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2월 6일 (수) 10시 28분


  1.   의사일정 (제3차 행정복지위원회)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예산안 (기획홍보실, 감사실 소관)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기획홍보실 소관)

(개의 10:28)

○위원장 이준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금일 계획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일괄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입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준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정성을 다하고 계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기획홍보실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배부해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입니다.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대비 41.26% 감소한 42억 2,160만 4,000원이며,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전년도 예산액 대비 10.09%가 증액된 6,43억 5,827만 7,000원으로 이중 세외수입은 보조금, 결제전용카드 적립금 등 1,200만원, 일반조정교부금 643억 1,000만원, 사업체조사보조금으로 3,627만 7,000원을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없습니다.
  다음은 2쪽 일반회계 세출예산 규모는 총 예산액의 0.74%인 40억 2,160만 4,000원이며, 세출 예산도 특별회계는 없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 계상내역 입니다.
  먼저 구 종합계획 운영으로 기획조정관리 13건에 8,729만 3,000원 등 총 2억 907만 3,000원을 계상하였으며, 평가관리 및 인구정책시책지원으로 평가업무 추진 9건에 3,128만 2,000원 등 총 3,996만 2,000원을 계상하였고, 다음 효율적 예산관리로 효율적 예산편성 9건에 2억 5,251만 8,000원 등 총 3억 9,284만 6,000원을 계상하였으며, 3쪽 예비비는 20억 9,082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구정홍보로 구정홍보활동지원 6건에 이어 2억 9,022만 7,000원 등 총 4억 3,991만 7,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전략홍보로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구정홍보 9건에 3억 137만 2,000원 등 총 3억 634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규제법무 및 통계운영으로 법제 및 소송업무추진 7건에 7,216만 8,000원 등 총 1억 4,800만 2,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인력운영경비 및 기본경비로 3억 9,464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국‧시비보조사업으로 시비보조사업인 사업체 통계조사에 7,583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49쪽 2024년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기금 조성 현황은 2024년도말 조성액은 845억 8,987만 8,000원으로 23년말 조성액 832억 6,094만 6,000원보다 13억 2,893만 2,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자금 운용계획으로 수입계획은 전년도 수입액 816억 9,848만 8,000원에서 38억 6,769만 4,000원 증액된 855억 6,618만 2,000원으로 지출계획과 같습니다.
  존경하는 행정복지위원회 이준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내년도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를 위해 제출된 원안대로 심사‧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복희   전문위원 김복희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준규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네, 김기흥위원입니다. 
  2건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187쪽입니다. 예산안 책자 187쪽 중간 부분인데요.
  SNS운영비 중 메타버스운영비가 800만원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편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장님, 올해 메타버스 이용자의 평균 연령과 이용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아시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답변드리겠습니다. 
  연령층은 청년층이 대다수를 차지했고요. 평균 한 만 3,000명 정도 운영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한 7,400여 명은 방문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우리는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 LG유플러스 발표자료에 따르면 제페토를 사용하는 고객이 10대 여성 40%가 넘을 정도로 사용자의 연령층과 성별이 한정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 연령대가 사용하고 이용률이 더 높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의 운영비가 메타버스 운영비보다 더 적게 편성되었거든요. 실장님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 현재 지금 아시다시피 재정 여건상 홍보비 쪽으로 많은 예산이 필요한 건 저는 알고는 있습니다. 다만, 똑같이 동일하게 맞추기는 어렵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이번 행감시 조대웅위원님께서도 메타버스가 침체기 라는 이야기를 하셨고 여러 언론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고공행진하던 메타버스의 인기가 식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운영 중인 메타버스를 재검토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위원님 말씀대로 지금 현재 제가 재검토할 계획에 있고요. 면밀하게 검토해서 좋은 대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방금전 이야기했듯 메타버스가 침체기로 메타버스 운영에 대한 재검토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사업의 지속 추진 여부에 대한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알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다음 이어서 한 가지 더 질의해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187쪽 똑같습니다. 그 하단 부분에 있는데요.
