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경제도시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09월 03일 (금) 10시


  1.   의사일정 (제1차 경제도시위원회)
  2.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1.   심사된안건
  2.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개의 10:00)

○위원장 박은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도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원만하고 심도 있는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계획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후경제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기후경제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기후경제국장 이근수입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기후경제국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일괄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후경제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는 기정 예산액 대비 7.47% 증액된 877억 2,100만 4,000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가 853억 1,415만 2,000원, 특별회계가 24억 685만 2,000원으로 구 전체 예산액의 1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액은 556억 7,425만원으로 기정 예산액 대비 41억 1,326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특별회계는 24억 685만 2,000원으로 기정 예산액과 같습니다.
  다음은 2쪽, 세출예산액입니다.
  기후경제국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은 853억 1,415만 2,000원으로 기정 예산액 대비 60억 9,350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특별회계는 24억 685만 2,000원으로 증감이 없습니다.
  3쪽,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입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는 일자리창출에 6억 4,489만 4,000원, 대덕사랑상품권발행, 골목경제 회복지원 공모사업 등 활기찬 지역경제 육성사업에 50억 421만원을 편성하는 등 기정예산액 대비 59억 1,762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기후환경과는 환경정책지원 등 3개 사업에 4,170만 7,000원을 증액하고, 음식물류폐기물 위탁사업 등에 5,468만원을 감액하여 기정예산액 대비 1,152만 2,000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에너지과학과는 지역에너지계획 및 센터 시범사업 등에 기정예산액 대비 1억 9,1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로 문화예술지원 사업에서 시민휴식공원 관리사업으로 과목조정만 있어 기정예산액 대비 증감 내역이 없으며 교통과는 귀성차량무상점검의 날 행사 미개최로 기정예산액 대비 360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위생과는 변동내역 없습니다.
  4쪽,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은 배부된 자료로 갈음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후경제국 소관 2021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의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기후경제국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골목경제 살리기, 환경정책, 지역에너지, 공원 등 구민생활과 밀접한 사업들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심의과정 중 궁금하신 사항은 소관 부서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희   기후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송성섭   전문위원 송성섭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은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경제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을 부서별로 심사하기 전에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09)

(속개 10:20)

○위원장 박은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러면 기후경제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부서별로 심사를 하겠습니다. 기후경제국장, 일자리경제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홍태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홍태 위원   e로움 카드를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인가 얘기 좀 해 주실래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대덕e로움 카드는 국비 부분이 축소가 되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올 하반기 본예산 편성 전에는 지금 형태와는 다른 형태로 정책 중심으로 바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의 어떤 초안이 만들어지면 수정안이 만들어지면 의회 의원님들 모시고 한 번 설명회라든지 보고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홍태 위원   우리가 만든지가 얼마나 됐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2년 반 된 것 같은데요. 
김홍태 위원   얼추 3년 됐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홍태 위원   설명자료 130페이지를 한번 보실래요. 지금 130페이지 보면은요. 상품권마케터 인부임이라고 이렇게 지금 7,500이 올라왔어요. 그쵸?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렇습니다. 
김홍태 위원   지금 우리가 벌써 한 지가 2년 반이라고 지금 얘기하셨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홍태 위원   2년 반 동안에 이거 계속했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렇습니다. 
김홍태 위원   그런데 이걸 지금 이 마당에 이걸 또 해야 되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마케터 하시는 분들이 대덕e로움만 하시는게 아니고, 예를 들어서, 지난번과 같이 영세소상공인들 임대수수료 같은 지원 사업할 때 거기에 지원되고,  저희가 이제 시장 상대로 하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직접 투입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역 일자리 차원에서도 그 부분은 좀 지속했으면 좋겠습니다. 
김홍태 위원   아니, 월 250만원이에요. 적은 돈이 아니에요. 그쵸?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그렇습니다. 
김홍태 위원   이 돈을 들여서 2년 반 동안에 계속 이걸 했고, 내년 가서는 이게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사업이야, 이 사업이. 이 사업에다가 7,500이라는 이 돈을 여기다 집어넣어야 되는 건지 이해가 좀 안 가서.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하반기에...    하반기에 저희들 영세소상공인 임대수수료 지원해 주는 부분이 하나가 있고요. 또 연말에 코리아페스타 국가예산 사업이 있거든요. 그 부분이 있고, 그런 부분에서 소요인력이 좀 필요한 부분은 있습니다. 
