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5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01월 27일 (수) 10시


  1.    의사일정
  2. 1. 2021년도주요업무보고
  3.   (기획감사실, 감사평가실, 새로운대덕추진단, 자치행정국 소관)

  1.    부의된안건
  2. 1. 2021년도주요업무보고 (기획감사실, 감사평가실, 새로운대덕추진단, 자치행정국 소관)

(개의 10:00)

○의장 김태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1년도주요업무보고 (기획감사실, 감사평가실, 새로운대덕추진단, 자치행정국 소관)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기획홍보실, 감사평가실, 새로운대덕추진단, 자치행정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입니다.
존경하는 김태성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내 삶이 달라지는 대덕구를 위해 적극 협조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기획홍보실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 총괄 입니다. 
2020년 한 해동안 기획홍보실에서는 혁신도시지정, 대덕e 시작하는 그린뉴딜추진 등 거시적 성장동력 확보 및 기반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2021년에도 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추진을 위해 합리적 재정배분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을 운영하고 구민이 공감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6쪽 2021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입니다. 
2021년은 민선7기 실질적 마지막 해로 공약 및 현안사업 마무리를 통해 성과 달성에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With코로나시대 행정관행의 과감한 혁신을 통해 대덕의 변화를 가져올 핵심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겠습니다.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주민행복을 기반으로 한 수혜자 중심 정책 구현입니다. 
연축지구 혁신도시 기본구상안에 대한 세부추진 목표설정을 통해 스마트그린 혁신도시 연축의 미래모습을 구민들에게 보여드리고 대덕e시작하는 그린뉴딜 5대 분야 40개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쪽 합리적·효율적 예산 배분으로 긴축재정 운영 입니다.
석동·중리 복합커뮤니티센터, 신탄·오정 도시재생사업 등 대규모 재정사업에 대한 합리적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적 재정투자에 나서겠습니다. 또한 재정의 책임성·투명성 제고를 위해 구민참여를 확대하고 기금·보조금의 건전한 운영으로 재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0쪽 언론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유기적 공보행정 입니다. 
먼저 매체별 맞춤형 구정 핵심가치 중점 홍보를 위해 보도자료제공, 체계적 홍보로 대덕구정에 대한 언론과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구정소식지 ‘대덕&라이프’도 더욱 유익한 소식을 담아 주민생활의 활력소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다음 11쪽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공감 행정구현 입니다. 
먼저 구정성과 및 비전공유를 위해 주민공감 소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중·장년층을 위해 ‘대덕+알리미의 집’ 등 오프라인 소통채널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구정이슈를 한눈에 알기 쉽게 카드뉴스로 제작·게시하고 ‘이번주 대덕구에서 뭐하지’, UCC공모, ‘덕구티이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구정홍보에 힘쓰겠습니다. 
끝으로 구민체감 규제혁신과 신뢰받는 법무·통계 행정 실현 입니다.
먼저 법제정비와 현장중심 규제혁신을 통해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늘어나는 소송업무에 적극 대응하여 승소율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또한 정확하고 표준화된 통계조사로 구정 신뢰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도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업무보고 내용중에 전 과에 있는 업무정책들을 살펴보니까 중복되는 그런 사업이 정체성이 없이 과마다 돌아다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경제과에서 초등학교 돌봄 과일간식을 지원하는 사업이라든지 대덕으로 함께하는 파란바구니, 학생승마장 체험 이런 것들을 경제과에서 하고 있구요. 또 새로운추진단에서 그동안에 핵심사업으로 주력해왔던 푸드플랜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정리가 안돼서 각 과에서 이렇게 핸드링을 하고 있으면서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는 과가 없는 거예요. 리드할 수 있는 과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그동안 새로운추진단이 민선7기에 오시면서 이것을 여러가지 커뮤니티나 또 푸드플랜이나 이런 것들을 일자리, 사회적경제 이런 것들을 많이 하셔서 성과를 내셨는데 새로운추진단에서도 지역생산자 역량강화사업 이런 것들은 경제과에서 해야되서 한밭가든인증농가확대라든가 지역직거래장터운영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경제과에서 하고 있고 그렇게 해야 되는데 지금 새추단에서 하고 있단말이예요. 그래서 새추단을 계속적으로 지금 8기까지 계속 갈건지 이것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행정의 혁신이 지금 필요할 때인데 어떻게 대안을 갖고 계신지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네, 박은희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3월을 목표로 조직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내부의견조율 과정에 있고요. 