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7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월 30일 (월) 10시


  1.   의사일정 (제2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1.   부의된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기획홍보실, 감사실, 행정안전국 소관)

(개의 10:00)

○의장 김홍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기획홍보실, 감사실, 행정안전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입니다.
  존경하는 김홍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기획홍보실 소관 23년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 총괄 부분입니다.
  작년도 성과로는 민선8기 출범에 따른 구정 방향 설정 및 구정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였으며,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공약사업 확정과 이행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아울러 외부 재원 확충을 통한 건실한 재정관리에 힘썼으며, 트랜드에 따른 맞춤형 홍보 채널 운영으로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자치구 부분에서 최우수,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 지역혁신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는 민선8기 대덕비전을 제시하여 지역발전 기회의 폭을 넓히는데 주력하겠으며, 보다 많은 정책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재정 운영과 구정 성과 공유를 위한 홍보강화, 적극적인 법제 정비를 통해 정책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쪽, 금년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입니다.
  올해는 민선8기 출범의 실질적 원년으로 공약사업을 구체화하고 공약 수행의 실질적 관리를 통해 민선8기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성과 창출에 행정 역량을 결집하고, 주요 정책과 비전 제시를 통해서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국제교류를 통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등 새로운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구정의 총괄 기획·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부터 13쪽까지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9쪽, 구정 혁신을 위한 전략적 기획·조정 기능 강화입니다.
  공약사업 종합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주민과의 약속 이행률을 제고하고, 정책자문단, 구정조정위원회 등을 활용한 민관 협치 행정을 도모하는 등 민선8기 성과 창출 및 성과관리에 힘쓰겠으며 협업 조직문화 조성으로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외 우호교류 및 공동사업 발굴로 상생발전 추진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미래를 여는 대덕비전 실현을 위한 추동력 확보입니다.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의 구정 비전 실현을 위한 국·시정 연계 및 지역주요발전 과제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고자 전담조직으로 대덕비전팀을 구성하였으며, 특례도시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연축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및 중장기 투자사업 추진을 통해 인구감소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응하여 인구 활력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전략적 재정운영으로 재정기반 확립입니다.
  안정적 재정화를 위해 내부적으론 불요불급한 사업을 정비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시에 재원조정교부율 상향을 건의하고, 특별교부세·공모사업비 확보에도 주력하여 외부 재원을 확보하는 등 전략적으로 재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11개 기금의 내실 있는 운영과 지방보조금의 체계적 관리 및 재정공시를 통해 건전하고 투명한, 열린 재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구민중심의 신뢰 공보행정 강화입니다.
  다양한 언론매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자료를 제공하여 전략적이고 차별화된 정책 홍보를 도모하고, 구정 소식지의 변화를 통해 디자인을 변경하고, 지면을 증면하는 등의 주민들에게 보다 새롭고 다양한, 유익한 정보 및 구정 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상시 언론 보도내용을 모니터링하고 언론의 오보·왜곡 보도에 적극 대응하는 등 올바른 구정 이해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일상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홍보입니다. 
  소통 콘서트 및 대덕구민 기자단 운영, 주민공모전 개최 등의 주민참여형 현장 소통프로그램과 다양한 SNS의 맞춤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구정 홍보 마케팅으로 주민들의 애향심 및 구정 관심도를 이끌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현장중심 규제개혁 혁신과 구민참여 법무 행정 추진으로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신속한 법제 정비와 현장 중심의 규제혁신, 그리고 대내외 변호사 자문 및 법률 상담으로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구정 신뢰도를 높여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감사실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감사실장 김건수입니다.
  보고순서는 총괄 2023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2023년 주요업무 계획 순입니다.
  먼저 17쪽 총괄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18쪽입니다.
  2023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입니다.
