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6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2월 11일 (월) 09시 58분


  1.   의사일정 (제6차 행정복지위원회)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예산안 (평생학습원 소관)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개회 09:58)

○위원장 이준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평생학습원 소관 2024년도 예산안 심사에 이어 계수조정 및 의결 후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심사방법은 평생학습원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후에 직제순에 따라 소관에 대한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입니다.
  존경하는 이준규행정복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평생학습원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평생학습원 소관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평생학습원 세입‧세출 예산 내역과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 국‧시비 보조사업 순입니다.
  1쪽 평생학습원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 규모입니다. 
  평생학습원 총예산액은 전년도 예산액보다 20억 3,243만원이 증액된 69억 8,212만 3,000원으로 총 예산의 1.26%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세입 예산 입니다. 
  평생학습원의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3억 1,710만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3억 1,601만 5,000원 대비 108만 5,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으로는 임시적 세외수입 1,078만원, 국고보조금 9,033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세출 예산입니다. 
  평생학습원의 총 세출예산액은 69억 8,212만 3,000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49억 4,969만 3,000원에서 20억 3,243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쪽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입니다.    먼저 평생학습과는 평생학습도시조성 7개 사업에 4억 6,141만 7,000원을, 평생학습시설 운영 5개 사업에 15억 8,288만원을, 행정운영경비 2개 사업에 22억 6,021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서관운영과는 도서관운영 및 관리사업 4개 사업에 1억 9,671만 5,000원, 신탄진도서관 운영 10개 사업에 2억 4,351만 5,000원, 안산도서관 운영 8개 사업에 6억 4,360만 1,000원을 계상하였고, 송촌도서관운영 9개 사업에 2억 9,171만 8,000원, 석봉도서관운영 6개 사업에 6억 1,699만 4,000원, 행정운영경비 7개 사업에 6억 8,507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시비보조사업 내역 및 편성 예산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준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일상이 즐거운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고 미래지향적인 독서인프라 구축을 위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예산안의 세부적인 내용과 궁금하신 사항은 심의과정에서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평생학습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복희   전문위원 김복희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준규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직제 순에 따라 평생학습과부터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평생학습과 외에 다른 부서는 대기하셨다가 심사일정에 따라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 소관 예산에 대해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네, 김기흥위원입니다. 
  예산안 설명자료 441쪽입니다. 평생학습 홈페이지 기능개선사업에 1,000만원이 편성되었네요. 수강신청 및 대관관리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다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기능 개선이 되는 겁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다른 일정기간마다 소프트웨어를 좀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그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원장님, 이번 회기 행감시에 박효서위원님께서도 배달강좌제 수강신청 마감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고 지적한 적이 있었는데요. 기억하시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잘 알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우리 구 배달강좌제 신청시 현황 등이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향후 배달강좌제 수강신청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신청인원이라든지 대기자 수, 모집현황 등이 확인이 가능합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지금 현재는 제가 알기로는 가능하지는 않고요. 좀 개선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지금 타 구에 보면 모집인원이라든지 신청인원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좀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끔 다 되어 있습니다. 한번 원장님께서도 타 구에 한번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보시면 우리 구와 비교가 확실히 되거든요. 그거 감안해서 우리 구도 홈페이지가 신청 편하게 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네,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네, 박효서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421쪽 평생학습동아리 관련입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말씀해 주십시오.
박효서 위원   우리 구에 현재 평생학습동아리가 몇 개 정도 등록이 되어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죄송합니다. 51개 정도입니다.
박효서 위원   51개요? 본 위원이 알아본 바로는 53개로 알고 있거든요. 그럼 연간 신규로 등록하는 동아리 숫자는 몇 개 정도입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지금 저희가 올해 예산에 신규동아리육성사업 있듯이 공모사업을 통해서 10개팀 정도 추가로 뽑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공모사업을 통해서.
