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5일차

대덕구의회사무과


피감사기관 : 민원봉사과, 지적과, 복합문화센터


일  시 : 2020년 12월 07일 (월) 10시


(감사개시 10:00)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제5일차 감사개시를 선포합니다. 
원활한 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감사일정에 따라 민원봉사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과 민원봉사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보고 내용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라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은 위원님들께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민원행정서비스에 직원들의 수고와 노력에 고마움을 표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책자 703페이지, 정보공개처리현황 청구건수가 2,059건인데 전년도와 비교할 때 증가한 것인지 아니면 감소한 것인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작년같은 경우는 저희가 청구 건수가 2,062건이었었는데요. 올해 지금 현재까지 2,059건으로 지금 기록이 되어 있어가지고 저희가 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했을 경우를 기준으로 했을 때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정도 이상 매년 증가하고 있어가지고 정보공개 청구건수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증감한 사유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지금 구민들께서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이 많구요. 행정이 복잡하고 하다보니까 관심도 많고 그래서 지금 주민들께서 공개청구를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불허가 민원에 대해 회신해줄때 처리방법 좀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불허가 민원 같은 경우는 저희가 총괄부서고 접수해서 해당부서로 통보해주면 해당부서에서 불허가 처분을 민원인한테 전달을 합니다. 불허가 처분에 대해서 이의신청을 할 경우에는 저희가 중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당부서로 통보해주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공문만 보내나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해당 부서로 공문으로 해서 정식으로 통보를 해주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공문만 보낼 것이 아니라 이러한 민원에 대해서 전화를 통한 대화로 이해시켜주는 것이 행정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총괄 부서 입장으로서 저희가 그런 내용을 해당 부서하고 잘 검토를 해서 더 세밀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있나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과장님께서 최일선에서 고생하시는 직원분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최선의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과장님 한 해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 주무관님들도 그렇고. 행정정보공개심의 관련 질의드리겠습니다. 
19년 11월에 에이플러스 휘트니스센터에 대한 국세, 지방세 소방점검 결과내역청구를 비공개 결정에 대한 이의 신청을 해서 했는데도 불구하고 부분공개만 하셨거든요. 이 심의결과 비공개에 대한 이유를 알고싶은데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법령에 비공개 사항으로 나와있는 부분은 비공개 처리를 하는데요. 비공개 사유를 구체적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 것은 제가 아직 없습니다.
서미경 위원   심의한 자료 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예, 자료 저희 가지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본위원이 받아볼 수가 있을까요? 그것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리고 혼인신고 부부들이 느린우체통 운영하고 계시죠?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네, 그렇습니다.
서미경 위원   혼인신고부부만 규정해놓은 이유가 뭘까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혼인신고를 하러오면 아무래도 부부들이 혼인신고 하고난 뒤에 1년뒤에 저희가 우편물을 접수해놨다가 1년뒤에 발송을 해주는데요. 내부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서미경 위원   이 시책이 좋아보여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이 업무가 많은가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그렇게 많지는 않고 1년에 2, 30건 정도 됩니다.
서미경 위원   혹시 늘려도 좋을것 같은데 좋은 시책이라서 기성부부들한테도 늘리면 어떨까요, 민원실 방문하는.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오는 신혼부부들한테 저희가 적극적으로 알려가지고 이러한 시책이 있다는 것을 오면은 꼭 얘기를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기성, 신혼 부부 뿐이 아니고 전면 확대로 하는게 어떤가 해서 질의드리는 겁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저희가 시책을 하다보면은 여러가지 좋은 시책을 찾아서 하면 좋은데요. 업무가 추진하는 과정에서 업무분량이 전체적으로 한다고 그러면 민원접수하고 하는 부분에서 업무가 많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한번 그러한 내용을 찾아서 검토해보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업무가 간단하다고 하셔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한번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오인환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감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적과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지적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부서장으로 발령받아서 여러가지 업무파악에 어려움이 있지만 소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셔서 부서를 잘 이끌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 책자 113페이지 우리 구민은 아직도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구주소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도로명주소의 정착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답변부탁드립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저희들이 예산을 세워서 시장보기라든지 이런 행사있을 때 많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도로명주소위원회가 있는데요 그 역할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도로명 주소가 바뀐다든지 주민들이 도로명 주소 변경을 요청할 때에는 그 도로명주소 사용하는 인원의 2/3이상 동의를 받으면 그것을 가지고 심의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상설인가요, 비상설인가요? 상설과 비상설에 대한 차이점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도로명주소위원으로서는 10명으로 구성하고 있구요.