  2023년은 재정투명성에 대한 신뢰, 공직자의 청렴에 대한 신뢰, 새롭게 출발한 민선8기의 엄정한 공직기강이 중요한 해입니다. 이러한 여건을 고려하여 감사실에서는 자체 연간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짜임새 있는 감사 운영으로 재정 투명성을 제고하고, 적극적인 고충민원처리 등을 통해서 행정에 대한 구민의 신뢰를 높여 나가며 또한 고의가 없고 정직한 행정처리에 대해서는 관용의 원칙으로 적극 행정분위기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19쪽,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0쪽 첫째, 공정하고 적극적인 감사 추진입니다.
  동 행정복지센터 4개 기관에 대한 종합감사, 본청 전 부서에 대한 특정감사, 사회복지시설 등 7개 기관에 대한 보조금 감사를 내실 있게 실시하고, 그밖에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도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면밀히 살피겠습니다. 
  21쪽 둘째,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연중 취약시기별 중점적인 직무 감사를 실시하여 건전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고, 국민신문고 및 이첩민원에 대해서는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세심하게 조사하고 처리하여 구정 신뢰를 높이며 청원제도, 옴부즈만 제도 운영에도 관심을 두겠습니다. 
  22쪽 셋째, 반부패·청렴 공직문화 정착입니다.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운영을 내실화하여 투명성 및 청렴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형식의 반부패 청렴교육을 진행하여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할 의원이 안 계시므로 감사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실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안전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행정안전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국장 이근수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국장 이근수입니다.
  대덕구민의 행복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대덕구의회 김홍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하면서, 행정안전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총괄 2023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25쪽 총괄 부분입니다.
  2022년 행정안전국에서는 사회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공직문화 조성, 구민과 소통하는 지역공동체 생태계 조성, 안전도시 인프라 조성을 위한 안전 대덕 로드맵 수립,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춘 신뢰 세정 운영, 구민 중심의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및 신뢰받는 토지행정 서비스를 실현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일할 맛 나는 직장 조성과 구민 참여행정, 선제적 재난대응을 위한 대응체계 확립, 납세자 권익향상과 공평 납세 확립, 적극적 민원서비스 제공과 스마트 지적행정 등 구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26쪽, 2023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부서별 핵심업무를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8쪽 총무과 소관 일상이 즐겁고 활기찬 직장 조성입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일상에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직원이 일하기 편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직원 사기 진작과 상호 어울림의 기회 마련으로 함께 즐거운 직장을 구현하겠으며, 직원들이 견문을 넓히고 휴식할 수 있는 직원 중심의 복무제도 및 복지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9쪽 열정과 성과, 공정한 평가로 공감하는 인사운영입니다.
  공정한 평가와 합당한 보상 등을 통해 일과 성과로 우대하는 책임 있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소통과 배려로 신뢰하며 개인과 조직이 상생하는 인사를 운영하겠으며,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공직 내 다양성이 보장되도록 사회적 가치를 중시한 배려 있는 균형인사를 추진하겠습니다.
  30쪽 미래인재 양성 및 신뢰받는 노사협력 구현입니다.
  시대 흐름에 맞는 변화대응 역량 교육 추진으로 미래인재 양성과 소통역량을 강화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선진 노사관계 정착으로 성과 높은 일터를 구축하겠으며, 근로자의 안전·보건 증진, 무분별한 채용 관행 개선 등을 통해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효율적으로 기간제근로자를 관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1쪽 더 공정하고 신속·투명한 회계행정 구현입니다.
  전자적 방식의 회계업무지원 역할 강화로 입찰·계약 등 전 과정을 실시간 공개하고, 관내 업체 수주 확대를 위한 계약사항 사전검토제를 시행하여 지역업체 우선계약, 특정업체 편중방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으며, 2022회계연도 예산·재무회계 결산을 완벽하게 추진하여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자치행정과 소관 구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자치행정 구현입니다.
  시-구-동 간의 연계협력 강화로 지역 현안과 생활 민원에 속도감 있게 대응하고, 행정·문화·복지 등 다양한 복합기능을 충족하는 주민 친화적인 동 청사를 조성하겠습니다. 