김홍태 위원   그럼 그쪽에다가 계상을 잡아서 했어야지 왜 여기다 잡아 넣냐고.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이 부분은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요. 이걸 배달앱이라든가 각종 쇼핑몰 여러 가지 이제 지금 현재하고 있는 데에서 경제활성화라든가 각종 소상공인들을 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구축해 놓는 시스템 같은 게 있어요. 그런데 그 시스템에 대한 부분에 모집을 한다든가 카드수수료에 대한 부분을 안내를 한다든가 이런 부분이 좀 필요하고요. 그 부분이 새롭게 시작됐던 올해 상반기에 담았던 어떤 이런 시책에 대한 부분이 여러 가지 홍보 실질적인 가입 이런 부분을 두루 좀 하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하반기에 정책적인 이런 도입을 하기 위한 임차료 지원사업이라든가 카드수수료지원 사업 등등에도 인력이 굉장히 필요하게 돼서 그래서 한 10여 명 정도 3개월 정도 연장하는 이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이제 사업에 어느 정도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부분도 있고, 또 신규사업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해서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김홍태 위원   제가요, 이 사업을 처음 할 때서부터 반대를 했던 사람 중에 한 사람이에요. 2년 6개월 전서부터. 그런데 지금 온통대전이 나왔잖아요. 출시가 됐잖아요. 출시가 돼서 올 초에 ‘좋다. 올해만 가자, 그러면. 한 번 해 보자.’ 이랬던 사업이에요. 그래서 연장시킨 거예요.
  그런데 이게 갑작스럽게 튀어 들어오냐고, 이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이거는 이제 말씀하신 것처럼 그 사업이 3개월동안 연장하는데 추가분이니까 그 부분은 좀...그리고 아까 첫 번째 질문하셨던 사항에서 대덕e로움하고 온통대전 어떻게 할까에 대해서는 지금 좀 많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원님들 걱정하시는 부분도 저희들이 다 알고 있고요. 
  그래서 그 부분들을 좀 해소하는 방법으로 저희들이 대안을 마련해서 본회의 전에 말씀, 설명을 드리도록 한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김홍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희   다른 위원님 질문하실 위원님계십니까? 
  예, 이삼남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삼남 위원   예, 이삼남위원입니다.
  111쪽 설명자료 대덕경제재단 설립에 대한 예산이 추가 예산으로 다시 올라왔는데요. 이 부분은 또 얼마나 시급한 부분인가요, 혹시?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이제 재단을 설립하려고 꽤 오랜 기간이 지났는데요. 이번에 재단을 이제 중기부에서는 중소기업 아니아니, 민관협력 스마트혁신지구 지정 공모사업을 저희들이 공모를 했었는데 거기에서 이제 선정이 됐습니다. 됐는데 저희들이 수행기관을 지정하게 돼 있습니다. 수행기관이 중복해서 내려오는 돈이 민관자본 이전이기 때문에 일반 행정기관 구청이나 시장이 받을 수 없는 돈이 한 40억 정도 되거든요. 그런데 이 부분을 수행기관을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이라든지 테크노파크라든지 그런 데에 수행기관을 지정할 경우에는 그 사람들은 간접비라는 부분을 띄거든요.     그 부분이 이제 많게는 20%, 적게는 7~8%로 시작됐는데 저희들이 재단이 그 사업을 수행기관으로 저희들이 1차적으로 하겠노라고 그렇게 계획을 냈고, 그 상태에서 지금 진행이 된 거고요. 저희들이 한 10월말 정도에는 시하고 저희 구청하고 중기부하고 수행기관하고 같이 해서 협약을 맺어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 협약을 맺어야지 사업이 큰 탈 없게 진행이 되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럼 지금 재단이 우리 구에서 설립됐을 때와 설립되지 않았을 때 어떤 경제적인 마이너스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일단 혁신지구 사업만 가지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재단의 본래 목적이라든지 사업에 대한 내용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기 때문에 혁신지구 공모사업 선정된 것 같고 말씀드리면, 이번에 총 105억 사업인데 건물 부동산 매입비가 25억이고, 순수사업비가 80억원입니다. 
  그래서 80억원인데 저희들이 구비 12억원 부담하고요. 나머지 이제 국·시비가 되는데 80억원에 대한 부분을 비영리법인에 다른 비영리법인 수행기관에 맡겼을 경우에는 한 20%만 ETRI같은 경우...테크노파크 같은 경우는 20% 달라 그러거든요. 그럼 2*8=16.
