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36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 09월 14일 (금) 10시


  1.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2. 1. 구정질문의건
  3. 2. 휴회의건

  1.    부의된안건
  2. 1. 구정질문의건
  3. 2. 휴회의건

(개의 10:00)

○의장 서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6회 대덕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구정질문의건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질문하실 의원님은 세 분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이경수의원님, 오동환의원님, 김수연의원님 순으로 일괄 질문하신 다음 구청장님의 일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의 답변이 끝난후 보충질문이 있을 경우 일괄 보충질문, 일괄 보충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문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의2에 따라 주질문은 20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경수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수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19만 대덕구민 여러분!
신뢰받는 대덕구의회 구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시는 서미경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여러분!
그리고 행복한 대덕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박정현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덕 신탄진 석봉동 덕암동 목상동이 지역구인 다선거구 이경수의원 입니다.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선선해지며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들의 가정마다 건강과 풍요로움이 늘 함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본 의원이 준비한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으로 인한 교통체증 완화 대책으로 대전시 순환도로망 구축 계획과 연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신탄진동 141-28번지 일원에서 진행됩니다. 총사업비 739억원을 투입하여 추진되는 이 사업으로 신탄진 상권 활력이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주민의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업이 추진되면서 신탄진역 일대에 교통 혼잡이 심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본 의원이 알아본 바에 의하면, 올해 3월 수립된 대전시 순환도로망 구축 계획에 현도교에서 신구교간 총4.1km 구간을 도로개설 사업에 포함하였으며 국·시비 각 308억원씩 총 616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국토교통부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대상사업으로 이 구간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현도교에서 신구교간 도로가 개설되면 신탄진 주민들의 BRT 노선을 활용하는 차량들의 시내진입이 줄어들면서 신탄진 네거리 부근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교통 정체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로하스축제, 해맞이 행사, 대청호 마라톤 대회와 같은 대청공원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와 작년부터 개최되어 ‘인생 샷’ 명소로 이름을 날리며 소셜 미디어를 뜨겁게 달구었던 로하스 산호빛공원 핑크뮬리 축제 등 우리 구에서 추진하는 여러 행사에 타 지역으로부터 접근이 용이해져 대덕구 관광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대전시 순환도로망 구축 계획 단계에서 대덕구 관내 구간 관련하여 대덕구는 지금까지 대전시와 어떤 협의사항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앞으로 현도교에서 신구교간 도로개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따른 신탄진 내 교통체증 완화 대책으로 이 사업을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안에 대한 구청장님의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질문입니다. 3 4공단에 현재  발생하는 악취에 대한 우리 구의 해결방안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대전산단, 대덕산업단지의 주변지역은 제조업체가 밀집된 지역으로 인근 주민의 악취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나 악취 발생 물질의 다양성과 복합성, 순간성 등으로 인한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대책 수립에 한계가 있어 악취에 대한 민원은 대덕구의 오랜 숙제였으며 심각하면서도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최근 쾌적한 환경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산업단지 악취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대전 및 대덕산업단지가 시 산하기관인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이 관리하고 있어 그 1차적인 책임은 대전시에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런 답보적인 상태에서 고통과 피해는 우리 대덕 주민이 입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덕구에서도 반드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혹여 대덕구는 산업단지가 대전시 사업이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이에 대전시에 악취 문제 해결을 요구하였거나 이의 제기를 하는 등 대덕구가 노력한 사항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라며, 구민들의 악취에 대한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어떠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구청장님께서는 상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서미경   이경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동환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 의원   안녕하세요? 오동환의원 입니다. 
존경하는 대덕구민 여러분!
대덕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서미경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정현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정 대화 법동이 지역구인 오동환 의원입니다.
먼저 집중호우에 대한 구청의 예방대책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기후가 점점 아열대화됨에 따라 국지성 호우가 자주 내리고 있어 비만 오면 주민들의 걱정이 많습니다. 지난 8월 28일 오전에는 대전에 시간당 60㎜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으며, 며칠뒤 또다시 내린 집중호우로 주택과 도로, 주차장이 침수되고 시설물이 파손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대덕구에서도 농경지 침수·제방 유실·도로침수 등의 피해가 100건 이상이 발생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지역구인 대화동, 오정동에서도 간선도로가 침수되어 출근시간 차량 정체로 지각하는 사태가 속출하였으며, 법동에서는 축대가 붕괴되고 농로가 유실되는 등 여러 피해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재난에 대하여는 사후 수습보다는 사전의 예측에 의한 예방이 절대 필요합니다. 연례행사처럼 상습 침수로 인해 재산피해는 물론 자칫하다가는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곳도 있습니다. 