  33쪽 소통과 공감으로 주민의 일상이 행복한 감동행정 구현입니다.
  발로 뛰는 구청장 현장행정, 구정환경순찰 및 행정종합관찰제 운영 등을 통해 주민 행정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지역 중심 자원봉사 연계로 다양한 주체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유도하여 건강한 대덕구 조성에 힘쓰겠으며, 민간단체와의 소통 및 협업 강화를 통해 민·관 파트너십을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34쪽 대덕이 선도하는 공동체 활성화 및 주민자치 실현입니다.
  주민자치 활성화 및 실효성 강화를 위해 참여 촉진과 협치 행정을 강화하고, 공동체 활성화 정책 추진을 통해 선도적인 마을공동체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36쪽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지원입니다.
  혁신교육지구 제2기 도약과 함께 대덕혁신교육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37쪽 지속가능한 균형발전 생태계 구축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민·관·경 협업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행정 서비스를 마련하겠으며, 공공부문 통일교육,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민주평통 활동지원 등으로 평화통일 의식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안전총괄과 소관 누구나 안전한 새로운 대덕실현입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집단 감염병 등의 대응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취약시설 및 어린이 놀이터 등에 대한 집중 안전점검 및 사전점검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재해 없는 행복한 대덕 구현입니다.
  대덕구 실정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중대산업재해 및 시민재해를 예방하고, 안전관리대상 시설물 및 초고층 건축물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하여 구민과 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40쪽 선제적 재난대응 및 신속한 재해복구 추진입니다.
  연중무휴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하여 재난상황에 대한 대비태세를 확립하고, 각종 재난상황에 대한 예방사업 추진과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통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41쪽 생활민방위 및 비상대비 역량 강화입니다.
  실전대응 능력 중심의 민방위 교육을 추진하고, 민방위 시설 장비에 대한 점검과 노후 장비의 적기교체로 비상사태 시 활용도를 높이고, 내실 있는 비상대비 훈련으로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세정과 소관 지방세수의 안정적인 확보 노력 강화입니다.
  2023년 지방세 징수목표액은 구세 518억원, 시세 431억원, 합계 949억원으로 역점사업 추진에 필요한 재원이 적기에 조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세원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43쪽 체계적인 세무조사 및 객관적인 과표 운영입니다.
  체계적인 법인 세무조사와 기획세무조사 실시로 탈루·은닉 세원을 발굴하고,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불합리한 시가표준액 조정 등 객관적인 과세표준 제도를 운영하여 공평과세 실현에 노력하겠습니다.
  44쪽 납세자 권익향상을 위한 편의세정 운영입니다.
  1인가구 지원과 연계한 지방세 전자고지 활성화, 마을세무사 무료상담, 지방세 납기마감알림 서비스 등 납세자 권익향상 및 세정만족도 제고를 위한 납세편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세원관리과 소관 세입업무의 효율적 관리로 재정안정성 확보입니다.
  2023년 지방세 징수목표액은 811억원으로 악화된 대내외 경제여건을 감안한 적극적인 세수 확보 노력으로 필요한 재원을 적기에 조달하겠습니다.
  46쪽 체납액 징수활동의 효율성 극대화입니다.
  일제정리기간 운영, 고질·고액 체납자에 대한 현장 징수활동 강화 및 면밀한 체납사유 분석을 통한 강력한 체납처분으로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 정리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징수 활동을 전개하여 조세정의 실현과 자주재원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47쪽 납세자 눈높이에 맞춘 신뢰세정 운영입니다. 
  납세자가 편리한 지방소득세 독자신고 정착을 위해 5월 구청 민원정보과 내에 지방소득세 도움 창구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며,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지방세 환급 추진, 비대면 지방세 납부시스템「대덕구 IoT 브릿지」운영, 생계형 체납자 CMS 분납지원 등 납세자 지원 시책을 적극 실행하겠습니다.
