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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1일차

대덕구의회사무과


피감사기관 : 기획홍보실, 감사실


일  시 : 2022년 11월 25일 (금) 10시


(감사개시 10:00)

○위원장 이준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법 시행령 제46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2년도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제1일차 감사개시를 선언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집행기관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행정을 처리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감사함으로써 위법 부당하게 처리된 사항을 시정 요구하고,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안과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등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적극적인 감사활동을 통해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
  또한 감사에 임하시는 관계공무원께서는 그동안 추진해왔던 일들을 구민에게 떳떳하게 공개하고 구민의 이해를 얻는다는 자세로 위원님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증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실시하고 업무보고와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기획홍보실 및 감사실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 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대덕구의회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 증언을 하였을 때에는 고발할 수 있고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하는 때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을 말씀드리면 기획홍보실장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이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법 시행령 제46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선서인 설재균
○위원장 이준규   다음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업무보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입니다. 
  구정발전과 주민복지증진을 위해 정성을 다하고 계신 행정복지위원회 이준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배부해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5쪽 총괄 부분입니다.
  올해 주요성과로는 민선8기 출범에 따른 대덕비전 제시 및 구정방향을 설정하고, 공약사업을 확정하는 등 민선8기 공약사업 이행체계 구축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적 재정투자 및 외부재정 확충으로 내실있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하였으며, SNS 홍보채널 다각화를 통하여 계층별 맞춤정보 제공으로 친숙한 구정 이미지 제고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민선8기 정책비전 구체화와 공약사업의 차질없는 이행 등 전략적으로 외부평가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건전재정 운영으로 보다 많은 정책성과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유기적 언론협력을 통한 언론대응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콘텐츠 제작 및 주민참여형 구정홍보로 구정 운영 신뢰도를 높여가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6쪽부터 12쪽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7쪽입니다.
  조직혁신을 통한 구정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선8기 출범에 따른 새로운 대덕비전 및 공약선정에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다변하는 행정환경 및 주민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하여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진행하였습니다. 
  새로운 구정정책의 분야별 검토 및 자문을 위한 정책자문단을 새로이 위촉하였으며, 공약사업 실천계획 주민평가단을 통해 공약사업 선정과정에서 투명성과 실천 가능성을 제고하는 등의 각고의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창의융합 인재양성 등을 위한 대덕구와한남대 업무협약을 맺고, 대전 UCLG 세계총회에 참가하는 등 대내외 교류‧협력 강화에 힘썼으며 부서간 상호소통과 협력을 위한「협업e지」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8쪽 성과중심의 평가‧환류 기능 강화를 위해 공약사업과 관련하여 민선7기 공약사업 마무리를 위한 최종 이행상황 확인평가를 추진하고 민선8기 공약사업 이행체계 구축기반 조성을 위하여 공약사업주민평가단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정부합동평가 등 외부평가 및 공모사업 대응체제를 구축하여 실적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에 따라 2022년 정부합동평가 자치구 기여도 평가 2위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료 9쪽 적극적 재원확보 및 합리적 배분으로 건전재정 운영을 위해 긴축재정속에  경상적 경비‧행사성 경비 등을 절감 운영하고 불요불급한 사업은 최대한 억제하면서도 적극적 외부재원 확보를 통한 재정관리의 건실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신속집행에도 만전을 기하여 2022년 상반기 신속집행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외 10개 기금 및 지방보조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였으며, 그밖에도 재정운영 결과 및 주민 관심사항을 구 홈페이지에 공시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소통과 공감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공보행정을 위해 언론매체 특성에 맞는 자료제공으로 전략적 구정홍보를 하였으며 구정소식지 발간을 통하여 주민 대상으로 구정시책 및 구의회의 소식 등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론보도의 상시 모니터링으로 언론대응시스템을 강화하고, 오보‧왜곡 보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올바른 구정 이해도를 제고 하였으며, 언론과의 유기적 소통강화로 상호 신뢰를 형성하여 유기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 주민이 공감하는 살아있는 구정 홍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덕구민들과 함께 현안사업에 대한 행복토크 콘서트를 3회 개최하고 대덕구민 기자단의 운영으로 민‧관이 함께하는 소통공감 행정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뉴 트렌드에 발맞추어 페이스북‧블로그‧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여 계층별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대덕구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잠재된 MZ세대의 유입을 도모하였습니다. 
  주민들의 구정참여를 위하여 연중 2회 사진 공모전을 개최하고, 수시 SNS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였으며 구정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대한민국 SNS대상,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등 다양한 기관평가에 지속 공모하여 금번 대한민국 SNS 자치 부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공식 유튜브 채널 ‘덕구티이비’ 또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속 제작‧게시하고 있으며 구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홍보물품을 제작 배포하여 트렌디한 구 이미지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구민참여중심 법무‧통계 행정 추진입니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자체 법제정비를 통해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현장중심의 규제발굴로 주민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2022년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소송의 증가 추세에 따라 행정‧민사소송 수행에 있어 분쟁을 조기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전문변호사의 수시 법률상담을 통한 법적 대응력을 강화하였으며, 정확하고 표준화된 통계조사로 구정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부터 20쪽까지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4쪽 업무여건과 추진방향 입니다.