박효서 위원   연간 10개 신규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박효서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많은 동아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주로 어떤 분야의 동아리인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지금 구체적으로 이제 확인을 안 해봤는데 평생학습 배달강좌를 통해서 심화학습 쪽으로 가는 분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개인취미와 관련된 것들이 조금 주를 이루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평생학습동아리 공모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경쟁률이 좀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그렇게 저희가 원하는 만큼 그렇게 경쟁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러면은 그 활성화를 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지금 아까 말씀드린대로 저희가 이제 기존의 동아리 외에 신규동아리 새로 입성하는 분들을 위해서 저희가 일정기간에 강사수강료하고 할 수 있게끔 이렇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동아리 위주로만 아니면 그 동아리만 지원이 되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참여하는 동아리보다는 이제 저희가 공모사업 일정기간 안에 선발된 분들한테만 지원해 줄 수 있는 규정이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하지만 또 어쨌든 동아리공모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또 그런 어떤 지원을 필요로 하는 동아리는 또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건 제 생각인데요. 동아리활동 관련해서 그 사람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지원이 조금이라도 약간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번 해봅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고민해 보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리고 홈페이지에 등록된 동아리를 보니까 2011년도부터 등록이 시작이 되었어요. 그리고 13년간 53개의 학습동아리가 등록이 된 건데 맞습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러면 연평균으로 따졌을 때 4개의 동아리로 보여집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이제 그 안에 하다가 중간에 동아리 라는게 이제 심화학습이 끝나고 일정기간이 되면 또 계속 유지하지 않고 또 새로운 동아리들이 생기고 하기 때문에 10년 안에 53개만 유지했다는건 조금 통계는 아닐 수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어쨌든 신규동아리육성 관련해서 72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을 통해서 배달강좌제 일반 평생학습 프로그램 등에 참여했던 학습자들이 동아리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지금 학습을 하고 있기는 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동아리를 만들었을 때 그냥 단기나 아니면은 뭐 이렇게 짧게 끝나는 게 아니라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좀 지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관리까지 좀 이렇게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조대웅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위원   저는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까 김기흥위원이 말씀하신 평생학습 홈페이지 이제 예약하는거 관련해서 저도 많은 민원을 받았었는데요. 저도 좀 대충 알아봤을 때는 그 서버 구축하는게 비용이 많이 들더라고요. 근데 지금 보면 1,000만원이 올려져 있는데 이게 한번 검토를 잘 해보시겠지만 해보셨을 때도 만약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어쨌든 할 때 제대로 하는 게 좋다라고 저도 판단해서요. 좀 추경이 됐든 더 추가해서 이렇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거 참고해서 저희도 최소 타 구보다 떨어지지 않게 균형을 맞춰가도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평생학습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서관운영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운영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네,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네, 김기흥위원입니다. 
  예산 설명자료 470쪽입니다. 인공지능도서관구축사업이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메타버스 도서관 구축 사업을 해당 사업으로 변경해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예산은 제3회 추경에 반환했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반납했습니다.
김기흥 위원   해당 사업은 어떤 사업입니까?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AI 구축 도서관이요? 
김기흥 위원   예.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메타버스가 원래 청장님 공약사항이었었는데요. 전국적으로 팬데믹 시절에 가상현실로써 도서관을 이렇게 보여주는 조금 위로를 하는 차원인데 지금 엔더믹시대에는 그게 이제 주민들한테 그게 호응을 받지 않고 그래서 그 공약사업변경을 통해서 AI구축 도서관으로 바꿨는데요.
  신탄진도서관 전산정보실 내에다가 AI 관련된 프로그램을 저희가 구입을 해서 현장에서 어떤 창의적인 AI 관련한 프로그램들을 조금 시현해서 보여주는 그런 사업으로 바꾼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설명자료에 따르면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 영상, 음악, 그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인공지능창작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돼 있습니다. 혹시 해당 사업의 주 타깃 대상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지금 어차피 이건 저희가 기획을 하면 주민들, 연령층이야 다양한 분들 관심 있는 분들한테는 전대상을 상대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보편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기흥 위원   전 대상자로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김기흥 위원   우리구는 신탄진도서관에 구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원장님, 여기 산출기초를 보면 스마트보드2대 예산으로 1,380만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네.
김기흥 위원   스마트보드가 뭔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강의설명을 할 때 인공지능을 관련한 이렇게 우리가 쉽게 말하면 게시판 그 안에서 이제 클릭을 통해가지고 이렇게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그런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전자칠판으로 보이네요. AI콘텐츠 제작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AI프로그램이라든지 코딩 등 사용으로 인해 보통 컴퓨터를 활용하는데 해당 스마트보드는 교육에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실질적으로 저희가 AI 도서관으로 가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주민들이 그 과정에 있는 프로그램을 조금 맛보기식으로 경험해보기 위한 그런 관계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아마 제가 볼 때는 구체적으로 이제 그 안에 있는 강의 계획은 강사들이 오셔가지고 일정 대상의 우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건 조금 말씀드리기가 그렇습니다.
