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경제도시위원회회의록

제4일차

대덕구의회사무과


피감사기관 : 건설과, 공공청사과, 도시재생사업단


일  시 : 2022년 11월 30일 (수) 10시


(감사개시 09:59)

○위원장 전석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행정사무감사 4일차로 도시안전국 건설과, 공공청사과,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감사 개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건설과 소관 감사를 하겠습니다.
  건설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유승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유승연위원입니다. 
  겨울 폭설에 대비하여 석봉동과 법동 총 5개소 도로 열선을 설치하였죠. 겨울철 제설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주민들의 호응도 좋은 것 같습니다. 관내엔 그 외 지역에도 경사가 급한 이면도로가 많습니다. 겨울철 구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추가 설치 계획이 있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금년 10월에 법동 1개소 및 석봉동 4개소에 대해서 대전시 최초로 도로 열선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최근 2년간 대청 호수로 길, 장동 고갯길, 신탄진 정수장 앞에 길 총 3개소에 대해서 자동염수 분사 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제설 취약 구간 중에 연장이 긴 구간에 대해서는 저희가 자동염수 분사 장치를 설치하고, 연장이 짧고 경사가 급한 이면도로에 대해서는 도로 열선시스템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금년 10월에 석봉동 2개소 및 신탄진동 1개소를 포함한 도로 열선 설치 사업을 특별교부세로 지원해 줄 것을 현재 요청 중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유승연 위원   도로 열선을 설치하려면 예산이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예산 확보 계획이나 이런 건 교부세로 지금 지원이 돼서 설치 계획을 하고 계신 건가요?
○건설과장 조형태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등 재난에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항상 저희는 공모라든가 요청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취약 구간에 대해서 도로 열선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유승연 위원   11월 29일 어제 안전총괄과 현장 감사 중에 회덕동으로 저희가 현장 점검을 나갔었습니다. 굉장히 경사진 도로도 많고 해서 도착하자마자 저희는 모든 위원님들이 폭설의 위험을 저희가 언급을 했었는데 대덕구 구민들이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제설 취약 구간에 도로 열선 설치도 좀 많이 될 수 있게 노력을 해 주시길 당부드리겠고요. 안 보이는 곳에서 폭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두 번째 질의 드리겠습니다. 관내 도시조명 LED 교체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이 교체된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금년도 교체 사업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저희 건설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도시조명은 총 1만 6,900여 대가 돼 있습니다. 이 중에 친환경 고효율 LED 설치는 금년 현재 한 6,800개 정도로 대덕구 전체 도시조명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교체된 기존 등에 대해서도 연차별로 교체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조속히 교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기존 노후된 가로등, 보안등 등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ED로 전면 교체는 언제쯤이면 가능할까요?
○건설과장 조형태   저희 금년도 2022년도 도시조명팀 예산은 36억원이고, 내년도 예산은 31억 5,000만원입니다. 올해 노후 가로등은 209개, 보안등 530개를 교체했고요. 금년 교체 수량은...금년 교체 수량을 기준으로 해 가지고 남은 수량을 교체하려면 가로등은 한 13년, 보안등은 한 8년 정도 소요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거는 좀 더 빨리 앞당기기 위해서는 저희가 공모사업이라든가 특별조정교부금 등 보다 많은 예산을 확보해서 LED 교체 사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범죄예방과 구민 불편 상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구민들의 안전과 범죄예방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조도 개선사업이 족히 완료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대덕구 오정동, 오정동과 대화동 하수관 정비 사업으로 인해서 임시 포장에 골패임 현상이 좀 많더라고요. 차량 통행 시 골재가 튀는 등 불편 사항이 많은데 사업 완료 전에 이를 개선할 방법이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알겠습니다. 해당 사업은 하수관로 분류식화 사업을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각각 오정동 500억, 대화 1·2산단 한 500억 정도 소요가 되고요. 사업 기간은 대화동 2024년도, 오정동 2025년도까지 사업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저희 부서에서는 건설본부에서 오수 분류식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임시 포장 이후 골재 패임 등으로 통행 불편하고 골재가 튀는 등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사항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과에서는 상시 순찰을 통해 자체 조치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를 하고, 향후에 이제 예산이 많이 수반되는 건 발주처에다가 요구해 가지고 조속히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신속한 해결 부탁드리고요. 
○건설과장 조형태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두 번째 질문입니다. 원천교에서 아리랑로 방향으로 추진 중인 중리취수장에서 월평정수장 제2도로 관로 부설공사요. 지금 2019년 1월부터 지금 시작해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출퇴근 시간과 맞물려 우리 구민들이 통행에 불편함으로 장기간 지금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우리 구민 불편 해소를 위해서 해결할 방법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해당 사업은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해당 구간은 노면 상태가 많이 불량하고 공사 지연으로 인해서 상시 교통 정체가 발생하여 통행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가 발주처에 확인해본 결과 대덕구 구간은 약 지금 현재 한 500m 정도가 지금 남아 있습니다. 남아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압입 공법으로 해 가지고 추진할 예정으로 있고, 내년도 7월 30일 안에 다 완료할 계획으로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압입 공사로 인해서 전진기지하고 도달기지가 한 4개소가 설치될 예정인데 그 구간 빼고는 이제 교통에 그렇게 큰 문제는 없었다고 저희가 파악하고 있고요. 저희가 또 구민 불편 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발주처에다가 안전요원을 상시 배치하여 교통 흐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상수도사업본부와 건설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꼭 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다음 질문입니다. 
