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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3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12월 5일 (목) 10시


  1.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2. 1. 구정질문의 건
  3. 2. 휴회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구정질문의 건
  3. 2. 휴회의 건

(개의 10시00분)

○의장 전석광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구정질문의 건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질문하실 의원님은 다섯 분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일괄 질문하신 다음 구청장님의 일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의 답변이 끝난 후 보충질문이 있을 경우 일괄 보충질문, 일괄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기본조례 제43조 3호에 따라 주질문은 20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기흥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의원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전석광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충규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정‧대화‧법1‧2동이 지역구인 가선거구 김기흥의원입니다.
  대덕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드리며 구정질문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구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오정근린공원조성사업에 대해 질문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에는 시장 또는 군수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도시공원 또는 녹지의 확보기준에 따라 도시공원 또는 녹지를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대전광역시 통계자료에 따르면 대덕구은 도시공원 86개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면적으로는 147만 5,672㎡로 대전광역시 5개구중 도시공원 보유 순위에서 꼴찌이며 미래인 유성구 198개소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오정근린공원조성사업은 다른 자치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낙후된 공원시설 확충을 위해 대덕구 오정동 산17-1번지 일원에 5만 8,948㎡ 규모로 무장애 도시 숲, 순환 산책로, 잔디마당 조성, 다목적 구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어른들에게는 녹색복지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는 자연 친화적 놀이공간을 제공하고자 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하는 대형 공원조성사업으로 2024년 4월 공사가 시작되어 12월 말까지 1차 조성사업 완료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첫 번째로 구청장님께 대화초등학교 오정근린공원조성사업 방면 경사면의 산사태 예방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극한 가뭄의 강도와 빈도가 더 잦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한 대규모의 재해도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선제적 예방관리를 통해 소중한 대덕구민들의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두 번째로 오정근린공원을 어떠한 공원으로 조성할 것인지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는 오정근린공원 조성 방안은 기존의 오솔길 형태를 살려 산책로를 흙길로 조성하고 야자매트 및 지하보도 설치를 통해 구 및 이용 편의성을 증진하고,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관여한 자연숲체험 놀이터 조성 및 공원 입구부터 시작해 주요 산책로에 조명을 설치하고 밤에도 반짝반짝 빛나는 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저녁에도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운동하고 그 안에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소속감 및 자존감 상승을 통해 주민들 행복지수가 올라가 지역의 활기를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숲은 탄소흡 흡수원으로 중요도와 가치는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숲은 단순히 나무의 집합을 넘어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열쇠이자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김기흥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준규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준규 위원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전석광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최충규 구청장님과 대덕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정‧대화‧법1‧2동이 지역구인 가선거구 이준규의원입니다.
  17만 대덕구민이 행복을 위해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대덕구의 문화가치를 높이기 위해 구청장 공약사업으로 추진중인 공공도서관 신규 조성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공공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고 빌리는 공간이 아닙니다. 이는 주민들의 지적 성장과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핵심적인 커뮤니티 시설이며 평생교육과 지역사회통합의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특히 최근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공공도서관은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공공도서관은 교육, 문화, 복지 등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며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의 중요한 자원입니다.
  올해 4월 대전시가 시를 상징하는 대표도서관을 대덕구에 건립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도시의 균형발전과 지역간 문화격차 해소 그리고 지역발전의 파급효과를 고려한 결정으로 그동안 문화시설 부족 등으로 제기되었던 대덕구 소외론을 극복할 수 있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청장님께 첫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발표 이후 현재까지 파악된 구체적인 진행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시에서 주관하여 추진되는 것이지만 우리 구에서 맡아야 할 역할이나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공도서관 신규 조성 공약과 관련하여 지난 8월 ‘새일복합문화센터 건립 사업’이 교육부의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75억을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일초와 연계한 이 학교 복합시설에는 도서관을 비롯해 수영센터, 돌봄교실 등이 포함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지역 학생들과 주민들을 위한 교육, 문화, 체육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지난 10월,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투자사업 중앙심사에서 해당 사업의 승인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주요이유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설립 타당성 평가가 행안부의 심의보다 늦게 이루어졌고, 문체부의 평가결과도 조건부 통과로 재심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 때문입니다.
