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2일차

대덕구의회사무과


피감사기관 : 새로운대덕추진단, 총무과


일  시 : 2020년 12월 02일 (수) 10시


(감사개시 10:00)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1조에 따라 2020년도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제2일차 감사개시를 선포합니다.
오늘도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감사일정에 따라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먼저 증인 선서를 실시하고 이어서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의 업무보고와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증인 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대덕구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하였을 때에는 고발될 수 있고,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을 말씀드리면, 새로운대덕추진단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써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2월 2일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위원장 이경수   다음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경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감사를 표하면서 준비된 유인물에 따라 추진단 소관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 총괄입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은 ‘구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대덕’의 구정비전을 바탕으로 주민행복 증진을 위해 사회적가치 창출 정책추진에 보다 속도를 붙여 가시화하고 공모사업 등 외부재원 마련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 및 경제적 지원사업 발굴과 주민 중심의 사회적 거버넌스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코로나19 긴급 대응을 위한 희망일자리 등 지역 맞춤형 일자리 공급 확대와 행복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구민과의 소통에 노력하고 민 관 협력으로 사회적경제 청년정책 푸드플랜 연구용역 등 정책사업에 대한 추진체계 기반 조성에 힘썼습니다.
앞으로 사회적가치와 주민 삶의 질 향상 중심의 정책들이 안착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대덕구형 행복정책 모델 개발과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8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서면으로 갈음보고 드리겠습니다.
43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44쪽, 2021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5쪽, 첫째, 대덕경제 새 엔진, 사회적경제와 함께 건강한 일자리 창출입니다.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 추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지역공동체 일자리, 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통한 연차별 세부계획수립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구축과 대덕 미래비전인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으로 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및 사회적기업 성장마련에 힘쓰겠으며, 구인·구직 맞춤형 취업알선과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실 운영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46쪽, 둘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덕구형 행복정책 모델화 입니다.
행복정책 로드맵마련을 위해 행복정책 기본계획 수립과 행복영향평가 도입으로 주민행복증진에 노력하겠으며 행복정책 브랜드 이미지 개발과 주민 협치를 통한 행복요소 발굴 등 행복문화 확산을 위한 행복 브랜드를 만들겠습니다. 청년의 주거안정 정책발굴과 청년의 날 기념행사 추진 등 청년 행복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겠으며, 온라인을 통한 청년패널 구성, 청년 인재 취·창업 교육프로그램 마련과 미래형 청년일자리 생태계조성 등 청년행복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7쪽, 셋째, 지역먹거리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인구 확장 기반 마련입니다.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과 지역농가 판로확대, 로컬푸드 기반의 지역공동체 형성, 고기없는 데이 운영 등 지역먹거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신탄진권역의 직매장 조성과 중리근린공원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으며, 인구정책으로 중장기 로드맵 설정과 1인가구 지원사업 발굴, 친환경 농산물 지원 등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새로운대덕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은 답변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방금 보고받으신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 내용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라 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은 위원님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 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페이지 110쪽, 임산부 친환경농산물지원 시범사업현황에 대해 질의하겠습니다. 
추진성과 부분중 사업신청 현황에 대한 설명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예, 알겠습니다. 
친환경농산물지원사업은 우리구청에서 실시하는 시책사업인데요. 현재 우리가 500여명이 신청해서 이 사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꾸러미로 해가지고 한 6종을 해가지고 본인들한테 선택해서 계룡급식센터를 통해서 지금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요비용은 1가구당 48만원정도, 자기부담이 20%가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신청률이 저조한 이유가 신청방법이 오프라인으로 한정하다보니 사회적 거리두기를 문제점으로 꼽으시면서 온라인 신청 방안을 별도 마련하겠다고 하시는데 이에 대한 대응 계획이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우리가 전국으로 볼때는 우리가 지자체에서 많이 시행을 하고 있는데 이십 몇개 지자체가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국적으로 볼때는 우리 대덕구가 평균 상회를 하고 있는데 저조한 이유는 신청이 우리가 지급 현재 대상은 임산부와 출산한 가구, 그래가지고 우리가 대상을 한 1,047가구를 당초에 지정을 했는데 위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요새 인구가 저출산 경향이 많아가지고 이게 너무 우리가 과하게 목표를 잡은 경향이 있었구요. 또 하나는 좀전에 위원님들 말씀하셨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신청유도도 하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저조한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온라인을 통해서 많이 홍보도 할 것이고 그 다음에 이거 또한 이벤트를 준비해가지고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이 사업이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맞습니다. 
오동환 위원   단년도 사업인가요, 연차 사업인가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연차사업 입니다. 
오동환 위원   지속적인 예산투입에 대한 성과 반응평가가 있는지 예산투입 필요성을 다시한번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예, 지금 반응들은 좋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최대한 홍보를 하고 있고, 반응도 좋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업으로 우리가 끌고 나갈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농식품부 직매장지원사업운영 방안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이번에 농식품부 직매장 우리가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센터에다가 공모사업을 통해서 지금 국비·시비를 해서 7억 8,000을 우리가 확보한 상태입니다. 지금 복합문화센터건립되면은 앞으로 거기에 직매장 운영하게 될텐데요. 거기에 이제 전문기관 입주해가지고 우리 직매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세부적으로 나와있는게 없나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아직은, 일단은 공고만 한 상태입니다. 
오동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우리 새추단에서는 청장님 공약 이행사업 위주로 진행하시죠?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많이 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런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냥 많이 하는 정도예요? 전격적으로 맡아서 하지 않나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대부분 여러가지 사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어떤?
서미경 위원   산모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지원사업도 하시고 계신데 이것도 공약이죠?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공약사업입니다. 