  제설보관함을 좀 확대해서 비좁은 골목과 평상시에 미끄러운 곳에 우리 구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그리고 평소에 관심 있는 오정동과 읍내, 대화동 등 현재 대덕구에서 추진 중인 대형 건설공사 현장도 좀 지도해 주시고요. 그리고 추운 겨울이 오면 도로에 블랙아이스가 많이 나고 있는데 지금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상시 도로를 순찰해 주시고 신속하게 정비를 실시하여 대덕구민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당부드리고, 그리고 제가 올여름 잦은 비로 인하여 포트홀이 많이 생겼는데 민원이 생길 때마다 신속하게 해결해 주신 점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드립니다. 
  제설보관함 지금 우리 관내에 몇 개가 얼마나 좀 있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지금 현재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것은 80개고요. 건설본부에서는 추가적으로 지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금년도에 모래 3만개를, 모래주머니 3만 개를 만들어서 각 동에 배분해서 한 1만 5,000개 정도가 배포가 돼 있습니다.
양영자 위원   잘 눈에 띄는 곳에 좀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도로 안전 무법지대 포트홀 사고 예방에 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난 8월 12일 오후 12시경 대덕구 한남대 캠퍼스 내 도로에서 싱크홀이 발생하여 주민들이 놀란 일이 있었습니다. 언론에도 나왔지만. 집중호우가 내린 후에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도 관심은 덜 하지만 포트홀에 대한 도로의 거의 무법지대라고 할 수 있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최근 대덕구 포트홀 신고 건수는 몇 건이나 접수가 됐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지금 저희가 포트홀은 금년도 10월까지 536건이 접수가 돼서 처리를 완료했습니다. 작년도 같은 경우는 포트홀 한 2,000건 정도가 됐고요. 
○위원장 전석광   보통 우리 위험한 이유가 무엇인지 과장님 알고 계시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예, 지금 도로에 보면 이제 균열이 발생돼 가지고 그 안에 물이 들어가다 보니 물이 들어가니까는 자동차가 지나가면서 거기에 이제 수압이 걸리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그 약한 부분이 골재하고 분리가 돼서 포장하고 분리가 돼 가지고 포트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포트홀 관련 신고가 접수되면 우리 건설과는 어떤 조치를 하고 있나요?
○건설과장 조형태   일단은 저희가 접수가 되면은요. 저희 도로팀에 현장팀이 2개 반을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현장으로 연락을 해 가지고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대 아스콘이라 해 가지고 시멘트 포대처럼 생긴 포대 아스콘이 나오는 게 있는데 그걸로 저희가 임시 복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구 차원에서 준비한 포트홀 사고 예방 방안이 앞으로 어떻게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건설과장 조형태   지금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공용도로 같은 경우는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서는 내구연한 시기가 한 10년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이제 중차량이라든가 그 과적 차량이 많이 다니다 보니까 파손율이 더 높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제 상시 순찰이라든가 민원이라든가 그리고 현장을 다니면서 노후된 포장 관련돼 가지고는 시에다가 요구를 하고, 교부금이라든가 아니면 구에서 구 예산을 확보해 가지고 최단 시일에 포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도로 안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불철주야 연일 민원에 시달리고 계시는 우리 건설과장님과 직원 여러분, 위원장으로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건설과는 우리 대덕구에서 민원이 발생하는 중에 최고 많은 부서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좀 힘들지만 이 민원, 즉각적인 민원 처리가 대덕구민의 삶의 질 향상이 되는 부분에 하나를 차지한다고 본 위원장은 생각하고 있거든요. 대덕구의 삶의 질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우리 건설과장님 이하 직원들 최선을 다해 주셔서 민원을 즉각 처리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조형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설과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 소관 감사를 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답변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유승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유승연위원 입니다.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에 대해 질의 드리겠습니다. 인근 거주 주민들은 영화관 입점 소식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기대를 하셨었습니다. 건립이 진행 중인 현재 사업 규모에 영화관은 포함되지 않는데 영화관은 무산된 것인지 진행 중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영화관은 처음에 계획은 있었었는데 그게 지금 사실은 접었습니다. 그리고 용도가, 다른 용도가 입주돼 있는 계획에 의해서 영화관은 별도의 계획은 없습니다.