  내년은 민선8기 출범 실질적 원년으로 정부 기조에 맞는 정책과 연계한 지역 현안사업 등을 발굴하고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등 민선8기 추진기반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주민과의 소통과 협력으로 구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등 일상이 즐거운 대덕을 건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5쪽부터 20쪽까지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은 배부해드린 책자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면서 저희 기획홍보실 전 직원은 내년에도 모든 주민이 항상 즐거운 하루하루가 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준규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기획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홍보실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먼저 본 위원장이 당부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현황을 보면 2021년, 2022년 대전광역시 5개구 평가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센티브를 받으셨어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잘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활성화 및 민생경제안정화를 도모하여 계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위원장님 격려와 응원에 감사드리고요.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대웅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위원   조대웅위원 입니다.
  먼저 실장님을 비롯해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 감사드리고요. 주요업무보고 7페이지 봐주시길 바랍니다.
  지난 8월 30일에 대덕구랑 한남대가 이제 업무 협약식을 가졌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지역사회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맺은 거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맞습니다.
조대웅 위원   지금 그 내용이 사회적기업 판로지원 제공사업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공동참여 지역혁신 아젠다 공동발굴 등 지역발전을 위하여 두 기관에서 손을 잡았는데요. 지금 이제 약 3개월이 넘어서고 있는데 지금까지 성과가 있었는지랑 또 앞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지난 8월 30일에 협약을 맺고요. 저희 청장님과 한남대 총장 간에 가끔 자주 지금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모든 건이 있을 때는 수시로 공유하면서 우리 대덕구 발전을 위해서 협력하면서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대웅 위원   지금 현재 대덕구에 있는 유일한 대학교가 한남대인데 한남대랑 잘 협약 맺어서 이제 많은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운영해서 대덕구에 많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알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다음에 마찬가지로 업무보고 11페이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제12회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대덕구가 수상을 했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조대웅 위원   저도 이제 자주 보고 있는데요. 대덕구의 페북이나 인스타 그런 공식 계정들이 퀄리티 있게 운영이 매우 잘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지금 11페이지 2번에 보시면 이제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으로 이제 뉴트렌드에 따른 홍보 채널의 다각화를 보고 있다, 이렇게 하셨는데 혹시 실장님 메타버스 저희 대덕구 채널에 들어가 보셨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수시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조대웅 위원   수시로 들어가고 계십니까? 
  지금 시대적 흐름에 맞춰서 이제 메타버스를 운영하는 것은 저도 이제 정말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저도 이제 들어가봤는데 지금 현재 메타버스의 우리 대덕구 채널 안에는 사실 좀 볼게 없습니다. 그리고 조작하는 것에도 조금 어려움이 있고요. 여러가지 지금 앞으로 초입 부분이지만 메타버스에 대해서 앞으로 또 어떻게 활용할 방안이 있으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지난 3월달에 대덕구월드메타버스를 구축을 했고요. 확장해서 지난 9월에 구축을 마무리했는데 위원님께서 지적하시는 그 부분은 저희가 현재 최소한으로 민원실, 회의실, 구청장실, 동춘당 그 정도 지금 예산 범위로 해서 추진을 했습니다. 좀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을 수 있는데 개선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메타버스가 앞으로도 저희가 조금 예산이 들더라도 귀한 구축을 해놓은 거면 좀더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앞으로 더 좋은 메타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다음은 감사자료 15페이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16페이지와 18페이지 보시면 정책자문단으로「새로운대덕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또 20페이지를 보시면 정책자문단에 있어서 운영상의 문제점이 없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실장님 문제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특별히,..
조대웅 위원   지금 본위원이 보기에는 다른 위원회에는 참석률이 제일 못 미치는게 지금 21년도 54%, 그 외에 제외한 22년도를 봤을 때 대부분 60%이상의 참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책자문단 같은 경우는 2021년에는 2회 개최를 했는데 참석률이 35%, 38%, 그다음 2022년도에 2번 개최했는데 23%, 32%입니다. 굉장히 저조하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조대웅 위원   지금 이게 민선8기 정책자문단이 새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조대웅 위원   이번 민선8기에서는 이렇게 정책자문단위원회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렇게 참석률이 저조하다는 것은 어떠한 좋은 성과를 보인다고 하더라도 사실 충실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민선8기에서는 전과 같이 이렇게 저조한 참석률뿐만 아니라 실적을 많이 낼 수 있도록 운영을 잘 해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더 참석률을 높일 수 있도록 사전안내 등을 철저히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책자문단 같은 경우에는 어떤 주요정책에 대한 내용이라든지 새로운 정책에 대해서 자문을 받는 위원회다 보니까 기능을 강화해서 내실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리고 지금 책자에는 아마 없을텐데 지금 대덕구에서 상반기·하반기로 나눠서 사진 공모전을 하고 있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조대웅 위원   사진 공모전을 상반기‧하반기로 나누어서 하고 있는데 이렇게 나누어서 하는 이유가 어떻게 될까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이제 상반기는 봄과 여름 계절별로 나눴고요. 하반기에는 가을과 계열 두 파트로 나눠서 두 번을 공모전을 하고 있습니다.