  구청장님께 두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당초 새일복합문화센터 건립 사업은 2026년 착공에서 2028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전 행정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는지 또한 향후 추진일정과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구청장님, 도서관은 ‘시민의 서재’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확충을 통해 주민들의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신다면 대덕의 문화가치가 2배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시키는데 힘써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이준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승연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회덕‧신탄진‧석봉‧덕암‧목상동이 지역구인 나선거구 유승연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전석광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충규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구정질문에 앞서 2024년 한 해 동안 대덕의 가치를 두 배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신 최충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신청사 건립 재원 마련에 있어 청사건립기금과 함께 한 축을 차지하는 공유재산 매각 계획에 대해 질문하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신청사 건립추진을 위해 지난 10월 8일 LH와 신청사 사업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10일에는 지역설비‧설치에 착수했습니다. 이는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한 우리 구 숙원사업이기에 더욱 의미있는 첫걸음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청사 건립은 이제 막 첫 발을 떼었을 뿐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최근 경기둔화에 따른 취득세 정체와 국세감소로 인한 지방소득세 저조가 예상되는 상황이기에 신청사 건립 재원 마련은 한층 더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구청장님께서는 지난 제272회 정례회의에서 현 청사 본관 및 별관, 보건소, 지원시설인 도란도란, 직장어린이집 등 공유재산을 적시에 매각하여 부족한 재원을 충당할 계획임을 밝히셨습니다.
  신청사 건립은 중장기 사업이기에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체계적이고 철저한 연차별 재원 마련 계획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공유재산 매각 계획도 당연히 포함되어야 합니다.
  구청장님, 본 의원은 올해 6월에 신청사 건립 사업이 중기지방재정투자심사를 1,598억원으로 통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첫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신청사 건립 사업비인 1,598억원 중 향후 청사 건립 기금으로 적립할 연차별 금액과 공유재산 매각으로 충당할 신청사 재원이 얼마인지 시설별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 두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현재까지 신청사 재원 마련을 위해 공유재산 매각을 위한 행정절차가 시설별로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었는지와 향후 절차에 대해서도 시설별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우리 구가 신청사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대전시의 현 청사 부지의 활용 및 매입을 요청하고 일반 조정교부금 확대 지원을 건의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현 청사 매각은 신청사 건립 사업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에 결코 안일하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현 청사의 매각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업 추진이 늦어질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대전시에 매입을 요청한 것 외에도 다양한 대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만약 대전시에서 현 청사를 매입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계획이 있는지와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 2027년 대덕구 신청사가 준공되면 17만 대덕구민에게 문화, 교육, 행정서비스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대덕구민에게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신청사 건립 재원 확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유승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효서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의원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전석광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최충규 구청장님과 대덕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덕‧신탄진‧석봉‧덕암‧목상동이 지역구인 나선거구 박효석의원입니다.
  항상 대덕구의 발전과 주민들의 삶 질 향상을 위해 애써주시는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저는 ‘신탄진역 서측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신탄진역은 충청권 광역철도의 중요한 거점 역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이용객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에 대응하여 주민들과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고 지역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서측 공용주차장 조성 사업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사업이 어느 정도 진척되었는지 그리고 향후 계획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마련되어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예산 등의 문제로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이를 사전에 점검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사안에 대해 구청장님의 상세한 답변과 설명을 요청드립니다.
  첫 번째 질의는, 신탄진역 서측 공용주차장 조성사업의 현재 추진 현황입니다.
  본 사업은 신탄진역을 이용하는 주민 및 방문객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사업이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었는지 주요 성과와 진척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현재까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도 함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의는 향후 추진 계획과 우리 구의 구체적인 대책입니다.
  신탄진역 서측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은 단순히 주차 공간을 확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신탄진역과 연계된 지역 발전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에서는 앞으로 어떤 계획과 전략을 마련하고 있는지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및 행정절차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우리 구가 준비 중인 세부 계획은 무엇입니까?