유승연 위원   계획이 있었는데 접었다는 건 어떤 뜻인가요?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여기 영화관의 추진 가능 여부를 저희가 이제 문화체육관광부에 알아봤는데 저희가 이제 SOC사업이다 보니까 생활문화센터나 복합 다목적홀 사업계획서와 다르게 운영하는 것은 보조금 목적의 사용으로 불가하다고 와가지고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유승연 위원   인근 거주 주민분들께서는 가장 바라고 기대를 하셨었습니다. 아무래도 건립 추진이 된다 라는 이야기를 들으시고 영화관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그래서 더 실망감이 크시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권역마다 건립을 목표로 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보다는 주변 환경이나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의 취지에 걸맞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위원님, 그거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영화관 운영은 안 되지만 저희가 이제 프로그램을 무료로 상영하는 거 이런 거 정도는 비영리로 그런 건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운영을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예,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알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202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신청사 건립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청사 조감도 ‘대덕 루’가 공개되며 기대감도 상승시키고 있는데요. 신청사로 이전하기에 앞서 현 구청사의 문제점들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민들의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위해서도 편리한 시설이 갖춰져야 한다고 봅니다. 현 구청사에서 직원들이 제기하는 불편사항은 없나요?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현 구청사에서는 가장 문제점은 이제 주차 문제가 가장 불편한 사항으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주변 이용 편의시설이 없기 때문에 그런 걸 불편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 공간이 너무 협소하고.
유승연 위원   직원들의 불편 사항을 앞으로 반영을 해서 해 주실 의향은 있으신 건가요?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신청사 새로 건립되는 계획에는 직원들의 의견을 저희가 12월 중순부터 의견 수렴할 겁니다. 그래 가지고 저희가 그 의견 수렴을 담아서 실시 설계할 때 반영하는 걸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많은 업무에 잠깐이라도 휴식을 취해야 하는 공간은 물론 층별 적정한 인원수의 과 배치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직원들의 복리 증진을 위한 쾌적한 업무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수용해서 적극 반영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유승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책자 307쪽에요.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양영자 위원   2020년 10월 지구단위계획 변경에서 문화시설에서 복합시설로 변경된 이유가 있습니까?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이것은 이제 우리가 SOC사업을 추진하다 보니까 이게 이제 저희가 이게 문화시설만 들어가면 안 되고 저희가 이제 큰 계획에 의해서 여기 뭐, 주민건강센터나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이런 것들이 복합으로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용지를 변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양영자 위원   그리고 멸종위기 야생동물 맹꽁이 이거 포획해서 이전하는데 예산이 얼마 들어갔습니까?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산이 3,000만원 들어갔습니다. 3,000, 정확히 80만원입니다. 
양영자 위원   1년 후에 야생 맹꽁이를 사후에 이걸 어디로 옮겼죠?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현재 옮겨...
양영자 위원   어디로 옮겼나요?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거기 현장에서 포획된 맹꽁이는 여기 문평동 거기 습지에 거기 집단 서식지가 있어서 그쪽으로 이주를 시키고 지금 현재 사후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금년 말까지 해서 사후 모니터링을 해서 향후 계속 지속적으로 그렇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양영자 위원   문평동 습지. 맹꽁이가 천연기념물이기 때문에 잘 관리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모니터링도 철저히 좀 해 주시고요. 결과보고도 나중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그리고 지금 우리가 SOC사업이라든지 사업이 좀 많이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차질 없이 기간 내에 할 수 있도록 착수할 수 있도록 많은 힘을 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장 주대식   예, 알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공공청사과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감사를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 단장은 답변석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유승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위원   유승연위원 입니다. 
  질의를 드리기에 앞서 국토부 2022년 추진 실적평가에서 대전 13개 지역 중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주민협의체와 많은 소통으로 의견을 나누고 반영해 주셨기에 가능하였으리라 생각합니다. 관계 공직자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우수 사업에도 선정된 만큼 대화동, 오정동의 뉴딜사업에도 기대가 큽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유형에 따라 분리되던데 신탄진, 오정, 대화동에 사업 유형은 무엇으로 분류될까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신탄진 같은 경우는 중심 시가지형이라고 해서 이제 상권을 활성화시키는 거고요. 오정동은 근린생활이라고 해 가지고 지역에 이제 상권은 형성은 안 돼 있지만 공동체들이 활력 있게 경제, 문화, 사회적으로 활력 있게 하는 그런 사업 유형이고, 중심 상업권 같은 경우는 금액이 좀 큽니다. 300억까지 되기 때문에 마중물 사업이 신탄진이 300억이고, 근린 생활형은 최대 200억인데 오정동이 200억으로 공모를 했고요. 그다음에 대화동도 근린생활용으로 160억을 했습니다.
유승연 위원   신탄진은 마을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했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유승연 위원   추후 운영 방안은 어떻게 되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저희가 정부의 승인을 받을 때 특정 우리가 이제 공모에 당선된 지역을 활성화를 어떻게 시킬 것이냐 그것이 이제 법정 계획으로 활성화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 활성화 계획의 주민협의체가 추후에 도시재생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변모를 해서 준공한 시설을 일부 운영하면서 수익을 다시 지역에 재투자해서 활성화시키는 계획으로 돼 있고요. 