서미경 위원   좀전에 우리 단장님 말씀하셨는데 저출산 독려로 이 사업을 하고 계신다고 하셨는데 지금 코로나 이후로 대면하지 못해서 지금 홍보가 안되어 있다고 하셨거든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홍보는 많이 하고 있는데,
서미경 위원   홍보를 해서 이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되면 표기식 행정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지금 코로나가 창궐한지 거의 1년 다 되가죠?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서미경 위원   이제는 코로나 핑계 댈 수가 없어요. 코로나 대비 대책 세우셔서 홍보 충분히 하셔서 이 사업을 시작해놓고 진행이 미숙하면 이게 전시성 행정밖에 될 수 없다는 부분을 거듭 말씀드리구요.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셔야 돼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그렇지 않아도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우리가 그동안 노력을 많이 했는데 전국적으로도 다 부진하기는 하지만 그중에도 우리가 상위권에 들어가 있구요. 그래서 이벤트를 한 3가지 정도 준비해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멈출수가 없는 사업이예요. 출산독려사업이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 산모들중에서 이 사업이 자부담이 20%잖아요. 그런데 우리 산모들 중에서 경제적으로 힘든, 불우한 산모가 안 계신지,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맞습니다. 지금 그것때문에 우리도 부담이 가는데요. 우리가 농식품부에서 20%는 과하다. 10%정도만 자부담할 수 있게 해달라 했는데 우리가 건의는 하고 있는데 그게 아직 이루어지진 않고 있습니다. 20%가 과해서 못하는 산모들도 있거든요, 사실은. 
서미경 위원    모든 사업이 운영해보다가 운영상 미비점이 보이면 보안, 또 변경할 수 있는, 이게 구비로 지원되나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국비, 구비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매칭사업이구나, 구비가 몇 %예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30%, 그래서 지금 우리가 위원님들 말씀하셨듯이 자부담 20%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어요. 우리가 설문조사를 해보니까 그런 부분이 있어서 10%로 하향 해달라, 이렇게 요구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자부담을 안할 수는 없지만 제가 질의하는 취지는 영세한 그 산모가 마음이 안타까워서 그 부분 잘 챙기셔서 출산독려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정산보고서가 미흡한게 있어요. 정산보고서 잘 지도, 감독도 잘해주시고, 정석으로 잘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여기 자료제출도 잘 안되어 있는것 같아요. 정산보고서가.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리고 대덕구 청년일자리 활성화 지원사업에서 지금 어떻게 추진되고 있고, 일자리 사업인데 일자리를 얼마만큼 만들었는지에 대한 설명좀 해주세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우리가 청년들을 위해서 청년벙커를 9월달에 개소해가지고 거기에 청년들을 위한 여유공간을 마련해놨습니다. 위원님들이 예산을 주셔가지고 했는데 그렇게 많이 일자리창출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청년벙커 조성하면서 거기에 고용창출을 했습니다. 지금 현재 3명이 근무하고 있고, 퍼실리테이터 4명이 해서 총 7명 정도가 거의 현재 일자리로 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일자리고용지원센터를 통해서 알선도 하고 있고, 사업을 우리가 발굴해서 지금 청년네트워크도 구성하고 있고 이렇게 하는데 실질적인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은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 하려고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반드시 하셔야 돼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맞습니다. 
서미경 위원    좀전에 말씀드렸지만 전시성 행정이 되어서는 안돼요. 이게 효과를 내지 않으면 모든 사업이 다 전시성 행정으로 전환될 수 밖에 없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맞습니다. 저희들도 유념해서 정책을 펴나가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리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직업을 잃은 청년들하고 인터뷰 하셨는데 이 또한 결과 없나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인터뷰를 여러가지 했는데 물론 핵심은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하는건데 그런 것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잘 알고 있지만 일단은 그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 일단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서미경 위원    민선6기에도 우리 청년에 대한 정책이 없다는 것을 중앙정부도 많이 지적을 받았고, 우리 자치단체에도 지적을 많이 받은 바 있어요. 우리 단장님께서도 우리 청년들에 대한 정말 이 시대에 우리 청년들, 우리 대학교 힘들게 부모님들 졸업은 시켜놨는데 일자리가 없고 공공기관마저 공무원 외에 각 기업에서 뽑지를 않아요. 무수한 인원들이 무직으로 아르바이트 전전하면서 커피숍에 제일 많이 가있어요. 아시다시피 우리 단장님도 부모님이고 저 또한 학부모였던 부모였는데 지금 졸업하고 저희 자녀 또한 취업했다가 다시 또 무직으로 된 상태에서 이게 이시대의 아픔이라고 생각해요. 이 시대 아픈 손가락들이고. 그래서 저는 청년에 대한 정책을 굉장히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우리 구에서도 많은 노력이 지금, 잘하고 계세요. 청년벙커 개소도 하고. 개소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진짜 효과를 내라는 말씀이예요. 잘 숙지하시고 우리 청년들에 대한 관심좀 많이 가져주세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그렇지 않아도 위원님들 말씀처럼 올해에는 청년벙커 조성했고, 조례도 제정하고 청년들을 위한 정책연구용역을 줘가지고 청년기본정책을 수립하려고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여큰 그런걸 다 감안해서 열심히 준비 한번 해보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지금 새추단 보니까 임산부 그리고 출산 전, 어제 자료 보다가 생각난게 스웨덴 복지강대국 아닙니까? 요람에서 무덤까지. 비슷하게 새추단에서는 잘 하고 계신것 같아요. 대체적으로.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고맙습니다. 
서미경 위원    미흡한 부분이 이 효과, 효과에 대한 기록이 안되어 있어요. 자료보니까 추진중, 추진중, 결과에 대한 자료가 없어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지금 보니까 대부분이 12월말에 사업이 종료되는게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사업때문에 그런것 같은데요. 아마 결과가 종료되면 위원님들한테 보고가 될 겁니다.
