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6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07월 14일 (화) 10시


  1.    의사일정 (제6차 본회의)
  2.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3. 2. 휴회의건

  1.    부의된안건
  2.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3. 2. 휴회의건

(개의 09:59)

○의장 김태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복합문화센터, 경제복지국, 안전도시국, 보건소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이 특별휴가인 관계로 직무대리 강문숙팀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 기획운영팀장   강문숙 복합문화센터 기획운영팀장 강문숙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태성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경의와 감사를 표하면서 준비된 유인물에 따라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2020년 상반기주요업무 추진실적, 당면현안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73쪽, 총괄입니다.
상반기 주요성과로는 목상동지역의 꿈놀작은도서관 개관, 마을중심형 인터넷 오디오방송제작운영, 작은도서관 운영활성화를 위한 도서구입비와 운영물품비를 지원하였으며, 세계책의 날 맞아 책드림독서캠페인과 북챌린지를 추진하였습니다. 효율적 장서관리를 위한 안산도서관 RFID도서관시스템 구축과 도서관 길위의 인문학 등 6개 공모사업에 6,835만 5,000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덕구쌀롱과 문화버스킹을 운영하며 지역특성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지를 발굴하고, 명사초청강연회, 빡독축제, 도서관축제, 도서관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추진과 정보소외계층 대상으로 나눔독서문화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74쪽,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6건으로 먼저 75쪽, ‘독창적 콘텐츠 개발로 문화자치 선도’입니다.
먼저 공동체 라디오방송 제작으로 주민자치형 인터넷 오디오 방송 대덕톡톡톡을 19년에 개설, 지속적으로 운영하였으며, 분야별로 방송제작단을 구성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 신규제작단 구성과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확대 운영하겠으며, 북텔러를 양성하여 귀로듣는책 오디오북을 제작, 독서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76쪽, ‘공감과 소통을 위한 생활문화 확대’입니다.
인문가치 확산을 위한 책읽는 카페 덕구쌀롱 5개소를 선정하였고, 인문교양도서 비치 및 인문독서동아리를 구성, 저자초청강연회, 북콘서트, 문학탐방 등의 독서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대와 소통으로 인문도시 공동체 구현으로 책읽는 사회분위기 확산을 위한 대전북챌린지와 북토크를 추진하였습니다. 
77쪽,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 및 지원’입니다.
권역별 어린이도서관 조성으로 신탄진, 석봉, 덕암, 목상권역에 올해 5월 12일에 대덕구 최초 BF 인증건물인 꿈놀작은도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앞으로 올해 대화, 오정권역에 대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과 연계해서 작은도서관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차지형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33개소의 작은도서관에 도서구입비와 운영비 9,400만원과 사무기기구입비 독서프로그램 운영비로 1억 3,15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공사립작은도서관 12개소를 선정하여 순회사서를 파견하였고, 작은도서관 간의 정보교류와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합회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작은도서관 운영자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78쪽, ‘최신자료 확충으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입니다.
신간 및 희망도서 기증도서 총 1만 1,615권과 특화자료 668권, DVD e-book 등 비도서자료 912점을 확보하였습니다. 책바다 책나래서비스, 시구간 상호대차 서비스 등 도서관 협력을 통한 정보서비스를 실시하였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자료제공 서비스로 계층별 독서문화조성 및 지식정보습득을 위한 도서자료 제공과 단체대출, 견학 등으로 독서인구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79쪽, ‘행복한 삶을 나누는 사회적 독서문화 확산’입니다.
길위의 인문학, 특화도서관 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인문학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독서공동체 함께읽기 소모임 활동을 지원하였고,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 현장연계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문화서비스 지원사업, 청소년을 위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에 선정되어 함께 나눔독서문화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80쪽, ‘책으로 여는 복합문화예술 창출’입니다.
먼저 함께 즐기는 힐링도서관으로 영유아대상의 책읽어주세요, 북큐레이션, 별별서재도서전시회 독서교실, 방학특강 등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감독서문화 확산에 노력하였으며 세계책의날 북드림독서캠페인, 월별도서를 추천하는 사소한 책, 주제가 있는 영화상영 등 책과 함께 하는 문화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가오는 9월에는 도서관 주관 독서의 달 문화행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책읽는 즐거움을 함께하는 도서나눔 북드리미 행사를 추진하여 책문화로 주민과 화합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82쪽, ‘당면 현안사항으로 권역별 어린이도서관조성’입니다.
민선 7기내 문화기반시설이 적은 지역을 선정, 4개의 권역별로 어린이도서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올해 5월 12일에 목상동에 꿈놀작은도서관을 개관하였고, 오정대화 권역에 작년에 대화동어린도서관 조성을 위한 건물 무상사용 제안을 검토 및 건물안전점검 용역을 실시하였으나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대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포함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회덕권역은 푸드건강문화센터내 포함시켜 추진하며, 비래, 송촌, 중리, 법1동, 법2동 권역은 유휴공간을 확보 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복합문화센터 강문숙 팀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 강문숙 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복합문화센터 강문숙 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제복지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경제복지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복지국장 이근수   안녕하십니까? 경제복지국장 이근수입니다.
지역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김태성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경제복지국 소관 2020년 주요업무에 대해 준비된 자료를 토대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제복지국은 경제정책과를 비롯해 7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제, 에너지, 환경, 복지, 위생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료 87쪽 총괄 부분입니다.