  그런데 지금 전국적으로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지금 베이스가 없고 승인은 났지만 현재 지금 상당히 고군분투 중에 있어서 저희도 내년 중점사업으로 그런 마을 사업을 육성 지원하는 업무를 본격적으로 하려고 검토 중에 있고요. 현재 단계에서는 마을 사협에서 승인이 나서 협동조합 주민들로 구성된 협동조합 내에서 어떻게 할지 자체적으로 회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승연 위원   신탄진시장 운영 시간을 제외한 야간이나 주말에 인근 거주 주민들을 위해 주차장 개방은 되고 있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저희가 이제 주차장 같은 경우는 이제 기반시설에 들어가는데 금방 말씀하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방과 후 운영이 대부분 건축물에 있는 그런 문화시설이나 사회시설 공간들입니다. 그런데 이제 그런 부분이 먼젓번에 새여울커뮤니티 갔을 때 주민들께서 많이 요구하시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공동체과에서 그 부분을 관리 주체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을 드렸고요. 그 부서에서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조만간에 금방 방과 후 운영이 적극적으로 검토돼서 운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승연 위원   낙후된 도심을 주민들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재단장할 수 있는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유 공간을 조금 더 많은 주민들과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활발하게 운영된다면 사업의 성과는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운영 방안을 마련하여 추후에도 특색 있는 뉴딜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꼭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승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예, 신탄진 지역과 오정동 지역에 지금 도시재생사업이 이제 마무리되어 가고 있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양영자 위원   언제 끝나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일단은 내년 연말까지 마무리를 하려고 하고 있고요. 다만 신탄진 같은 경우는 도시공사와 저희가 MOU를 체결해서 협약을 체결해서 진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 빼고는 내년에 다 준공할 거고요. 도시공사에서 지금 하고 있는 과거에 주민센터 부지 거기에 이제 거주 공간하고 주민센터 같이 들어가는 사업은 24년 연말까지 진행이 될 것 같아서 신탄진은 최종적으로 24년 12월까지 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자체적으로 하는 사업들은 내년 연말에 다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영자 위원   도시개발 사업으로 다양하게 조성된 기반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양영자 위원   신탄진의 경우 새여울커뮤니티 센터라든지 육아종합지원센터, 공영주차장 등 그리고 오정동의 경우에는 오정 창의공작소, 상생하우스 등 우리가 보기에도 많은 예산을 들여 조성하는 공간인데요. 시설 공간인데 주민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요. 그리고 여기 오정동 창의공작소 보면 앞으로 제가 볼 때에도 주차장이 좀 문제가 될 것 같더라고요. 그거에 좀 신경을 좀 많이 쓰셔야 될 것 같아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주차장 부족... 
양영자 위원   대책은 있습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저희 구 내부적으로 교통과에서 주차장 확충 사업을 합니다. 금방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은 저희가 도시재생 사업비로 하기가 좀 여건이 안 된다면, 주차장 확충안은 교통과와 협의를 통해서 그런 부분이 해소가...확충화 해서 그 건물에 방문하는 이용객들이 불편함 없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면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오정동 도시재생 결과를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2023년도 사업 완료로 본 위원장은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맞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200억원의 총사업비가 투입되었는데 지역민들이 만족도를 못 느끼고 있다, 이런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 단장님.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지금 교회 부지가 2019년 그때 매입된 거죠, 2019년도에?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2019년도에 저희가 그 장소를 사업을 하기 위해서 정부의 활성화 계획에 반영이 돼서 승인을 받았고요 2019년 12월에 건물 매입으로 인한 보상 감정이 있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제가 말씀드릴게요. 그 건물 매입에 대하여 주민들의 의구심이 너무 많아요. 자, 지금 여기를 보면 24억에 매입했다고 하는데 우리가 평균 단가, 우리 감정평가 금액이라고 하겠죠. 그 평균 금액이 얼마 나왔습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거기 저희가 이제 감정 3개 감정사를 추천을 받아서 진행을 했고요. 저희가 창의공작소만 한 것은 아니고, 거기 상생하우스라고 하는 곳을 양쪽을 다 감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창의공작소 같은 경우는 기존에 건물이 있었고 토지가 있었기 때문에 2건이 다 감정평가 금액이 나왔는데요. 토지 같은 경우는 3개사 감정사의 평균 금액이 18.1억원 정도 나왔고요. 건물은 6.6억이 나와서 합계 24.7억원이 보상 감정가로 평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감정가에 나온 대로 매입을, 협의 매입을 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애초에 처음에 계획했던 이 부분이 좀 변경이 됐다고 하는데 단장님 알고 계시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제가 이제 뉴딜 팀장으로 제가 2018년 2월부터 19년 1월까지 업무를 했었는데 그때도 오정동이 공모에 2018년 9월에 공모에 당선이 됐는데 당시는 구상안으로 당선을 시키고 당선 후에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걸로 선도 지역이라고 해서 그런 형태로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19년 초까지는 결정이 안 나가지고 수많은 장소가 검토가 되고 다양하게 검토됐습니다. 하지만 결정은 안 된 상황이었고요. 그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주민협의체와 대덕구와 같이 논의를 하고 특히 주민협의체 주민분들로 구성된 걸 주민협의체라고 하거든요. 주민협의체에서 추천한 장소가 여러 개 있었는데 그중에 한 곳도 창의공작소 부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곳은 경로당 부지라고 경로당 이렇게 실버 공간을 만들려는 부지, 총 부지는 군데 수로는 네 군데가 있었어요. 창의공작소, 지금 상생하우스라고 하는 자리. 그다음에 호남 철교 밑에 육교 공간, 그다음에 실버공간 네 군데가 있었는데 결정적으로는 실버공간 하려는 데는 매입, 최종적으로 매입해서 결렬이 됐고요. 그분이 이제 부동산이 상승을 하니까 매입을 철회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다음에 호남철교 밑에는 철도공단하고 협의가 근본적으로 진행이 안 돼서 결론적으로는 현재와 같은 2개 공간. 창의공작소 공간과 상생하우스 공간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활성화 정부한테 활성화 계획 승인을 받은 공간이 되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쇠퇴한 도시를 활성화시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이게 높이는 게 목적인데 오정동 도시재생은 지금 사업이 내년 23년도까지 완료로 알고 있는데 본 위원장이 알고 있는 건 200억원을 투입하여 지금 사업을 진행한 걸로 알고 있거든요. 누가 봐도 변화가 된 게 하나도 없어요. 지금 창의공작소 외에는 지금 하나도 없거든요. 지금 아까 본 위원장이 말 드린 게 뭐냐 하면 24억에 대한 불만이 많다. 