조대웅 위원   계절별로 나누기 때문에 하반기로 나누는 것은 1년으로 했을 때도 4계절을 다 지나서 이렇게 공모를 할 수 있는데 굳이 이렇게 나눌 필요가 있을까요? 1년에 한 번 운영을 함으로써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더 한번 면밀히 검토해서 이래도 가능하다면 추진방안도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리고 현재 수상작이 대청호대덕뮤직페스티벌 홍보 부스 그리고 대덕구SNS를 통해서 이렇게 홍보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 2개 외에도 혹시 홍보하고 계신 게 있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거기 뿐만이 아니라 언론사에도 저희가 하고 있고요. 대덕알림이라든지 동별로 각종 채널을 다 통해서 홍보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조대웅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지금 이 공모전을 개최하고자 하는 취지가 지역내 다양한 관광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아름다운 계절의 변화를 알리기 위해서 이렇게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맞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맞습니다. 
조대웅 위원   그래서 지금 현재 우리 대덕구에는 좀 많은 행사가 진행하고 있는데 대덕구에 행사장에도 좀 전시도 하고 또 이게 저희 앞에 청년관에서 전시도 좀 하면서 그런 여러가지 활용을 했으면 좋겠다 라고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고요. 앞으로도 각종 행사라든지 모든 장소라든지 여건이 마련된 데가 있으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여러가지 실적으로 많은 수상을 하셨는데요. 그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보고 16쪽을 2번을 보시면요. 조직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관리 운영 및 외부평가 대응 관련 내용에서요. 국‧시정연계 공모사업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요. 거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연계공모사업 현황을 보면 올해 18개 부서에서 46개 공모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정확한 수치는 그 정도 될 것으로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지금 현재 파악한 것은 공모사업이 42개, 평가가 19개 되어가지고 61개를 지금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올해 61개내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박효서 위원   제가 알아봤을 때는 46개 정도 보고는 받기는 했었는데, 알겠습니다. 그러면 금년에 공모사업 사업비가 얼마인지 국비‧시비‧구비로 나눠서 혹시 알고 계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재원별로 해가지고 다시 서면으로 보고드리고요. 공모사업해가지고 지금 119억원 토탈 국‧시비 확보를 했습니다. 
박효서 위원   금년에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금년에, 예. 
박효서 위원   그래요? 합계가 얼마인지 혹시 알고 계세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119억원 입니다. 
박효서 위원   119억원이라고요? 그래요? 제가 알고 있는 내용하고 좀 다른데 그러면 서면으로,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알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2023년 목표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거든요. 몇 개 부서가 몇 개 사업을 추진하려고 계획을 갖고 계신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대략 총사업비와 그중 구비가 몇 퍼센트인지도 궁금합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공모사업에 대한 답변 드리면요. 그것은 이제 해마다 이제 기존에 했던 사업이 공모 대상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있고요. 거기에 플러스 다시 새로운 시책이 정책적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건수에 대해서는 조금 답변드리기가 현재보다는 일단 늘어날 수 있다 그렇게 봤습니다.
박효서 위원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해마다 정부 안이 마련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공모사업을 내려보냅니다. 
박효서 위원   예.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있는 공모사업이 계속 유지해서 내려올 수도 있고 아니면은 변경이 돼서 새로운 시책이 내려와서 공모사업이 내려올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박효서 위원   아직 내려오기 전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다 라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맞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네, 어쨌든 공모사업은 매칭공모사업은 정말 필요합니다.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 구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시고 또 적극행정을 펼치셔서 우리 구가 모범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알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리고 또 이제 목표 대비 우수한 성과를 낸 부서에는 또 거기에 맞는 포상이 이루어졌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성과중심평가를 통해서 조직역량을 강화시키고 또 효율적인 행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명심하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리고요, 업무보고책자 18페이지요. 
  이번에 구장소식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구정소식지는 어떤 방법으로 배포가 되시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제작을 해서 동에 배부를 하면 동별로 다르게 아파트 앞에다 놓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세대별로 전달, 통장님들을 통해서 이렇게 전달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그럼 구정소식지에 대한 평가에 대한 조사는 아직 안 해보셨죠? 그러니까 구민들이 얼마나 이것을 구독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 여러가지에 대한 조사는 안 해보셨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데이터상으로는 가지고 있는 건 없지만 나름 동향 차원에서 계속 각  동별로 파악은 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민들은 뭐 불필요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어느 동에서는 이거 양이 작다 하는 경우도 있고, 더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경우도 있고, 조금 의견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양이 짧다는 것은 어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페이지 수가 작다 그런겁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그럼 지금 구민수 대비 몇 퍼센트 정도가,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 17만인데 지금 5만 부를 제작 배부하고 있습니다. 퍼센트로 따지면,.. 
박효서 위원   한 3분의 1에서 4분의 1, 반은 아니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30% 정도. 