이삼남 위원   수수료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16억 정도를 저희들이 그쪽 수행기관에 준 다음에 사업을 수행할 수가 있거든요. 좀 간접비에서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재단을 설립하게 되면 재단에서 저희들이 공무원 파견하는 것으로 신규 사람 모집 없이 공무원 파견인력으로 하기 때문에 그 정도의 어떤 간접비를 저희들이 기본사업에 반영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럼 이 재단을 설립하게 되면 지금 말씀하신대로 경제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혹시 질적인 부분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까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공무원 파견 부분하고 다른 출연기관들 있지 않습니까. 출연기관 그분들하고 어떤 협업관계를 체결해서 기능적인 면이라든지 수행하는데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저희들이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삼남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예, 김수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수연 위원   예, 김수연위원입니다.
  과장님, 요즘 지역경제가 어려워서 주무과장으로서 힘든 점이 많으시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수연 위원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려보시려고 많은 노력을 하시는 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방법이 조금 아쉬운 점이 있어서 제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김홍태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업인데 먼저 지역화폐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3차 추경에 지역화폐 관련 예산이 총 얼마 편성됐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10억 8,840만원입니다.
김수연 위원   아닌데 저한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3회 추경에...
김수연 위원   예, 3회 추경에만...
  구비만 12억이 지금 편성이 됐는데요. 제가 잘못 본 건가요? 구비만 12억이 넘게 편성이 돼있는데...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10억 8,800인데요.     10억 880만원. 
김수연 위원   전체 비용 말하는 거예요. 거기 관련된 예산요. 대덕e로움 관련 예산 말하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아, 대덕e로움... 예.  
김수연 위원   전체적인.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수연 위원   제가 보니까 구비가 대덕e로움 관련 예산 중에서 12억 9,000이 이번에 편성이 된 것 같아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수연 위원   그런데 대전시에서 발행하는 온통대전과 통합을 하면 사실 이 구비 들어가지 않아도 될 돈인데 통합할 때가 된 것 같은데 안하는 이유가 뭐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통합을 안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부분은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희들이 기프트카드라 그래서 한 4,000장 정도 나간게 있고요. 좀더 쉽게 말씀을 드리면, 어느 분이 50만원을 충전해서 40만원을 쓰고, 10만원을 남겨 놓고 예를 들어, 안 썼을 경우에 온통대전하고 통합을 하게 되면 저희들이 그 카드를, 그 카드 소지하신 분이 취소하고 새로 신청하면 별 문제가 안 되는데 그런 절차를 안 밟고 그냥 갖고 가시는 분들이 계실 거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저희들이 구로 환급하는 절차를 밟기 위해선 5년 정도 소요가 되는 부분이, 가장 기술적인 부분이 가장 크고요. 또 어떤 정책 측면에서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온통대전이 하다보니까 어떤 시구간 동서편차라고 해야 되나요. 그런 부분은 좀 보완하지는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들이 대덕e로움이 그 부분을 보완해 준다 라고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수연 위원   시에서도 많이 양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타깝습니다. 시에서 부담하고 있는 우리 구의 지역화폐에 들어가는 그런 구비가 사실은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어린이용돈지급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4, 5, 6학년 학생들 용돈지급이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밀어붙이기식으로 꼭 추진해야 될 우리구의 시급한 사항으로 보십니까?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이제 대전시...늘 드렸던 말씀인데 대상학생들은 4학년, 5학년, 6학년 학생의 경우가 4,000여 명이 되는데요. 대전시 전체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아동인구의 증가까지는 욕심이지만 최소한 막아보자 라는 목적을 가지고 하는 정책 중의 하나라고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수연 위원   용돈수당 관련해 가지고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주시고 있는 것 같아요. 혹시 TV 뉴스와 신문기사들 요새 관련 기사들 보셨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김수연 위원   어제는 이 용돈사업 관련해 가지고 문의하는 전화가 많이 오더라고요. 특히 과장님이 TV 인터뷰를 하셨는데 그 인터뷰 내용을 보고 제게 질문을 하더라고요. 그분들 대신해서 한 번 질문드려 보겠습니다. 
  매달 학생들에게 2만원을 지급하면 인구유출을 막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용돈 2만원씩을 지급한다고 이사갈려고 마음먹은 주민들이 이사 안 가겠냐고, 이렇게 물어보시거든요.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어린이를 직접 상대하는 정책은 어린이용돈수당이 처음인데 첫 정책인데 어쨌든 저 공무원 입장에서는 어떤 첫 단추를 끼고 시작을 해야 되는 시점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요. 어린이용돈 이후에 어린이를 어쨌든 지역에 붙잡을 수 있는 그런 시책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서 하는 과제는 남아 있습니다. 