  다음은 48쪽 민원정보과 소관 구민의 일상이 즐거운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입니다.
  복잡·다변한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구민 중심의 민원처리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 조성, 비대면 민원서비스 활성화로 구민만족 민원서비스가 구민의 생활 속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차세대 전자 여권 신청, 전자서명제 여권 발급 등 고객 중심의 신속한 여권 발급과 민원공무원의 역량강화 및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에 힘쓰는 등 구민의 일상이 즐거운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49쪽 고객수요 만족 정보공개 및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관리입니다.
  정보공개 수요분석을 강화하여 주민 맞춤형 사전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정보공개 처리기간 단축 및 정보공개 운영실태의 전반적인 점검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정보공개 제도를 운영하겠으며, 기록물의 주기적 관리와 표준기록관리시스템을 통한 안정적인 기록정보서비스 제공으로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 관리 및 효율적 활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0쪽 구민 감동과 신뢰 기반의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제공입니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및 온라인 가족관계등록 발급·신고 안내, 민원인을 위한 다양한 가족관계등록 시책 등 맞춤형 민원편의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원처리 결과 알림문자 서비스 제공, 가족관계등록 기록의 신속하고 명확한 정비로 구민이 만족하는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51쪽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 및 디지털 역량 제고입니다.
  데이터기반 행정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빅데이터 개방 확대 및 포털 기능개선, 사용자 중심의 홈페이지 서비스 구현으로 정보서비스 품질 강화에 더욱 힘쓰겠으며, 외부망 서버의 클라우드 전환, 노후전산장비 적기교체, 최신 소프트웨어 설치로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겠으며, 사이버 침해 대응, 정보보호 체계적 관리로 행정 신뢰도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2쪽 지속가능한 대덕형 안전 정보통신 구현입니다.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방범용 CCTV 네트워크 구축 및 범죄예방 관리구역 시설물 설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시간 장애점검 및 유지관리로 지역주민 불안감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노후시스템 교체를 통한 정보통신망의 안정적 운영 및 스마트에어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통한 주민 만족도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토지정책과 소관 구민과 소통하는 토지행정 운영입니다.
  적정하고 균형 있는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와 개발이익의 공정 환수로 신뢰할 수 있는 토지행정을 실천하며,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제도의 운영 및 중개 위법행위 강력 단속으로 건전한 중개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4쪽 정확한 지적공부 관리로 신뢰받는 지적행정 구현입니다.
  정확한 지적측량조사와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인이 신뢰하는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철저히 유지관리하여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55쪽 “토지를 반듯하게 가치있게”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아니하는 지적도의 경계를 무인항공측량시스템을 도입하여 고정밀 공간정보 데이터를 구축하고, 찾아가는 현장행정 구현으로 구민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하여 구민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56쪽 정확하고 내실 있게 운영·관리되는 공유재산입니다.
  중기공유재산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공유재산 실태조사 및 운영의 효율화로 세외수입 증대에 노력하고, 공유재산 대부료, 변상금 등 체납액 징수활동을 강화하며, 지방행정공제회 공제 등록대상 현행화로 재정안정과 행정의 효율성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57쪽 도로명주소체계 확립 및 안착을 통한 이용자 편익 증대입니다.
  기 설치된 주소정보시설물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신설되는 도로에 신규 도로명판을 설치하여 제도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하겠으며, 내구연한이 경과된 건물번호판 정비를 통하여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사물주소 부여를 통한 위치찾기 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안전국 주요업무를 마치며 저희 행정안전국 전 직원은 구민의 일상이 즐거운 대덕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결집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보고드린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행정안전국장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안전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직제순에 따라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총무과장 발언대로 나와서 질의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세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세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정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세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세원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세원관리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세원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원관리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세원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민원정보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정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원정보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민원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토지정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지정책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토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안전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행정안전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1월 3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