  구청장님의 공약 중 하나인 신탄진역 서측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대덕구 주민들의 교통 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사업입니다.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에 대해 명확한 답변과 대책을 제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덕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저는 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입니다. 더불어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되길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박효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대웅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의원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대덕구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동료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최충규 구청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래‧송촌‧중리 다선거구 조대웅의원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기술의 혁신은 우리의 일상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을 송두리째 바꾸는 큰 변화를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대덕구는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며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문명의 발전이 점차 삶에 녹아들면서 본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메타버스를 비롯한 대덕구 홍보 채널 등 디지털 분야에 대해 여러 질의를 해왔습니다. 그 중 코로나19, 당시 비대면 사회 분위기에 맞춰 구축했던 대덕구 메타버스가 올해 9월 9일 종료되어 앞으로 대덕구가 나아가야 할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초부득삼(初付得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 시도할 때는 실패했어도 세 번째 도전에는 성공한다는 뜻입니다. 처음에 실패해서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 잘못된 접근 방식을 수정하여 필요한 경우 전략을 수정하면서 더 나은 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대덕구의 향후 디지털 전환에 대해 두 가지를 제안하고 이에 따른 우리 구의 방향성에 대해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디지털 전환 전략은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고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과거의 행정서비스는 종이문서와 수기작업을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접근성, 투명성을 높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디지털 전환의 혜택이 소외된 계층 없이 고르게 분배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 및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밑받침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넓은 의미에서의 ‘디지털(Digital)’과 글을 올바르게 읽고 쓰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리터러시(Literacy)’를 결합한 용어로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에 대한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뜻합니다.
  우리 대덕구는 새로운 디지털 전환을 설정하고 ‘디지털 리터러시’교육을 확대하여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디지털 시대를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입니다. 위 두 가지 제안은 우리 대덕구가 디지털 전화를 대비해 대덕구민의 향상된 삶의 질이 지속가능하도록 하고, 디지털 문물을 삶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타 지자체보다 선제적으로 앞서 나가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이 두 가지를 제안드립니다.
  메타버스의 실패 사례에서 우리는 배웠습니다. 기술적 한계뿐만 아니라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해야 한다는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하여 구민들에게 외면받았습니다. 물론 우리 군만이 아니라 타 시도 또한 같은 처지였습니다.
  기술적 한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극복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정부의 긴축 재정으로 원활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며, 우리 대덕구는 신청사 이전을 앞두고 있어 예산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구민들의 관심을 끌어올 수 있는 방안과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우리가 고민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우리 구는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공식 채널들이 민선8기에 이르러 가장 빛을 바라고 있는 만큼 홍보에 있어 여건이 좋습니다.
  우리 구는 타 지자체에 비해 홍보와 성과에 있어 한발 앞서 나가고 있기에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한걸음 더 나아가 방향성에 대한 로드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덕구는 대전 최초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안부 확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구축했으며, 스마트돌봄사업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지원하고, 북부주민건강센터는 인공지능과 가상‧증강현실을 기반으로 구축하는 등 우리구에서 시행중인 정책들에는 이미 디지털 기술이 깊숙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대덕구의 향후 디지털 재난 대응 전략의 비전, 즉 우리 구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대응하기 위한 대안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의원은 지난 7월 열린 제276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으로 우리 구가 선제적으로 AI산업 육성을 통해 AI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제안을 한 바 있습니다. 이는 먼 훗날의 대덕을 예견한 것입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방향성의 제시만으로도 우리 대덕구는 AI 선도도시로서 발돋움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는 말씀드리면서 이상으로 구성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조대웅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다섯 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구청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최충규   존경하는 전석광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한 해 동안 구정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애정 어린 협조와 성원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8기는 반환점을 돌며 구민들의 오랜 염원을 실현하고 혁신적 성장을 위한 추진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새로운 성장과 웅비하는 대덕을 위해 공약 이행률을 높였으며 가시적인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새해에는 현안 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을 위해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의원님들이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순서대로 일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김기흥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대화초등학교 오정근린공원 조성 사업 관련 경사면의 산사태 예방을 위한 계획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먼저 오정근린공원 설계 단계에서 공원 내 발생 가능한 우수유출량을 반영하여 주요사면,  학교, 주택 주변의 배수시설 설치로 토사유출과 집중호우에 대비하였습니다. 또한 대화초등학교, 대화중학교, 소라아파트 인접 절토 사면의 안정성 검토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사면에 조경석 쌓기를 실시함으로써 사면 붕괴를 방지하였습니다. 아울러 주요 사면에 교목, 관목 및 잔디식재 등 녹화사업을 실시하여 사면안정 및 토사유출을 예방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오정근린공원을 어떠한 공원으로 조성할 것인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오정동과 대화동에 걸쳐 있는 오정근린공원과 그 일대는 아파트 단지와 대화초등학교, 대화중학교로 둘러싸여 있고, 산업단지와도 인접해 있으나 문화‧복지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조성사업의 취지는 미집행 도시공원의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시설을 확충하여 지역주민과 공원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주요시설로는 무장애도시숲, 어린이 놀이시설, 잔디광장, 다목적구장이 있습니다.