김기흥 위원   그러면 우리가 전 연령대에서 글이나 영상이나 음악이나 그림 이런 다양한 콘텐츠를 사실은 환경조성은 되어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김기흥 위원   되어 있어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김기흥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런 환경들을 잘 활용해서 잘 관리토록 바라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고맙습니다. 
김기흥 위원   그리고 설명자료 493쪽입니다.
  여기 보면 안산도서관리모델링비가 이게 시설비가 이게 위에는 국비로 돼 있는데 재원비율이 여기는 또 구비로 100% 돼 있습니다. 어떤 게 맞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이게 저희 구비가 맞고요. 3차추경때 특교금으로써 정리추경에 시에서 특교금 10억을 내려주고요. 나머지 매칭되는 구비 5억 3,000은 내년도 본예산에 저희가 편성하게 됐습니다.
김기흥 위원   추경3회에 올렸더라도 좀 나타내야 되지 않나요? 설명자료에 혹시?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그전에 저희가 국비 타온 것들이 예산서상에서 별개로 부기를 하지 않은, 명시이월된 사항들에 대해서는 예산서상에 부기하지 않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네 ,박효서위원입니다. 
  예산안 책자 438쪽 상단 보면은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유지보수비 예산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438쪽에 보시면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유지보수라고 써 있어요.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죄송합니다. 제가 자료 준비가 좀,.. 가까운 서점에서 도서를 대출‧반납함으로써 기존 희망도서보다 쉽고 빠르게 도서를 이용할 수 있는 도서대출서비스로 그렇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맞습니다. 동네 서점하고 연계해서 읽고 싶은 책을 서점에서 바로 대출하고 반납하는 그런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서비스이용률은 얼마나 되시는지 한번 계산해 보셨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죄송합니다. 한 80명 정도가 이용을 했고요. 도서는 한 190건 정도 유통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여기 위에 보시면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유지보수라고 써 있어요. 이 유지보수는 어떤 유지보수를 말씀하시는건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바로 대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선할 수 있는 그 비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 밑에 또 보시면요. 도서관홈페이지유지보수로 통합 관리하는 게 아니라 또 별도로 또 이것을 관리를 하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박효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유지보수비를 6개월만 책정을 했어요. 6개월만 책정한 이유가 뭘까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그게 아마 작년 하반기에 시작해가지고 그거 이렇게 1년 단위로 하지 않고 그렇게 시작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하반기에 시작해서 중간에 12월로 자르다 보니까 6개월로 됐다고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박효서 위원   안산도서관이 내년에 9월말까지 휴관입니다. 휴관기간 동안에 안산도서관을 이용하던 구민들이 이용을 못해요. 이용을 못하게 됐는데 이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가 6월에 시작한 걸로 아는데 내년에는 연초에 시작하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그렇죠. 작년에 하반기에 시작했기 때문에 2024년에 연초서부터 시작합니다.
박효서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저는 좀 걱정이 됐어요. 작년에도 6월에 시작해서 올해도 6월에 시작하든지, 뭐 이래서 휴관도 있고 하니까 일찍 시작해서 도서관을 이용하던 사람들이 불편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런 것을 통해서라도 대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좀 이것을 좀 신경 써서 불편함이 없도록 잘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박효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조대웅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위원   네, 조대웅위원입니다. 