새로운대덕추진단이 2018년 10월 1일자로 발족해서 지금 2년이 좀 넘었는데 그동안 자치구에서는 거의 하지 않았던 청년정책이라든지 그다음에 로컬푸드 관련된 부분, 행복정책 이러한 정책들을 어느정도는 기반을 다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질적 업무를, 기존에 로컬푸드 같은 경우도 조금 전에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신 바와같이 경제과에서 했던 그런 부분들에 대한 기능조정 차원에서 새로운대덕추진단 부분에 대한 부분도 현재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소견을 담아서 말씀드리면 조직개편안에 포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고요. 사회적공동체 푸드플랜이라든가 사회적경제 주민자치회 공동체 이런 것들을 어떻게 총괄할 수 있는 그런 부서에다가 같이 했으면 좋겠다 대안을 드리는데 조직개편하시면서 우리 의원님들한테 하시기전에 설명이 충분해야 되고 우리 의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셔서 조직개편이 들어갔으면 좋겠다 준비하는 과정을 같이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윤금성   집행부 의견이 조율되면 입법예고 전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설명드리는 자리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감사평가실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안녕하십니까? 감사평가실장 이건수 입니다. 
저희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먼저 업무추진방향, 주요업무계획 순입니다. 
먼저 15쪽 총괄은 보고자료를 참고해주시고 16쪽 추진방향 입니다. 
2021년에 저희 감사분야는 성실한 감사준비로 감사의 실효성 확보에 더욱 노력하고자 하며 공직기강 분야는 민선7기 하반기를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반감시키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성과 중심의 확인 평가업무를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2021년 주요업무계획 입니다. 
18쪽 감사관리 입니다. 
3월초에 예정된 시 정기종합감사에 대비하고 연간 운영계획에 따라 내실있는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감사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무엇을 감사할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서 감사성과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공직기강 및 감찰 관련 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공직기강 점검 및 연중취약시기별 공직감찰을 실시하겠습니다. 소극행정 등 반복지적민원에 대하여도 철저히 점검하고 특히 새롭게 운영을 시작할 옴브즈만 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도 고민하겠습니다.
20쪽 청렴 관련 입니다. 
청렴학습 또는 다양한 반부패 청렴활동과 교육을 실시하고 청백e시스템 등을 통해서 부패 취약업무 진단·평가를 지속 강화하겠습니다. 
21쪽 확인평가 관리 입니다. 
민선7기 하반기 권역사업 점검과 외부평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행정환경변화를 반영한 성과관리 운영으로 확인평가 기능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감사평가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남의원님
이삼남 의원   네, 이삼남의원 입니다. 
옴브즈만 운영 활성화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옴브즈만의 역할로써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게 있을까요?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사실상 옴브즈만제도를 도입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이유는 권익위원회 등에서 이미 그 기능에 대해서 공감돼서 도입을 권장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렇게 하고 실질적으로도 우리 대덕구 기강 평가에도 전체적으로 반영이 되고 해서 직접적으로는 사실 거기서 촉발이 되었지만 기왕에 운영하는 면에 있어서는 주민들의 민원이 사실 감사실로 접수되는 민원들이 제법 있습니다. 물론 각 부서로도 가는게 더 많습니다만 저희 감사실에도 나름대로 그쪽에 가서 만족을 못해서 민원이 많이 오는데 그런 민원들을 사실상 지금까지는 저하고 우리 담당직원하고 담당팀장하고 셋이서 그냥 충분히 논의하고 또 관련 법령 찾아보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해결을 했는데 옴브즈만 구성 인원을 보면 전문가들 입니다, 일반 시민, 주민이 아니라. 그 분들과 같이 논의를 해서 해답을 낸다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삼남 의원   본의원이 알기로는 해당 부서에서 처리할 수 없는 민원이 감사실로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그랬을때 지금 구성에 변호사, 건축사, 정말 전문가들이 모여서 어쨌든 구성이 되는 부분이구요. 그래서 이 안에서 감사실 안에서도 민원을 100% 다 해결할 수 없는 부분도 물론 있겠죠. 그랬을때 실장님은 고충 민원인들한테 대하는 첫번째로 가중 중요한 부분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그것이고 그렇게 됐을때 우리 구 행정은 일관성이 없어질거냐, 그것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관련 법령, 관련 법령으로 해결이 안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그때그때마다 가장 중요한게 해법을 내고 하는 것은 유권해석 입니다. 예를 들어, 복지부 해당과에 문의해서 이러이러한 사정에 대해서 문의해서 답변을 얻어서 하는 것이 재차민원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그렇습니다.