해마다 우기 또는 집중호우시 침수로 인해 불안해하며 지내는 지역을 집행부에서는 충분히 내용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대덕구에서는 이번과 같은 폭우 등 재난에 대비하여 하천 정비, 하수도 준설, 수방장비 준비 등 사전에 재해예방 조치를 어떻게 하였으며, 앞으로 가을철 태풍 등 집중호우에 대비한 구청의 재해 예방 대책은 무엇인지 구청장님께서는 상세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법동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2013년 법동 전통시장은 ICT를 기반으로 한 문화관광형 시장에 선정되어 사업이 1년 조금 넘게 진행되다가 시장 상인들이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정되기조차 힘든 문화관광형 시장 사업을 포기한 이유를 알아보니 2년차, 3년차로 갈수록 영세한 시장상인의 자부담률이 높아져 포기했다고 합니다.
또한 계족산에 전통시장을 홍보할 수 있는 홍보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또한 무용지물로 고장 난 채로 방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송촌시장, 중리시장에 비하여 경쟁력이 약한 법동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구청장님은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재래시장에 대한 지자체의 고민은 비단 우리 구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먼저 밀양시를 예를 들어보면, 인구가 25만에서 11만으로 절반 이상 줄어들어 시장도 역시 쇠퇴하는 중입니다. 이에 밀양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미니창업박람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미니박람회는 침체국면에 빠진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시장 소상공인들에게 유망 창업아이템의 설명과 창업을 통한 일자리를 알선하였으며, 시장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조규일 진주 시장은 직접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현대화된 경주 중앙시장을 벤치마킹차 방문하여 2015년 추석명절 화재로 인한 시장의 위기를 기회로 바꾼 성공사례를 비롯한 전통시장 경영마인드와 상인 역량강화를 위한 상인대학 운영 등을 배우는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다고 합니다.
우리 법동 전통시장 활성화는 구청의 전폭적인 지원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주차장 확보, 소방시설 확충, 깨끗한 시장환경,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 많은 문제가 있지만 우리 주민의 발길을 붙잡아 지역의 경제를 살리고, 상권을 살리고, 주민은 가까운 거리의 특화된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구청장님께서는 법동시장 활성화에 어떠한 해결책을 갖고  계신지 자세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미경   오동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수연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비래 송촌 중리동이 지역구인 김수연의원 입니다.
존경하는 서미경 의장님,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대덕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박정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또한 우리 대덕구의회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찾아주신 방청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 번째로, 지역 내 시멘트 제품 제조업체인 삼표산업 사업장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시멘트 제품을 생산하는 삼표산업은 대덕구에서 가장 인구 밀집도가 높은 법동의 공동주택 단지와 차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습니다. 인근 주민들은 대형 레미콘 차량의 잦은 통행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비산먼지 발생으로 인해 창문을 열지 못하고 생활할 정도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8년 4월 30일, 대덕구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이 사업장을 현장방문하고 그 실태를 점검하였습니다. 현장을 방문하여 공장시설을 점검하고, 대덕구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진출입로 살수장치 설치 운영, 세륜장 노즐교체와 신호등 설치, 야적장 스프링클러 증설, 야적장 분진 차단을 위한 상옥시설화, 미세먼지 상시 관리감독을 위한 비산먼지 상시 측정장치 설치 등을 요구하였는데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대덕구 비래동과 동구 용운동 간 시내버스 노선 연결운행 건의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대덕구와 동구를 연결하는 동부순환도로를 통하는 버스가 운행되지 않아 대전대학교와 용운국제수영장 등 인접한 동구지역 편의시설 이용에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동부순환연결도로가 개통된 이후,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주민들이 버스노선 연결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민원을 대덕구와 대전시 담당부서에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으나 명확한 답변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동부순환도로가 연결되어 있음에도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가 없어 5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를 1시간이 걸려 가양동이나 대동을 걸쳐 환승을 통해서만 오갈 수 있는 불편함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용운동 대전대 동문이 종점인 시내버스 노선을 가양비래터미널을 지나 가양비래공원을 통과해 비래동 비래프라자 사거리까지 연장 운행할 수 있도록 버스노선을 조정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지역 버스노선 연결은 인근 지역주민의 오랜 불편함을 해소하고 대전대학교 학생들과 동구 주민들의 접근력도 좋아져 비래동 지역상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향후 어떻게 대처해 나갈 계획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서미경   김수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세 분의 의원님 질문에 대하여 구청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정현   존경하는 서미경 의장님! 
