 있어서도 굉장히 만족하고 지역주민들도 새로워진 동복지센터를 굉장히 좋아하고 있고. 그런데 지금 계속적으로 시에서 리모델링비가 내려오는 겁니까, 어떻게 되는건지 말씀좀 해주시죠.
○교육공동체과장 민찬기   리모델링비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매년 바뀌기 때문에요.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나온다고 지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박은희 의원   석봉동과 나머지동 2개 빼고, 석봉동은 문화센터로 들어가지 않겠습니까? 지금 계획이. 그리고 신탄진동에는 이제 동일스위트 자리나 아니면 지금 현재 있는 청년주택 밑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정확한건 아니지만 어쨌거나 새로이 지어지는건 사실이죠?
○교육공동체과장 민찬기   네, 도시계획과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렇다면 나머지 지금 우리 행정센터가 노후되어있는 사항들이 보여지죠. 지속적으로 리모델링비가 들어갈거랍니다. 그래서 본 의원이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나머지 지금 9개 되니까 그 동에 대해서 연차별로 리모델링을 전체적으로 하든지 아니면 그냥 짓던지 이런 계획을 중·장기적으로 세워서 노후되는 순서대로 순위를 정해서 계획을 했으면 좋겠는데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교육공동체과장 민찬기   의원님이 지적해주시는 사항에 깊이 공감하고 있구요. 저희 과에서도 올 하반기중에 노후된 청사에 대한 신축 장기 플랜을 마련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재원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해서 우리가 연축지구에 청사가 이전함으로써 재원이 어떻게 됐는지 모르지만 일단 이 부분에 있어서는 말씀하신 것처럼 건드려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래서 재원 확보를 위해서 잘 부탁드리구요. 또 한가지 주민 평생학습에 대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평생학습프로그램이 전면 다 중단이 됐습니다. 그 세워진 예산도 물론 있지만 주민들이 아무 움직임이 없으니까 거의 그냥 우울상태로 빠져있고 또 먼저 체험했던 모든 것들이 그런 것들을 잊어버리는 그런 상황이 있다고 계속하고 있는데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앞으로 계속 언택트시대에 좀 그 예술에 대해서, 문화활동에 대해서 대안은 갖고 있는지,
○교육공동체과장 민찬기   솔직히 말씀드려서 현재,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해서 어떤 언택트에 걸맞는 구체적인 계획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민주시민 교육과 관련되어서는 줌을 활용한 화상회의라든가 이런 부분을 하지만 가정을 직접 방문한다든가 동에 와서 강사와 주민들이 직접 접촉하는 방식에 있어서 이것을 어떻게 풀어나갈건가 하는 해답은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깊이 고민은 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지금 화상이라든가 이런 것을 축제와 관련해서도 마찬가지고 이런 것들을 관에서 대안적으로 내놔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좋겠다. 사실은 민에서는 그것을 못합니다. 돈이 많이 들어가니까. 그래서 장기플랜으로 한번 계획을 했으면 문화체육하고 같이 협조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공동체과장 민찬기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경수의원님.
이경수 의원   이경수의원 입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19가 계속 확산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우리 문화관광체육과에서는 하반기에 많은 행사들이 예정되어 있는데 코로나19와 관련돼서 행사중지할 수 있는 어떤 메뉴얼이 따로 있나요? 예를 들어, 어느정도 일을 하면 모든 행사를 취소한다 하는 어떤 메뉴얼이 있나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전해동   그런 기준은 현재 없습니다. 
이경수 의원   아무래도 행사보다는 주민의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에 타 지자체에서는 하반기 행사를 벌써 취소하는 데도 있는데 우리 구에서는 기준을 어느 시점에 잡고 있는지,
○문화관광체육과장 전해동   저희들이 그렇게 지금 방향을 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재와같은 수준에서 코로나가 계속 진행이 된다고 하면 저희들 하반기에 계획된 각종 행사에 대해서는 규모를 축소해서 진행한다든가 아니면 다른 용도로 예산을 변경해서 상환하는 방향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경수 의원   물론 행사도 중요하지만 주민의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을 예의주시하셔가지고 신중하게 판단을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전해동   예, 알겠습니다.