2020년 상반기 경제복지국에서는 작년 7월 출시한 지역화폐 대덕e로움의 안정적 정착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경제살리기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넷제로 도시, 자원순환형 도시의 기반을 조성하고,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 취약계층의 안정된 생활 지원, 먹거리 안전관리 강화로 구민이 행복한 대덕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속도감 있는 경제대책을 추진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그린뉴딜 정책 추진에 있어 우리 구가 선도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서비스 강화를 통한 복지체감도 향상, 가족친화 정책 추진, 안전한 식품 유통관리로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부서별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89쪽부터 92쪽, 경제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 목표액을 500억원으로 상향하고,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과 연계함으로써 대덕e로움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했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상권 조성을 위해 주차장·화재알림시설 등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했고, 각종 공모사업 선정으로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동자 권리보호 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인더스 포럼 설립,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소공인 공동기반시설 구축 공모사업 선정 등으로 노사 상생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농업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영농정착 지원, 나눔텃밭·경관농업단지 조성,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 등을 추진했습니다.
또한, 돼지열병 등 가축 전염병을 사전 차단해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 노력했으며, 반려동물 놀이터 운영과 유기동물 관리 강화로 동물복지를 강화해 왔습니다.
다음은 자료 93쪽부터 95쪽, 에너지과학과 소관 업무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에너지정책 추진을 위해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미니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넷제로 에너지카페 개소 등으로 에너지 전환 정책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강화,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가스안전 인프라 구축에도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과학기술 진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대덕특구와의 상생발전 방안 모색,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구현에도 힘써 왔습니다.
다음은, 자료 96쪽부터 101쪽 기후환경과 소관 업무입니다.
청정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면청소차를 확대 운영하고,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를 강화해 왔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생활 속 라돈 줄이기, 24시 악취상황실 운영 등으로 건강한 도시환경 구축에 힘써 왔습니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시설 관리도 중요합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공중화장실 위생관리를 강화했고, 안정적 분뇨 수집·운반과 먹는 물 수질관리 강화로 생활밀착시설에 대한 관리에도 만전을 기했습니다. 또한, 석면건축물, 사업장폐기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과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예방에 철저를 기했고,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한 종량기 설치, 재활용품 수거율 제고,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인식제고 행사 개최 등으로 자원 순환형 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다음은 자료 102쪽부터 105쪽,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해 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과 실시간 복지정보 제공 전달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고령화사회 대응 강화를 위해 동행정복지센터 케어 안내창구 운영 등 동네돌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역사회통합돌봄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문적이고 폭넓은 지원체계를 형성했습니다.
맞춤형복지팀 전 동 확대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했고, 긴급생계지원, 바우처 제공으로 다함께 행복한 복지기반을 넓혀 왔습니다. 아울러 복지수요 변화에 대응하고자 담당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보장급여 대상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했습니다.
다음은 자료 106쪽부터 110쪽,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입니다.
어르신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매월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일자리 제공,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안정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도모해 왔습니다.
또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생활이동서비스 지원, 장애수당 지급 및 돌봄서비스 확대, 일자리 제공 등을 통해 더불어 행복한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저소득 주민들의 안정적 생활을 위해 의료급여 지원, 건강보험료 지원 확대,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강화해 왔습니다. 저소득층의 자활능력 배양과 자립지원도 중요합니다. 근로기회 제공을 위한 자활근로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기금 운영, 희망키움통장 가입 추진으로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기반을 넓혀 왔습니다.
경로당·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은 안정적 운영 지원과 시설개선을 통해 쾌적한 이용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다음은 자료 111쪽부터 116쪽, 여성가족과 소관 업무입니다.
여성과 가족의 행복한 생활환경을 위해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육아복합마더센터 건립 추진, 아이돌봄서비스 강화로 일·가정 양립문화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부모가족·가정폭력피해자·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함께 공존하는 공동체 형성을 위해 힘써 왔습니다.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영, 어린이집 운영 지원 강화, 내실 있는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보호대상아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기반을 마련했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아동 대상의 맞춤형 통합지원서비스인 드림스타트 사업 내실화를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료 117쪽부터 122쪽, 위생과 소관 업무입니다.
공중위생 수준 향상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영업자 위생교육을 온라인교육과 병행해 실시하고, 위생업소에 대한 정기·수시 검사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위생등급제 추진과 모범음식점을 지정하고, 유통식품, 위생용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로 먹거리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해 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를 위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관리와 어린이기호식품 위생 점검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유흥시설 지도점검과 행정명령을 통한 집합제한으로 사회적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료 123쪽부터 127쪽, 당면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복지국 소관 2020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경제복지국 전 직원은 2020년 하반기에도 구민과 함께 새로운 대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의원님들의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한 내용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경제복지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경제복지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 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경제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정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삼남의원님.
이삼남 의원   예, 이삼남의원입니다.
대덕e로움 카드 출시된지 이제 1년이 좀 지났죠?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맞습니다. 
이삼남 의원   본 의원도 출시부터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니까 얼마 전에 e로움카드가 무슨 대상을 받았던데...
○경제복지국장 이근수   예, 대한민국브랜드.
이삼남 의원   예, 브랜드 대상이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그렇습니다.
이삼남 의원   예, 축하드립니다.
본 의원이 이 e로움카드를 사용하면서 디지털, 이게 지금 모바일로 돼 있잖아요. 그러다보니까 조금 어려운 부분도 사실은 제가 좀 디지털에 약하다보니까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모바일에 좀 취약한 어르신이나 다문화가정, 예를 들어서, 장애인 분들한테도 혹시 어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배려를 하고 계신지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저희가 지역화폐는 지로로 돼 있는 게 있고요. 디지털로 돼 있는 게 있는데 지로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카드깡이나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저희도 디지털로 돼있는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은 저희가 충분히 감안을 해야 되는데 어떻게 보면 디지털에 취약하신 분들에 대한 저희가 충분한 리플릿이나 그런 걸로 가지고 사용하는데 좀 안내를 많이 해 드리고 있긴 있습니다. 