김수연부의장님, 박은희 운영위원장님, 이경수 행정자치위원장님, 김태성 사회도시위원장님, 이삼남 윤리특별위원장님, 오동환의원님, 김홍태 예산결산위원장님.
제8대 의회와 민선7기 구정이 출범하고 두 달 넘게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처음 겪은 100년만의 대폭염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모든 의원님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와함께 670여 공직자 모두는 대덕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기 위해 열정과 지혜를 모아 민선7기를 열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구의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일정대로 원활하게 추진되고, 결실의 혜택을 주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 드리면서 이경수의원님, 오동환의원님, 김수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경수의원님께서는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으로 인한 교통체증 심화 대책으로 대전시 순환도로망 구축계획과 연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의원님의 순환도로망 구축 제안과 그 필요성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며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신탄진지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남한제지 이전적지 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사업 추진으로 그간 정체되어 있던 신탄진 지역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경수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것처럼 도시개발로 인한 교통량 증가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전시는 현재, 외곽순환도로망 단절로 인한 출·퇴근 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는 것처럼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 사업은 미 개설 순환도로 7개 노선, 총연장 36km에 대해 사업비 8,626억원을 투입하여 도시교통망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그 동안 우리 구에서는 정치권을 통해 시와 정부기관에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습니다. 그결과 현도교에서 신구교 도로개설 사업은 대전시에서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하여 국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최근 시에서 자체 검토한 B/C 분석에 따르면 경제성이 확보되어 조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인구유입 및 상권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기반시설 확충 필요성이 요구되어 도로개설사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 사업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추진되는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시기적으로 직접 연계 추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와동~신탄진 도로개설 사업과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사업이 완료되면 교통량 분산에 따라 교통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 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대선공약사업에도 포함된 사업인 만큼 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가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대덕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에 대한 우리 구의 해결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대전시는 산업단지로 인해 주민들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대전·대덕산업단지 일원을 2008년 1월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1년 반 동안 대덕산업단지 악취 민원이 712건 접수되어 현장점검 및 악취 오염도 검사를 44회 실시하였으나 기준 범위 이내로 판정되었습니다. 계속되는 민원 해소를 위해 대형공장을 중심으로 악취순찰반을 편성하여 매일 운영중이며 주1회 이상 주민과 함께 야간 순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구는 환경보전기금을 조성하여 주식회사 동아연필, 주식회사 AK 켐텍 등 악취방지시설 개선이 필요한 8개 사업장에 개선비용의 70%를 지원하여 시설을 개선하였고, 악취다량 배출사업소와 악취저감 자율협약을 2차례 체결하여 2008년 대비 71% 악취를 저감하였으나 주민들의 기대 수준에는 아직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덕산업단지에 악취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는 이동식 무인포집기를 설치, 수시로 악취 오염도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악취를 배출하는 업체의 저감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악취다량배출 사업소에 대하여 악취저감 계획을 제출받아 이행여부에 대하여 주민과 함께 주기적으로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악취 민원이 급증하는 하절기에는 악취배출사업장에 대해 민·관 야간 악취 순찰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전시에 엄격한 배출허용기준 적용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철저한 사업장 관리와 시설개선 유도로 악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환의원님께서는 이번 폭우에 대비하여 하천 정비, 하수도 준설 등 재해예방 조치와  앞으로 가을철 태풍 등 집중호우에 대비한 구청의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지난 8월 28일 내린 집중호우에 따른 주민피해에 대한 각별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집중 호우로 우리 구에서는 총 77건의 피해신고가 접수되었고 공공시설 15개소 4억원, 민간시설 62개소 1억 5,00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이번 수해를 계기로 보다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상습 침수지역 등 취약지역 조사, 침수흔적도 제작, 재난현장 복구 지원 등 재난상황 대응체계를 전면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번 집중호우와 같은 시간당 60mm이상의 강우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간당 83mm의 폭우에도 하천이 범람하지 않도록 용호천에 209억원, 진골천 및 심곡천에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하천폭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지대와 차량통행량이 많은 곳의 하수도 배수를 위해 15km 구간에 걸쳐 준설토를 수거하고, 빗물받이 및 맨홀에 적치된 토사를 준설하였습니다.