오동환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위원회가 쪼로록 많더라구요. 그쪽 위원회별로. 거기보면 어디는 상설이고 어디는 비상설이고 그렇게 되어 있더라구요. 그런 상설과 비상설 차이점을 알고싶은 겁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10명 중에서 당연직이 3명이구요. 
오동환 위원   네, 이것은 추후에 자료로 제출좀 부탁드립니다. 회의개최 실적을 보니 2019년도에 한번, 2020년도에도 한번, 이렇게 되어 있는데 회의결과물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결과물에 대해서 아직 파악을 못했습니다. 
오동환 위원   네, 그것도 그러면 자료로 제출 부탁드리구요. 신규도로명주소 명칭 부여 외에 도로명 주소가 정착될 때까지 회의내용과 개최횟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지적과장 김성헌   도로명주소위원회 할때는 안건이 환경이 되면 그때그때 위원회를 하기 때문에 그것은,
오동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우리 구민이 도로명주소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아이디어로 도로명주소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적과장 김성헌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지적과 소관 감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지적과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지적과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휴식을 위해서 10시 30분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감사중지 10:15)

(감사계속 10:30)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복합문화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듣고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증인선서를 실시하고 복합문화센터의 업무보고를 들은 후에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증인 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선서를 하는 이유는 대덕구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하였을 때에는 고발될 수 있고,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을 말씀드리면, 복합문화센터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써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2월 7일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위원장 이경수   다음은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께서는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안녕하십니까?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입니다.
존경하는 이경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복합문화센터에 각별한 관심과 많은 격려로 성원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복합문화센터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17쪽 총괄입니다.
금년성과로는 참여와 연대로 지역민의 문화적 역량강화에 기여하고 문화격차해소와 정보접근권확대를 위해 꿈놀작은도서관개관, 송촌동 청소년작은도서관조성을 추진하고 RFID시스템구축으로 이용자중심의 도서관환경개선과 순회사서 길위의 인문학등 7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코로나19에도 비대면으로 책읽기 문화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책읽는 카페조성, 공동체라디오방송운영 등 창의적 커뮤니티 지원으로 문화자치구현, 변화하는 지역민의 수요충족과 독서토론공간 지원으로 독서공동체 활성화와 다양한 계층의 온오프라인 독서커뮤니티가 만드는 플랫폼 문화형성을 하겠습니다.
118쪽 2020년 추진실적으로 독창적콘텐츠 개발로 문화자치선도등 6개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19쪽 독창적 콘텐츠 개발로 문화자치 선도입니다.
공동체 라디오방송 대덕톡톡톡을 19년에 개설하여 올해 75회 방송과 주제별 6개팀의 방송제작단을 구성, 역량강화를 위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귀로 듣는 오디오북 제작하여 12월중 배포하겠습니다.
120쪽 공감과 소통을 위한 생활 문화확대입니다.
인문가치확산을 위한 책 읽는 카페덕구쌀롱5개소를 선정 업무협약체결 및 독서커뮤니티를 구성, 작은도서관간 상호협력을 위한 문화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문화버스킹 대덕유랑단 운영으로 대전 북챌린지와 광복절 기념 버스킹동영상제작, 광장형 버스킹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121쪽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 및 지원입니다.
권역별 어린이도서관 조성으로 5월에 꿈놀도서관 개관하였고 송촌동 청소년작은도서관을 조성추진 1월 개관예정이며 대화동 작은도서관 조성을 위한 부지를 매입하였습니다. 작은도서관 지원사업으로 도서구입비 33개소 94,000천원 지원, 순회사서 파견, 작은도서관 환경개선을 위한 PC, 공기청정기, 프로그램운영비를 지원과 운영자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실시, 연합회를 지원하였습니다.
122쪽 최신자료 확충으로 지식정보서비스 강화입니다.