  무장애도시숲으로 보행약자가 불편함 없이 숲을 즐길 수 있도록 산책로를 정비하였고, 건강과 놀이를 동시에 만족하는 테마형 어린이 물놀이장을 조성하였으며, 가족 휴식공간과 레크레이션 활동을 할 수 있는 잔디마당과 다목적구장으로 나누어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공원 산책로와 주요 공간마다 공원조명과 CCTV를 설치하여 야간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전근린공원의 공정률은 현재 약 80%로 토공, 배관매설 등을 마쳤으며, 12월 말까지 공원조명 및 잔여 시설물 설치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마지막 공정인 산책로에 경화토 포장과 편의시설 파고라 등은 12월 영하권 날씨 영향으로 작업이행이 어려울 경우 이월하여 해빙기 이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지역주민에게는 여유와 휴식 공간을, 아이들에게는 자연친화적인 성장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복합문화 숲공원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첨부해서 말씀드리면 김기흥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대덕구 공원 개수가 대전시에서 꼴찌라고 말씀하셨는데, 대덕구의 토지 면적상 유성구가 우리 대덕구 면적의 2.6배에 이릅니다. 면적에 비례하면 결코 우리 대덕구의 공원 숫자가 적지 않다는 말씀도 아울러 말씀드려 봅니다.
  다음은 이준규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지난 4월, 대전시가 시 대표도서관을 대덕구에 건립한다는 발표 이후 현재까지 파악된 구체적인 진행 상황과 우리 구가 맡아야 할 역할이나 준비 사항은 무엇인지 물으셨습니다.
  대전시는 대표도서관 건립 예정지를 대덕구 오정동 일원으로 발표한 뒤 도서관 시설로 결정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 용역을 지난 9월 착수하여 2025년 7월 완료 예정입니다.
  2025년 8월부터 28년 10월까지 도서관 기획 디자인 공모,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계획 인가 등 사전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며, 2028년 11월 착공하여 3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사업이 예정대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주민에게 필요한 독서 문화시설이 될 수 있도록 건립 절차 이행 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안하는 등 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새일복합문화센터 건립 사업에 대한 사전행정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는지 또한 향후 추진 일정과 대책은 무엇인지 물으셨습니다.
  새일복합문화센터는 학령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교육부 정책의 하나로 추진되는 학교복합시설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50억 원으로 국비 175억원을 확보한 상황이며, 지방비 75억원에 대해서는 시비, 구비 재원 비율을 협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2025년도 예산 반영 등 신속한 사업 추진과 심사 및 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7월 말 지방재정 투자심사 및 공립공공도서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동시에 추진하였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립공공도서관 설립타당성 사전평가는 조건부 적정 평가를 받았으나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재정투자심사 전에 공립공공도서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재상정하라는 의견을 받아, 현재 조건부 사항 이행을 위해 서류를 준비 중이며, 12월 내 보안 제출할 계획입니다.
  새일복합문화센터는 그린스마트 교실, 친환경 건축기법 적용,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공간 구성 등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미래형 공간 조성을 목표로 2025년 하반기 설계 공모와 2026년 상반기 착공을 차질없이 진행하겠습니다.