서미경 위원    우리 의회에서는 항상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검토해야되지만 결과를 봐야 돼요. 그래야 자료도 나오고 하는데 결과 기록은 없고 다 하셨다는게 너무 많은 사업 하고 계셨어요. 임산부부터 출산, 청년까지. 결과도 다음번에는 기록해주시고 사업예산 목록에는 구비, 매칭사업이면 매칭대로 프로테이지 기록을 해주시고 그래야, 시간이 많이 소요 안될 것 같아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당부드립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오동환위원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서미경 전의장님이 질의하신 내용과 비슷한데요. 청년정책과 관련하여 청년의 참여와 소통으로 청년정책을 마련하시겠다고 하셨는데요. 청년정책 네트워크나 청년위원회의 구성 운영을 통한 성과를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지금 청년네트워크 관련해서는 3개 분과로 우리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들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 청년들에 대한 애로와 고민들을 듣고 있구요. 그 다음에 위원회도 구성해서 수시로 그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가지고 정책에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청년정책 관련해서 용역실시할 때 많은 의견을 받았구요. 앞으로 5개년 계획 수립할 때 거기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우리 대덕구에서 청년이 살 수 있도록 삶의 질이 향상되고 잘살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지난 9월 28일 청년벙커를 개소했어요. 많은 청년들이 활용하기에 아직 몇 개월되지 않아 홍보가 충분히 되지 않았다고 생각되는데 짧은 기간이라도 그동안 청년들의 사용현황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쉼터, 카페 많이 사용은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가장 크게 활용한 것은 대전대에서 링크사업단에서 대전대, 한남대 이렇게 같이 해서 청년들이 1박2일로 활용한게 가장 큰게 있었구요. 나머지는 뭐 간담회에서 소규모 행사들 많이 하고 있는데요. 필요하시면 저희들이 서면으로 자료드리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제가 듣기로는 주로 공무원들이 회의장소로 사용한다고 그러더라구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코로나 때문에도 그런게 있지만 우리 공무원들도 활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공무원 보다 청년을 위해 만들었는데 정확히 청년이 얼만큼 사용했는지 한번 정확한 자료좀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자료에 보니까 공모사업이 많이 있는것 같아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예.
서미경 위원   1회성인가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어떤 공모사업이죠?
서미경 위원   사회적경제활성화지원 공모사업이라든가 어제 여러개가,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그런 것은 계속 연차적으로 시하고 같이 해서 하는 공모사업입니다.
서미경 위원   이 또한 지원금 있잖아요. 보조금? 그게 구비인가요?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아니요, 시비를 우리가 공모해가지고 우리 구비와 같이 매칭되는 것도 있고 시비 100%짜리도 있고 여러가지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업무보고 45페이지요. 창업자, 주민, 청소년 특화 사회적 경제교실 운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업자, 주민, 청소년 특화 사회적 경제교실 운영.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아, 죄송합니다. 이건 한남대 우리가 사회혁신원에 보조금 줘가지고 사회적 경제 관련해가지고 교육과 창업을 돌봐주는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거기에는 일반인 창업하려고 하는 분들, 그 다음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운영상 실제 효과는 있었던 것인지, 특화라는 의미가 전문적인지 일반적 교육내용인지에 대해서 설명해주십시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그게 맞춤형 교육이라고 해서요. 사회적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중점적으로 하는 사업중에 하나구요. 최근에 이런 사업들을 인정 받아서 고용노동부에서 5,000만원의 포상을 받았습니다. 우리 우수기업이라고 해서 전국 13개 기관 지자체에 주는데 대전시에서 유일하게 우리 대덕구가 5,000만원 포상금과 함께 우수기관표창까지 받았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지금까지 사회적기업을 관리해오면서 나타난 문제점이 무엇이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지속발전 가능한지에 대해서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짧지만 제가 본 소견으로는 사회적기업들이 영세하고 일반기업에 비해 이윤추구하는 기업이 아니고 사회적 가치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약간 영세하고 한건 있는데 이런 분들 도와주려고 그러면 우리가 공동구매할 경우에 이런 사회적 기업들 이용해주시고 이렇게 해서 활성화시켜서 사회적 가치 목표를 실현하는데 우리가 도움을 줘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네, 사회적기업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장이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인증로컬푸드 식재료 공급확대사업 관련 보조사업자 선정심의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2019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보고를 해주신 내용을 보면 3번에 저희가 19년도에도 비슷한 질의를 드렸던 사안인데 수혜자 입장을 고려하고 과정이 투명한 행정을 추진하신다고 답변해주셨어요. 19년도 당시에도 예를 들어서, 우수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이나 그것과 관련된 수탁업자 선정에 대한 어떤 논란 부분에 대해서 투명성을 더 높인다고 답변해주셨는데 2020년도에 인증로컬푸드 식재료 공급확대 관련해서 사업자 선정이 있었는데요. 공교롭게도 1차 공모에는 응모하신 데가  없으셨고, 2차 재공고에는 한 개의 법인만 공모를 했습니다. 그것도 대전광역시 서구 전통시장 상인협동조합에서 공모를 했습니다. 사실 평가표 심사위원들께서 평가하신 평가표 내용에도 가점 부분에는 대덕구 사업장 소재지를 둔 경우에는 5점의 가점까지도 있는데 상식적으로 대덕구 쪽에서는 정말 여기에 합당한 업체가 없어서 공모를 안했는지 아니면 우리가 19년도 때에도 질의를 드린 것처럼 우리 관에서 어떤 홍보나 그런 부분이 부족했는지 여기에 대해서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예, 우리가 공모를 했는데 사실 그것을 하기전에 로컬푸드 관련해서 하는 사업체들이 대덕구가 약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공모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공모를 안해서 부득이하게 서구 업체와 추진하게 됐습니다. 일단 위원장님도 아시다시피 우리 대덕구 농가가 다들 영세하다보니까 다른 타 구에 비해서 조직들이 외소하고 이런 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방면으로 우리가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은 했는데 관내 업체도 없고 해서 그쪽의 서구 업체를 선정하게 됐는데요. 핵심은 그거였습니다. 어떻게 인증받은 농가들이 직매장까지 가서 팔 수 있는지 그것을 프리젠테이션 받아보니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가지고 그쪽으로 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제가 단장님께 이 부분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는 것보다 아쉬움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우리 대덕구에서 정말 좋은 사업을 개소하고 하는데 정작 대덕구에 사업장을 둔 농가든지 사업자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물론 기준치에 부합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금 말씀하신대로 아쉬운 점이 있는데 우리가 항상 공모때마다 어쨌든 대덕구는 타 구에 비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하니까 공모대상이 안돼, 이렇게 단정 지으시는 것보다 근본적인 예를 들어서, 지금 말씀하셨던 그런 부족한 점들을 평소부터 기반을 갖춰나갈 수 있게, 기반을 다져나갈 수 있게 먼저 만들어주신 다음에 될 수 있으면 대덕구 사업은 우리 대덕구 사업장 소재지를 두신 분들이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조금 더 열어두시면 어떠실까, 물론 그 말씀도 이해는 가요. 그렇지만 공교롭게 꾸러미사업이나 지금 이 사업도 이렇게 1차 공모에는 공모하는 데가 없었고, 2차에는 단독으로 공모하게 되고 그리고 또 대덕구에 소재된 업체가 아니고 그러다보니까 이게 다른 시각으로 볼때는 투명성에 대한 의심을 가질 수도 있다는 말씀이죠.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위원장님 말씀 충분히 이해 가구요. 앞으로 우리가 그런 전문기관단체나 이런 데 협약을 해서 우리가 이런 사업도 있다는 것을 수시로 홍보도 하고 해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그래서 2021년도에는 대덕구에 소재되어 있는 사업자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문을 좀더 넓혀달라는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감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휴식을 위해서 10시 50분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감사중지 10:34)

(감사계속 10:51)

○위원장 이경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자치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하겠습니다.