신간도서, 희망도서 기증도서, 특화자료 총 15,893권, 비도서자료 1,099점 확보하였고, 책바다, 책나래 시구간상호대차 서비스운영으로 도서관 협력을 통한 정보의 연계공유활성화를 하였습니다. 계층별 독서문화조성 및 지식정보습득을 위한 자료실을 운영과 단체대출, 단체견학, 효율적인 장서관리를 위한 RFid도서관리시스템을 구축으로 수요자중심 맞춤형 자료제공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123쪽 행복한 삶을 나누는 사회적 독서문화 확산입니다.
영어야 놀자 어린이 생활과학교실 등 생애주기별 주제공감 프로그램과 명사초청강연회 등 문화적 감성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독서동아리, 인문학프로그램운영으로 독서공동체 함께읽기 소모임을 지원하였습니다.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사업, 시니어를 위한 건강, 정보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124쪽 책으로 여는 복합문화예술 창출입니다.
영유아 북스타사업, 주제가 있는 북큐레이션, 여름겨울독서교실 운영의 공감독서문화확산과 책과 함께하는 행사로 세계책의 날, 도서관주간 및 독서 달 행사, 문화가 있는 날, 영화상영과 공연을 실시하였습니다. 책문화 행사로 북드리미행사, 리딩리딩 언택트독서문화축제 진행하였습니다. 
125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독창적 콘텐츠 개발로 문화도시조성 등6건 입니다.
126쪽, 2021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입니다.
추진방향으로 주민이 직접참여 하는 문화콘텐츠개발, 돌봄과 교육이 함께하는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구축,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불편없는 정보와 독서 문화향유, 독서 생태계 구성원들과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조성으로 주민이 문화행복을 체감하도록 하겠습니다.
127쪽 독창적 콘텐츠개발로 문화도시 조성입니다.
지역의 고유성과 내재적 가치를 확산하는 공동체 라디오방송 대덕톡톡톡을 주민스스로 제작, 대덕구의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소개하고 방송제작 교육과정개설하여 더 많은 주민들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정 오디오북을 제작 독서취약계층에 배포, 어디서나 쉽게 즐길수 있는 독서환경조성을 하겠습니다
128쪽 모두가 함께 누리는 생활문화 확대입니다.
인문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공동체 확대로 책읽는 카페 덕구쌀롱을 중심으로 다양한 독서체험프로그램운영하여 지역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인문학적 사유와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으며, 문화적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버스킹을 진행과 주민이 기획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연 동영상을 제작 하겠습니다.
129쪽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 및 지원입니다.
권역별 어린이도서관 조성 추진을 위해 예산확보 및 공모를 통해 대화동 작은도서관 조성부지에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회덕동 푸드건강문화센터사업변경으로 중리근린공원내 복합문화센터준공후 작은도서관조성할 계획입니다. 목상동 꿈놀작은도서관과 송촌동 청소년작은도서관은 전문 인력채용을 통한 직영으로 공공성 극대화와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작은도서관 지원사업으로 운영실태조사를 통해 도서구입비 8,000만원을 차등 지급하고 순회사서파견, 운영자 역량강화교육, 연합회 지원하겠습니다.
130쪽 지식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강화입니다.
신간도서 희망도서 기증도서와 기후위기, 그린에너지, 그린뉴딜정책관련도서, 특화도서와 전자책등 비도서를 확충하겠습니다. 구민의 독서율 향상을 위한 독서키오스크서비스, 사소한책 등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도서관서비스실시하고 대전 전 공공도서관간의 공유와 협력의 통합서비스도 향상 시키겠습니다. 
131쪽 주민행복을 위한 인문정신문화확산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일반성인대상의 주제중심프로그램을 운영과, 문학, 역사, 예술 등 인문학 관련강좌, 기후환경 위기대응 프로그램 운영하고, 자생적 커뮤니티 정착을 위한 계층별 독서동아리를 지원 독서공동체 활성화 도모하겠습니다.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함께 나눔 독서프로그램으로 다문화, 지역아동센터연계프로그램,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정보화 교육을 하겠습니다.
132쪽 동반성장하는 책 사람 문화도서관입니다.