이삼남 의원   민원인들이 아마 감사평가실까지 민원을 가지고 가기까지는 해당 부서에서도 여러번 본인들의 고충을 이야기했을거고 그리고 감사평가실가서도 그 민원에 대해서 불편한 점 호소를 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을 아마 많이 가질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럴 때 그것을 대하는 감사평가실에서는 많이 들어주셔야 될거구요. 그리고 적극적인 민원, 예를 들어서 실장님께서도 이야기 하셨지만 그 안에서 해결될 수 없는 부분에 있어서 법적·제도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감사평가실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립니다. 
○감사평가실장 김건수   고맙습니다. 
이삼남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평가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평가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평가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태성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경의와 감사를 표하면서 준비된 자료에 따라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2021년 주요업무추진계획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5쪽입니다. 총괄입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은 ‘구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대덕’의 구정비전을 바탕으로 주민의 행복증진을 위해 사회적가치 창출 정책추진에 보다 속도를 붙여 가시화하고, 공모사업 등 외부재원 마련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 및 경제적 지원사업 발굴과 주민 중심의 사회적 거버넌스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코로나19 긴급 대응을 위한 희망일자리 등 지역 맞춤형 일자리 공급 확대와 행복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구민과의 소통에 노력하고, 민 관 협력으로 사회적경제 청년정책 푸드플랜 연구용역 등 정책사업에 대한 추진체계 기반 조성에 힘썼습니다.
2021년에도 사회적가치와 주민 삶의 질 향상 중심의 정책들이 안착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대덕구형 행복정책 모델 개발과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 2021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보고 드리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8쪽, 대덕경제 새 엔진, 사회적경제와 함께 건강한 일자리 창출입니다.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 추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지역공동체 일자리, 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통한 연차별 세부계획수립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네트워크 구축과 대덕 미래비전인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으로 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및 사회적기업 성장마련에 힘쓰겠으며, 구인·구직 맞춤형 취업알선과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실 운영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9쪽,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덕구형 행복정책 모델화 입니다.
행복정책 로드맵마련을 위해 행복정책 기본계획 수립과 행복영향평가 도입으로 주민행복증진에 노력하겠으며, 행복정책 브랜드 이미지 개발과 주민 협치를 통한 행복요소 발굴 등 행복문화 확산을 위한 행복 브랜드를 만들겠습니다.
청년의 주거안정 정책발굴과 청년의날 기념행사 추진 등 청년 행복도시 실현을 위한 청년기본계획을 수립 하겠으며, 온라인을 통한 청년패널 구성, 청년 인재 취·창업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미래형 청년일자리 생태계조성 등 청년행복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쪽, 지역먹거리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인구 확장 기반 마련입니다.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과 지역농가 판로확대, 로컬푸드 기반의 지역공동체 형성, 채식의 날 캠페인 등 지역먹거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신탄진권역의 직매장 조성과 중리근린공원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으며, 인구정책으로 중장기 로드맵 설정과 1인가구 지원사업 발굴, 친환경 농산물 지원 등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새로운대덕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예, 박은희의원 입니다. 