감사일정에 따라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듣고 총무과 소관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증인선서를 실시하고 자치행정국장의 업무보고를 들은 후에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선서를 하는 이유는 대덕구의회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하였을 때에는 고발될 수 있고,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을 말씀드리면, 자치행정국장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다른 과장들께서는 자리에서 서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선서문에 각자 서명하여 자치행정국장께 전달하여 본 위원장에게 일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치행정국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써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2월 2일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위원장 이경수   다음은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이경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대덕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하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49쪽 입니다.
보고 순서는 총괄,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1쪽 총괄입니다.
자치행정국에서는 주민중심의 행정참여와 소통과 협력의 열린행정 구현으로 주민 눈높이에 맞는 공감과 신뢰의 민원서비스 제공과 공직사회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금년 주요성과로는 조직 활력 제고와 직원 복지서비스 증진으로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였고 민 관 협치를 기반으로 공동체 생태계 조성과 다양한 문화 체육 수요의 기회를 높였으며, 신뢰받는 회계 정보통신 행정 구현과 자주재원 확충 및 신뢰세정 실현에 주력하였으며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실현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일과 가정의 조화로 직원 사기진작 및 유연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성과와 능력중심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주도의 주민자치회를 성공적 안착으로 지속 발전이 가능한 공동체 역량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안전에 기반한 행사를 기획하고 주민친화시설 조성으로 문화관광생태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공정한 회계업무 추진과 디지털 전자구정을 구축하는 한편, 안정적인 지방세수 확보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52쪽부터 81쪽까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서면으로 갈음보고 드리고 83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021년 자치행정국은 포스트 코로나 등 변화된 행정여건에 따른 능동적인 맞춤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7개과 29개 분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5쪽 총무과 소관 직원 친화적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입니다.
일하기 좋은 활기찬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직원종합건강검진비 지원을 확대하고 단체보장보험 예산 별도 편성 등 맞춤형복지제도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또한, 생일직원 격려 및 취미클럽 활동도 지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직원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과 휴양시설 지원,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스탠딩데스크 지원 등 다양한 직원 복지서비스 실현으로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6쪽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사운영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입니다.
인사행정의 투명성 확보와 예측 가능한 인사 운영 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인사운영 구현을 위해 인력관리계획수립과 사전예고제로 예측가능 인사실시와 희망보직제와 적극적인 인사고충 상담을 통한 직무역량 환경 조성으로 구정 경쟁력을 강화하고 객관적 실적과 성과 평가 및 격무업무 수행 등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는 조직문화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87쪽 미래인재 양성 및 노사협력의 혁신행정 구현 입니다.
직무 전문성 강화 및 맞춤형 인재 양성과 인성과 감성이 있는 교육으로 전문성과 경쟁력 강화로 미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열린 대화 창구를 통한 노사화합 상생과 소통으로 선진화된 선진 노사문화를 구축하겠으며 또한, 행정환경 변화에 맞춘 체계적이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88쪽 작은 실천에서 시작하는 친환경 청사 만들기 입니다.
구청사 폐기물 제로화, 채식의 날, e메일 지우기 및 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 등 생활 속 작은 실천 그린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직원e 시작하는 그린뉴딜 정착을 주도하고 본관1동 도장공사, 부설주차장 주차관제시스템 설치, 본관 석면 텍스 교체 공사 등으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건강하고 안전한 편의시설 제공을 위한 청사 유지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89쪽 교육공동체과 소관으로 주민행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자치행정 구현 입니다.
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주민자치회 분과별 마을 의제 발굴에 이어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한 마을의제실행으로 마을자치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대덕형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주민자치센터 운영 위·수탁 협약을 통한 운영지원으로 주민자치1번지로 브랜드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통장 직무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지원과 주민편의 증진을 위한 동행정평가 등 주민과 함께하는 동 행정복지센터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90쪽 대덕e만큼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입니다.
민관학 교육주체 협의 기구를 활용한 상호 협력 활성화와 혁신교육지구 중·장기 비전 마련을 위한 발전모델을 개발하고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전개, 무상급식 및 친환경 우수 농산물 급식지원 등 교육공동체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혁신교육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새로운 미래수요 대응을 돕는 교육과정의 혁신교육 아카데미를 운영하겠으며 어린이·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키우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여가활동 지원과 자기주도적 미래설계를 지원하는 진로교육을 추진하여 마을이 가르치고 마을에서 배우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더불어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마을봉사 확대와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여 자원봉사 역량 강화 및 활동을 촉진하겠습니다.
91쪽 학습으로 삶의 행복을 더하는 평생학습도시 조성 입니다.
민주시민교육 상설화와 지역의 정체성 확립 및 지역쇠퇴 대응을 위한 주민 주도의 대덕학을 추진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평생학습 브랜드사업을 운영하겠으며 슬기로운 집콕 배달강좌 운영 및 언택트 시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배움으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주체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고 교육부와 연계한 성인문해 프로그램 운영 및 시와 연계한 “한 도시 한 시” 암송 캠페인 등 민·관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평생학습 공모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92쪽 대덕e 가꿔가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마을 입니다.