박효서 위원   30%정도 보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러면 이게 배포할 때 어떤 사람들한테 배포합니까? 말하자면 기준이 볼 수 있는 사람의 기준, 이 구정 소식지를 어떤 사람들한테 배포를 해 주는지,..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대상이 세대별로 저희가 배포를 하기 때문에요. 연령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대상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가져가서 저도 볼 수도 있고 식구들도 볼 수 있고 세대별로 이렇게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이게 제가 지금 저도 이 소식지를 받아보고 있거든요. 받아보고 있고 저는 물론 세밀하게 보고 있습니다. 세밀하게 보고 있는데 사실상 그 아파트 우편함에 다 꽂아져 있어요. 그런데 그 밑에 다 떨어져 있습니다. 우편함 밑에 그냥 다 버려져 있어요. 그러니까 집으로 안 가져가고 그냥 쓰레기다 생각을 하시고 그냥 다 이렇게 밑에 버려져 있는 경우가 반입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에서는 면밀히 살피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서 이게 낭비되지 않도록 그런데 이번에 또 2023년도에는 배포도 늘리고 또 면수도 늘리겠다 라고 이렇게 되어 있어요. 여기에 대한 예산이 많이 잡혀있잖아요. 이것을 하기 전에 정말 이것을 필요로 하는 구민수가 몇 명인지 그리고 정말 면수가 늘리는 게 얼마나 효율적인지 또 한번 고민을 해봐 주시고요. 구민의 여러가지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되는데 한쪽 의견만 들으시고 결정하지 마시고 잘 기획하셔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알겠습니다. 지적하신 부분과 염려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 써서 노력하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리고 행감책자 29쪽에 보시면 민선8기 구청장공약사업에 대한 얘기가 나와 있어요. 맨 마지막 쪽에요. 그런데 아직 미확정이라고 쓰여 있긴 한데요. 공약사업 목록이 총 몇 개이고 얼마가 책정이 되어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올해 2023년 확정은 됐고요. 45개 사업 확정은 됐는데 연차로 제가 이제 위원님들을 통해서 배부를 책자를 배부를 해드렸는데,
박효서 위원   5,392억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45개에. 그러면 실장님께서는 구청장님 공약사업 45개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는 공약사업이 어떤 게 있는지 3개만 꼽으시라면 어떤 것으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다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그중에 또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는 공약사업 중에 3개를 말씀해 주십시오. 
○위원장 이준규   본 위원장의 생각에는요. 지금 이것은 구청장님의 생각을 우리 집행부 실장님한테 직접 말씀하라고 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래요? 아니 예산 집행을 하시는 실장님으로서 그래도 조금 의도를 아셔야지,
○위원장 이준규   그건 구청장님한테 직접 질문하시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박효서 위원   실장님은 잘 모르시는거죠? 말씀 답변해 주세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답변드리기가 좀,
박효서 위원   곤란합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일단은 모든 사업은 45개 사업에 대해서 임기내 다 완료 내지는 다 정상추진을 해야 될 부분은 저의 소임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저는 추진토록 할 계획입니다.
박효서 위원   알겠습니다. 공약대로 사업을 이행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공성과 실효성이 떨어지는 사업들은 과감히 일몰 하셔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보시고 예산을 집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알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의원 없습니까?
  네,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네, 김기흥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17쪽 중간지원조직 관련 사항입니다.
  구의 재정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중간지원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공공성을 강화한다고 하셨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네, 그렇습니다.
김기흥 위원   현재 구에서 지원하고 있는 중간 조직은 한 12개 맞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김기흥 위원   그럼 그 12개 중간 조직에 혹시 지원되고 있는 예산이 21년에 비해 약 한 50억 정도 증액된 연간 한 83억 정도가 지원되는데요. 맞습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1,080억이요?
김기흥 위원   아니요, 83억.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맞습니다. 
김기흥 위원   실장님께서는 그 중간 조직이 구정 운영 방향에 꼭 필요한 조직이라고 판단하시는지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지금 12개 중에 이제 현재 필요한 중간조직이 필수적으로 있는 조직이 있고요. 지금 현재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지금 검토중에 있는 조직도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그럼 나중에 이제 별도 보고 하실거죠?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알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중간조직 운영 형태는 행정력 효율성이나 예산절감 또는 공공서비스 측면에서 봤을 때 어떤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보이십니까?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 행정업무에 보조 역할 쪽에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면 저희 공무원으로서 다 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그런 조직에서 추진하는 것이 낫겠다 싶은 것은 당연히 존치를 해가야 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실효성이 없다든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면밀히 재검토해서 폐지 내지는 그런 검토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좋습니다. 그럼 업무보고에 중간 조직에 예산 총 한도액을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총 한도액이 얼마인지 또 앞으로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인지 보다 상세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으로만은 자세한 내용을 알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저희가 한도액 선정을 마련할 계획인데요. 구비 예산 총액에서 그동안에 들어갔던 부분이라든지 그걸 감안을 해서 적정한 선을 정할 계획에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알겠습니다. 본 위원은 대덕구가 타 구에 비해 중간지원조직이 너무 방대하게 운영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구에서 자발적으로 중간지원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고 계획을 수립하신 사항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 만들어진 조직은 폐지하는 것은 거기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들의 고용문제 등으로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이런 비효율적인 상황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아마 미래세대의 부담을 지울 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효율적인 관리 방안은 반드시 마련 이행하여 주시고 필요하시다면 폐지방안까지 검토하셔서 별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알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박효서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19쪽에 보시면요. 캐릭터를 이용한 홍보물품 제작배포 내용이 있습니다.「덕구덕이」.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예. 