우리 21년도에 중요한 정책중에 생태계조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들이 있죠. 그 안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푸드플랜이 있습니다. 푸드플랜의 목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단장님 말씀해주십시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지금 정책 행정환경이 많이 변했는데 푸드플랜쪽에서 많이 얘기가 되고 있는데요. 구민의 건강을 위해서 푸드플랜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위해서,
박은희 의원   네, 건강한 먹거리를 우리가 유기농농산물을 지역내에서 사회적경제와 연계해서 우리 지역을 농업과 먹거리를 우리 자체에서 준비하자 이런 목표를 가지고 하는 정책이라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물론 경제과에서 우리 지역내에 농가를 수요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품종이나 재배농가에 대해서. 그런데 예를 들면, 푸드플랜을 지금 하고 있는데 이번에 송촌동 주민자치회에서 주민제안사업으로 20년도와 21년도에 푸드플랜사업이 직거래장터운영을 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서 본의원의 자료에 의하면 대덕구 핵심정책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로컬푸드농가가 부재해요. 저희 대덕구에. 그래서 그런 직거래장터를 그런 물품들을 어디서 가져왔나 보니까 옥천이나 대덕구 대전 근교에 있는 데서 물품들을 지원해왔습니다. 결국은 우리 지역주민들이 어디서 왔든지 건강한 먹거리를 먹으면 좋지만 더더욱 우리 대덕구에서 생산자가 있거나 생산을 해서 먹는 것은 더 좋겠죠. 새대추 푸드플랜에서의 어떤 커뮤니티 사업 중에 주민자치공동체 분야에서 주민들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사업들이 앞으로 줄줄이 대세인데 그런 현장을 가보면 식재료들이 대형마트에서 사옵니다. 그래서 이런 로컬푸드 기반한 푸드플랜 사업의 의미가 퇴색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 새대추에서는 이것을 대덕구 지역내에서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그래서 그것을 좀 경제과와 협업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해결해나가실지 그게 좀 우리 새대추단장님께
서는 그것을 알고 계시고 계획하고 계시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의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대덕구가 농가가 영세하고 많지는 않습니다. 사실은. 유성이나 서구에 비해서 많지는 않은데, 그래서 그것을 해결하고자 우리가 농림부에서 직매장조성을 위한 공모사업에 이번에 선정이 돼서 우리 지역농가를 먼저 우선으로 생산된 생산품을 신탄진복합문화센터에다가 직매장을 조성해서 거기서 다 받고 경매를 보호하고 거기에 안정적 공급을 하기 위해서 하고 있구요. 지금 경제과하고의 문제는 서로 협업해서 할 예정인데 대전시도 농업유통과가 있고, 사회적경제과가 따로 있습니다. 거기서 푸드플랜을 하고 있고. 그런 기능이 연대가 잘 될 수 있도록 할거구요. 이번에 아까 기획실장이 말한 조직개편으로 인해서 아마 그런 문제가 조금 중복된 문제는 그런대로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새대추에서는 분명히 해야되는 일들이 생산자 협의체 운영도 물론 중요하지만 경제과와 협의를 해서 인가농가 발굴이라든가 육성회라든가 그 다음에 인증농가들을 확대하고 육성하는데 이런 로드플랜은 푸드플랜 작업들을 경제과와 협업하고 상의해서 나가는 것이 좋지 않겠너 이렇게 생각합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알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우리 대덕구의 유기농먹거리에 대해서 많이 힘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박승원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새로운대덕추진단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새로운대덕추진단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여택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여택입니다.
존경하는 대덕구의회 김태성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먼저, 대덕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하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31쪽 입니다. 보고 순서는 총괄, 2021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2021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 총괄입니다.
자치행정국에서는 주민중심의 행정참여와 소통과 협력의 열린 행정 구현으로 주민 눈높이에 맞는 공감과 신뢰의 민원서비스 제공과 공직사회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조직 활력 제고와 직원 복지서비스 증진으로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였고 민 관 협치를 기반으로 공동체 생태계 조성과 다양한 문화 체육 수요의 기회를 높였으며 신뢰받는 회계 정보통신 행정구현과 자주재원 확충 및 신뢰세정 실현에 주력하였으며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실현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일과 가정의 조화로 직원 사기진작 및 유연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성과와 능력중심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주도의 주민자치회를 성공적 안착으로 지속 발전이 가능한 공동체 역량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안전에 기반한 행사를 기획하고 주민 친화 시설 조성으로 문화관광생태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으며 공정한 회계업무 추진과 디지털 전자구정을 구축하는 한편, 안정적인 지방세수 확보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4쪽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고 다음은 35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021년 자치행정국은 포스트 코로나 등 변화된 행정여건에 따른 능동적인 맞춤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자치행정국 소관 7개과 29개 분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6쪽 총무과 소관 직원 친화적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입니다.
일하기 좋은 활기찬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직원종합건강검진비 지원을 확대하고 단체보장보험 예산 별도 편성 등 맞춤형복지제도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또한, 생일직원 격려 및 취미클럽 활동도 지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직원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과 휴양시설 지원,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스탠딩데스크 지원 등 다양한 직원 복지서비스 실현으로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7쪽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사운영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입니다.