재미와 의미있는 독서가치 확산으로 함께 읽고 참여하는 독서공감톡톡, 독서습관의 출발부터 완주까지 올림픽종목에 접목시킨 독서올림픽, 도서관주간, 책의 날, 독서의 달, 문화가 있는 날 행사, 문화 예술도서관으로 가족뮤지컬, 매직마술쇼 등의 공연과 전시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리딩리딩축제 빡독축제 독서이벤트개최, 도서나눔 교환전을 운영하여 지역민과 화합 소통하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복합문화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복합문화센터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방금 보고받은 복합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 내용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라 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은 위원님들께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센터장으로 발령받아 여러가지 업무파악에 어려움이 있지만 소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셔서 복합문화센터를 잘 이끌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대덕구민의 안전을 위해 복합문화센터와 도서관은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설명부탁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복합문화센터에서는 2월말에 이제 코로나19로 인해서 중앙재해대책본부와 市지침에 의해서 저희들은 방역활동이나 도서관 운영을 지침을 받고 하였는데 저희들은 그때그때 단계 격상이나 하향에 따라서 지침에 따라서 운영을 하였고, 도서대출은 최초 전면 개관할 때는 한시적 대출 실시에서 e메일로 도서대출 희망을 받아서 다 포장을 해서 현관앞에 두면 이용자들이 가져가는 그런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그 다음에 6월달까지는 어떤 상황으로 전개될지 몰라서 모든 활동을 자제하다가 장기화될 것을 생각해서 6월부터는 독서강좌들을 줌을 이용한 비대면으로 다 돌아가서 소수 인원이지만 저희들이 줌을 이용한 독서강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단계가 하향되었을때는 1/3정도 부분적으로 이용자를 받을 때도 하루에 방역시간을 정해놓고 항상 소독을 하고 이용자들을 관리하였습니다.
오동환 위원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각별히 방역을 신경써서 우리 구민이 피해보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책자 758쪽, 도서관별로 지역주민이 많이 찾는 도서는 어떤 분야인지와 요즘 트렌드도서는 무슨 분야인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저희 3개 도서관이 지역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도서관 특징에 따라서 지역주민들이 선호하는 책들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제일 많이 나가는 책이 문학에서 소설부문이 많이 나가고 그다음 300대의 자기개발 서적들, 그리고 그때그때 베스트셀러들이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도서구입시 구색맞추기 구입보나 지역별로 시대흐름에 맞는 트렌드도서를 구입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센터장님께도 당부드립니다. 이용중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 바랍니다. 
업무보고책자 119페이지 공동체 라디오방송제작 인터넷라이오방송 팟게스트 대덕톡톡톡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회 부터 75회 방송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진행 주요내용이 무엇인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저희들이 방송제작단을 구성하였습니다. 주제별로 6개의 방송제작단을 구성하여서 책에 대한 것, 그 다음에 마을소식 같은 것, 그 다음에 구청의 새로운 정책이나 이런 것을 소개하는 코너들을 만들어서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예산은 얼마가 소요됐는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주로 예산은 방송하다보면 홍보비하고 저희들이 가끔 출연하시는 강사분의 실비지급, 그 다음에 방송장비 이런 것들을 조금 실시하거나 편집하는 부분, 이런 부분들을 조금 했는데 지금까지 운영한 소요경비로는 그런 부분들을 다 합쳐서 한 30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오동환 위원   진행하면서 장단점을 좀 설명좀 부탁드릴게요. 좋았던 것이랑 조금 보완해야 될 그런 부분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분야별로 1주일에 한번씩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그 다음에 대본을 쓰고 녹음을 하고 편집을 하고 월요일에 한번 업로드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로는 방송제작단 분들이 1년 넘게 활동을 하셨기 때문에 커다란 별어려움 없이 본인들이 잘 하고 있고 이 방송 자체가 저희들이 관에서 관여보다는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쪽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1년, 거진 2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는 방향을 제시해주면 주민들이 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커다랗게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방송 조회수가 평균 278회인데 청취율 높일 방법은 없는지,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그건 지속적으로 이제 조금 방송 내용을 질을 더 업그레이드시키거나 이슈화되는 내용 같은 것을 저희들이 제작한다든지 그리고 홍보를 더 열심히 해서 방송횟수를 조금 더 늘리도록 해보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네, 공동체 라디오방송 1회부터 75회 진행한 자료 세부내역좀 보내주십시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오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오디오북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추진중인가요 아니면 운영중인가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지금 현재로는 북텔러들이라고 책을 읽어주는 분들을 10명 정도 모집했고, 지금 현재는 이 분들이 요일을 정해서 책 한권씩을 정해서 녹음을 지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서미경 위원   아직 완성은 안됐네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예.