  대덕구공식홍보영상제작 및 주요정책사업홍보 영상 제작이 있는데 작년에 이어 매년 추진하는 사업으로 보입니다. 맞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김기흥 위원   제작하면 활용기간이 얼마 정도 되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매년 제작을 하고 있고요. 필요하다면 연차적으로 계속 다른 걸 업데이트 해가지고 동영상을 제작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어떻게 활용이 됩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각종 행사라든지 회의 때라든지 주요행사때 동 이라든지 그렇게 틀어지고 지금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보면 2030세계박람회 유치전시 최종 PT에서 상영된 공식 부산홍보동영상이 글로벌스타만 내세워 내용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있었고요. 최근 서울 강남구나 충주시가 재미만을 추구한 무리한 설정으로 홍보영상을 제작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혹시 실장님도 이 중에 보신 영상 있으세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영상 내용은 자세히는 못 봤고요. 위원님 말씀대로 그 내용은 제가 대략은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해당 영상 관련 기사들을 보니 유명인 및 재미 추구로 인하여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리구 홍보영상은 구 특성이 잘 드러나게 제작해 주시길 바라며, 현재 우리 구는 신청사 건립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 있습니다. 예산절감 차원에서 기존 영상을 리뉴얼해서 제작하는 방법도 있으니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알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박효서위원입니다. 
  본 예산안 책자 180쪽 봐주시겠습니까? 180쪽에 보면 주민과의토크콘서트에서 1,000만원예산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 행사내용을 간단하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금년 한 해 때는 1주년 기념해서 저희가 청렴관에서 행사를 했었고요. 다음부터는 그거 외에 지금 다양한 방법을 지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민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서 콘서트 준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러면 188쪽 상단에 주민소통 프로그램운영이 있습니다. 상단에 보셨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죄송한데 몇 페이지?
박효서 위원   예, 188쪽.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이거 소통프로그램인 것을 보면 이것도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행사 맞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러면은 여기 앞서 180쪽이랑 188쪽, 이 두 사업이 중복된 사업으로 보여지는데 두 사업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지금 말씀하시고 있는 주민소통프로그램운영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제 블로그기자단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이 한 40여명이 있는데 그 부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동안 일련의 성과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같이 공유회를 갖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러면 앞서 앞쪽에 있는 프로그램은 주민과의 소통프로그램이고 뒤쪽에 있는 프로그램은 블로그기자를 부르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박효서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같은 프로그램이면, 이게 비슷한 프로그램이면 하나 묶어서 짜임새 있게 이 사업을 운영하면 좀더 예산도 줄이고 효과성 있는 그런 사업이 되지 않을까 라고 말씀을 드리려고 했었는데 이게 같은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조대웅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위원   예, 조대웅위원입니다. 
  실장님, 메타버스 운영비가 800만원인데 이 운영비라는 게 지금 유지하는 것 자체만 포함이 되어있는 건가요? 아니면 새롭게 무언가를 더 하는 것까지 비용이 포함이 되어있는 건가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유지비 하고 업데이트 부분이 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업데이트 주기는 어떻게 해야 됩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이제 분기별로 지금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조대웅 위원   분기별로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네.
조대웅 위원   실장님, 제가 혹시 계속 메타버스 작년부터 말하고 있는데 혹시 들어가 보셨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엊그저께 행감때 말씀하셔서 들어가 봤습니다.
조대웅 위원   어땠어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부족한 부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조대웅 위원   사실 할 게 너무 없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기왕 이렇게 비용이 들어가는 거면 분기에 한 번도 좋지만 저처럼 이제 한 번씩 들어가는 사람 있을 거거든요. 그러면 좀 정보라도 얻거나 여러가지 거기 보면 이제 벽면이나 표시 같은 거 해놓은 게 있어서 거기에다 어떤 정보를 줄 수 있거나 우리 대덕구의 자랑거리라든가 맛집이 됐건 여러가지가 좀더 필요한 것 같거든요. 그래서 어차피 비용 들어가는거면 좀더 효율있게 하셨으면 좋겠고요.
  예산안 설명자료 71페이지 보시면 카카오톡 채널메시지 발송요금이 있는데요. 메시지 발송 요금이 2만명을 기준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2023년 올해 본예산에도 1,980만원, 내년에도 1,980만원 동일한데 여기보면 2024년 목표 구독자수 2만명을 지금 목표로 두셨잖아요. 올해 2023년 8월 기준에 13,172명이었는데 작년에도 계상을 할 때 올해 목표 구독자 수는 몇 명으로 잡아 썼나요? 똑같은 건가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금년하고 동일합니다.
조대웅 위원   그렇죠? 근데 지금보면 금액이 같으니까 2만명이라는 기준을 동일하게 잡은 것 같은데 지금 12월 기준은 몇 명입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거의 비슷합니다. 지금 현재.