이경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박은희의원 입니다.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는 석봉동에 건립되죠?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예.
박은희 의원   예산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것으로 있죠? 이게 구재정에 있어서 굉장히 부담이 된다고 생각이 되는데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사실 부담은 되는데요. 신탄진지역에 그동안 산업단지가 입지하다보니까 정주여건 개선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작년에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공모해서 선정되서 현재 국비는 82억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시비 부분에서 시하고 계속 협의하고 있는데요. 시에서는 현재 27억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얘기하고 있는데 추가적으로 우리가 주차장 조성 부분에 대해서 그것도 공모에 선정됐는데 시에서는 지금 시재정상 어렵다고 해서 지원을 안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비 부분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시하고 협의해서 최대한으로 확보하도록 노력하고 있구요. 또 한가지는 석봉동주민센터가 신청사로 이전이 되면 그것도 저희들 매각쪽으로 검토를 하고 있어요. 그 부분하고, 그 다음에 신탄진도서관 있지 않습니까? 거기도 신청사 석봉동문화부지에 들어서면 도서관도 그쪽으로 이전이 되기 때문에 그것도 자체적으로 매각쪽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고 국비도 82억에 확보가 됐지만 최대한으로 지역구 국회의원님하고 통해서 특교금교부세라든가 최대한 확보하려고 자체적으로 굉장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계획은 장기적으로 그게 계속적으로 숙원사업으로 갖고 오다가 지금 실마리를 풀려고 하는데 문제는 이제 재정이지 않습니까?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그렇습니다.
박은희 의원   시와 특별교부세에 주력을 할 수 있도록 과장님 특별히 신경을 써야 되겠습니다.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리고 대덕문화관광재단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대덕문화재단의 설립은 공적인 성격의 사업이지 않습니까? 자체수입으로는 운영이 어렵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마 재단법인 출연기관으로 지금 설립하는거 맞나요?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박은희 의원   맞습니까?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박은희 의원   재정확보는 가능합니까? 어떻게 하실 겁니까?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저희들 재정   2년동안 다른 문화시설을 위탁 안하고 자체정책개발로 출연하려고 2년동안 하려는데 저희들 출연금은 2억 8천을 잡아놨습니다. 현재 축적을 해놨는데 그 부분도 저희들이 재단쪽에 보니까 저희들이 확인해보니까 공모사업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체공모사업이요. 그래서 자체공모사업도 적극적으로 노력도 하고 또 한가지는 기부금이라든가 그런 모집도 하고, 그 다음에 그렇게 하고 지금 저희들 예산이 관광하고 문화쪽 예산일부가 있습니다. 예산이 편성되어 있는데 그것도 일부 조정해서 재단쪽으로 출연금으로 나가면 재정에는 크게 부담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어쨌거나 지역문화재단설립 가능은 경비 지원은 할 수 있고, 또 기금 산출은 할 수 있지만 지금 현재 우리가 기금도 굉장히 재정이 어려운 상황이고, 지역경제, 복지 이런 쪽에 신경을 쓰시다가 추후에, 지금 전국적으로 문화재단에 몇 프로 채워져 있습니까? 지자체마다?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지금 서울지역은 90%이상 다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서울하고 저희하고 비교하면 안됩니다, 과장님. 재정의 자율성이 약하다보니까 지금 말씀드린것처럼 지역경제, 또 복지 이런 데도 힘을 쓰시다가 전국적으로 50% 넘어가면 그때 재단을 설립하면 어떨까 하는 제 의견 입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적극적으로 검토좀 해주죠.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지금 226개 지자체중에 76개 약 33.6%거든요. 과장님 계속 추진하실 예정이신가요? 여기서 하겠다, 안하겠다 답변은 안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하실건지 우선 말씀해주세요.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저희들 절차가 지금 오늘 출자출연회 심의위원회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심의를 득하고 나서요, 다시 또 대전시하고 2차 협의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2차 협의 들어가고, 그 다음에 조례 제정하고 출범식을 하게 되는데 지금 시기가 그렇습니다. 저희들 지금 타당성 조사를 해봤지만 그 내용중에 그런 내용이 나와 있어요. 우리 대덕구에 문화예술 주민만족도를 조사한게 있는데요. 설문조사한 게 있는데 거기보면 주민만족도는 상당히 낮게 나왔어요. 또 한가지는 80% 이상이 대덕구 외에서 문화향유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어떻게 보면 문화관광이 의원님도 아시다시피 그 도시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지 않습니까? 경쟁력이구요. 그래서 시기가 자꾸 늦어지면 안되겠다. 그래서 저희들은 절차대로 설립할 계획입니다.  