김수연 위원   용돈을 놓고만 보면은 용돈을 올려줘도 또는 100만원을 줘도 이사갈 사람은 간다고 저한테 하소연 식으로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말씀드린 거고요.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어려서부터 나라에서 공돈을 주는 것이 무슨 경제관념을 심어줄까 의심하는 지역주민들도 많이 계세요. 저도 또한 마찬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4, 5, 6학년 학생들에게 용돈을 지급해서 경제관념을 심어준다고 하는데 그게 가능할까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그 부분은 교육적인 측면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들이 어떤 경제프로그램이라든지 그런 부분을 잘 준비하면 경제 교육과 어떤 어린이들의 어떤 금전출납, 그런 부분들은 상당 부분 기여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수연 위원   사실 공짜를 싫어할 사람들이 많이 있겠어요. 그러나 이제 자식들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위하는 의식있는 지역주민들은 주민들 용돈지급에 대해서 탐탁지 않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 속담에 이런 말이 있어요. ‘공짜치즈는 쥐덫에만 놓여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이 공짜라는 달콤함 뒤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희   예, 김수연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예, 이삼남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삼남 위원   예, 이삼남위원입니다.
  저도 용돈수당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어서요.    보면 전국 최초의 용돈수당의 조례를 이제 우리 의회, 구에서 어쨌든 통과를 시켰잖아요.    그래서 많은 관심도 받았던 상황이었는데 용돈수당이 최초로 조례가 통과됐지만 혹시 이와 유사한 그런 조례가 통과돼서 그것을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가 있는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전국적으로 두 군데가 경남 고성군하고 전북 김제시에서 유사하게 하고 있고요. 그리고 이제 사실은 김수연위원님께서 잠깐 말씀하셨지만 퍼주기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게 용돈수당 자체가 사용처가 명확하게 정해져있고, 사용대상자가 한정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다 주는 건 아니니까요. 그렇게 되고 사용처가 정해져있단 부분 때문에 복지부하고 협의 관계에서도 그런 부분 협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어떤 용어에서는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는데 내용적인 면에서는 경남 고성하고 전북김제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 보성군 하고 김제시는 지금 얼마나 기간을 시행하고 있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김제 같은 경우는 2020년 11월에 시작을 했고요. 경남 고성이 올 1월에 시작했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럼 혹시라도 예를 들자면, 이제 우리 구에서 용돈수당이 실행을 할 경우에 이 두 곳을 벤치마킹으로 혹시 많은 것들을 준비하실 생각이세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 조례에 담긴 내용은 경남 고성이나 김제 그리고 복지부 협의한 내용도 그 수준에서 정리가 됐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렇군요, 아무래도 처음으로 시행하는 정책에 있어서 두려움도 있고,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고 많은 문제 발생에 대한 그런 또 우려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제 지금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 그동안에 우리가 준비를 어디까지 얼마나 하셨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저희들이 최종적으로 앞서서 했던 설명이라든지 그런 부분, 토론회 부분도 있었지만 최종적으로는 관련 부처인 복지부하고 협의는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삼남 위원   복지부하고의 그거 말고 혹시 그거말고는 준비된 게 없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금 지난번에...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보완적으로 설명을 드리면요, 저희가 간담회를 여러 차례 한 십여 차례 이상을 해 왔고, 포럼도 했었고 그에 대한 자료를 타시군구 지금 말씀하셨던 부분까지 같이 자료 공유하면서 같이 준비해 가지고 내용한 사실이 좀 있고, 그 부분 어린이용돈수당 관련해 가지고 지금도 김수연위원님 걱정하신 것처럼 많은 부분이 논란도 되고, 이렇게 회자가 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우려의 말씀 중에 좀전에 말씀하셨던 것처럼 2만원 가지고 과연 떠나는 사람을 막을 수 있느냐. 또 아이들한테 2만원 가지고 경제교육을 얼마나 시킬 수 있냐. 그게 이제 과연 도움이 되겠느냐, 뭐 이런 부분이 가장 크게 다가오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지금 질의하셨던 것처럼.