박효서 위원   저도 이제 그동안 구청의 행사나 여러가지 행사를 통해서 홍보물품을 받은 적이 있어요. 볼펜도 받았었고 텀블러도 받았었고 했었습니다. 했었는데 그중에서 실용적이고 예쁜 것들이 많습니다. 
  근데 이것을 이제 나중에 더 활용해서 이제 물론 처음에는 홍보를 하겠지만 나중에는 좀더 세련되고 정말 활용성 많은 홍보물로 제작을 해서 이것도 또 판매가 가능하면, 판매까지는 못하나요? 이거 홍보물로만 생각할 수 있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판매는, 
박효서 위원   판매는 못 하게 돼 있나요?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예.
박효서 위원   아, 안타깝네요. 알겠습니다. 저는 또 이렇게 판매까지 욕심을 좀 내서 구정에 자원으로 쓰면 어떨까 라고 고민을 한번 해봤었는데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획홍보실장 설재균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기획홍보실 소관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을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그러면 10시50분까지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감사중지 10:40)

(감사계속 10:49)

○위원장 이준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감사진행 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실시하고 이어서 감사실장의 업무보고와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 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대덕구의회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 증언을 하였을 때에는 고발할 수 있고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할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 및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다음은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감사실장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감사실장 김건수 입니다.
  보고 순서는 총괄, 22년도 실적, 2023년 계획 순입니다.
  먼저 23쪽 총괄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24쪽 2022년 실적 입니다.
  25쪽 첫째, 감사결과 입니다. 
  송촌동 등 4개 동 및 보건소에 대한 종합감사로 회계 분야, 일반행정 분야, 사회복지 분야, 보건 분야 등을 점검하여 청소년증 대리발급 신청에 관한 사항 등 80건에 대해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2개소와 국‧공립 어린이집 5개소, 청소년시설 1개소를 대상으로 보조금 감사를 실시하여 회계처리소홀 및 집행절차 미준수 등 92건에 대해 조치하여 보조금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예산집행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110건의 일상감사, 24건의 계약심사를 실시하여 1억 7,2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26쪽 둘째, 구민 신뢰 도모를 위한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공무원의 엄정한 선거중립 및 연중 취약시기 공직복무관리를 위하여 제20대 대통령 선거기간, 설명절, 제8회 지방선거기간, 하계휴가철, 추석명절, 가을행락철 등 6회에 걸쳐 복무감사를 실시하였고 67건의 고충민원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하였습니다. 
  27쪽 셋째, 부패예방활동 및 청년문화확산 입니다. 
  공직자재산심사, 퇴직공직자에 대한 취업 제한 및 임의취업조사, 부패영향평가, 외부강의 신고업무 등 공직윤리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하였으며, 청렴이행진단의 날, 청렴학습시스템, 청렴직장교육, 청렴이행클린콜 등 청렴문화 조성활동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29쪽 2023년 계획입니다. 
  내년에는 구민이 공감하는 공정한 감사활동으로 대덕구 행정신뢰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며 짜임새 있는 감사계획 수립으로 재정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특히, 짜임새 있는 감사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무엇을, 어디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를 재검토하여 전체 감사대상 기관을 통보함으로써 와치독(watchdog)기능을 통한 감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새롭게 출발한 민선8기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쓰며 사업 부서 기피민원에 대해 민원인 입장에서 조사 및 꼼꼼한 처리로 유사민원의 재발을 방지하고 옴브즈만 제도 및 새롭게 시행되는 청원제도 운영에도 잘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운영 내실화로 청렴한 공직윤리관을 확립하고 다양한 부패방지 활동을 추진하여 신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준규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실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대웅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대웅 위원   조대웅위원 입니다.
  실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이 투명한 대덕구를 위해 노력해 주심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자료 90페이지 봐주십시오. 금년에 이제 90페이지 2번 비리공무원 현황 및 부패방지 계획현황에서 금년에 3명이 적발이 된 걸로 보이는데요. 3명 적발내용을 혹시 알 수 있을까요?
○감사실장 김건수   교통사고 위반해서 조사활동이 저희한테 통보가 되면 저희가 징계규칙에 따라서 징계 사유가 됩니다. 외부기관의 교통사고에 의해서 그 처리 절차에 들어가면 그것이 그네들은 이제 저희 소속기관의 감사실에 통보하게 되어있어서 통보를 받은 저희들은 징계규칙에 따라서 반드시 징계를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고, 징계를 할 때 저희가 감사실에서 일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징계위원회를 엽니다. 외부위원들 참여해서. 그러면 이제 거기서 심의를 해서 감경할 건 감경하고. 