조대웅 위원   사실 그럼 거의 늘지않고 있는 상황인 것 같아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근데 이게 되게 저 개인적으로는 좋은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카카오톡 채널메시지 발송해서 정보를 주는 게 참 좋은 것 같은데 이것을 지금 인원이 계속 늘지않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혹시 어떤 대책이나 뭐 이런 것도 있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사실 뾰족한 대안을 지금 못 찾고 있어서 늘리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하여튼 고민을 많이 해서 다양한 방법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이거 되게 좋은 것 같습니다. 좀 잘 활용해야 될 것 같은데 우리가 홍보가 됐든 아까 메타버스에다가 같이 넣어도 될 것 같고요. 이벤트도 좀더 하고, 이벤트도 따로 하시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그래도 5개구 중에 카카오톡 운영을 타 구보다는 우수하게 지금 잘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메타포스 부분은 조금 미약한데 하여튼 열심히 한번 해보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리고 유튜브 관련된 예산이 따로 제가 못본 것 같은데 지금 유튜브 우리 덕구tv라고 지금 운영하고 있잖아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러면 그것은 직원분들이 자체적으로 하시는 건가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해가지고 저희가 올리고 있습니다. 자체하고 용역하고 병행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대웅 위원   유튜브가 너무 재밌습니다. 너무 재밌어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최근에 재밌게 보신 거 뭐 있으신 건지,..
조대웅 위원   작년부터 재밌게 보고있는데,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감사합니다. 
조대웅 위원   그런 부분들이 보면은 구독자가 지금 5,000명 정도 되는 것 같은데 그것도 좀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근데 이제 이것을 한번 보면 계속 보시게 될 것 같거든요. 이것도 같이 홍보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좀 했으면 좋겠고, 개인적으로 이게 궁금한 게 유튜브 지금 수익 창출됩니까? 대덕구 유튜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수익 창출 안되고 있습니다. 거기까지는 아직,..
조대웅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좀더 활성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같은 경우는 저희 직원들이 이제 자발적으로 나가서 촬영도 하고 MZ세대다 보니까 저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홍보 부분을 지금 많은 걸 고민하고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실장이 부재중인 관계로 제안설명과 질의‧답변은 감사팀장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팀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직무대리 박지만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직무대리 박지만 입니다.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감사실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많은 격려와 성원을 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감사실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감사실 세입‧세출예산안, 주요예산 계상내역 순입니다.
  먼저 예산규모입니다. 
  감사실의 2024년도 본예산액은 2023년 당초 예산액 대비 464만 5,000원이 증액된 1억 1,318만 4,000원으로 구 총예산액 5,525억 4,200만원의 0.02%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안입니다. 
  2022년까지 일상경비출납원 공공예금계좌 이자수입으로 세입예산을 계상하였으나 2023년부터 통합지출한도계좌가 신설됨에 따라 2024년 감사실 세입예산은 없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감사실의 총 세출예산액은 1억 1,318만 4,000원으로 2023년 예산액 1억 853만 9,000원 대비 464만 5,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 계상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부패청렴공직문화정착을 위해 청렴이행클린콘설문조사인부임 553만원, 공무원 청렴학습시스템운영비 650만원, 청년‧직장교육 및 특별교육 800만원, 청원심의회 및 갑질자문단‧옴브즈만 회의참석수당 640만원, 시종합검사대비장비임차를 위해 355만원, 부조리 및 국민권익위원회부패신고보상금 280만원, 청렴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우수부서 및 우수공무원 시상금 250만원, 청렴e시스템운영 유지보수를 위해 1,2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공직자 재산등록 및 관리를 위하여 13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사업추진을 위한 기타 경비와 행정운영경비로 6,409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이준규 행정복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과 감사실 운영을 위한 최소 필수 경비를 반영하여 편성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감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복희   전문위원 김복희입니다.

<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이준규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팀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 소관 예산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네, 김기흥위원 입니다. 
  예산안 책자 194쪽 하단에 있습니다. 시종합감사장비임차가 있습니다. 내년 언제쯤 감사가 예정되어 있나요, 혹시?
  저희가 2021년에 감사를 받고 3년 주기로 감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시에서 종합감사계획이 매년 1월에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1월에 저희 구가 언제 감사인지는 그때 확인할 것 같습니다. 
김기흥 위원   1월에 나오면 서면보고해 주시고요. 
○감사실장직무대리 박지만   네, 알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그러면 시 종합감사는 3년에 한 번씩 구로 배정이 돼서 들어오는 겁니다.
○감사실장직무대리 박지만   네, 맞습니다. 
김기흥 위원   설명자료를 살펴보니까 PC복합기, 냉‧온수기 등 물품을 임차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시 종합감사 진행시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고 우리 구가 감사를 잘 받을 수 있도록 감사장설치준비를 잘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실장직무대리 박지만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감사실 소관 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팀장,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4차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는 12월7일 오전 10시에 행정안전국 소관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개회되오니 위원님들께서는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하실 말씀이 없으시면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