  그런데 그 부분이 실제 이제 하나의 단추를 낀다 생각을 하시고 아동들한테 정말 지역경제에 대한 부분이 도입이 되고 가르치기 시작하는 시점이 4학년이라서 4학년 때부터 교과서에 등장을 하기 때문에 4학년, 5학년, 6학년을 중심으로 해서 그냥 경제교육을 학교에서 그냥 도입을 해서 시키기가 별로 아직은 없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그런 걸 용돈이라고 하는 어떤 매개체를 통해서 아이들한테 경제에 대한 관념, 사람들이 사면서 경제적인 이런 부분을 떠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쪽을 지역경제도 마찬가지지만 자기 씀씀이에 대한 어떤 이런 정리 좀 하고 경제적인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가 있고요. 또 그 부분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도 되고, 또 이제 아이들한테 복지적인 시책이 조금이라도 관여되면서 지역에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이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첫 시작이라고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런 부분을 통해서 경제교육도 그렇고 인구 증가에 대한 어떤 이런 부분을 좀 인구증가가 아니라 감소를 막을 수 있는 어떤 이런 부분을 좀 보완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돼서 지난번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이삼남위원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여러 가지 시책도 첫 도입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로 저희 집행부 입장에서는 타 시군구말고 자체적인 어떤 전문가들을 동원해서 지속적으로 이것이 지역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지역경제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아이들한테 어느 정도 경제교육에 대한 효과가 있을 수 있는지 등등의 이런 부분을 자문을 구하고 있고, 어느 정도 이제 전체적으로 저희 구에 도입을 해도 괜찮겠다, 판단이 되기 때문에 조례를 통해서 하고자 했고, 조례에 근거해서 예산을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있는 중입니다. 꼭 좀 추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협조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예, 그래요. 처음으로 어떤 정책을 실행하게 되면 사실 기대와 우려가 항상 같이 수반되는 부분이에요. 그리고 이번에도 이 예산은 특히나 아동들, 4, 5, 6학년 아동들에 해당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훨씬 더 민감하고, 그리고 그 부분에 있어서 기대 효과도 굉장히 많이 갖고 있기도 하고 우려도 큰 부분이지 않나 싶어서 그런 거에 대한 저희들이 걱정과 기대를 함께 하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은희   예, 이삼남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삼남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삼남 위원   경관농업마을 정비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아마 경관마을 정비사업인데 코스모스축제에 대한 혹시 그 부분인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올해 코로나 때문에 코스모스 축제를 못하게 돼서 코스모스 예산을 감하고 감한 예산을 거기에 있는 벤치 수선하는 부분, 기본수선비로 좀 돌리는 내용입니다.
이삼남 위원   그러면 코로나가 혹시 이렇게 확산되지 않고 코로나가 없었다면 코스모스축제는 진행하실 계획이셨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지난번에 말씀 한 번 드렸었던 것 같은데요. 장동 코스모스축제는 근본적인 대책을 저희들이 전문가들한테 용역을 줘서라도 어떤 우리가 구에서 직접  수행을 하든지 아니면 할건지 말건지부터 저희들이 기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예, 그 부분에 있어서 본 위원이 아마 구정질문인지 5분발언을 통해서 코스모스축제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5분발언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본회의장에서 했던 걸로 기억이 나고 또 이 상임위에서도 코스모스 축제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해서 과장님, 국장님과 함께 질문도 했고 답변도 들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저는 그래서 이번에 이 코스모스축제가 어떻게 진행이 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사실 컸었고, 그리고 어쨌든 코로나로 인해서 축제 자체는 지금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이삼남 위원   그리고 그 부분에 있어서 용역을 주신다고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그래서 위원님들이 협조를 해 주시면 내년 본예산 편성할 때 큰 금액은 아니지만 한 2, 3천만원 정도 용역비를 세워서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가장 기본부터 한 번 저희들이 검토를 다시 하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코스모스축제에 대해 하는지...말아야 되느냐 결정을 혹시 용역을 줘야 되는 상황인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저희들이 그 부분이 저희들이 구에서 직영을 직접 할 경우에 사실은 거기 코스모스 심어져 있는데 그냥 지금 상황으로썬 사실은 무작정 뿌려져 있는 상태로 관리가 안 되고 않잖아요. 