공동체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마련과 개소 2년차인 공동체지원센터의 성장 동력을 부여하여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겠으며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개선과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마을공동체 운영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공동체 사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민과의 소통을 위한 목요데이트 지속 운영과 새마을회 등 단체 대상 행정적, 재정적 지원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93쪽 상생과 협력을 통한 자치분권 촉진 및 균형발전 입니다.
자치분권협의회 운영, 자치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운영을 통해 주민참여 및 자치단체 간 협력 강화로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무를 발굴하고 광역과 기초 간 사무배분 합리화를 통해 수요자가 공감하는 맞춤형 지방 이양사무를 추진하겠으며, 생활 SOC 복합화사업 대상 발굴과 시 균형발전기금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균형발전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으로 고품격 문화 기반 조성을 통한 구민행복 구현 입니다.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국 시비 등 재원 확보와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여 주민을 위한 친환경 복합문화 공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다중이용시설 점검 강화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안전한 여가생활 환경 조성하겠습니다.
95쪽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생활 속 문화향유 기회 확대 입니다.
동춘당문화제, 김호연재 여성문화축제 등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문화행사를 통해 사람과 문화를 잇는 온(溫)택트 안전 행사를 추진하고 동춘당, 소대헌·호연재고택 등 지역대표 문화재를 정기적으로 보수·관리하여 쾌적한 문화재 관람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장르별 문화예술단체의 체계적 지원과 문화가 있는 날 행사 추진 등 생활 속 문화활동 증진으로 문화예술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96쪽 With 코로나, 트렌드 변화에 선도하는 공정생태관광 육성 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주민 중심의 공정·생태관광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굴하고 공정·생태관광 전문가 양성 등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생태특화 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가능한 생태 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우리 구 대표축제인 대청호대덕뮤직페스티벌을 대규모 인원 운집프로그램 위주에서 소규모 분산 및 온 라인 중심의 양방향 소통 방식을 결합한 안전하고 새로운 문화관광형축제로 개최하겠습니다.
97쪽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구민건강 증진 도모 입니다.
종목별 생활체육대회 참가지원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운영, 장애인체육회, 대덕스포츠클럽 육성 등 생활체육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고, 코로나19 대비 단계별 대응전략을 통해 구민안전을 최우선하는 체육행사를 추진하겠습니다.
98쪽 생활 속에서 함께하는 체육환경 조성 입니다. 
공정한 민간위탁 기관 선정을 통해 양질의 주민 수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공공체육시설물의 신속한 개 보수 추진으로 쾌적한 이용 환경을 구축하겠으며, 문화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 시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회계정보과 소관 99쪽 공정한 회계행정 및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 입니다.
조달청 G2B를 통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과 계약정보 공개시스템 지속 운영을 통해 공정하고 효율적인 회계업무를 지원하고 각 부서별 예산집행 사전협의와 정확한 하자검사 실시로 책임이행을 확보하겠으며, 철저한 차량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체계적인 물품관리를 추진하고 주민이 알기쉬운 결산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 주민참여 확대 및 접근성을 제고하겠습니다.
100쪽 데이터 기반 지능형 그린오피스 조성 입니다.
객관적인 데이터 기반을 통하여 데이터 공유 및 신뢰성 있는 정책결정을 위해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탈탄소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전화 회의용 태블릿 PC 구입 운영으로 종이없는 전자회의를 활성화하고, 노후 전산장비의 정기교체 및 신속한 대민서비스 무중단 행정처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업무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종 보안위협에 대한 능동적 대응으로 정보보호 역량 및 행정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101쪽 디지털뉴딜을 통한 주민행복 실현 입니다.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맞춤형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정보화교육) 실시와 주민생활 밀착형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문화, 관광, 의료, 복지 등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온라인 공유하겠습니다. 또한, ICT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장애인복지관의 환경개선사업 리빙랩을 전 복지관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102쪽 주민행복도시 지향 및 스마트 정보통신 구현 입니다.
주민이 행복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우범지역에 방범용 CCTV를 확대 구축하여 범죄없는 안전한 마을 가꾸기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한 귀갓길에 등대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심전심존’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본스위치를 적기에 교체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환경 제공으로 내부통신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겠으며, 스마트에어 모니터링 시스템의 과학적 선제적 실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양질의 정보제공 등 고도의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세무과 소관 지방세수의 안정적인 확보 노력 강화 입니다.
내년도 지방세 징수목표액은 1,642억 3,300만원으로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보로 재정수요가 적기에 지원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정확한 부과 징수로 세원을 확보하고,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한 체계적인 세원관리로 체납예방 및 세수확충에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104쪽 공평과세 및 합리적인 과표 운영 입니다.
법인에 대한 조사편의 도모와 적극적인 세무조사로 성실신고를 유도하며 탈루 은닉세원 발굴을 위한 취약분야에 대한 중점조사를 하겠으며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결정ㆍ공시 및 시가표준액이 불합리한 건물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여 합리적인 지방세 과표 제도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105쪽 강력한 체납액 징수활동 추진 입니다.
체납액 정리를 위해 일제정리기간 운영과 채권 압류 및 행정제재 조치를 강화하고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현장중심 징수활동 추진으로 체납액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6쪽 납세자 권익향상을 위한 편의세정 운영 입니다.
납세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운영를 위해 지방세 QR코드 납부서비스 등을 확대 실시하며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확대하여 그린뉴딜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에게 다가가는 따뜻한 세정을 펼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 민원봉사과 소관 구민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 구현 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구민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전문상담실 및 안내데스크 운영과 처리기간 단축사무 발굴,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을 설치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여권 발급과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구민 중심의 세심한 민원서비스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108쪽 개방과 참여중심 정보공개와 신뢰받는 기록행정 구현 입니다.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선제적 사전 정보공개와 원문공개 등으로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공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기록물의 체계적인 정리, 이관, 전산화를 통해 기록물의 효율적 활용 및 책임있는 기록물 관리에 만전을 하겠습니다.
109쪽 고객이 행복한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제공 입니다. 
민원편의를 위한 원스톱서비스, 신혼부부를 위한 느린우체통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민원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관계등록부의 철저한 기록 관리로 구민이 만족하는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10쪽 지적과 소관 대민공감 토지행정 운영 입니다.