인사행정의 투명성 확보와 예측 가능한 인사 운영 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인사운영 구현을 위해 인력관리계획수립과 사전예고제로 예측가능 인사실시와 희망보직제와 적극적인 인사고충 상담을 통한 직무역량 환경 조성으로 구정 경쟁력을 강화하고 객관적 실적과 성과 평가 및 격무업무 수행 등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우대받는 조직문화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38쪽 미래인재 양성 및 노사협력의 혁신 행정 구현 입니다.
직무 전문성 강화 및 맞춤형 인재 양성과 인성과 감성이 있는 교육으로 전문성과 경쟁력 강화로 미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열린 대화 창구를 통한 노사화합 상생과 소통으로 선진화된 선진 노사문화를 구축하겠으며 또한, 행정환경 변화에 맞춘 체계적이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작은 실천에서 시작하는 친환경 청사 만들기 입니다.
구청사 폐기물 제로화, 채식의 날, 이메일 지우기 및 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 등 생활 속 작은 실천 그린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직원e 시작하는 그린뉴딜 정착을 주도하고 본관1동 도장공사, 부설주차장 주차관제시스템 설치, 본관 석면 텍스 교체 공사 등으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건강하고 안전한 편의시설 제공을 위한 청사 유지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40쪽 교육공동체과 소관으로 주민행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자치행정 구현 입니다.
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주민자치회 분과별 마을 의제 발굴에 이어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한 마을의제실행으로 마을자치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대덕형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해 주민자치센터 운영 위·수탁 협약을 통한 운영지원으로 주민자치1번지로 브랜드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통장 직무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지원과 주민편의 증진을 위한 동행정평가 등 주민과 함께하는 동 행정복지센터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41쪽 대덕e만큼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입니다.
민관학 교육주체 협의 기구를 활용한 상호 협력 활성화와 혁신교육지구 중·장기 비전 마련을 위한 발전모델을 개발하고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전개, 무상급식 및 친환경 우수 농산물 급식지원 등 교육공동체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혁신교육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새로운 미래수요 대응을 돕는 교육과정의 혁신교육 아카데미를 운영하겠으며 어린이·청소년의 꿈과 재능을 키우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여가활동 지원과 자기주도적 미래설계를 지원하는 진로교육을 추진하여 마을이 가르치고 마을에서 배우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더불어,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마을봉사 확대와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여 자원봉사 역량 강화 및 활동을 촉진하겠습니다.
42쪽 학습으로 삶의 행복을 더하는 평생학습도시 조성 입니다.
민주시민교육 상설화와 지역의 정체성 확립 및 지역쇠퇴 대응을 위한 주민 주도의 대덕학을 추진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평생학습 브랜드사업을 운영하겠으며 슬기로운 집콕 배달강좌 운영 및 언택트 시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배움으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주체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고 교육부와 연계한 성인문해 프로그램 운영 및 시와 연계한 “한 도시 한 시” 암송 캠페인 등 민·관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평생학습 공모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43쪽 대덕e 가꿔가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마을 입니다.
공동체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마련과 개소 2년차인 공동체지원센터의 성장 동력을 부여하여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겠으며,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개선과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마을공동체 운영으로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대응하는 공동체 사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민과의 소통을 위한 목요데이트 지속 운영과 새마을회 등 단체 대상 행정적, 재정적 지원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44쪽 상생과 협력을 통한 자치분권 촉진 및 균형발전 입니다.
자치분권협의회 운영, 자치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운영을 통해 주민참여 및 자치단체 간 협력 강화로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무를 발굴하고 광역과 기초 간 사무배분 합리화를 통해 수요자가 공감하는 맞춤형 지방 이양사무를 추진하겠으며 생활 SOC 복합화사업 대상 발굴과 시 균형발전기금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균형발전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으로 고품격 문화 기반 조성을 통한 구민행복 구현입니다.
대덕문화관광재단 설립을 통해 다양한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신탄진권역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국 시비 등 재원 확보와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여 주민을 위한 친환경 복합문화 공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다중이용시설 점검 강화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안전한 여가생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46쪽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생활 속 문화향유 기회 확대 입니다.  