그래서 코스모스를 심더라도 저희들이 어떤 전문가 의견을 받으면 코스모스를 심더라도 어느 부분, 구별도 짓고 꽃 색깔도 구분하고 코스모스와 어울리는 다른 부분까지 해서 저희들이 꽃 축제 개념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개인적으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지금 같이 민간한테 보조금을 줘서 하는 축제는 맞지 않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삼남 위원   그럼 경관농업은 그대로 두고 그안에서 실시하고 있는 그 축제에 대해서는 조금 고려를 해 봐야겠다 라는 생각이신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이삼남 위원   국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그 부분은 전반적으로 문제점도 많이 드러나고 하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우리 해당 과장님이 전반적으로 다시 한 번 검토를 해 보겠다 라는 부분으로 제 생각에도 그 부분은 여러 가지로 모색을 새롭게 해야 되지 않겠나 판단이 되고, 그 장동 내에서 코스모스축제로 인해서 그야말로 지역주민들에 대한 소득이 향상이 되고 하는 부분은 사실 거의 없기 때문에 미미한 수준이고, 관리와 어떤 관련된 농업에 대한 부분에 대한 보상 정도만 해 주는 형편이지 실제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있는 형편이라서 그런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그에 대한 부분을 면밀하게 분석을 해 봐야 되지 않겠나 판단이 되고요. 그 부분은 지금 올해 거는 예산 시설보수라든가 주변의 여러 가지 훼손돼 있던 몇 년 동안 하지 않았던 이런 부분에 대한 정비를 좀 하고, 추후 어쨌든 코로나 상황이 금방 몇 달 사이에 어떻게 확 갑자기 좋아지거나 이러진 않을 테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면밀히 분석을 해서 새롭게 코스모스가 꼭 아니더라도 그 명칭 자체에도 없는 것으로 취급을 하고 세팅을 다시 한 번 깔아보자 라는 생각은 저도 갖고 있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위원님들 의견도 좀 듣고 주민들 의견도 좀 들어보고 전문가들 의견도 들어봐서 그 부분에 대한 판단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다든가 내지는 의견 수렴할 때 위원님들께도 한 번 더 말씀드려서 의견도 듣고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그 부분이 정말 농가소득에도 기여를 할 수 있고, 우리 대덕구가 자랑할 수 있는 어떤 그런 지역으로. 그리고 그 지역의 계족산 트래킹 하러 오시는 분들이 그쪽에 꽤 많이 사실 다니는데도 불구하고 농가소득에나 이런 부분에 머물지 않고 하는 이런 부분 때문에 굉장히 여러 가지 많이 고민하게끔 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다시 한 번 검토해서 위원님들께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예, 그러면 이게 경관농업마을 정비사업에 대한 예산은 어떤 축제나 이런 거랑 상관없이 경관농업에 대한 조성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말하자면, 수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이삼남 위원   그걸 미리 해 놓는다는 말씀이신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미리 해 놓는 거가 아니고 기존에 설치돼 있는 부분들이...
이삼남 위원   노후화되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재정비라는 말씀이신 거죠?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재정비라고 불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삼남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희   예,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안 계시면 본 위원장이 우리 위원님들께서 문제가 되고 있는 용돈, 대덕e로움 또 다같이 공감하는 생각하고 있었던 말씀들을 다같이 하시는 거예요. 지금 여기 앉아 있는 네 분이 같은 문제를 같이 얘기하고 싶은 그런 상황이거든요. 코스모스축제 지금 우리 이삼남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 5분발언을 통해서 상세하게 그걸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이선규   예.
○위원장 박은희   그런데 그게 한지가 지금 작년인 것 같아요. 그런데도 시정이 전혀 안 되고 어떻게 하겠다고 보고한 적도 없습니다. 그거에 대해서는 우리 집행부가 지금 정말 각성해야 될 필요가 있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5분발언을 의원이 했으면 거기에 대한 조치는 분명히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또 하겠다고 예산이 또 올라 왔습니다. 
  내용을 지금 5분발언 하신 내용에 대해서 파악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과장님 말씀하셨는데 경관농업을 할지 말지에 대해서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서 용역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용역을 주게 되면 다시 또 용역 결과에 대해서 다시 또 그거를 정비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지금에 와서 여기 2,000만원을 세워서 거기 또 다시 다 해 주겠다? 이중으로 들어가는 거고요. 이게 경관농업이 코스모스축제가 우리 대덕구의 꽃으로 인한 축제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이것만 잘 살리면 중요합니다, 좋고. 