적정하고 균형있는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와 개발이익의 공정 환수 및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제도의 안정적 운영으로 공감할 수 있는 토지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111쪽 정확한 지적행정서비스 제공 입니다.
정확한 측량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철저히 관리하며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법 업무와 지적재조사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112쪽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입니다.
정기적인 공유재산의 실태조사와 함께 관리, 대부, 매각을 통한 세외수입 증대에 노력하며 지방행정공제회 공제 등록대상 현행화로 행정의 효율성 증대와 재정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113쪽 도로명주소의 정착화 입니다.
사물주소부여 및 도로명주소 안내 시설물 확충으로 제도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하고 맞춤형 홍보전략과 시설물 유지관리로 도로명주소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국 직원 모두는 구민의 행복을 위한 “행복특구 대덕”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결집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린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총무과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과 총무과장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고 다른 과장들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방금 보고받은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 내용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라 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은 위원님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네, 오동환위원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달려온 공무원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하며 질의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86페이지 입니다.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사평정을 한다고 하는데 열심히 일하고 성과를 낸 공무원은 특별승급제를 한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2019·2020년 실적은 좀 있는지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2019년도까지는 제가 지금 정확하게 자료정리를 못해왔구요. 2020년도에는 저희가 우수공무원 가점을 부여해서 회계정보과 직원에 대해서 가점을 부여했구요. 그리고 실적가점에 따라서 저희가 업무추진 격무부서의 근무자를 설문을 통해서 격무부서를 선정해서 직원들한테는 인사점수에 가점을 부여해서 0.3, 0.5점씩 부여하는 제도를 시행했구요. 그리고 나름대로 지방행정역량평가 등을 통해서 저희 각 부서에 상사업비 내지는 포상을 받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가 일정액을 보상하는 방식으로 표창을 수여하기도 하구요. 다양한 방법으로 인사고가 내지는 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2019년도, 2020년도 한번 그것에 대한 자료좀 주시구요. 
○총무과장 이재근   네, 알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그냥 구호에 그치지 말고 공무원사기진작을 고취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예, 감사합니다. 
오동환 위원   그 다음에 민선7기이후 임기제 채용증감현황과 이에 따른 인건비 증감현황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저희가 지금 현재 임기제공무원은 44명이구요. 거기 한시임기제가 두 분이 더 있어서 46명의 임기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민선6기에 임기제 공무원이 33분이 있었구요. 그 다음에 지금 현재에 46명이라 한 12명정도가 지금 증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인건비 관련해서는 제가 정확하게 계산이 나와야 돼서 이 부분에 추후에 정확하게 파악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동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청사주차장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리께요. 
○총무과장 이재근   작년에 조례를 통해서 조례를 제정했구요. 그래서 우리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위원님들께서 조례를 통과시켜주셔서 저희가 올해 7,500만원의 예산을 내년도 예산에 계상한 바가 있구요. 그래서 아시다시피 현재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 부분이고 우리 직원들 3부제 내지는 이런 다양한 부분을 통해서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노력을 했지만 지금 장시간동안 그런 부분들이 해소가 되지 않고 더욱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이어서 저희가 그러면 이것을 유료화해 보자 해서 지금 나름대로 조례도 만들었고 그래서 내년도에 한번 유료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주차장 관리를 하고자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동환 위원   네, 과장님께서 앞으로에 대해서 말씀해주신것 같구요. 현재로써 혹시 바닥에 센서가 부착되어 있나요?
○총무과장 이재근   센서는 없습니다. 
오동환 위원   없어요?
○총무과장 이재근   네.
오동환 위원   그러면 무선주차유도시스템 사업개요 해서 2017년 4월에 혹시 JND라는 업체 혹시 아시나요?
○총무과장 이재근   저는 모릅니다.
오동환 위원   일단은 그러면은 차후에 개별적으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네.
오동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직장어린이집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우리 대덕구청 직장어린이집에 운영위원님들이 계시죠?
○총무과장 이재근   운영위원회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없어도 되는건가요?
○총무과장 이재근   제가 그 부분은 정확히 파악을 못했습니다. 그부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럼 우리 구에서는 어떠한 지도감독이라든가 어떻게 하고 계세요?
○총무과장 이재근   저희는 지금 민간위탁을 주고 있구요. 그래서 보조금을 주고 있기 때문에,
서미경 위원   그 또한 알고 있는데 우리 구에서는 지도 감독이라든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관심 갖고 있었던 그런 기록들을 묻는 겁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지금 기록상으로는 정산검사,
서미경 위원   정산은 당연히 해야 되는거구요.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우리 구에서 기울인 노력같은게 없냐는 질의를 하는 겁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제가 지금 기억하기로는 어떤 노력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잘 파악을 못했구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건 여태 안하신 것으로 보여지는데 맞습니까? 
○총무과장 이재근   네, 제가 올 7월1일부터 지금 총무과로 와서 근무를 하게됐는데 그 이후에 제가 한 부분은 없습니다. 
서미경 위원   총무과로 오시는 순간부터 업무에 대한 파악을 벌써 끝내도 끝내야 되는 시간이 충분했는데 다 모른다고 하시면 더이상 질의가 막히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돼요?
○총무과장 이재근   하여튼 제가 좀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우리 구 직장어린이집 관련해서는 아무런 사건사고가 없긴 했지만 언론을 통해서 어린이집 사건사고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엄마의 마음으로 질의드리려고 했던건데 우리 아가들이 어린이집에 와서 하루에 반 이상을 원장님이라든가 선생님들과 함께 합니다. 제가 질문 취지는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그중에도 안전한게 최고죠? 엄마 대신 같이 있는 분들이니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러한 취지로 여러가지 확인할게 있어서 질의드렸는데 모른다고 하시면 그거에 대한, 앞으로 하셔야 돼요, 그럼.  
○총무과장 이재근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지금 안하셨다고 관심 안갖은거로 느껴지는데 공감하시죠?