  자, 우리 양영자위원님이 자료 요청한 자료를 보면, 이해 안 가는 게 너무 많아요, 단장님. 지금 여기 보면, 바닥 포장 보면 750만원, 우리 십자가 철탑 교회 십자가 철탑이라고 그거겠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1,000만원 넘게 보상해 주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저희가 이제 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감정사들로 이제 했고요. 감정사들 같은 경우는 시장 질서 교란을 일으키면 면허가 박탈이 됩니다. 그리고 감정한 결과는 그 시세의 평가액에 큰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감정사들이 저희가 이렇게 해라, 저렇게 이런 거는 전혀 안 되고요. 감정사들이 고유 자체...
○위원장 전석광   단장님, 지금 민원이 제기된 게 특정 이렇게 해서 거기다 소개를 좀 시켜줬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한 민원이 지금 나오고 있어요. 왜냐하면 저희 위원들이 현장 점검을 갔을 때 앞쪽에 모텔도 있었고, 그 자리가 꼭 교회 부지를 매입해야 됐나, 이런 거에 대한 계속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단장님. 
  거기에 대해서 좀 들으신 내용이 있나요, 그 부분에 대해서?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제가 거기에 대해서 특별하게 당시 분들인데요. 당시 이제 주민협의체 위원장님한테 들은 얘기는 뉴딜사업을 하게 되면 지가가 오를 걸 대비를 해서 아무래도 개발 사업이라든가 투자 사업이 전부 공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주변 지가가 요동이 있습니다. 상승 폭이 있기 때문에 사실적으로 매향...매도의향서라고 하는 부분을 먼저 잡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단장님, 지금 주변 시가가 오르신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아니, 지금 도시재생을 하면, 도시재생을 하면 주변 오정동 시가가 오른다고 하셨잖아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지금 변한 게 없나요? 그럼 올라갈 수 있는 오정동에 시가가 올라갈 수 있는 만한 거를 지금 도시재생단에서 했다고 생각하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그 지가가 상승한다는 부분은 저희 입장이 아니고, 정부에서 지가가 상승할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을 관리하라는 가이드라인을 계속 내려줍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오정동에 변한 게 없다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아, 지금 제가...저희가 이제 좀 전에 말씀드렸듯이 창의공작소 같은 경우는 매입 당시에 토지가가 토지 건축을 분해를 하자면 토지 같은 경우는 평당 550이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같은 경우는 동일 지역 지가가 최소 800만 원 이상 하는 걸로 지금 알고...
○위원장 전석광   본 위원장이 알기로는 종교 부지는 그렇게 비싸다고 이렇게 인식을 안 하고 있거든요. 종교 부지는 왜냐하면 딱 목적이 있기 때문에 그래요, 종교 부지는. 
  그런데 굳이 종교 부지를 산 이유를 모르겠다는 민원이 너무 많이 들어오고 있는 거예요, 지금.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그 부지는 주민분들이 추천을 해줘서 그 장소...
○위원장 전석광   자, 추천을 아무리 해줬다고 하더라도 정무적 판단은 대덕구청에서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하지만 일방적으로는 할 수는 없고요. 주민들하고 협의를 해서 하죠. 왜냐하면 당시에 금방 제가 말씀드렸듯이 4개 공간 외에는 다른 공간은 없었거든요.
○위원장 전석광   본 위원장과 우리 위원님들이 현장 방문을 갔는데 구조가 하나도 안 맞아요. 그 부지에 단장님 가보셔서 알겠지만 우리가 강의장도 들어가 보니까 좁아서 쭉 길쭉하게 돼 있고. 그러면 향후에 부지 매입보다 나중에 리모델링을 하든 사용에 대한 목적이 우선적으로 돼야 되는데 모임에 대한 목적만 있었어요, 지금 내가 봤을 때는. 본 위원장이 봤을 때는. 지금 현장 가보셨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아, 예.