  그런데 관련해서 좀 말씀드리면 그게 이제 징계사유가 되는 이유가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거든요. 최근에 헌법재판소의 판례도 제가 인용을 해서 인사위원회때 말씀드렸는데 공무원의 품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통보사항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거냐, 최근에는 이제 그런 것들에 대해서는 감경 처리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중처벌적인 그런 성격이 있어서 공무원의 품위와 관련 없는 것에 대해서는 감경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조대웅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옆에 있는 91페이지 보시면 일전에 한번 설명을 해주신 적이 있었는데, 상단에 공무원 청렴학습시스템운영을 이렇게 하셔서 카드뉴스, 간단한 퀴즈 이렇게 하고 있다고 하셨었죠? 
○감사실장 김건수   예.
조대웅 위원   이건 정말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고요. 그외에 21년도에는 청렴교육을 했었는데 그러면 금년에는 청렴학습시스템으로 이렇게 대체가 된 겁니까?
○감사실장 김건수   아니, 다 별개입니다. 
조대웅 위원   별개입니까? 
○감사실장 김건수   두 개 다 같이 해야 합니다. ○조대웅위원 그러면 금년에도 청렴교육을 이렇게 진행을 했었나요?
○감사실장 김건수   올해도 간부교육도 하고 직원들도 하고 이렇게 했습니다.
조대웅 위원   알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청렴에 많이 신경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잘 알겠습니다. 
조대웅 위원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박효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효서 위원   네, 박효서위원입니다. 
  감사업무로 감사를 하실 때도 좀 디테일하게 하셔야 되잖아요?
○감사실장 김건수   예.
박효서 위원   꼼꼼하게 하셔야 되는데 많은 업무가 있으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각 부서가 많잖아요. 어쨌든 많이 수고가 많으십니다. 
  행감책자 36쪽에서 44쪽을 보면요. 집단민원이나 진정, 건의, 탄원 등 접수 및 처리 결과에 대해서 나와 있습니다. 접수가 총 68건으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이중에서 12건의 대응불친절로 되어 있고요. 약 18%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제 불친절 신고가 접수가 되면 어떤 절차를 거쳐서 처리하시고 또 불친절에 대한 판단 기준을 어디에다 두시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면, 여기 보시면 업무보고 책자에 26쪽에 보시면 말씀하실 때 민원인 입장에서 판단을 하신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실장 김건수   위원님 지금 말씀하신대로 고충민원 68건 중에 상당수가 불친절과 관련된 18건이라고 그러셨지만 사실 내용적으로 보면 더 많은 숫자일 겁니다. 거의 대부분 불친절이고요. 무슨 제도개선이나 또 부당한 공무원으로부터 정말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이런 경우는 저희가 보기에는 그렇게 많지가 않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친절이라고 그래서 민원을 내는데, 본인은 부당하다고 내는건데 저희들이 판단할 때는 불친절이라는 거죠. 그렇게 판단기준은 관련 법규정에 공무원이 어김이 없다. 그런데 민원인은 그에 반해서 상대적으로 불편하다, 화가 난다, 뭐 이런 거거든요. 그런데 그건 불친절이라고 밖에 얘기할 수 없는 거죠. 그건 정말 그렇지 않습니까? 그건 정말 불친절이라고 얘기할 수밖에 없는데 그런 건들이 그렇게 있는데 그런 경우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한다는 말씀은 최대한 공무원한테 물론 경위서 같은 걸 받아서 그 사실관계를 파악을 하고 그걸 가지고 얘기를 하지만 일단은 제가 입장을 바꾸는 건 역지사지하는 거죠. 
  역지사지는 제가 민원인이다. 그런 상황이 있다고 그러면 사실 거의 대부분이 서로 말하는 과정에서 그런 서로가 오해들이 있는 경우가 사실상 많고 그래서 조금 이제 저희를 걸러서 이렇게 저희를 통해서 서로 소통하다 보면 그런 부분들이 거의 대부분 해소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보면 조금 이렇게 화날 때 우리도 다 그런 걸 공감하듯이 화날 때는 약간 조금 지연시키면 저희한테 민원인들이 민원냈다가 적어도 하루 이틀 기다리잖아요. 그 사이에 이제 조금 이렇게 되기도 하고 그런 효과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박효서 위원   네, 말씀 잘 들었습니다.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4조 민원처리 담당자의 의무와 보호에서는요.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자는 담당민원을 신속, 공정, 친절, 적법하게 처리해야 한다. 제5조에 민원인의 권리와 의무에서는요. 민원인은 행정기관의 민원을 신청하고 신속, 공정, 친절, 적법한 응답을 받을 권리가 있다 라고 이렇게 내용이 되어 있습니다.
  아까 민원인 관점에서 처리를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사실은 이제 그 중간입장에서 민원인들을 봐야되고 또 이제 집행부 공무원들을 또 보긴 해야 돼요. 보긴해야 되는데 아까 민원인 입장에서 보시는 게 맞습니다, 사실은. 예, 그게 맞고요. 
