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5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4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1992년 07월 04일 (토) 12시30분


  1. 제15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개의 12시30분)

○위원장 이도종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제15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7월 1일부터 `9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집행부 측으로부터 실, 과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심사를 한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과다책정 및 불요불급하지 않은 사항이 예산에 편성되어 삭감요인이 있는 예산항목에 대하여 수정을 요하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수정 및 삭감을 요하는 주요 골자를 말씀 드리면, 
첫째, 문예진흥비중 향토발굴재현 제례용품 보조금, 내무행정비중 공무원 자질향상 대학원 위탁교육수당, 은닉재산 색출정보비등 전액을 삭감한 1,960만원.
둘째, 내무행정비중 민간인에 대한 경상보조금, 예산관리급량비, 국외여비, 자산취득비, 물품구입비, 청사난방용 보일러구입, 청사 세차장 설치비, 의회차량 구입비중 일부를 삭감한 9,590만원.
셋째, 공보관리 주민계도용 신문구입비 600만원, 일반사회 교육분야 바르게살기 구협의회 및 동위원회 경상적 보조금 2,600만원, 예산관리경상보조금, 자산취득비, 물품구입비중 일부 삭감한 2,900만원 등 총 1억7,650만원을 삭감하며 삭감액 중 1억1,550만원은 지역개발비로 증액수정하자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본위원장이 말씀드린 수정예산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그러면 본 수정 예산안이 채택되었으며 집행부 측의 동의를 구하기 위하여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2시40분)

(속개 12시50분)

○위원장 이도종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199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중에 예산안 수정동의 안이 발의되어 집행부측의 동의를 구하기 위하여 정회를 하고 집행부측을 대표한 기획감사실장을 통하여 동의를 요청한바 있습니다.
그러면 집행부 측으로부터 수정동의 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찬문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9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수고하시는 이도종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청장님께서 직접 나오셔서 수정 동의안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셔야 도리입니다만은 구청장님께서 현재 관내 출장중에 있어 직접 나오시지 못하고 기획감사실장에게 모든 사항을 위임하셨습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년만에 부활된 지방자치제의 내실을 도모하고 지방화시대의 구현을 위하여 자치기능 순행체제를 확립하고 성실한 구민자치의식함양과 원활한 지방의회 활동을 통하여 풀뿌리 민주주의의 착실한 발전을 이룩해 나가고 있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구정 하나하나가 알차고 보람되게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더 많은 구민의 행정수요를 충족시키고 구정발전과 주민복지를 도모하기 위해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세심한 주의를 했습니다만은 높으신 경륜을 갖추시고 지역사정에 밝으신 위원님들의 뜻에 따르지 못한 점이 다소 있었습니다.
다행히 위원님들께서 주민의 피부에 직접 와닿는 지역개발비를 증액조정할 수 있도록 수정 동의안을 발의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하게 생각하며 수정안에 대한 동의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도종   기획감사실 박찬문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9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집행부에서 제출된 일반회계 총 예산규모 51억2,700만원 중 1억7,650만원을 삭감하며 그중 1억1,150만원을 지역개발비로 증액 수정하며 실질적 삭감액은 6,100만원으로 수정동의한 원안대로 제3차 본회의에 예산안 심사 사항을 보고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그러면 `9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수정동의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산안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본 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대덕구 살림을 해나갈 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역할을 다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너그러우신 이해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원활한 회의운영에 많은 협조를 해주신 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7월1일부터 4일동안 여러 위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하실말씀 없으시면 산회코자 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3시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