○위원장 전석광   그러면 단장님은 지금 현장이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합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위원님께서 지적하시는 부분은 이제 특히 골조 때문에 골조가 기존 골조의 건물을 저희가 리모델링을 하다 보니까 좀 정사각형 면적이 아니고, 직사각형으로 길쭉하게 나온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은 금방 하신 말씀처럼 활용 용도를 어떻게 할 거냐 그렇게 좀 판단이 되는데요. 물론 저희가 새 건물을 지으면 저희가 의도대로 구획을 하고 이런 부분은 있지만 당시에 제가 주변 분들하고 국토부 심사관이 나왔을 때 들은 얘기가 새 건물보다는 기존 건물을 활용하는 측면을 좀 해라, 그게 이제...
○위원장 전석광   리모델링 비용은 얼마 들었죠, 그쪽에 지금?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아, 공사비로요? 
○위원장 전석광   예.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43억 들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43억?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아니, 어떻게 교회 매입 비용보다도 더 많이 들어갑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지금 공공건축물...공공건축물 이제 공사비 단가가요, 현재 약 한 평당 1,500만원 들어갑니다. 
○위원장 전석광   자, 그러면 단장님. 24억과 43억을 합치면 얼마입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68억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68억이면 건물을 괜찮은 거 매입할 수가 있어요. 그걸 한번 생각해 보셨어요? 향후에 창의공작소가 계속 돈이 들어가는 걸로 지금 돼 있어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제가 이렇게 질의를 드리는 거예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70억에 가까운 돈이면 단장님 한번 생각해 보셨어요? 어느 규모의 건물을 매입할 수 있는가? 이거 대덕구민이요, 납득을 못하고 있어요, 지금. 
  지금 이런 문제 때문에 지금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이 전부 다 문제 의혹이 될 수밖에 없는 거예요. 본 위원장이 지금 얘기하는 게 틀립니까? 70억에 가까운 금액으로 건물을 매입한다고 그러면 지금 현장을 가보면 저희가 할 말을 잃었어요. 한남대 입구에 한남대랑 연계를 해서 뭔가 잡은 위치라면 이해가 가는데 그 위치로 한번 가보십시오. 위치가 정말 현재 그 자리에서 나중에 교육이나 뭘 할 수 있는, 아까 양영자위원님도 질의하셨지만, 주차 공간도 몇 면 안 나와요. 향후에 뭐를 계획을 잡을 때는 미래를 바라보고 계획을 잡아야 되는데 그런 건 하나도 안 비쳐요.
  그런데 주민의 의견에 의해서 지금 했다고요? 그럼 잘못은 지금 누가 따질 겁니까, 지금? 주민들한테 따질 거예요. 그때 당시에 거기를 추천한 그분들한테? 
  처음에 플랜 변경 당시에 사업 계획 있나요? 사업계획서. 처음에 지금 변경이 됐잖아요. 처음에 어떻게 사업을 하겠다고 하다가 지금 변경이 됐거든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아, 위원님 이제 변경이라고 하는 말은 이제 정부가 승인받고 어떤 확정을 짓고 그거를 바꿀 때가 이제 변경이라고 하는 것이고요. 금방 초창기는 변경이라고 하기는 아니고 구상이라고 되는데 구상으로써는 지금 현재 상생하우스 자리 그쪽으로 집중적으로 구상이 됐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국토부에서 사전 심사 왔을 때 오정동의 면적이 15만 평방미터 제곱인데 한쪽으로만 너무 검토하는 것 같다, 이거를 한쪽으로 검토하면 안 된다. 그게 이제 18년 연말과 19년 초에 그런 국토부 심사를 담당하는 LH 연구원께서 현장을 한번 와가지고 그런 의견을 한번 주셨거든요. 그래서 분산을 좀 시켜라. 한쪽으로 너무, 특히 한남대 쪽으로 자꾸 그 공간 조성만 하려고 하는데 이걸 이렇게 하면 취지가 좀 안 맞는다 그런 의견은 한 번 있었어요. 
○위원장 전석광   아, 그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그래서 지금 창의공작소 그쪽 공간도 한번 딱 장소를 찍은 건 아니고요. 그쪽에도 어떤 거점 공간을 만들어야 되는 거 아니냐. 최초 구상은 지금 한남대 쪽 상생하우스 있는 그쪽으로 집중적으로 거기다만 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그런데 그게 왜 변경된 이유가 뭐예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그러니까 저희가 이제 사업 구역이 15만 평방미터 제곱이고, 약간 건축 모양으로 삼각형 2개가 합쳐진 모양으로 돼 있었는데 한쪽에만 거점 공간을 치면 이쪽이 소외되지 않냐 이런 의견이 있었거든요.
○위원장 전석광   우리가 사업계획서를 수립할 때는 이런 걸 다 검토하고 수립하는 게 아닌가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그런데 이제 이게 선도사업이어 가지고 저희가 이제 공모 당선할 때는 호남철교 육교를 집중적으로 좀 그 지역을 중심으로 활성화하겠다고 했던...