그렇지만 좀 불편한 점이 있다고 저희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홍보물을 좀 더 강화해서 안내할 수 있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이삼남 의원   그 부분은 아마 본 의원을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면 홍보물을 봐서도 사실은 조금 어렵거든요,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어찌 보면 1:1로 밀착해서 한 공간에 그런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서 모바일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갖고 계신 분들이 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을 마련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저희가 그런 분을 대상으로 해서 안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이삼남 의원   그리고 또 대전시 온통대전 화폐가 이제 출시되면서 사용처 확장으로 인해서 어찌 보면 대덕구 소비 위축이 되고 있는 상황이죠?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소비 위축 그런 부분은 좀 어떻게 보면 명시가 된 상황은 아닙니다. 온통대전이, 저희 대덕e로움도 그렇고 온통대전도 그렇고 지역제한이 다 풀린 상태입니다. 기능이나 혜택이 똑같은 상태이기 때문에 온통대전이 어떻게 보면 출시가 됐다고 해서 대덕구 소비가 좀 축소됐다고 보기는 좀 어렵습니다. 
왜냐 하면 저희 대덕e로움을 가지고 계신 분이 타지역 다른 구에서 소비활동을 하고 있지만 또 반대로 온통대전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대덕구 내에서 소비가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리고 지난 말에 용역한 결과를 보면 지역화폐 같은 경우는 소비가 한 35% 정도 늘어났다고 하는...
이삼남 의원   아, 오히려 온통대전이 생기면서 늘어난 거예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연구가 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가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삼남 의원   어쨌든 본 의원은 온통대전으로 인해서 대덕구의 경제에 조금 위축되리라고 걱정을 했는데 그 부분이 아니라면 다행스러운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앞으로도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어떻게 조금 고민하고 계신 부분이 있는지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제가 좀 말씀...저희가 이제 1월달 경우에 저희 용역을 한번 했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대덕e로움을 소지하신 분이 소비할 때 열 분 중에 한 분 정도가 소비를 했대요, 지출을. 그런데 최근에 제가 중리시장 회장님 만나 봬서 여쭤보니까 열 분 중에 세 분 이상은 지역화폐를 가지고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씀을 해 주셨고요. 
저희가 온통대전이랑 대덕e로움의 관계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에서 어쨌든 내년 대덕e로움과 관련돼서 저희가 내년 말까지 계약이 돼 있는데요. 그전에 저희가 의견을 모아서 어떤 결론을 내려야 될 상황인...내려야 될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온통대전이랑 대덕e로움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거냐 하는 부분은 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고요. 그 부분이 좀 정리가 되면 의원님들께 충분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삼남 의원   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아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이게 장단이 있습니다. 
차이는 운영사를 직접 우리가 운영을 하냐 아니면 운영을 안 하냐 그 차이인데 그거에 대한 운영비가 1년에 2억 정도 해당이 되는데요. 나머지 운영 이외에 나머지 어떤 지역화폐의 활성화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 홍보물은 대덕e로움을 가지고 있으면 어떻게 보면 더 수월하겠죠. 그런데 이제 온통대전이 있으면 조금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장단은 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저희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삼남 의원   그리고 보면 이게 e로움카드 사용하면서 단지 이게 소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쓰는 e로움카드는 우리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일조를 한다는 그런 가치가 부여돼 있는 카드이기도 하잖아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맞습니다. 목적이 그렇습니다. 
이삼남 의원   예, 그런 부분에서 우리가 이제 지난번에 말씀드린 홍보 물품에 e로움카드 몇 %, 며칠까지 몇 달간 이렇게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그런 문구도 물론 중요하지만 본 의원이 그 부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해 봤을 때 그런 홍보 물품에 그런 어떤 e로움카드에 대한 슬로건이라든가 e로움카드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어떤 부분에 좀 가치가 느껴질만한 그런 짧은 문구라도 그런 홍보물품에 좀 써넣는다면 우리가 보면 나에게 내가 씀으로 인해서 나에게 이롭기만한 카드가 아니라 가치 있는 일을 대덕구의 경제활성화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부분을 좀 무의식적으로 알 수 있는 그런 부분을 조금 해 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 봤거든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의원님 아주 중요한 사항인데요. 저희들도 그런 부분에 좀 더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대덕 지역화폐가 단순히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홍보물이나 이런 문구에 그런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또 활용...어떻게 보면 대덕e로움이 단순히 소비활동만 촉진하고 있는 부분에서 벗어나서 이게 어떻게 보면 지역사회와 연계해서 연계사업이 필요하거든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 자원봉사를 10시간 하면 지역화폐 캐시백을 일정 부분을 혜택을 준다는 등. 그래서 이게 지역화폐가 소상공인의 어떤 지원 목적 이외에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연계해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삼남 의원   예, 그 부분은 본 의원도 굉장히 관심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함께 논의할 수 있으면 함께 논의를 해 주시고요.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이삼남 의원   그리고 이제 이 대덕e로움 카드가 기존에 그동안 해 왔던 어떤 지류로 된 여러 가지 카드들이 있었잖아요, 지폐가.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그런 게 있습니다.
이삼남 의원   그렇게 그냥...그런데 어느 순간 그게 아직도 사용하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용두사미로 끝나는 어떤 그런 화폐들이 또 있어요. 그런데 우리 이 대덕e로움 카드는 누구나 쉽게 가치 있게 지속가능한 이로움을 주는 정책이 되기를 당부드립니다. 
○경제정책과장 김낙운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삼남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경제정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제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에너지과학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 직무대리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과학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에너지과학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 직무대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후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예,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예, 박은희의원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97쪽에 보시면 야생동물 피해방지 대책 추진에 대해서 사업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주민과...이 농사를 짓는 농가는 우리 대덕구에 있지 않고, 충북이나 다른 타구에 있을 경우도 있죠?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그렇습니다. 