박은희 의원   네, 재단만 설립해놓으면 뭐든지 센터, 재단 이런 것들 다 설립해놓고 그 후에 운영하는 운영비는 어떻게 감당하실 겁니까? 우리 재정상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알겠구요. 그다음 회덕유생고을조성사업 또 들어가죠?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네.
박은희 의원   예산 어떻게 충달하실 계획인지,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회덕유생고을은 현재 시 문화재 심의위원들의 심의를 받아야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이제 시문화재심의위원들하고 저희들하고 계속 이제 의견이 반대의견이 뭐냐면 회덕향교 기점으로 해서 90미터 이내에 건물을 지으려고 해요. 그런데 시문화재 심의위원들은 향교하고 경관 훼손이 되니까 90미터를 넘어서 지으라는 의견을 계속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게 선행이 되지 않는한은 사업추진은 어렵다고 판단하고요. 만약 90미터 이내에 시문화재 심의위원회에서 동의만 해준다고 하면 저희들은 어떻게든지 국비라든가 구비를 확보해서 추진하고 싶습니다. 
박은희 의원   본위원이 거기를 보면 유생고을이 지어지게 되면 사람들이 많이 거기에 가지 않겠습니까?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박은희 의원   그런데 진입로도 굉장히 이상해요. 가기도 그렇고, 거기 고물상도 있고 진입로가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런 것도 한번 검토해보셨나요?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그 부분은 도로 관련에 대해서는요. 저희들 사업비에는 포함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 검토를 못했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리고 또 한가지는 재정이 지금 많이 어렵다고 말씀하셨고, 저희도 그것에 대해서 굉장히 우려를 하고 계신데 대전시 동구 이사동에 보면 거기 지금 운영하는거 알고 계시죠? 유교민속마을조성사업?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시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동구에서 했나요?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시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동구에서 하는거죠, 동구 돈 하나도 안들어갔어요. 시에서 다 그거 계획하고 거기다가 조성해준거거든요. 저희도 우리 구에서 하려고 하는 열정은 좋은데 재정을 생각해서 시에다가 얘기해서 시에서 기부를 받아가지고 하는 그런 방법은 한번 검토해보셨나요?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네, 그것도 지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가급적이면 지금 동구에도 그쪽에서 시에서 운영하고 시에서 지어주고 다 하기 때문에 우리 대덕구에도 가급적이면 우리 구에서 재정이 들어가지 않고 시에서 기부를 받아가지고 할 수 있도록 그쪽으로 대안을 바꿔서 힘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관체육과장 전해동   그 부분은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회계정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회계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세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경수의원님.
이경수 의원   이경수의원 입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56쪽 입니다.「코로나19대응 맞춤형 체납액 징수활동추진」이라는 정책을 넣어주셨는데요. 지금 때하고 잘맞는 정책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사실 그렇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물론, 고질적인 체납자들에 대해서는 좀더 강력한 정책이 필요하겠지만 본의원이 생각할 때도 일시적인 체납자들한테는 어떤 유연성을 발휘하는 정책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에 동감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만 더 부연설명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세무과장 육명렬   네, 지금 코로나19때문에 전반적으로 경기가 안좋고 서민층에서 많은 곤란을 겪고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어려운 계층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체납을 징수활동을 하지만 고질이나 고액 체납자에 대해서는 채권확보 등에서 강력하게 기존대로 유지한다는 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경수 의원   관에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코로나19로 고통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일시적인 체납에 대해서는 어떤 강력한 제재보다는 계도나 같이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정책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세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적과장이 교육인 관계로 자치행정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할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지적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5차 본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6차 본회의는 7월 14일 오전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