서미경 위원   그러면 오디오북이라는게 각 도서관에도 배치가 되는 건가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북텔러들이 읽으면서 녹음을 하면 이 파일을 저희들이 대덕톡톡톡이나 이런 쪽으로 음원을 배포하는거죠. 그래서 여기에 비문예자들이나 조금 장애가 책을 읽기 어려우신 분들, 이런 분들이 음원파일을 다운 받아서 들을 수 있게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톡톡톡에만 제공하신다는 말씀이세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일단 저희들이 대덕톡톡톡에 하고 그 다음에 다른 대덕구 홈페이지도 있고 도서관 홈페이지, 지금 생각하는 것은 대덕구 홈페이지, 도서관 홈페이지, 대덕톡톡톡 이것으로 배포를 한 예정인데,
서미경 위원   도서관 홈피라는 것은 전국도서관 말씀하시는 거예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지금 홈페이지가 복합문화센터하고 도서관하고 검색을 하면 같은 쪽으로 연결이 돼서 거기 저희들이 음원파일을 올려놓으면 필요하신 분들이 그 음원을 다운로드 받아서 듣게끔 하는거죠. 
서미경 위원   제작비는 얼마만큼 들어가세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제작비는 저희들이 저작권이 있거든요. 저작권도 저작권법에 보면 작가사후 70년 사망하고 나서 70년이후것은 무료로 쓸수 있기 때문에 옛날 단편소설 같은거 있죠. 무정이라든지 이런 책은 저희들이 무료로 쓰고 그 다음에 기존에 있는 책들은 저작권을 일부 지불하고 지금 쓰고 있고, 그런 책들은,
서미경 위원   총제작비,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총제작비는 한 300만원 정도 지금 소요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제작하는데만 그렇고 추후에도 예산이 수반될 것 같은데,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음원배포하는 것은 제작비가 들지 않는데 지금 북텔러들이 녹음을 하니까 북텔러들의 약간 실비지급과 책을 정할 때 무료로 하는 책도 있지만 저작권을 줘야 되는 책과 그 다음에 저희들이 편집을 해야 되니까 편집비용, 이렇게 해서 저희들이 지금 한 10권정도를 녹음하고 있는데 그게 총 비용이 한 300만원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취지가 너무 좋은데요. 우리 주민들 전부가 홈피를 방문하거나 다운 받거나 그런 데 부족한 분들이 있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우리 센터에서 홍보라든가 그런 것을 노력을 많이 해주셔야 될것 같은데,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그 부분은 이 음원을 원래목적인 장애인이라든지 어르신이라든지 책을 읽기 어려운 그런 계층을 목표로 했는데 더 넓게 저희들이 다방면에 홍보를 해서 많이 듣도록 하게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다운 방식이 아니더라도 우리 주민들이 좀전에 말씀하신 장애인들이라든가 접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다른 방법도 강구해야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도서관인가요, 송촌동에?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서미경 위원   지금 그거 추진중인가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서미경 위원   우리 청소년들도 많이 우리 도서관 활용해야 되는데 지금 위치가 어디로 되어 있어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지금 동춘당 공원안에 전에 마더센터가 8월말로 계약이 해지되면서 저희 구에서 마더센터 위치가 굉장히 좋고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것인가를 검토하다가 결국은 거기보면 학교들이 많고 해서 아이들이 학교 마치면서 거기서 청소년 도서관을 조성해서 거기에서 조금 이용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전용이예요, 전용? 마더센터 기존에 운영해왔던 사업있잖아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서미경 위원   그 일부를,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전부를 청소년도서관으로 합니다. 그 자리가 그렇게 크지는 않거든요. 