○총무과장 이재근   네, 공감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앞으로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총무과장 이재근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예,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인사는 만사 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의회 의장님 수행 업무 관련해서 수행업무를 못보고 있어요. 왜 인사에 대해서 지연되고 있는지 우리 국장님 답변해시죠. 지금 우리 의회사무과가 의장님 수행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무과 전체가 지금 일부 업무가 매끄럽지않게 진행되고 있어요. 그래서 빨리 원활하게 잘 해결됐으면 좋겠는데 지금 7월 이후에 몇 개월이 지났는데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 발전이 안되는 것 같아서 어떻게 하실 계획이에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당초에 의회수행비서를 담당하고자 했던 그 직원은 저희들은 의회 수행업무든 의회업무를 담당하든 분장사무에 대해서는 저희 집행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맡는다, 안맡는다 그건 의회사무과에서 조정할 일이었구요. 
서미경 위원   그 내용은 잘 알고 있는데, 지금 업무에 우리 의회에 지장을 주고 있어요. 의장님 업무 뿐이 아니라, 제일 크게는 의장님 업무, 그런데 지금 우리 인사담당하시는 국장님이나 과장님 가만히 계신 그런 자세가 나는 이해가 안돼요. 전반기 의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봐도. 아니, 보시기에 우리 과장님 업무에 따른 주무관님이나 팀장님 안 계시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더군다나 의회예요, 의회. 두 분 가만히 계시면 언제까지 가만히 계실거예요? 정기인사까지 기다린다는 얘기는 제가 건너서 몇 번을 들었는데 말도 안되는거예요, 이것은. 서두가 잘못됐건 중간이 잘못됐건 특수성이 있잖아요. 의회의장님 수행 업무는. 탄력적으로,...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 과정에서는 저도 사실 직원들을 통해서, 그 직원에 대해서도 보고가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고, 그럼에도 요청하셨다는 중간의 과정이 있었는데 바로 못바꾸는 이유중에 하나도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들 입장으로서는 바로 바꿔드리고 싶은 마음은 있었으나 인사가 한번 이렇게 결정이 돼서 인사가 나면 그 한 친구만 볼게 아니고 다른 사람까지, 
서미경 위원   물론 그 부분 잘 알고 있습니다. 제가 좀전에 말씀드렸듯이 특수성이 있어요. 탄력적으로 운영되도 될 것 같은데 그 집행부 사정은 제가 100% 모르겠습니다만 우리 의회를 위해서는 탄력적으로 재반영해야 된다는 생각이 드는데 공감 안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말씀하신 건에 대해서는 공감을 합니다. 일하는 행태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어떤 절차를 조치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고, 그것에 대해서는 100번 공감하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제가 별도 찾아뵙고 말씀드릴까, 여기에서 말씀드릴까, 많은 고민을 했었지만 그래도 저희 의회가 잘 운영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게 두 분께 질의를 드리는데 이점 고려하셔서 빠른 시일내에 우리 의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좀 도와주세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위원님들의 고충 잘 알고 있습니다. 
서미경 위원   우리 구 책임도 있고, 의회 책임도 있건 없건 빠른 시일내 해결되어야 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우리 모든 실·과가 그렇듯이 의회도 마찬가지지만 멤버쉽이 있어야 이게 다 운영이 되잖아요. 가장 의회 수장께서 업무가 지장있는데 의회가 매끄럽게 진행된다고 생각하세요? 모든 사건이라고 할까요? 예를 들자면. 발생된 직후에 사후처리도 중요해요. 지혜롭게 잘 해결좀 거듭 할 수 있도록 거듭 당부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국장님, 과장님 아셨죠?
○총무과장 이재근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존경하는 서미경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그렇지 않아도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려고 했는데 사실 집행부의 인사규정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때론 집행부와 의회가 협치관계가 될 때가 필요한데 잘못 다른 시각으로 볼때는 집행부에서 의회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이런 시각으로까지도 비쳐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우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서로의 입장을 감안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적극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서미경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서미경 위원   네, 서미경위원 입니다.
우리 청사관리 잘하고 계시죠? 지난번 3층에 여성화장실에 몰래카메라 설치사건 잘 알고 계시죠? 그 후에 의회에서 모직원한테 전달하라고 했는데 전달이 됐나, 안됐나는 모르겠지만 그 언론에도 많이 나왔어요. 화장실에 몰래카메라가 있나없나 확인하는 그 셀로판지, 휴대폰에 간편하게 소장할 수 있는 그게 있는데 그거 혹기 계획 안하셨어요, 설치계획?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공무원노동조합에서 이미 직원들한테 지금 말씀하신 것을 다 배부를 했습니다 
서미경 위원   셀로판지를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네.
서미경 위원   우리 의회는 여성 직원와 여성 의원이 있는데 왜 안주셨습니까? 저희도 공포에 떨고 있었구요. 저는 더군다나 후반기 임기 시작하고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나서 화장실 어떤 때는요. 일정이 짧을 때는 화장실 안가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이렇듯이 우리 의회하고 집행부하고 거리가 느껴지는데 공감하십니까, 과장님?
○총무과장 이재근   노조를 통해서 각 부서로 아마 인원수대로,
서미경 위원   노조없는 의회는 그냥 공포에 떨으라는 말씀이세요?
○총무과장 이재근   의회사무과로 배부가 되지 않았을까 그 생각인데 한번 그 부분 챙겨보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모든 사업이라든가 모든 업무에 있어서 의회하고 같이좀 가요. 상의하고. 우리도 여성의원이 세 분이나 계세요. 여직원 또한 마찬가지고. 같이 공포에 떨었는데 어떻게, 벌써 난 한줄도 몰랐네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그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 저희 집행부에서도 철저하게 화장실 단속, 점검, 그 다음에 대덕경찰서하고 함께 합동, 매분기마다 하고 있구요. 바로 또 사건직후에 노동조합에서 샐로판 말씀하신것 전부다 전직원한테 배부를 하면서 지금 총무과장이 얘기한 것처럼 의회사무과도 배부를 했는데 그것이, 
서미경 위원   어머, 제안은 제가 했는데 샐로판 구경도 못하고 했다는 보고도 못 들었어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국장님, 과장님, 의회하고 함께 동행하는거로, 지금 이 자리에서 약속을 해주세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네, 알겠습니다. 
서미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오동환위원님 질의해주세요.