  대전시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원 마련에 총력을 다하며 향후 학생과 주민을 위한 건강,  교육 등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문화생활의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승연의원님께서 향후 청사 건립기금 연차별 확보 계획과 공유재산별 매각금액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신청사 건립은 지난 6월 사업비 1,598억원으로 투자 심사를 마치고 현재 지열설비 착공으로 전 공정의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공사비 증액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정리추경을 통해 50억 원을 추가로 확보하여 현재 900억원의 청사 기금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2025년 100억원, 2026년 558억원, 2027년 40억원을 연차별로 확보하여 신청사 건립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대규모 재원 마련을 위해 공유재산 매각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현청사는 물론 신탄진도서관, 보건소, 도란도란, 직장어린이집 등을 매각할 예정이며, 재산매각은 현청사 500억원, 신탄진도서관 100억원, 보건소 45억원, 도란도란 및 직장어린이집 15억원으로 총 660억원의 재원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공유재산별 매각을 위한 행정절차 진행 상황과 향후 절차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현 청사는 시와의 협약을 통해 대전시에서 매입할 예정으로 시 도시재생과에서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오정 혁신지구사업을 추진 중이며, 2차 혁신지구 도시재생 공모사업 후보지 유치 신청을 완료하여 12월중 후보지 선정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국에서는 4개의 지자체가 신청을 하였고 2개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구에서는 중기공유재산관리계획에 처분 계획을 반영하였고, 매각 시기는 2026년 예정으로 일정에 따라 공유재산관리계획 수립과 의회 동의 등 사전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보충으로 설명드리면 민선7기와 민선8기 때 두 분의 전‧현직 시장님이 약속한 상황이기 때문에 차질 없도록 저도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신탄진 도서관은 석봉복합문화센터 개관에 따라 지난 10월 운영이 종료되어 현재 용도폐지 절차를 진행 중으로 2025년 매각을 목표로 사전 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보건소, 도란도란 직장어린이집은 신청사 조성 전 이전할 경우 임시 이전 장소를 마련해야 함에 따라 신청사 조성 완료 후에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현 청사에 대한 대전시 매입이 불발되었을 경우 대책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청사건립기금확보를 위한 공유재산 매각과 별도로 비효율적 사업 일몰과 경상경비 절감 등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매년 50억원 이상의 구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구 재정 상황을 시에 적극 건의하여 추가적인 조정 교부금 확보는 물론 적극적인 국시비 공모사업 발굴을 통한 국‧시비 확보, 정치권과 연계를 통한 특별교부세 확보 등 건전재정운영을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박효서의원님께서는 신탄진역 서측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의 현재 추진 상황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신탄진역 서쪽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광역철도 역사로 이용될 신탄진역과 신탄진시장 및 주택밀집지역 주차난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성 분석을 위해 2023년 2월 타당성 조사 용역을 착수하여 2023년 10월 완료하였으며 평가 결과 사업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23년 10월부터 추진한 신탄진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변경 용역에 해당 부지를 주차장 시설로 결정하였고, 현재 대전시와 행정절차 이행 중으로 2025년 2월 완료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신탁진역 서측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향후 추진계획과 우리 구의 구체적인 대책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2025년 2월 도시계획 시설 결정이 완료된 후 해당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20억 2,200만원이라는 사업비가 수반되어 우리도 자체 예산만으로는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으로 이에 대전시의 주거환경 개선사업 및 재정비촉진지구기반시설설치비 신청 등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또한 2025년도에는 예산 확보와 함께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여 반드시 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대웅의원님께서는 디지털 전환 대응 전략의 비전,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대응하기 위한 대안이 있는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 디지털 행정혁신을 통해 구민 편익을 극대화하고 스마트도시 조성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첫째, 인공지능과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먼저 민원전화응대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구민들의 문의와 요청 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전화상담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구가 보유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데이터 기반 행정을 구현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둘째, 디지털 소외계층을 배려하고 구민 곁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키오스크 활용법 교육, 가상현실 체험 등 구민의 수요와 특성에 맞는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디지털 플랫폼 정부와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업무 자동화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업무에 접목하여 행정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노후화된 새올행정시스템을 고도화하여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지능화된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고 취약점 진단 및 모의 훈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행정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구민이 신뢰하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구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바일로 공문안내, 민원 접수가 가능한 OK 대덕 앱과 모바일 체납안내문 알림 서비스,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와 치매어르신과 가족을 위한 AI케어콜, 북부주민건강센터의 ‘스마트 건강관리 플랫폼’과 내손안의 건강수첩서비스, 구정전반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디지털 현황판과 민원안내 및 홍보용 디지털 키오스크 운영, 그리고 구 공식온라인플랫폼인 5개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구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구민의 요구와 선호도 실시간으로 파악하겠습니다.
  구민의 삶을 더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디지털 정책들도 점차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 구민과 함께 새로운 디지털 가치를 창출하는 대덕구가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석광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면서 건설적인 질문을 통해 구정에 깊은 관심을 보여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부족한 점도 있을 것입니다.
  구정질문을 통한 의원님들의 고견은 정책 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무한한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한겨울 추위에 건강과 안전을 유념하시고 남은 회기에도 순조롭게 의정활동이 마무리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석광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답변 내용에 대한 보충질문이 있겠습니다. 보충질문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구정질문을 위해 수고해주신 의원님들과 질문에 답변해주신 최충규 구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휴회의 건 
○의장 전석광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회 활동 등을 위하여 12월 6일부터 12월 16일까지 1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12월 1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시4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