○위원장 전석광   호남철교도 우리 건설과에 질의를 본 위원이 했거든요. 호남고속철 철길 밑에 보면,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하부 공간.
○위원장 전석광   정말 지나가다 볼 수 없을 정도로 혐오 시설이에요. 그 변화된 거 하나도 없잖아요. 지금 단장님 말씀하셨을 때는 철교 밑에를 뭔가 리모델링 개선을 좀 하려고도 일부 들어가 있었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처음 구상도 그렇게 했고, 정부 평가받을 때도 상당히 긍정적인...
○위원장 전석광   그러면 하셔야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지금 하는 과정에서요, 철도 국가철도공단이 그 토지관리자, 시설관리자입니다, 그 부지에. 그런데 국가철도공단이 최종적으로는 불허를 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이거 내가 단장님한테 이런 질의를 해서 조금 그전에 단장님이 이거 전체적으로 추진한 건 아니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오정동 도시재생을 단장님이 처음에 추진한 건 아니죠? 다른...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제가 이제 공모 당선안은 19년 1월까지 했습니다. 18년 6월부터 19년 1월까지는 제가 도시재생팀장으로서 오정동 공모 당선시키고 그다음에 구상, 초기 구상까지만 했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200억원을 투입하여 지금 도시재생이 됐는데 정말 단장님도 봤지만 변화된 게 있으면 한번 말씀해 보세요. 지금, 오정동에. 200억을 투입했는데 변화된 게 있으면 말씀해 보시라니까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지금 주민들이 가장 체감할 수 있는 시설은 상생하우스 쪽에 체육이라든가 문화, 사회 공간인데 그 부분은 지금 조성이 안 돼 가지고 체감은 좀 낮을...
○위원장 전석광   지금 2023년도 완료라고 했는데 그렇죠?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지금 이제 한 달 남았어요, 올해.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22년 12월이 아니고요. 23년, 내년 12월.
○위원장 전석광   2023년도 12월 완료라고 했는데 지금 올해가 다 갔어요. 이제 남았는데 지금 이게 2019년부터 사업이 실행된 거잖아요. 몇 년이 지금 흘러...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정부 활성화 계획을 19년 12월에 승인받고, 20년, 21년 지금 거의 3년의 기간이 이제 거의 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저희가 현장 답사를 갔을 때 신탄진 거기는 너무 잘해 놨더라고요. 정말 비교가 돼요. 되는데 하물며 돈도 엄청나게 투입된 오정동 도시재생이...정말 안타깝습니다. 이거.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잠깐만, 제가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아니, 잠깐만요. 내가 그 이야기만 하고 부연설명 해 주십시오. 우리가 2가지가 있더라고요. 건물을 매입할 때 건물을 가지고 계신 분이 매도 의사가 있을 때 구입하는 방식과 그렇죠. 내가 뭔가 필요로 해서 그 건물을 구입하는 방식 2가지가 있는데 그때 당시에 교회가 매도 의사가 있었나요, 그때 당시에?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제가 주민협의체 위원장이라는 분한테...
○위원장 전석광   그분 성함이 어떻게 되셨나요?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현재도 위원장님이시고요. 김영태 위원장님.
○위원장 전석광   예, 그분에 대한 입김이 컸었나요? 그때 당시 위원장님이시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주민협의체 위원장님이시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제 주민들하고 이제 의사소통을 하고 최종적으로 주민 의사 입장을 정리하시는 분은 위원장님이시죠. 그리고 위원장님이 왜냐하면 주민들도 다 자기가 직업을 갖고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기는 좀 곤란했고, 개별적으로 위원장님하고 별도 시간을 내 가지고 회의를 통해서 부지가 추천된 곳이 제가 처음에 말씀드린 4곳이었죠. 그때 창의공작소도 있었고, 지금 상생하우스도 있었고 제가 실버 공간 거기까지 있었습니다. 호남철교는 이제 어차피 거기는 철도공단 소유니까. 그 네 군데가 주민협의체에서 나왔던 곳이었고요. 그중에 이제 실버 공간은 토지주가 마지막에 매도 의사를 철회해서 그거는 진행이 안 됐고요.