  그러면 혹시 민원응대 관련해서 어떤 불친절 접수잖아요? 그러면 이걸 대비해서 정기적으로 친절교육이나 어떤 공무원들 교육이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그렇게 못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친절교육은 별도로 하지 못하고 사실 어떻게 보면 그런 생각이 들어요. 이런 건이 있을 때마다 가장 예방하는 데 좋은 거는 사고사례 전파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을 갖고 있는데 이런 민원사례들 이것들을 사실 대표적인 사례들을 전파하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렇지만 그것이 개인정보하고도 관련이 되고 그래서 또 한번 그런 얘기들이 되면 또 얘기들이 많아져서 그렇고 이건 저희는 감사부서니까 그렇고, 민원봉사과 민원 전담부서죠. 민원봉사과에서는 정기적으로 친절교육을 한다고 그러네요.
박효서 위원   정기적으로요?
○감사실장 김건수   네.
박효서 위원   정기적으로 한다고 그러면 1년에 몇 번정도?
(담당직원 자리에서 답변)
  네, 그럼 그런 교육 등을 통해서 개선은 많이 된다 라고 보시나요?
○감사실장 김건수   직원들이 보면 참 잘 참는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그것으로 보면 교육 성과가 있다고 보입니다.
박효서 위원   네, 알겠습니다. 답변 잘 들었고요. 제가 다음 내용은 드리겠습니다.
(박효서위원, 감사실장에게 자료전달)
  민원신청 내용하고 답변을 잠깐 보시고, 내용이 몇 건 쭉 있습니다. 민원내용 몇 건을 전체적으로 다 읽어보지 않으셔도 되는데 서두 부분을 좀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답변 서두부분, 질문 서두부분.
○감사실장 김건수   네, 이건 아마 저희 감사실에 접수된 건 아닌 것 같고 각 사업부서에 접수된 민원인 듯 싶은데요. 말씀하십시오.
박효서 위원   네, 최근 어떤 구민이 저에게 제보해준 내용이에요. 각기 다른 내용으로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했는데 그 답변내용이 토씨 하나 안 틀리고 똑같습니다. 확인하셨나요?
○감사실장 김건수   지금 토씨까지 확인할 시간이 없지만 하여간 그런 경우들이 조금 있어요. 저희들이 아까 얘기한 기피민원이라고 그러는 게 소위 아까 사업부서 기피민원이라고 제가 잠깐 언급했는데 사업부서에 했더니 못 믿겠다. 그래서 저희 감사부서에 하거나 또는 감사 부서에도 했더니 그냥 한통속이라 못믿겠다 해서 또 감사원에도 하고 뭐 이런 식으로 되잖아요. 
  그래서 이제 저희들한테 온 민원들을 보면 그런 민원들을 저도 발견한 적이 있는데요. 그런 민원 답변을. 그렇게 되면 이제 민원이 재차 민원이 발생을 하죠. 발생했을 때 그런 것은 직원을 할 수 없이 주의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박효서 위원   재차민원 뭐 이런 걸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요. 민원내용이 다른데 답변이 똑같습니다. 정말 점 하나 안 틀리고 똑같아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감사실장 김건수   민원답변할 때 먼저 우리 복명복창이라고 하는 민원의 내용이 뭔지를 한번 언급하고, 그 다음에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을 언급하고, 그 다음에 판단결과를 이제 해서 답변을 보통 하게 되는데, 
박효서 위원   네. 
○감사실장 김건수   이제 그런 것을 앞에 안 한 거죠. 민원의 내용이 뭔지를 기술하지 않으면 그 뒤에는 사실상 똑같을 수 있어요. 왜냐하면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이라는 것은 예를 들면, 교통이다 그러면 도로교통법 몇조 몇항 이라고 그러면 그건 같을 수 있죠, 그 이하는. 그렇지만 사실관계를 앞에 언급 안한 그런 문제가 좀 있어 보이고 예, 그렇습니다.
박효서 위원   예, 문제가 많습니다. 왜그러냐면 민원내용이 전혀 다른데요. 똑같은 답변으로,
○감사실장 김건수   신뢰를 잃은거죠.
박효서 위원   예, 그렇죠. 예, 맞습니다. 
  제가 관련 부서에 확인을 했어요. 사실 확인을 했는데 민원인 동일 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하셨나 봅니다. 그런데 그 민원에 대해서 요구사항에 대해서 처리해 드렸고 또 앞으로도 처리해 드릴 예정이어서 5건에 대해서 일괄 답변을 하셨다고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정말 100% 점 하나 안 틀린 그런 동문서답이 된 결과가 되었습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저희들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런 사항이 있으면 안되고 우리 통상 동일민원이라는 게 있습니다.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에 보면 동일민원에 대해서는 그냥 종결 처리하도록 되어 있거든요. 
  동일민원이라고 그러면 뭐냐하면 민원인이 동일하고 내용이 동일하면 그건 동일민원입니다. 
그게 세 차례 이상 되면 그냥 종결처리하거든요. 그런데 그 경우가 그 경우에 해당되는지 안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동일민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냥 했다고 그러면, 그렇게 했을 리는 사실 제가 보기에는 없어 이는데 내용을 한번 살펴봐야 되겠는데요.