박은희 의원   주민은 우리 주민이고요?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박은희 의원   구민이고요?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박은희 의원   그러면 이 농가피해시설 설치를 할 때 어떤 요청을 하게 되면, 신청을 하게 되면 우리 대덕구 내 농가가 아니어도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그 대상은 우리 대덕구 관내에 경작지를 소유한 주민으로 돼 있거든요. 저희들이 지원을 하게 되면 일단은 지원신청자들이 많고 그러다보니까 대덕구 주민을 우선으로 먼저 하고 나중에 그 예산이 남을 때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러면 먼저 기준이 1순위가 대덕구 주민이고, 대덕구 안에 농장이 있고?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경작지가 있고. 
박은희 의원   그러면 그게 다 소진이 되지 않았을 때, 돈이 소진이 되지 않았을 때에는 대덕구 주민이기도 하고 경작지는 타구에 있을 때 타지에 있을 때도 가능하다는 얘기에요?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아니, 그건 가능하지 않고요. 경작지가 대덕구 내에 있을 때.
박은희 의원   아, 무조건 2개가 다 대덕구 주민이고, 대덕구 안에 있어야 됩니까?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그러니까 경작지가 있고, 다른 지역의 주민이라 하더라도 경작지가 대덕구 내에 있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박은희 의원   경작지는 대덕구에 있고, 유성구에 있어도 가능하다는 말씀인가요?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그렇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러면 농가 위주군요. 말씀 들으면.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경작지가 대덕구에 있을 때. 
박은희 의원   그걸 신청할 때 우리 경제과에서도 유사한 그런 것들 때문에 문제가 좀 있었...민원이 좀 있었거든요. 이런 기준이 정확하게 전달이 됐으면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기후환경과장 노지호   예.
박은희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후환경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생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위생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복지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제복지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길금돈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국장 길금돈입니다. 
존경하는 김태성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대덕구 발전과 구민을 위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안전도시국 업무에도 큰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안전도시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괄보고, 부서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당면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31쪽 안전도시국 총괄부분입니다. 
상반기 주요성과는 지난 5월 22일 대전연축도시개발사업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고시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내실 운영이 있겠습니다. 생활권 녹색공간 확충, 대규모 재건축사업, 장동 진골마을 도로개설 준공과 상점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송촌동 공영주차장 준공, ‘민식이법’ 국회통과에 따른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였으며, 신탄진, 오정동 지역별 도시재생뉴딜사업의 물적 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등 안전도시국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내 삶이 바뀌는 대덕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쌍용양회 등 도시개발사업의 정상 추진과 송촌체육공원 물놀이장을 적기에 개장하겠습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문화 창출과 사람중심의 도로환경과 하수시설을 정비하고, 중리근린공원 하부공영주차장 조성 추진과 도시재생 물적 사업의 차질 없는 착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우리 안전도시국은 더욱 더 진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133쪽 도시계획과 소관입니다. 
1. 효율적인 도시관리계획으로 살기 좋은 도시공간조성입니다. 
구)남한제지와 구)쌍용양회 이전적지 도시개발사업은 현재 순조롭게 공사 추진 중에 있으며, 향후 준공예정일에 맞추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겠습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관리계획 수립은 2020년 7월 실효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차질 없이 준비 중이며 미집행 시설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검토로 실현성 있는 도시계획시설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34쪽 2. 구민이 행복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입니다. 
효자1·2지구와 대화1·2구역의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장동 욕골지구 주거환경 개선 및 새뜰마을 사업은 올해 12월 준공 목표로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서·평촌 재정비촉진지구 프로젝트를 위하여 지난 5월 주민공청회를 실시하는 등 시·구간 행정협력으로 체계적인 도시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137쪽 3. 상수원 관리지역 지원 및 G·B관리입니다.
이촌마을 도로 확·포장 공사와 장동공방 공동작업장 조성사업을 연내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장동~상서간 도로개설사업 등 상수원 및 개발제한구역 거주민 생활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상수원, G·B관리로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9쪽 안전총괄과 소관입니다. 
4. 누구나 안전한 새로운 대덕실현입니다. 
안전 도시로써의 기반강화를 위해 관리대상 시설물과 어린이놀이시설 등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은 중앙부처에서 점검하고, 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구민의 안전을 위하여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 140쪽 5. 선제적 재난대응 및 신속한 재해복구 추진입니다. 
재난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여름철 자연재난대책 추진 및 재난취약시설 점검과 폭염저감시설을 설치하였으며, 24시간 상황실 운영으로 사회·자연재난의 대응체계 확립과 주민행동요령 홍보 등을 통해 사전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신속한 대응과 복구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141쪽 6. 주민과 함께하는 재난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하반기에 주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안전문화운동을 확산시켜 나가는 한편 2020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처하면서 추진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또한, 안전체험교육, 찾아가는 주민생활 안전교육을 통해 주민이 참여하는 생활안전문화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42쪽 7. 생활민방위 및 비상대비 역량강화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을지태극연습은 잠정 연기되었지만 하반기 실전대응능력 중심의 민방위 교육훈련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민방위시설 장비에 대한 일제 점검과 노후장비 교체로 비상사태 시 적극 대처토록 하겠으며, 내실 있는 위기관리 대응능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3쪽 공원녹지과 소관입니다.
8. 도시생활권 주변 다양한 녹지 인프라 구축입니다. 
자연친화적인 도시숲길 조성, 도로변 연결녹지 조성사업, 은행나무 바꿔심기 등을 완료하여 가로경관을 향상시켰으며, 소규모 마을정원, 계절별 초화류 식재,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과 가로수 및 녹지대 유지관리로 구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 숲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147쪽 9. 품격 높은 도시공원·녹지 조성관리 입니다. 