  계족산의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관광객이 앞으로 계속 갈 거고 산림욕장이 거기 대전시에서 거기 조성을 할 건데 거기서 1박2일을 하면서 즐길 거리, 볼거리가 없기 때문에 장동을 관광단지로 우리가 충분히 그걸 전체적으로 한 번 용역을 줘서 스크린 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거기 경관농업 그거 달랑 이동 그거만 조금 할게 아니라 전체적인 용역을 줘서 대전시에서 거기에다가 산림욕장을 하면 거기에서 관광객들이 1박 2일을 하면서 어떻게 즐기고 어떤 프로그램을 주고 어떤 먹거리를 어떻게 해야 되겠다 라는 걸 전체적으로 한 번 스크린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위원은 이렇게 보고 있는데요. 이렇게 2,000만원, 우리 공무원 말씀하시는 부분에서 ‘큰돈은 아닙니다. 2,000만원 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엄청 큰돈입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좀 안 되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안 계시면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11시까지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53)

(속개 11:01) 

○위원장 박은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질의하실 위원님 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일자리경제과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후환경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후환경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에너지과학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에너지과학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공원녹지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교통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교통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후경제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기후경제국장, 교통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안전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안녕하십니까?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입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구 발전과 도시안전국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갖고 늘 격려와 조언을 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 설명은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의 규모와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 그리고 국·시비 보조사업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서 1쪽입니다.
  도시안전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4.21% 증액된 500억 4,531만 6,000원이며, 이 중 일반회계가 479억 759만 9,000원, 기타 특별회계가 21억 3,771만 7,000원으로 구 전체 예산액 5,273억 4,312만 7,000원의 9.4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는 구 전체 세입예산액 5,219억 9,669만 6,000원의 4.95%인 258억 4,473만 1,000원으로 기정예산액보다 19억 1,220만 7,000원이 증액되었으며, 특별회계는 예산의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2쪽 세출예산입니다.
  도시안전국 일반회계 총 세출예산액은 479억 759만 9,000원으로 기정예산액 458억 8,794만 2,000원보다 20억 1,965만 7,000원을 증액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예산의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이어서 3쪽,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입니다. 
  장동공방 공동작업장 설치공사 5,336만 5,000원 등 총 2개 사업에 5,538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입니다.
  지진 안전시설물 내진성능 평가 3,500만원, 폭염대비 그늘막 설치 2,100만원 등 총 6개 사업에 8,330만 7,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주택정책과입니다.
  옥외광고 소비쿠폰 지원사업 229만 5,000원, 광고물정비 및 안전점검 지원사업 1,800만원을 반영 총 2개 사업에 2,029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설과입니다.
  자전거도로 사고 위험지역 안전개선사업 2억원, 한남로 149번길 복개구조물 보수보강 공사 5억원, 신탄진동 모텔촌 주변 조도개선 공사 1억 5,000만원 등 총 5개 사업에 10억 9,467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입니다.
  신탄진권역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7억원, 공공청사 제로에너지 건축도입 검토용역 6,600만원 등 총 2개 사업에 7억 6,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단입니다. 
  신탄진활성화 및 도시재생 대학운영 등에 대한 과목조정으로 예산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4쪽,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입니다.
  도시안전국 국·시비 보조사업은 폭염 대책비 등 총 7개 사업에 4억 6,129만 5,000원을 반영하였으며, 그에 따른 세부내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안전국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도시안전국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국·시비 보조사업과 실용예산 위주로 계상하였음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은 소관 부서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희   도시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송성섭   전문위원 송성섭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은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안전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부서별로 심사를 하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 도시계획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고, 그 외 부서장께서는 대기하시다가 직제 순에 따라서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과계획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안전총괄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주택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설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공공청사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안전국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도시안전국장, 도시재생사업단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건소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김주연 입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면서,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하여 경제도시위원회 보건소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보건소 세입·세출 예산 내역과 보건소 주요예산 계상내역 그리고 국·시비 보조사업 순입니다. 
  1쪽 보건소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의 예산규모입니다.
  보건소 총 예산액은 기정예산액보다 12억 2,024만 2,000원이 증액된 175억 6,742만원으로 구 총예산액 5,273억 4,312만 7,000원의 3.33%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세입예산 입니다.
  보건소의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95억 2,127만 9,000원으로 기정예산액 85억 2,744만 7,000원보다 9억 9,383만 2,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 내역으로 국고보조금은 보건행정과 8억 3,080만 9,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시비보조금은 보건행정과 2,467만 1,000원, 건강정책과 1억 3,835만 2,000원을 증액하여 총 1억 6,302만 3,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2쪽 세출예산 입니다.