서미경 위원   거기가 T도 판매하고 그러는데 인식이 바뀔까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그안에 녹음공간도 만들어놓고 해서 청소년들이 그런 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해서 아이들이 학교를 마치고 특별히 학원을 가지 않는 아이들은 갈 때가 없기 때문에 거기서 모여서 아이들이 방송녹음도 하고 책도 보고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러면 우리 센터에 숙제가 더 하나 늘은 것 같습니다. 홍보 충분히 하셔야할 것 같은데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우리 구에 도서관도 많이 운영하는데 도서관이 소재하고 있는 동에 학교가 있다면 홍보 그동안 하셨나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저희가 3개 도서관이 있는데 해마다 옆에 있는 인근 학교들하고 같이 협약을 해서 찾아가는 독서문화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면, 신탄진도서관 같은 경우는 대청중학교나 이문고등학교 바로 인근에 있는 학교에 강사들을 파견해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송촌도서관 같은 경우도 송촌중학교에 직업 특강 같은 것을 저희들이 파견해서 아이들이 듣게끔 해주고 안산도서관도 중원초하고 협약을 맺어서 거기 독서동아리들 지도하고 지원했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고생 많으셨는데요. 제가 꼭 부탁드리고싶은 것은 도서관이 운영하는만큼 그만큼 보조금도 들어가고 예산이 수반되잖아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서미경 위원   그만큼 활용도, 가치를 높여달라는 당부 드리고 싶구요. 우리 청소년 작은도서관도 마찬가지로 지금 추진중이고 계획하는 부분이 있기는 한데 특히 홍보, 그리고 운영시작하면 활용도 그 부분을 위해서 우리 센터에서 많은 노력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지난번에 제가 안선도서관을 갔었어요. 시설낙후로 리모델링 요청했는데 진행사항이 있나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저희들이 엘리베이터 설치건이 이야기 됐었고 엘리베이터 설치하려고 보니까 생각보다 예산이 많이 수반되고 또 공간도 기존 건물에서 덧붙이는게 아니고 안에 공간도 조금 변형을 해야 된다고 이야기를 해서 저희들이 전체적으로 너무 노후화해서 저희들이 공모사업이든 어떻게 예산을 확보하든지해서 전체적으로 안산도서관은 리모델링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으로 해서 지금 그런 쪽으로 저희들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엘리베이터 뿐만 아니라 시설 자체도 완전 노후화돼서 우리 주민들이 이용하기 불편하다고 생각을 해서 우리 관장님께도 그렇게 요청을 했는데 이번에는 예산에 올라왔어야 되는데 안올렸죠?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네, 그래서 저희들 생각에는 구가 예산이 조금 안좋고 해서 저희들이 공모사업쪽으로 그리고 지금 그린뉴딜 쪽으로 공모사업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서 1차적으로는 공모사업으로 돈을 확보해서 그다음에 모자라는 부분을 구비 매칭펀드를 하든지 그런 식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아니, 그게 언제 된다는거예요? 저희 임기 끝나고나서 하실 생각이신거예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그렇지는 않습니다. 올해 열심히 한번 노력해보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2021년도에 꼭좀 할 수 있도록 노력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으로 본 위원장이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자료 748쪽, 민간보조금 지원현황 및 정산서류 일체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보조금 운영비 사용 범위에 대해서 혹시 아시고 계신가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도서지원금을 내려주면 70% 정도가 도서구입을 하고 30% 내에서 운영비로 쓸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영비는 주로 보면 서가 같은 거라든지 도서관 비품, 예산이 크지 않은 비품같은거, 그 다음 프로그램 운영비 이런 것으로는 쓸수 있는데 인건비라든지 작은도서관에서 어떤 임대료 이런 것은 못쓰게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그럼 30%내 운영비가 타 지역에서는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우리 대덕구하고 동일하게 운영이 되고 있나요? 지침이 동일한가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시에서 저희들이 보조금을 받을 때 지침이 내려오거든요. 그래서 그 지침에 따라서 저희들이 집행을 하기 때문에 아마 타 구하고도 서로 비슷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위원장 이경수   지방보조금 지원사업 추진실적 보고내용을 보시면 지방보조금 지원 및 운영에 관한 개선 건의사항란이 있는데 혹시 전체적인 건의사항이나 이런 부분들을 취합해보셨나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저희들이 그 부분은,
