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0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4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12월 20일 (월) 10시


  1.     의사일정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 1. 2022년도예산안
  3. 2. 2022년도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안건
  2. 1. 2022년도예산안 (도시안전국, 보건소 소관)
  3. 2. 2022년도기금운용계획안 (도시안전국 소관)

(개의 10:02)

○위원장 김수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대덕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022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는 의사일정에 따라 도시안전국, 보건소 순으로 실시하고,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예산안 
2. 2022년도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과 도시계획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도시계획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안전총괄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택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주택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주택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건설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건설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청사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청사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공공청사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공공청사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안전국 마지막으로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단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도시재생사업단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안전국장, 도시재생사업단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건소 소관 예산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보건소장과 보건행정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은희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박은희 위원   소장님, 요즘 코로나 사항이 너무 확산이 너무 심각해서 직원 모두가 애쓰고 있죠? 우리 인력이 부족해서 못하는 경우가 혹시 있는지 지금 현재 보건소에 돌아가는 사항을 잠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지금 하루에 10명에서 20명 사이의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고, 이달 초에는 하루에 33명까지 최고 많이 나왔을 때는 33명까지 나온 적이 있고요. 지난...지금 현재는 어쨌든 처음에는 요양원, 요양시설 위주로 그것도 타구의 요양시설에 있는 분들이 확진이 돼서 나온 경우가 많고, 최근은 이제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이런 쪽에서 나와서 그분들의 가족이 전파돼서 확진된 경우가 주된 패턴입니다.
  그래서 저희 보건소는 12월 이전까지 있던 인력에 매주 내부적으로 추가로 인력을 배치를 하는데 사실상 기존에 하던 업무를 정리하고, 부서로 이동해야 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시간이 좀 걸려요. 그래서 12월 말까지가 좀 고비가 될 것 같은데 12월 말 되고 1월이 되면 부서 이동이 좀 더 마저 원활하게 완료가 되고, 그리고 1월부터는 기간제를 저희가 4명을 고용을 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이 업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고요. 그밖에 구청에서 특별히 예산을 더 해 주셔서 물품을 자가격리자에 대해서 물품을 배송을 하면 물품배송을 외부업체를 통해서 퀵 배달하는 식으로 해서 외주를 주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많이 수월해졌습니다.
박은희 위원   그래도 전에는 대덕구가 우리 대전시에서 5개구 중에서 그래도 좀 청저하다 라고 모두가 방역에 힘 써주셔서 감사하고, 느린 걸음으로 간다 라는 것이 자부심이 생겼는데 요즘에 대덕구가 지금 많이 바짝 긴장을 하고 있어요, 주민들도. 
  그래서 너무 애써 주셔서 감사하고, 지금 자가격리 하신 분들이 저한테 전한 게 그냥 아무조치도 없이 그냥 자가격리만 확진 받고 있는 상황인데 뭔가 조치 좀 필요했으면 좋겠다 라고 해서 그런 전화도 받고 했거든요. 우리 직원들이 지금 만전을 기해서 거기 의료를 그쪽 투입하고 있는데 지금 일반사업들도 많이 됐잖아요.
  여기에 차질 없게 해 주시고 또 우리 직원 분들 안전도 생각해 주셔서 잘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예, 감사합니다. 
  특히 이제 신탄진 지역이 초등학교, 중학교고 그 사람들은 자가격리가 어른 같으면 혼자만 자가격리인데 소아는 어른이 반드시 동반 격리돼야 돼서 그게 그 가정의 가족들한테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큰 것 같아요. 다른 일반적인 자가격리자보다. 그래서 그쪽 주민들은 상당히 지역적으로는 약간 동요하고 있는 게 저희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고요. 하지만 잘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박은희 위원   예, 애써 주셔서 감사하고요.
  저희 의회에서도 우리 보건소에 격려를 많이 의원님들 지금 하고 계시니까 힘내시고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김주연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김수연   예, 박은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면 보건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건강정책과장은 답변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건강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건강정책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그러면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조정한 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16)

(이후 회의 속개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