동춘당문화제, 김호연재 여성문화축제 등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문화행사를 통해 사람과 문화를 잇는 온(溫)택트 안전 행사를 추진하고 동춘당, 소대헌·호연재고택 등 지역 대표 문화재를 정기적으로 보수·관리하여 쾌적한 문화재 관람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장르별 문화예술단체의 체계적 지원과 문화가 있는 날 행사 추진 등 생활속 문화활동 증진으로 문화예술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47쪽 With 코로나, 트렌드 변화에 선도하는 공정생태관광 육성 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주민 중심의 공정·생태관광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굴하고 새로운 관광트렌드에 맞는 지역특화 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과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우리 구 대표축제인 대청호대덕뮤직페스티벌을 소규모 분산 및 온라인 중심의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안전하고 새로운 문화관광형 축제로 개최하겠습니다.
48쪽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구민건강 증진 도모 입니다.
종목별 생활체육대회 참가지원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운영, 장애인체육회, 대덕스포츠클럽 육성 등 생활체육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고 코로나19 대비, 단계별 대응전략을 통해 구민안전을 최우선하는 체육행사를 추진하겠습니다.
49쪽 생활 속에서 함께하는 체육환경 조성 입니다. 
공정한 민간위탁 기관 선정을 통해 양질의 주민 수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공공체육시설물의 신속한 개 보수 추진으로 쾌적한 이용 환경을 구축하겠으며 문화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 시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회계정보과 소관 50쪽 공정한 회계행정 및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 입니다.
조달청 G2B를 통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과 계약정보 공개시스템 지속 운영을 통해 공정하고 효율적인 회계업무를 지원하고 각 부서별 예산집행 사전협의와 정확한 하자검사 실시로 책임이행을 확보하겠으며, 철저한 차량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체계적인 물품관리를 추진하고「주민이 알기쉬운 결산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 주민참여 확대 및 접근성을 제고하겠습니다.
51쪽 데이터 기반 지능형 그린오피스 조성 입니다.
객관적인 데이터 기반을 통하여 데이터 공유 및 신뢰성 있는 정책결정을 위해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탈탄소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전자 회의용 태블릿 PC 구입 운영으로 종이없는 전자회의를 활성화하고 노후 전산장비의 정기교체 및 신속한 대민서비스 무중단 행정처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업무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종 보안위협에 대한 능동적 대응으로 정보보호 역량 및 행정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52쪽 디지털뉴딜을 통한 주민행복 실현 입니다.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맞춤형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정보화교육) 실시와 주민생활 밀착형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문화, 관광, 의료, 복지 등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온라인 공유하겠습니다. 또한, ICT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장애인복지관의 환경개선사업 리빙랩을 전 복지관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53쪽 주민행복도시 지향 및 스마트 정보통신 구현 입니다.
주민이 행복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우범지역에 방범용 CCTV를 확대 구축하여 범죄없는 안전한 마을 가꾸기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한 귀갓길에 등대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심전심존’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본스위치를 적기에 교체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환경 제공으로 내부통신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겠으며 스마트에어 모니터링 시스템의 과학적 선제적 실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양질의 정보제공 등 고도의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세무과 소관 지방세수의 안정적인 확보 노력 강화 입니다.
올해 지방세 징수목표액은 1,630억 2,500만원으로 지방세수의 안정적 확보로 재정수요가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정확한 부과 징수로 세원을 확보하고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한 체계적인 세원관리로 체납예방 및 세수확충에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55쪽 공평과세 및 합리적인 과표 운영 입니다.
법인에 대한 조사편의 도모와 적극적인 세무조사로 성실신고를 유도하며 탈루 은닉세원 발굴을 위한 취약분야에 대한 중점조사를 하겠으며,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시가표준액이 불합리한 건물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여 합리적인 지방세 과표 제도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56쪽 강력한 체납액 징수활동 추진 입니다.
체납액 정리를 위해 일제정리기간 운영과 채권 압류 및 행정제재 조치를 강화하고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현장중심 징수활동 추진으로 체납액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쪽 납세자 권익향상을 위한 편의세정 운영 입니다.
납세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운영를 위해 지방세 QR코드 납부서비스 등을 확대 실시하며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확대하여 그린뉴딜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에게 다가가는 따뜻한 세정을 펼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민원봉사과 소관 구민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 구현 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구민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전문상담실 및 안내데스크 운영과 처리기간 단축사무 발굴,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을 설치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여권 발급과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구민 중심의 세심한 민원서비스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59쪽 개방과 참여중심 정보공개와 신뢰받는 기록행정 구현 입니다.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선제적 사전 정보공개와 원문공개 등으로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공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기록물의 체계적인 정리, 이관, 전산화를 통해 기록물의 효율적 활용 및 책임있는 기록물 관리에 만전을 하겠습니다.