어린이공원 정비사업, 노후 체육시설 교체사업,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 공모사업 등을 완료하였고, 새로운 어린이공원 조성사업, 송촌체육공원 물놀이장 조성사업 등의 공원정비와 화장실 및 시설물 방역관리로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3쪽 10. 건강한 숲 조성 및 산림휴양시설 확충입니다. 
미세먼지저감 조림사업, 사방사업 및 보호수 정비사업 등을 완료하였으며, 산불방지, 임도신설 및 생활주변 위험수목 제거 등 산림재해 방지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숲가꾸기, 숲길 조성관리 및 병해충 방제를 통한 건강한 숲 육성으로 구민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56쪽 11. 휴식과 체험을 함께하는 대청공원 관리입니다. 
대청공원 해피로드길 열주등 교체사업과 로하스길 수변산책로 잔디 등 교체사업 등을 완료하여 대청공원 이용객의 안전 확보와 쾌적한 공원 환경을 조성하였고, 수요자 맞춤형 산림교육을 위한 유아 숲 교육 프로그램, 숲 해설 프로그램 등의 운영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8쪽 건축과 소관입니다.
12. 구민 우선의 건축행정 공감서비스 제공입니다.
신속한 건축행정 절차 이행 및 기업지원 활동 등 주민공감 행정을 위한 건축심의 1회 통과제 및 공장건축 콜센터 운영과 시공품질 확보 및 지역 업체 참여를 위한 대형건축공사장 점검·관리로 선진 건축문화를 정착시키고, 그린에너지 시대를 맞아 쾌적한 친환경 녹색건축물 조성을 추진하고, 주민과 공감하는 건축행정 서비스 제공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59쪽 13. 주택건설·정비를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입니다.
관내 노후아파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인구 유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택건설사업의 적기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 내 신재생에너지 도입 및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층간소음 저감 공동주택 보급에도 노력하겠습니다. 
161쪽 14.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거문화 창출입니다.
공동주택 노후시설물 지원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쾌적한 주거문화를 창출해 나가고, 공동주택 전자투표 서비스 지원을 통하여 공동주택 선거관리의 공정성 확보에 노력하겠으며 공동주택 관리실태 지도·점검 및 공동주택관리 관계자 교육을 실시하여 공동주택관리에 투명성이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공동주택 경비업무 종사자에 대한 성범죄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자 취업제한 준수 여부의 관리·감독으로 아동·청소년을 범죄로부터 예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2쪽 15. 내실 있는 공공청사 건립기반 조성입니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183억원의 청사건립기금이 조성이 되었으며, 목표금액 542억원 확보를 위해 일반회계 출연금의 추가 확보 등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5월에 착수한 청사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공공건축 민간전문가와 더불어 내실 있게 추진하여 신청사 건립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163쪽 16. 아름답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입니다.
범죄예방 환경조성 사업 및 담장미관 개선사업을 통해 아름답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현수막 게시대 확대 설치 및 자동전화 안내서비스 도입, 수거보상제 시행을 통해 불법광고물을 예방하고, 정비효율을 높여 쾌적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입니다.
165쪽 17. 보행자 우선의 걷기 편한 도로환경 조성입니다.
주민의 통행권 확보를 위한 불법 노점상과 노상적치물을 정비하고, 공유재산 용도폐지, 도로점용 허가 등 행정재산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였으며 앞으로도 사전계고, 강제 수거 등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6쪽 18.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소로3-장동5호선 도로개설 등 9건의 건설공사를 준공하였으며, 하반기 상서평촌 재정비촉진 지구내 대로 3-85호선 등 12건의 도로개설 및 도로시설물 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72쪽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위탁사업으로 추진 중인 경부선 장등천교 개량사업은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로 2019년에 착공하여 구거 이설을 완료하였고,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강설에 대비한 제설대책 마련으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도로관리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3쪽 19. 맑고 깨끗한 도시 환경을 위한 하수시설 정비입니다.
하천 수질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침수피해 대비 관내 하수박스 준설공사 등은 상반기에 준공완료 하였으며, 법2동 행정복지센터 일원 하수관로 정비공사 등 4건의 공사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하수시설물 개보수 사업과 현장 위주의 시설물 관리로 주민불편사항을 적기 해소하고, 지하수 수질관리 및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75쪽 20. 생명이 살아 숨쉬는 건강한 하천관리입니다. 
덕암천, 진골천 상·하류 정비 사업은 10월내에 준공예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하천 불법행위 정비를 통하여 주민불편 해소 및 재해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76쪽 21. 도시 빛 구성으로 아름다운 행복특구 조성입니다. 
아리랑로 노후가로등 교체사업 등의 가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연간단가 계약 체결을 통해 가로등·공원등·보안등에 대한 유지보수를 철저히 하고, 야간통행 불편지역에는 보안등·가로등을 지속적으로 증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신속한 민원해결과 밝은 보행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과 소관입니다.
179쪽 22.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도시 조성입니다.
6월 관내 초등학교 19개소에 무인교통단속카메라 설치 및 송촌초등학교 외 5개소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을 완료하였고, 무인교통단속카메라 설치사업은 올해 12월 준공예정으로 차질 없이 진행하여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1쪽 23. 효율적인 차량관리 및 운송질서 확립입니다. 
6월말 현재 영업용 화물·여객자동차 등에 대한 밤샘주차단속 및 계도를 실시하였고, 적발된 화물차는 과징금 부과 또는 해당 차량 본거지로 단속내용을 이관하였으며,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여 화물운수업계 유류세 부담을 완화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밤샘주차 단속 및 계도를 통하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과 유가보조금 공정 지급 등 화물운송사업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3쪽 24. 구민이 공감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입니다.