○위원장 이경수   작은 도서관별로 운영을 하고 매년 어떤 운영에 관해서 건의사항을 거기에 적어서 건의를 하는 내용인데 그 내용은 그러면 형식상인가요? 최소한의 작은도서관에서 어떤 애로사항이 있어서 건의하는지 거기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것은 아시고 계셔야되는거 아닐까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제가 기억하기로는 가끔 그것은 있었어요. 인건비를 쓰게해달라 하고 임대료같은 이야기는 가끔 건의사항에 있었는데 그건 저희들이 시지침에 따라서 하기 때문에 그런 의견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그 건의사항도 있었는데 그래도 중복되는 건의사항이 또 있더라구요. 중복되게 건의됐던 내용이 도서구입비와 운영비의 경계가 없이 총액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건의를 했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 한번 말씀해주세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저희들은 시 지침에 의해서 어쨌든 시에서 보조금을 받아서 하기때문에 시지침으로 그것을 할 수 없거든요. 그리고 너무 잘 운영하는 데는 그 경계선이 물론 잘할 수 있는 데도 있지만 가끔 보면 작은도서관 등록은 해있지만 교회쪽으로나 그런 쪽은 점검이나 이런 것을 하지 않으면 그 부분은 조금 염려스러운 기관이 없지는 않거든요. 몇 군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것을 다 경계선 없이 그냥 집행하라 이럴때 조금 그런 문제는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저희들이 시 지침을 보수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본 위원장 생각에도 그런 시 지침을 따라 가는게 맞다고 생각은 되구요. 일단 그런 작은도서관에서 그런 건의사항이 있었다는 것은 그래도 숙지하고 계셔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들구요. 2020년도 보조금 사용마감은 몇 월로 마감을 하셨나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11월 30일인데 지금 저희들은 마지막 정산을 하고 있습니다. 서류는 다 받았고, 내부적으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그렇죠, 2018년도도 11월이었고, 2019년도에는 10월로 알고 있거든요. 왜 2019년도에는 10월 마감을 하셨을까요? 그러니까 저도 이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보다보니까 보조금 지급이 4월이잖아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위원장 이경수   4월부터 예를 들어, 10월 마감하면 사용할 수 있는 개월수가 몇 개월일까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7개월,..
○위원장 이경수   7개월 남짓 되거든요. 그러면 작은도서관에서는 보조금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지출할 수 있는 개월수가 7개월밖에 안되는데 사실 거기에서 한 달이라고 하면 그래도 기간이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 정확한 지침이나 기준이 있나요? 10월마감인지, 11월마감인지?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제가 그것은 인지를 못했고, 통상적으로 11월 30일, 11월말까지는 다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제가 한번 그해는 왜 10월달에 마감을 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네, 보조금 지급 시점이 4월이기 때문에 각 도서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개월수가 촉박하니까 마감하는 개월수는 일률적으로 똑같이 적용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까 그 부분 다시한번 확인해주시구요. 그리고 계좌이체를 할시 작은도서관들도 스스로가 부가 되는 시스템인가요?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건 뭐냐면, 거래가 많은 단체나 이런 데서는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경우가 있거든요. 단체장이 요청을 했을 경우. 혹시 그런 부분 확인해보셨나 해서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그것도 제가 한번 확인해서 그런 제도가 있다면 저희들이 그쪽으로 편의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그러니까 이런건 조금만 신경쓰셔도 물론 계좌이체수수료가 몇 백원정도 밖에 안 하지만 이 분들은 거기에 따라가는 서류제출이나 이런 부분에서 많이 불편을 감수하실 거예요.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위원장 이경수   제가 알기로는 거래가 많은 은행이나 이런 데에서는 단체장님이나 어떤 협조요청을 하면 수수료 부분은 면제를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부분 다시한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위원장 이경수   그리고 작은도서관 운영에 대해서 지도관리 철저 해주시길 다시한번 당부드립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강문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복합문화센터 소관 감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복합문화센터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복합문화센터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감사일정과 2020년도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금번 본 위원회에서 실시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감사기간동안 위원여러분들께서 지적하신 사항과 도출된 문제점 그리고 시정 및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2020년 12월 14일 본 위원회 회의시 결과보고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종료 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