○위원장 전석광   국장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안전국장 지인권   위원장님 걱정하시는 내용은 저희도 충분하게 인지를 하고 있고, 저희도 걱정하는 부분이고요. 지금 이제 오정동 지역이 아직 사업이 다 완료가 안 됐기 때문에 지금 저희가 아까 이제 과장도 설명을 했지만 창의공작소하고 상생하우스 2개 부분을 저희가 중점적으로 사업을 추진을 하고 있는데 지금 창의공작소는 아직 이제 건물만 완료가 됐고, 아직 내부 운영은 아직 안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아직 체감할 수 있는 그런 실적은 좀 아닌 것 같고요. 그런데 상생하우스 부분 같은 경우는 지금 앞에 건물 한 동은 지금 이제 리모델링이 끝났고, 뒤에 부분들이 이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들어갈 부분인데 그 부분은 아직 저희가 착공을 아직 못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내년 말까지 저희가 완료를 해야 될 부분인데 그 부분이 늦어진 사유는 원래 올 중반쯤에 착공을 해서 내년 중반쯤에 완공할 예정으로 사업을 추진을 지금 하고자 했던 계획이었었는데 저희가 이제 LH에다가 이제 저희가 위탁을 줬었거든요. 설계부터 시공까지 다 책임을 져달라고 해서 위탁을 줬는데 작년부터 인건비라든지 감리비라든지 그런 부분들이 너무 상승을 해서 저희가 책정한 예산 내에서 사업을 못 하게 될 상황이라 저희가 사업비를 최대한 줄여보려고 해서 LH에서 하고 있는 걸 저희가 회수를 해서 지금 저희가 다시 추진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위탁비라든지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절감을 해서 오정동 지역에다가 그 비용을 다른 데다 투자를 하자 그래서 아직 지금 상생하우스가 지금 설계 중에 있고, 지금 발주를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사업 기간이 2023년이라고 하면 그 안에 상생하우스에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완료가 돼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를 해서 운영을 하게 되면 체감도는 올라가리라고 생각을 하고요. 하여간 저희 우리 도시재생사업단에서도 위원장님이나 위원님들 걱정하시는 내용 충분하게 저희가 알고 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지금 저는 그렇지만 앞으로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어떤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알겠습니다. 상생하우스에 지금, 지금까지 투자된 재원은 어느 정도 들어갔습니까?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상생하우스요?
○위원장 전석광   예.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상생하우스가 총사업비는 이제 보상하고 공사비 다 합쳐서 134억입니다. 134억이고요. 그중에 지금 저희가 이제 투자된 돈은 이제 본격적인 공사를 안 했기 때문에 약 한 50억 정도 이제 투자는 됐습니다. 설계비랑 이제 보상비랑 그다음에 철거비. 그렇게 됐고 내년까지 저희가 이제 80억을 투입을 해서 본격적인 공사를 해서 다 완료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지금 200억 넘는 예산 중에 창의공작소가 70억에 대한 예산이 재원이 들어갔거든요. 단장님 지금 활용도도 이런데 적다고 생각합니까, 그 금액이 크다고 생각합니까? 비중이, 차지하는 비중이. 우리 260억 정도 해서 오정동에 현수막이 걸려서 ‘경축’ 막 이렇게 해 가지고 거의 제 기억으로는 도배를 한 걸로 알고 있어요. 뭔가 오정동이 정말 천지개벽을 할 정도로 현수막을 거치를 해놓고 오정동 주민들도 거기에 대한 희망, 희망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희망이 말 그대로 희망고문이 된 것 같아요. 
  예산은 그렇습니다. 우리 지금 코로나19로 해서 어려워요. 그래서 돈을 우리가 쓰임새를 정말 맞는 데다가 이렇게 써야 되는데 이게 국가 예산 아닙니까. 이 금액을 여기다 쓰면 정말 쓸 수 있는 데에 못 쓰는 거 아닙니까. 이런 부분이 본 위원은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물론 우리 도시재생사업단 고생하고 하는 거 본 위원장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거 하나 때문에 우리 위원님들 지금도 의혹이 해소가 되는 게 없어요. 일단 나중에 이 부분을 오늘 말고 외에도 제가 자료 요청 몇 건을 또 할 겁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양영자 위원   질의 있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예, 양영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영자 위원   보충질의인데요. 지금 우리 위원장님 말씀하신 거 사실은 제가 질의를 하려고 했던 부분이 엄청 많습니다. 지금 주민협의체 회장님 김영태 회장님께서 이거를 좀 많이 반영을, 의사를 많이 반영한 것 같아요. 
  그런데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하는데 주민협의체라고 해서 그분...협의체 지금 하고 있는 그러면 인원이 지금 몇 분입니까? 협의체.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그거는 이제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그다음에 많을 때는 한 4, 50명 되고요. 적을 때는 한 2, 30명 이렇게 되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오정동 같은 경우는 한 스물다섯 분 정도. 왜냐하면 처음에 출발할 때는 상당히 많았었거든요.
양영자 위원   그래서 좀 다양한 의견을 좀 들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고요. 지금 여기 공사 내역을 보면은 여기 지금 해당 업체가 여기 맞습니까? 지금 여기 하고 있는 해당 업체 리모델링을?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양영자 위원   제가 다시 자료를 좀 요청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양영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석광   사업단장님.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예.
○위원장 전석광   저희 위원님들이 저뿐만 아니라 이렇게 계속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요. 
  본 위원장이 이렇게 얘기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본 위원뿐만 아니라 여기 지금 같은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 없지만 상임위가 틀린 다른 상임위에 계신 위원님들도 같은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지금 오정동 도시재생 이 부분은 지금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지만 끝난 게 아니고 진행 중입니다, 단장님. 준비해서 아까 우리 양영자위원님이 말씀하신 자료 요청 하면 지금 그거는 바로 되는 거죠? 다 돼 있기 때문에 자료 같은 경우는 요청하면?
○도시재생사업단장 이명구   확보된 자료에 대해서는 적극 저희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석광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 도시재생사업단장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감사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5일차 감사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시하고, 보건소 소관 감사를 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감사종료 1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