불법 주·정차 체계적인 관리 및 단속을 위하여 신학대삼거리 외 4개소의 CCTV 성능개선을 완료하고, 6월 1일부터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였으며 불법 주·정차 과태료를 부과액 대비 71%를 징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강력한 체납처분을 추진하고, 불법 주·정차 관련 민원 응대 시에도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구정 신뢰를 증진시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184쪽 25. 구민생활필수 주차편익시설 확충입니다.
송촌동 먹자골목 주변 주차난을 해소하고, 송촌동 상점가 공영주차장을 3월 준공하였으며 생활SOC사업인 중리근린공원 하부공영주차장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였으며, 연말 실시설계 용역 완료와 공사착공을 목표로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공한지 임시주차장 조성,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등을 통하여 구민들에게도 주차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도시재생사업단 소관입니다.
186쪽 26.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17년 중앙공모에 ‘지역활성화의 새 여울을 여는 신탄진 상권활력UP 프로젝트’란 사업명으로 선정되어 새여울 커뮤니티센터 조성, 도시재생 어울림 플랫폼 조성사업, 육아종합지원센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골목 점포 특화 및 창업인 교육 컨설팅 사업과 2020년 주민공모사업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188쪽 27. 지역주민과 함께 살아 숨쉬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2018년 광역공모에 선정된 ‘북적북적 오정&Çѳ² 청춘 스트리트’ 오정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밀착형 창업 거점 조성을 위한 오정 상생하우스 조성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도시재생대학을 운영 중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역량 교육을 위해 온라인 영상대학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189쪽 28. 사람중심, 모두가 모이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가칭)정겨운 미소, 풍성한 마을 ‘대화 정미소’라는 사업명으로 공모 예정인 대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상대적 낙후도가 심화되어 가는 지역에 주거 및 거리환경을 정비하고, 문화예술거리 조성, 주민역량 강화사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주거지 지원형 사업으로 사람이 모이는 대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현재 7월 중 공모하였으며 열과 성을 다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을 상생프로젝트 “석봉아, 나와 놀자” 사업으로 상생마켓 운영, 핸드메이드 브랜드화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상생마켓 운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당면 현안사항입니다.
191쪽 1. 대전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대덕구 중심지 개발로 남·북 생활권을 연결하여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중요한 선행 과제였던 개발제한구역 일부 해제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지난 5월 22일 고시되었으며, 하반기에는 내실 있는 개발계획 수립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192쪽 2. 효자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노후되고 불량한 주택이 밀집한 읍내동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공동주택 1,620세대를 건설하고, 도로 등 기반시설을 설치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살고 싶은 대덕구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93쪽 3. 송촌체육공원 물놀이장 조성사업입니다. 
송촌체육공원 유휴공간을 활용한 대규모 물놀이장 조성으로 무더운 여름철 온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하고 시원한 놀이 및 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194쪽 4. 대전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입니다. 
대전산업단지 일원에 차단숲을 조성하여 미세먼지와 열섬현상 저감 등 도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그린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195쪽 5. 와동 2구역 재건축사업입니다.
노후 공동주택인 와동주공아파트의 재건축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재건축 규모는 8개동 910세대이며, 2015년 정비구역 지정, 2019년 사업시행인가 후 현재 조합원 이주 중으로 향후 철거 및 착공 시 인근 지역주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합과 협력 현장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6쪽 6. 법동 2구역 재건축사업입니다.
노후 공동주택인 법동 삼정하이츠타운의 재건축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재건축 규모는 9개동 666세대이며, 2020년 1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되어 조합설립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으로 주민 간 분쟁 발생으로 재건축 추진이 지연되지 않도록 토지 소유자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197쪽 7. 회덕지역주택조합 주택건설사업입니다. 
회덕지역주택조합에서 읍내동 제월당 맞은편에 추진 중인 주택건설사업으로 규모는 11개동 761세대이며, 2019년 11월 대전시에 사업계획승인이 접수된 상태로 행정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8쪽 8. 대덕구 청사건립기금 조성입니다.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신청사 건립을 위해 어려운 재정 여건에서도 2013년 청사건립기금 조례를 제정, 현재 기금 목표액 542억 원 중 34%인 183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신청사 건립을 위해 매년 50억원 이상의 기금 조성이 필요한 상황으로 추경 등 일반회계 출연금의 추가 확보 및 공유재산 발굴 매각 등 다각적인 기금 조성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199쪽 9. 청사건립 T/F팀 및 추진단 구성입니다. 
2020년 5월 대전연축지구 GB해제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 고시에 따라 신청사 건립을 위한 2020년 12월 청사건립 T/F팀을 설치하고, 이후 사업추진에 따라 청사건립 추진단으로 전환하여 체계적인 신청사 건립 조직을 마련, 청사건립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0쪽 10. 생활 SOC 간판개선사업입니다. 
관내 생활SOC 시설물의 노후 간판을 지역 및 시설물 특색에 맞는 간판으로 바꾸어 지역의 특성을 살린 쾌적한 경관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쪽 11. 경부고속도로 회덕IC 건설공사입니다.
현재 회덕IC 건설공사는 행복청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중 총사업비가 721억원에서 1,029억원으로 42%가 증가함에 따라 2020년 3월 타당성 재조사가 결정되어 사업 준공이 당초 2023년에서 2024년으로 연장될 예정입니다.
202쪽 12.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입니다.
(가칭 신문교)는 2019년 4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2020년 6월 16일 대전시에서 기본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25년 공사를 준공할 예정입니다. 