오동환 위원   제가 한번 주차장에 관련되서 질의드렸는데 일단 잘 모르시니까 저도 당황스럽구요. 국장님 또한 그 내용을 혹시 JND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아니요, 저도,
오동환 위원   처음들으세요?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오동환 위원   그러면 회의가 감사 끝나고나서 담당자 뵙기를 원합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장이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85쪽 직원친화적 유연한 조직문화조성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일, 휴식, 직장, 가정의 균형을 통한 사기진작 및 조직활력제고, 이 타이틀은 정말 요즘 코로나19로인한 피로감에 가득한 직원분들한테는 꼭 필요한 그런 말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종합검진비 지원확대를 격년에서 매년으로 바꾸신 것은 정말 잘 하셨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쨌든 우리 직원분들, 가족분들의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건강하셔야지만 어떤 일이든 해결하실 수가 있으니까요. 이 부분은 정말 잘 선택하셨다고 생각이 들구요. 다만, 격년에서 매년으로 변경이 되면서 우리가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혹시 노파심에 말씀을 드리는데 공가와 연가의 구분은 확실히 구분을 하셔서 사용하시는게 합당치 않을까, 물론 연가사용권장은 10일이상 연가 사용할 수 있게 권장해주시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생각은 하는데 사용에 구분을 정확히 하셔서 여기에 따른 불이익이 혹시라도 생기지 않게, 착오에 의해서요. 그런 부분을 다시한번 주의깊게 봐주시구요. 
한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관련된 질의인데요. 공무원분들이 천안지원센터에 파견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전체적인 어떤 지침이나 그리고 우리 대덕구내에 파견 근무에 대한 계획이나 지금 현재 몇 분이 다녀오셨으며, 몇 분이 파견 가계신지 그 내용 한번 간단히 설명해주십시오.
○총무과장 이재근   천안치료보호센터는 지금 대전시에서 센터를 관리하고 있구요. 대전시와 5개구가 같이 인원구성이 돼서 1주일 간격으로 순환하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구에서는 현재 지금 지난 주에 저희 직원이 하나 다녀왔구요. 한 달 전에 한 직원이 갔다와서 지금 현재 저희 구에서는 직원 두 사람이 치료센터에서 근무를 1주일씩 하고 돌아온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음주에는 동구가 가구요 그렇게 해서 로테이션으로 계속 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본 위원장이 얘기를 듣기로는 자발적으로 본인이 원하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부득이하게 서로 심지뽑기를 한다든지 여러 방법으로 해서 선정이 되기도 한다고 하던데 사실 지난 3월에 천안에서 이런 파견공무원이 감염이 돼서 가족분까지 세 분이 감염된 사례도 있어요. 사실 인간인지라 다른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을 안하시는 분이 없죠, 사실. 그런데 어쨌든 자의로든 타의로든 이렇게 국가를 위해서 봉사를 하시는 공무원들께 우리 대덕구에서는 처우에 대해서 다른 방안이 있으신가요?
○총무과장 이재근   지금 이제 인원을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정해놓은 방침은요 한 과에서 보낼 수도 없고, 저희 나름대로 국이 있지 않습니까? 3개 국(局)하고 그 이외에 실(室) 단위나 그런 부분을 하나의 묶음으로 해서 조금 국별로 인원을 어디 부서든간에 여유가 되는 부서에 국에서 한 사람씩 방법은 물론 위원장님 말씀하시는 자율적으로 이렇게 택해야 되겠지만 지금 저희가 그런 방법으로 해서 국별로 한 사람씩 정해서 돌아오는 주기에 한번씩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제가 과장님께 질의를 드렸던 것은 여기서 선별방법을 질의드린게 아니고 어쨌든 가서 봉사를 하시는 공무원분들에 대한, 그 분들도 어차피 파견근무를 하시고 오시면 따로 격리 되셔야 하지 않나요?
○총무과장 이재근   네, 1주일간.
○위원장 이경수   그렇죠? 그런 이중고를 겪으시는 분들한테 어떤 인사에 대한 가점이나 아니면 우대나 아니면 포상이나 이런 계획을 제가 여쭤본 겁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저희가 3일 특별휴가를 주고 있구요. 대덕e로움으로 해서 특별포인트로 10만원 정도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휴가와 포인트 외에는 다른 계획은 없으시구요? 국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제가 본위원장이 생각을 할 때는 본의든 타이든 이라고 했지만 그래도 국가적인 이런 사안에 공무원 신분으로 가서 봉사를 하시고 거기가 새벽 5시부터 업무가 시작된다고 하더라구요. 어쨌든 이 분들한테는 그래도 우리가 다른 구에서는 어떻게 운영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구에서는 이 분들께 어떤 가점이나 이런 부분들에서 조금 배려를 해줘야되지 않을까 이런 의견인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제일 처음에는 희망자가 많이 있을거라고 예상을 했는데 사실 이번에 총무과에서 간 직원은 본인이 가겠다 이렇게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직원만 지정해놓고 할 수가 없어서 지금 얘기한 것처럼 국별로 돌아가면서 우선 희망자를 받고는 있습니다만 잘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5개구가 돌아가면서 순회적으로 하는데요.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위원장님이 지적하신 것처럼 어떤 인사상의 가점을 주려고 했었는데 그게 여러 군데에서 인사가점 주는 것은 아직은 시기상조인것 같다 라고 해서 지금 인사가점은 없구요. 14일 근무하고 1주일 자가격리, 이어서 3일 특별휴가, 대덕e로움 10만원 포인트 지급을 지금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마도 이게 좀더 지속적으로 된다고 그러면 아마 가점주는거에서도 다시한번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이경수   저는 거기에 자의든 타의든 어느 직원이 가든 그 분들한테는 우리 대덕구가 그정도의 응당한 응원은 해드려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참여하는 공무원 분이 어느 분인지 그것을 떠나서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들은 물론 가점 부분에 대해서 좀더 검토를 하시겠지만 이럴때일수록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서 사기진작 차원에서 꼭 필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네, 상을 준다든지 할때 우선적으로 줄수 있는 그런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수   네,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총무과 소관 감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총무과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총무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3일차 감사는 2020년 12월 3일 오전 11시부터 교육공동체과,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감사를 실시하오니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일차 새로운대덕추진단 및 총무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종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일차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감사종료 1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