  보건소의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은 175억 6,742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63억 4,717만 8,000원보다 12억 2,024만 2,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부서별 주요예산 계상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는 보건의료서비스지원 1개 사업에 550만원, 감염병관리 2개 사업에 1억 3,332만원, 역학정보관리 2개 사업에 5,013만 7,000원, 가정보건 5개 사업에 8억 6,042만 3,000원, 인력운영비 1개 사업에 3,5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입니다.
  마음건강 1개 사업에 1억 1,140만 9,000원, 사회적응훈련서비스제공 2개 사업에 2,745만 3,000원을 증액 계상하였고, 건강생활지원센터 1개 사업에 30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국·시비 보조사업 내역 및 편성예산은 유인물로 갈음보고 드리고,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제도시위원회 박은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역주민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 드리면서 심의과정에서 궁금하신 사항은 소관 부서장이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은희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송성섭   전문위원 송성섭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은희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과 보건행정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보건행정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강정책과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건강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도시위원회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결에 앞서 위원님들의 의견 조정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1:28)

(속개 17:00) 

○위원장 박은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예, 이삼남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이삼남 위원   예, 회의진행에 앞서서 공원녹지과 이우걸 과장님께 본 위원이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데요. 지금 이우걸 과장님 자리에 참석을 안 하셨어요. 우리 국장님께서 이근수 국장님께서 대신 좀 전해 드릴 수 있으면 전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 위원이 의정활동을 이제 전반기, 후반기 하면서 굉장히 많이 받았던 민원 중의 하나가 가로수에 관한 민원이에요. 
  가을이 되면 은행에 대해서 냄새나는 은행 때문에 민원들을 많이 주시고요. 그리고 봄이 되면 가로수 가지가 상가 간판이나 창문을 덮쳐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불편을 호소하시는 민원인들을 많이 접하게 되고요. 그리고 가로수 뿌리가 보도블록을 들뜨게 해서 보행에 불편을 겪는 그런 민원도 많이 듣고 있고, 그리고 그 뿌리가 굉장히 아주 넓게 퍼지는 그런 가로수에 있어서는 상·하수도관까지 그 뿌리가 엉켜 있어서 하수도관에 있어서도 굉장히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그런 상황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거든요.
  아마 저 뿐만이 아니라 여기 우리 상임위에 계신 위원님들이 그런 민원은 한두 번 정도는 받아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지난 5월에 본 위원이 가로수 뿌리로 인한 민원을 제기한 현장에 갔을 때 가로수 재정비사업에 대한 용역에 대해서 이우걸 과장님께서 주신 말씀이 있어요.
  그런데 보니까 그게 아마 예산에 대한 부분이라서 그 부분이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또 가능한, 실천 가능한 건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실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예.
이삼남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은희   지금 이삼남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서면으로의 자료는 각 우리 위원님들한테 다 배부해 주시기를 부탁하겠습니다.
○기후경제국장 이근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은희   지금까지 위원 여러분들과 의견을 조정한 결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중 의견 조정이 어려운 사업에 대하여 찬반 표결을 하고자 합니다. 찬반에 대한 별도의 의견 청취는 하지 않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위원님들의 찬반 의견 여부를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41조 규정에 의하여 거수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방법은 거수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일자리경제과 대덕경제재단 운영 1억 2,529만원을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찬성하는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찬성위원 거수 )

  반대하는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대위원 거수 )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4명중 출석위원 4명으로 찬성 2표, 반대 2표, 기권 0표로 지방자치법 제64조의 규정에 의거 일자리경제과 대덕경제재단 운영 1억 2,529만원은 원안대로 삭감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원안대로는 아니고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 어린이용돈수당 3억 2,321만원을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찬성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찬성위원 거수 )

  반대하는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대위원 거수 )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4명 중 출석위원 4명으로 찬성 2표, 반대 2표, 기권 0표로 지방자치법 64조의 규정에 의거 일자리경제과 어린이용돈수당 3억 2,321만원은 삭감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경제도시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일반회계에서 시급을 요하지 않거나 과다계상된 일자리경제과 대덕경제재단 운영 1억 2,529만원, 어린이용돈수당 3억 2,321만원, 합계 4억 4,850만원을 삭감 조정하여 일반회계 내부유보금으로 증액하기로 하였으며, 나머지 부분에 대하여는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일반회계에서 시급을 요하지 않거나 과다계상된 사업비 4억 4,850만원을 삭감 조정하여 일반회계 내부유보금으로 증액하고, 나머지 부분은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더 하실 말씀 없으시면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