박효서 위원   예, 살펴보시면 그 내용이에요. 그 내용인데 살펴보시면 정말 너무 성의없는 답변이지 않았나, 말도 안 되는 답변이지 않았나 보실 겁니다. 제가 민원봉사과에 국민신문고 연간 처리건수를 확인했어요. 그랬더니 3만 5,000여건 정도가 됐습니다. 
  사실 많은 민원을 응대하고 상대한다는 게 쉬운 건 아닙니다. 굉장히 많은 감정노동이라는 것을 저는 압니다. 그리고 우리 대덕구 직원분들이 그 많은 민원을 해결하시느라 고생하신다는 것도 잘 알고 있구요. 그리고 또 대부분 우리 직원들이 이제 성실하게 잘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런 이런 사례들은요, 이런 실수들은 이렇게 많은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시는 직원들의 노고를 가리게 하고 또 행정의 신뢰도를 또 이렇게 실추시킬 수 있는 명분이 될 수 있거든요. 열번 잘해도 한번 잘못하면 소용이 없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그만큼 그 한번이 중요하다는 얘기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이제 민원 부서에 제기한 민원이 정확한 맞춤형 답변을 하셔서 민원의 불편함을 해소하는건 물론이고요. 그리고 행정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직원들의 노고가 가리지 않고 빛이 나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실에서는 이런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전 부서에 주지시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위원님의 문제제기에 대해서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평소에 같은 생각을 갖고 있고요. 또 지금 청장님께서도 민원에 대해서 공무원들이 굉장히 부담스러울 정도로 민원에 대해서 친절하게 하라 그리고 민원의 입장에서 정말 하라, 이런 것을 여러 차례 사실 강조를 하고 계셔서 지금 위원님 지적하신 그 내용, 저희 감사실에서도 꼼꼼하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박효서 위원   그 한번이 민원인들은요 10번 잘한 것보다도요 한번 잘못한 것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걸 가지고 또 말씀을 하세요. 그러니까 그 한번이 되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실수가 다음부터는 없도록 꼼꼼히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김기흥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흥 위원   김기흥위원 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30쪽 사전컨설팅제도 및 적극행정 면책제도에 관해 질의하겠습니다. 
  업무추진 결과에 대해 사후에 감사를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해당부서가 사전에 의견을 구하고 그 의견대로 처리하였다면 징계받지 않는 사전컨설팅제도 또는 공직자 등의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결과,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을 때 책임을 면제‧감경해 주는 적극 행정면책제도, 2개 제도에 대해서 우리 구는 사전컨설팅 실적이 21년에 2건, 22년에 3건 그리고 적극행정면책제도 실적 21년에 1건, 22년에는 없습니다. 이게 맞습니까, 실장님? 
○감사실장 김건수   네.
김기흥 위원   우리 구는 사전컨설팅제도나 적극행정면책제도가 아직 정착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감사실장 김건수   위원님 지적하신 말씀이 크게 보면 맞습니다. 맞는데 좀 애로사항도 있습니다. 적극행정면책제도라는 것은 적극행정을 하도록 권하는 건 기획홍보실 소관이고 감사결과 적극행정에 해당돼서 감경이 필요하다 이럴 때는 그때 이제 저희 감사실 소관이고 또 사전 컨설팅은 저희 감사실 소관인데 이게 사전컨설팅 감사의 경우에는 직원들이 이해가 일하는데 그냥 앞으로만 막 달려가느라고 의견을 옆에서 이렇게 구하려는 그런 그 어떤 뭐죠 이렇게 연상 그런 기회에 대한 생각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아까 2021년에 2건 또 그전에는 거의 없고, 올해 3건 이렇게 하고 있는데 그래서 이제 저희 감사팀장이 각 부서 직원들을 모아놓고 교육도 좀 하고 그렇게 해서 적극적으로 사실 홍보를 해서 그나마 지금 2건, 3건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도 사전컨설팅 감사는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또 다 되는 게 아니라 관련 법 규정이 애매모호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없을 때, 지금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리고 관련 법 규정이 없을 때, 그럴 때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그렇게 요건에 딱 맞는 그런 사안은 사실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행정체계가 그렇게 잘 갖춰져 있다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경우만 활용하기 때문에 많지 않아서 사실은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김기흥 위원   알겠습니다. 좀 해석을 실장님께서 좀 넓게 해서 적극행정의 목적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두 개 제도가 우리 구에서는 활성화되기를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준규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없으면 마지막으로 본 위원장이 당부말씀 드리겠습니다. 
  민원이라 하면 주민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원하는 바를 요구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부딪혀 편의를 제공하고 불만 고충을 처리하고 봉사하는 일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집단민원, 진정, 건의, 탄원 등 접수 및 처리 결과가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소극행정, 업무미숙, 불친절 등이 대부분인데 우리 대덕구는 민원처리에 있어서 긍정적 청신호가 켜지길 당부드립니다.
○감사실장 김건수   유의해서 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준규   이상으로 오늘 감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실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준비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2일차 감사는 11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시하고 운영지원과 및 자치분권과,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감사를 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감사종료 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