203쪽 13. 대전산업단지 서측 진입도로 건설입니다. 
2018년 12월 31일 공사 착공하여 정상 추진 중으로 2021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204쪽 14. 대전권 외관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입니다. 
관내 대상노선은 3개 노선으로 ① 와동~대청대교 구간은 2019년 9월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 요청하였으며, ② 비래동~와동 구간은 2019년 11월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대상사업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③ 현도교~신구교 구간은 제5차 국도·국지도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 요청하여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 중입니다. 노선별 예타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205쪽 15. 신탄진 시외버스정류소 설치입니다. 
대전 북부권 주민들은 시외버스 이용시 터미널로 역이동하는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 시외버스 정류소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습니다. 
이에 구에서는 2018년 5월 15일 협약기관의 협의를 거쳐 상서동 189-2번지 폐도로 구간에 정류소 설치장소를 선정, 기반시설 설치를 2018년 12월 28일 준공을 하였으나 금남고속과 서남부터미널 운영사 루시드의 매표권 소송 진행 및 근로시간 단축 등 변화에 따른 노·사간 협의 결렬로 인해 2019년 1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미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운송사업자 및 터미널 측에 시외버스정류소 설치 협약이행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전국고속버스 운송조합에 신탄진 휴게소 내 고속버스정류소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빠른 시일 안에 정류소가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6쪽 16.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대전시와 우리구의 기나긴 노력 끝에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조정 절차가 통과되어 오정역 신설이 확정된 만큼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조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7쪽 17.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입니다. 
시민 교통 편익 향상 및 지역발전 도모를 위하여 도시철도 트램 노선을 충청권 광역철도가 지나가는 회덕역까지 연장 건의하였고, 현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기본계획 변경 신청하였습니다. 2021년 공사 추진 및 2025년 시운전·개통을 목표로 대전시에 적극적인 협업체계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08쪽 18. 중리근린공원 하부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주택가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2019년 8월 국가시책인 “소규모 생활SOC사업”을 신청하였습니다. 2020년 3월 중리근린공원 하부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계획을 국토부 승인을 받았으며, 5월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실시설계용역은 10월 준공예정이며, 구 도시계획과 및 대전시 공원녹지과와 협의를 거쳐 행정절차를 이행 후 11월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9쪽 19. 신탄진 공영주차장확대 및 이벤트공간 조성사업입니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공 주차공간 확보를 위하여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구내 공영주차장 확대사업을 추진하고, 동 위치에 이벤트 공간을 계획 중인 지상부분에 공원 조성 요구 민원이 있어 사업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민 요구안을 반영하여 추진 예정입니다. 
210쪽 20. 오정 창의공작소 조성사업입니다.
오정동 지역활성화를 위해 창업거점 공간 조성을 위해 오정동 273-1번지 일원에 건물 1개동을 리모델링하는 내용으로 소공인 공동기반시설 구축 사업으로 10월중 실시설계 완료하고, 12월중 공사 착공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국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안전도시국 전 직원은 구민이 행복한 대덕구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해 의문사항이나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안전도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 순에 따라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의견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할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박은희의원입니다.
불법주·정차 때문에 고생이 많으시죠. 민원이 하루에 몇 건 정도 들어옵니까? 
○교통과장 최종대   민원은 하루 평균 한 100건 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중에서도 차량 종류에 따라 구분이 되지 않겠습니까? 
○교통과장 최종대   예, 거의 승용차고요. 승합차, 그다음에 이제 개인택시 같은 경우도 간혹 가다 들어오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대형화물차 밤샘주차한 거에 대해서는 민원이 어떻습니까? 
○교통과장 최종대   민원이 계속 끊이지 않고 있어 가지고 저희가 그 대책으로 신대동에 화물주차장을 시에서 건설을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 정도면 완공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박은희 의원   그게 지금 진행상황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교통과장 최종대   예, 그렇습니다. 
박은희 의원   정확하게 본 의원이 알기로는 지금 그 계획이 지금 아직 중단돼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신탄진지역, 특히 신탄진지역 우리 대덕구 지금...우리 오동환의원님 계속 민원 제기하시는 것 보면 대화동 쪽에 화물차 때문에 굉장히 민원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본 의원도 저희 지역구를 돌아보면 정말 놀랄 정도로 불법차량이 지금 도로를 늘려놓은 데마다 화물차들이 다 지금 적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그분들한테 계속적으로 이걸 대지 말라고 계도하고 불법 과태료를 부과하고 이럴 수는 없습니다. 그분들도 그분들 나름대로 생계가 있기 때문이죠. 더더군다나 저희 대덕구 공단 쪽에 보면 물류센터가 있기 때문에 그런지 깜짝 놀랐습니다. 본 의원이 하루 저녁을 계속 촬영도 하고 있고, 거기에서 있었는데 너무 위험하고 그냥 큰 대로변을 2개의 차선에다가 이중주차를 해 놓고 밤샘주차를 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장기적으로 저희도 대책을 갖고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 대안을 장기적으로라도 시에다 촉구를 해서 지금 우리 과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화물차들이 안정적으로 본인들도 거기다 대고 싶어서 댔겠습니까. 대안이 없으니까 그런 겁니다. 그런 걸 한 번 시에다가 지금 하신다는 그 사업 한 번 알아보시고 정확하게 얼마만큼 지금 추진이 되고 있는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그걸 정확하게 알아서 우리 의원님들한테 다 보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통과장 최종대   예,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고생하시는 거는 알겠는데요. 어쨌거나 그것이 우리가 장기적인 대안을 가지고 계도를 해야 되지 주차할 곳은 없는데 그분들의 생계를 막으면서 그걸 계속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것 좀 신경을 써주시고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 주십시오. 