60쪽 고객이 행복한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제공 입니다. 
민원편의를 위한 원스톱서비스, 신혼부부를 위한 느린우체통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민원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관계등록부의 철저한 기록 관리로 구민이 만족하는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1쪽 지적과 소관 대민공감 토지행정 운영 입니다.
적정하고 균형있는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와 개발이익의 공정 환수 및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제도의 안정적 운영으로 공감할 수 있는 토지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62쪽 정확한 지적행정서비스 제공 입니다.
정확한 측량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철저히 관리하며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법 업무와 지적재조사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63쪽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입니다.
정기적인 공유재산의 실태조사와 함께 관리, 대부, 매각을 통한 세외수입 증대에 노력하며 지방행정공제회 공제 등록대상 현행화로 행정의 효율성 증대와 재정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64쪽 도로명주소의 정착화 입니다.
사물주소부여 및 도로명주소 안내 시설물 확충으로 제도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하고 맞춤형 홍보전략과 시설물 유지관리로 도로명주소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국 직원 모두는 구민의 행복을 위한 “행복특구 대덕”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결집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린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 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박은희의원 입니다. 
효율적인 인력배치 중에서 희망보직제제도를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까?
○총무과장 이재근   지금 저희가 상반기, 하반기로 인사가 이루어지고 있구요. 그리고 저희가 한 2년6개월정도 한 부서에 근무하게 되면 저희가 희망하는 보직을 받아서 인사를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희망보직제 운영은 지금 잘하고 있다는 말씀이신데 거기에 따른 문제점은 혹시 없는지, 또 직원들의 어떤 불만이나 민원은 없는지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실건지 그것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희망하는 부서라든가 이런 것이 많이 중복되는 부분이 있구요. 여러가지 자기 애로사항이나 고충들을 많이 얘기해서 원하는 부서를 얘기하는데 실제로 그런 부서는 많지 않고 그러다보니까 100% 다 수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고충을 해결하려고 매번 인사때마다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희망해서 업무배치를 했어요. 배치해서 업무분장을 받아가지고 그 업무분장이 만약에 그 직원이 감당하기 어렵고 미흡하다고 하면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실건지 말씀해주세요. 
○총무과장 이재근   그 부분도 마찬가지로 그 직원의 고충을 들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은 인사규정도 있겠지만 규정을 벗어나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박은희 의원   정확한 기준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인사가 만사라고 하셨는데 이 제도를 잘 이용해서 업무효율과 직원이 희망하는 보직 이런 것들을 잘 적절하게 이끌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재근   네, 노력하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희의원님.
박은희 의원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에 대해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5년수립 용역 지금 받으셨죠? 
○교육공동체과장 강동구   지금 현재 계획중이구요. 아직 추진은,...
박은희 의원   네, 예산은 받았다는 말씀이죠?
○교육공동체과장 강동구   예, 그렇습니다.
박은희 의원   그 용역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세요.
○교육공동체과장 강동구   의원님, 지금 현재 용역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사업내용이 나와있는 것은 없구요. 계획중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지금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용역의 소요예산이 지금 2,200정도 소요가 되는데 사실 지난번 본예산때 예산반영이 안돼서 추경때 저희들이 지난번에 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으로 받은 특별교부세가 있습니다. 그것을 추경에 반영해서 용역비를 충당한 다음에 본격적인 용역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본의원이 염려한 것이 그것이었습니다. 본예산때 5,000만원이었었는데 삭감이 되서 그것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5년수립이 정확한 어떤 우리 구의 정서와 현실들이 잘 담아내는 결과가 도출되어야 되는데 예산이 깎이다보니까 그러한 것들을 요구하기가 어렵지 않겠나 그래서 염려되서 말씀드렸던 부분이구요. 그래서 그 과업지시서를 철저하게 준비해서 우리구의 정서에 맞는 또 우리 구의 공동체 현실을 잘 감안해서 과업지시서를 잘 해서 받자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과장님 그것을 준비해달라는 말씀입니다. 
○교육공동체과장 강동구   예, 알겠습니다. 꼭 그렇게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은희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성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공동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정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회계정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세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지적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차 본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1월 28일 오전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