  저도 두 가지만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첫 번째는 아까 김기흥위원님이 물어보시기는 했는데 저도 이제 작년부터 이제 AI나 메타버스 그런 부분들에 관심이 참 많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대세라고 생각을 해서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도 한번 말씀을 드렸었는데 기억하시죠?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조대웅 위원   그래서 지금 보니까 여기에 이제 스마트보드 다기능사무기기 이렇게 들어가서 1,500의 예산이 잡혀 있는데 제가 봤을 때는 좀 많이 부족하다고 보이거든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이게 지금 그때 작년에 우리 이준기 위원장하고도 찾아갔었다고 말씀을 드렸었지만 거기에 이제 방음시설이나 여러 가지가 돼 있잖아요? 근데 공간이 사실 좀 좁았습니다. 좁았다고 느꼈고 여기 이렇게 더 추가가 되는데 기왕 설치해서 만약에 구민들이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면 어쨌든 좀 우리가 제대로 잘 갖춰놔야지 좀더 홍보할 때도 힘이 나고 주민들도 와서 더 이용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게 돼야지 또 남부쪽에 권역에도 한번 더 추진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방음시설이나 여러가지를 해놓았을 때 혹시라도 이 사업이 좀 어렵게 되더라도 다른 사업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얼마 전에 청년벙커에서 AI 강의를 받았는데 그 교수님이 아주 멋진 말을 해주셨어요. AI가 사람을 지배하는 시대가 올까봐 두려워한다, 다들. 근데 이 세상을 지배하는 게 AI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런 시대가 올 거라고 하는데 우리 대덕구가 전통과 그런 과학AI 선도할 수 있는 그런 도시가 될 수 있게 힘 좀 실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번에 석봉도서관이 개관을 하면서 이제 개관기념행사를 지금 준비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지금 4월에서 5월로 보고 있는데, 독서토크라고 해서 800만원 예산이 올라왔거든요. 그 예산은 강사분은 정해지지 않으신 거죠, 아직?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네, 아직 안 정해졌습니다.
조대웅 위원   보통 일반적으로 제가 알기로도 여러번 지금 초청강연을 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통상적으로 나가는 초청비용이 좀 엇비슷하게 나가고 있었나요? 통상적으로 어느 정도 나가고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강사비용이요? 
조대웅 위원   네, 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저희가 보면 회당 급수에 따라서 좀 초청강사에 따라서 좀 다 틀리거든요. 평균 30만원에서 50만원 사이가 평균적으로 저희가 집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회당. 
조대웅 위원   그러면 800만원의 예산이 지금 4월에서 5월동안 두 달 동안 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는 거예요? 여기에는 사업기간이 2024년 4월에서 5월로 이렇게 적혀 있어서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그게 강사수당만 들어가는 게 아니고 그 개관에 맞춰가지고 전체 부대비용.
조대웅 위원   무대설치나 여러가지 다 포함된, 저도 그렇게 보이는데요.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예,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래서 이것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 사실 또 궁금하기도 했고요.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좀 여쭤보고 싶었기도 했고요. 우리가 이제 석봉도서관이 개관한다는 그런 어떻게 보면 정말 좋은 일이니까요. 신경 많이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정영주   알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서관운영과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도서관운영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회에 소관 2024년도 예산안과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고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29)

(속개 13:30)

○위원장 이준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위원님들과 의견을 조정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예산안 중 일반회계의 시급성을 요하지 않거나 과다계상된 자치행정과 주민자치회운영지원사업 중 회의참석수당(위원) 1억 7,280만원을 삭감 조정하여 일반회계 내부유보금으로 증액하고 나머지 부분 예산에 대하여는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김기흥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계수조정안에 대하여 의결하고자 하였으나 이의가 있어 표결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안에 대해 표결을 선포합니다.
  표결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의 회의규칙 제41조에 따라 거수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수조정안이 부결될 경우 같은 규칙 제43조에 따라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예산안 원안에 대해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안에 대하여 찬성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준규위원장 거수, 조대웅의원 거수)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기흥의원 거수, 박효서의원 거수)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4명 중 출석위원 4명으로 찬성 2표, 반대 2표, 기권 0표로 지방자치법 제73조에 따라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안은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계수조정안이 부결되었으므로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표결을 선포합니다.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찬성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기흥의원 거수, 박효서의원 거수)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준규위원장 거수, 조대웅의원 거수)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4명 중 출석위원 4명으로 찬성 2표, 반대 2표로 지방자치법 제73조에 따라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2024년도 예산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위원여러분과 협의한 결과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 내 소 란 )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실시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여 주신 시정 및 개선 등 요구사항과 대안제시 사항을 종합하여 작성한 우리 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안입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위원여러분들과 사전 협의하여 작성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작성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본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12월 15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번 정례회 회기중 본 위원회의 모든 일정을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열과 성의를 다해 주신 것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더 하실 말씀이 없으면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