○교통과장 최종대   예,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사업단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김주연입니다.
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의정 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시는 김태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금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당면 현안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상반기 주요성과로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억제하기 위하여 보건소 및 대전역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였으며, 감염자 및 접촉자, 해외 입국자 등에 대한 면밀한 추적관리를 하였습니다. 한편 곤충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년보다 1개월 일찍 하절기 방역소독을 시작하였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국가 예방접종사업을 주관하였으며, 산모·신생아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부담 경감을 도모하였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운영에 있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치매 선별검사 업무를 지속하는 한편, 중단된 집단 프로그램의 등록자들에게는 인지강화 물품과 자료를 제공하고, 전화 상담을 통하여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만성질환 예방과 운동프로그램 운영에 그치지 않고, 이를 대덕구형 동네돌봄사업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과 연계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돌봄 공백을 줄이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코로나19의 유행이 장기화됨에 따라 선별진료소 인프라를 보강하고,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설치해서 감염의 조기 진단을 통한 확산 저지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남부와 북부의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국비지원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소생활권 중심의 건강관리 및 돌봄 서비스 기반을 확충하고, 웰다잉문화 조성을 위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사업을 신청하여 하반기에는 이 사업을 원만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사업에 있어서는 동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취약계층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굴하고, 치매안심센터 쉼터 등 중단된 프로그램 대상자들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5쪽 감염병 예방관리사업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하여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여 상반기 기준 1,094건의 선별검사를 하였으며, 확진자의 접촉자 및 해외입국자 516명에 대하여 철저한 관리를 하였습니다. 결핵예방 및 관리를 위한 현장 역학조사를 16회 실시하여 잠복결핵감염 검진 및 관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 검사, 결핵 이동검진 및 결핵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모기유충 구제사업을 59회 실시하였으며, 취약지 70개소에 대한 방역 소독을 실시하였고, 기후 온난화에 대응하여 올해 방역소독사업을 11월 20일까지 연장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216쪽 의·약업소 관리 업무입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요양병원 4개소에 대한 유증상자 발생을 감시하였고, 공적마스크 판매 약국 88개소에 대해 관리 감독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건전한 의료풍토를 조성하고, 안전한 의약품 유통을 위하여 의료기관 및 의약품 등 취급업소, 의료기기판매업 등을 지도 점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관내 자동심장충격기에 대한 전수 점검을 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7쪽 국가예방접종 및 모자보건사업입니다.
출산 부담경감을 위하여 공공산후조리 바우처 지원사업을 하였고, 어린이 및 성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으며,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및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를 지원하였고,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지원사업 및 저소득층에 대한 기저귀와 조제분유 지원사업을 하였습니다. 
218쪽 건강관리 및 장애인재활사업입니다.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만성질환 중심의 1차 진료를 실시하였으며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과 구강보건사업을 연계하여 재활사업에 등록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219쪽 통합건강증진 사업입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유소아, 성인, 노년기의 생활 주기에 따라 제공하는 방문건강관리, 금연, 영양, 비만,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등 13개의 건강증진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구민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20쪽 정신건강사업 및 저소득층 의료복지 구축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여 대상자등록·사례관리·홍보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 등의 인식개선사업으로 고위험군 조기발견을 위한 우울증 선별검사와 고위험군 대상 정신건강 위기 상담을 실시하여 치료와 연계시키고 있습니다. 정신질환자의 인권침해 예방과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입·퇴원 심사를 시행하고, 행정입원 치료비 지원 1건을 하였습니다. 또한 감염병에 취약한 정신질환자 입원시설 및 정신재활시설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관리 실태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222쪽 치매안심센터 운영입니다
치매 조기검진과 등록관리, 가족지원 및 쉼터 운영 등 치매 환자의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치매안심마을로 법1동을 지정·운영하여 치매 친화적인 환경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중증 치매인을 위한 공공후견사업을 통해서 피후견인 1명을 공공후견인과 연계를 맺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집합교육이 중단된 것에 대해서 인지강화 도구를 제공하고, 전화상담을 실시하여 치매환자 돌봄 공백을 최소화했습니다. 
223쪽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입니다.
건강검진 사후관리 동의자 가운데 이상소견자를 대상으로 건강상담 및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건강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주민 참여와 지역자원 협력을 통한 건강증진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건강생활지원센터 국비지원 사업에 응모하였습니다. 4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사를 1명씩 배치하여 건강과 복지가 팀을 이뤄 방문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 복지, 돌봄 부문의 심층사례에 대해서는 지역케어 회의를 통해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24쪽 당면 현안사항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225쪽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선별진료소 정비입니다.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가 확실시되어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선별진료소 인력 및 물품 등을 정비하고, 방역물품 소요량을 파악하여 충분히 비축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호흡기 유증상자의 진료를 위한 시설인 개방형 호흡기클리닉 공간을 마련하여 의료기관을 통한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고, 날씨와 기온에 영향을 보다 덜 받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선별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시설 정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둘째, 226쪽 건강생활지원센터 권역별 확충입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건강증진과 동네돌봄사업의 중요한 축으로 남부권역과 북부권역에는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중부권역은 연축지구로 이전한 보건소에서 담당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장기적으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지역의 의료와 복지, 돌봄 서비스를 연계하고, 지역 주민들을 건강리더로 양성하는 등 지역사회의 돌봄 네트워크를 강화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금년에는 남부 및 북부 건강생활지원센터가 국비지원 사업에 응모한 상태이며 최종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소의 전 직원은 코로나19의 확산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면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기존에 추진해 오던 사업들도 변화된 현실에 맞게 적용하여 유지, 발전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의원님들께서 궁금하신 점 질문하시면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장 김태성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2. 휴회의건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15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6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7차 본회의는 7월 16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