지난 호우 시 침수피해를 입은 오정동 및 대화동 간선도로는 노면수 집수를 위한 빗물받이 위에 각종 부유물 등이 쌓여 배수가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즉시 현장에 준설반이 투입되어 빗물받이 정비를 시행하였고, 향후 더욱 더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방장비는 엔진양수기 20대, 수중펌프 14대와 38종의  자재를 확보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12대를 추가 구입하여 비상 대응능력을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특히, 가을철 태풍·호우 예방을 위해 기상특보 발효 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CCTV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 현장모니터링을 통해 주민에게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획들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재난상황 대응체계 개선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재난대응시스템 운영 개선, 재난현장 대응력강화, 재난대비 사전점검 내실화 등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해 일상적 재난의 시대에 주민들의 인명,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태세를 갖추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송촌·중리지역에 비하여 경쟁력이 약한 법동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구청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서 법동 전통시장 활성화에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물으셨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에 포함될 정도로 시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책과제입니다. 법동 전통시장은 1990년대 초반, 법동 택지개발로 형성되어 주민과 함께 하며 전통시장으로 성장했지만 송촌동에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법동 전통시장은 송촌전통시장과 함께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문화관광형 육성시장으로 선정되어 2년간 총사업비 10억 7,000만원 규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시설적인 면에서는 과거와 비교해 다소 개선이 되었지만,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것처럼 문화관광형 시장이라는 본래 목적은 달성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님이 제시하신 대안과 같이 상인회와 전문가 그룹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성공한 전통시장을 벤치마킹하여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문화관광형 시장의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당시 추진했던 개별사업들을 점검하여 대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국비를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는 전통시장 매니저를 활용하여 시장 상인들에게 마케팅 기법을 전수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며 가칭 ‘대덕사랑 상품권’ 발행 등을 통해 공직사회와 산업단지 등의 소비촉진을 유도하여 상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소비층 발굴을 위해 ‘품목 중심의 특화시장’, ‘계절별 혹은 시기별’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전통시장의 활로를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의회에서도 함께 고민하고 아낌없이 지원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수연의원님께서는 시멘트 제품 제조업체인 주식회사 삼표산업 사업장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구민의 건강과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질의하여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주식회사 삼표산업 사업장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30일 의원님의 현장점검 시 개선요구에 따라 사업장 내 진·출입로에 스프링클러 2대를 추가 설치하였고 세륜장에는 신호등 설치, 노즐 교체 등을 통해 차량통과 시 자동으로 세척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야적장 상옥시설은 덮개를 1겹에서 2겹으로 보강하는 것으로 대체하였고 사업장 내 비산먼지 상시 측정장치 설치는 중장기과제로 검토하겠습니다.
앞으로 사업장 내 시설들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습니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에 수시 측정을 의뢰하는 등 상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비래동~용운동 간 시내버스 노선연결 운행 건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증가하는 교통수요에 맞춰 노선을 증설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대전시 시내버스의 1일 평균 이용객은 40만명에 이르는 반면, 운행대수는 1,016대로 열악한 형편입니다. 문제 제기하신 비래동에서 용운동 간 시내버스 노선 연결 운행은 민선7기 구민제안으로도 건의된 사안으로 집행부에서도 문제해결을 위해 시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요 예산이 원활히 확보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조속한 대안 마련을 위해 비래종점 7개 노선 중 1~2개 노선을 대전대학교 기·종점지까지 연장하도록 시 버스정책과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의회에서도 주민의 숙원사업이 해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미경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면서 오늘 질문해 주신 사항 중 개선사항이나 대안은 구정에 적극 반영해서 우리 주민의 행복한 삶을 완성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대덕은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인구유출, 도시산업 등의 위기가 있지만 도시재생사업, 지역의 환경·역사·문화·산업자산 등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있습니다. 대덕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구정의 동반자인 의회 의원님들과 함께 펼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의 고견과 협조 부탁드리며, 건설적인 제안을 해주신 의원님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서미경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답변 내용에 대한 보충질문이 있겠습니다. 보충질문은 1회에 한하여 10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이 있으신 의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의원님, 김수연의원님께서 보충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 보충질문은 1회에 한하여 10분 이내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오동환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동환 의원   존경하는 박정현구청장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본의원은 법동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몇 가지 문제점과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활성화 대책에 반영 부탁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법동시장과 연계한 지역축제 및 관광지 활용입니다.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시설 등 정책이 미흡합니다. 계족산과 대청호를 활용한 먹거리 개발과 법동시장만의 야경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법동시장 시설보수 및 경영현대화 사업에 대한 의견입니다. 
고객 편의시설 확충을 통한 고객과 상인 간의 화합의 장소가 부족합니다. 고객지원센터 확충을 통한 문화센터 연계, 공동판매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세 번째, 법동시장 상인의식 변화가 필요합니다. 개인이익보다는 공동이익을 위한 공동체 의식이 필요합니다. 상인의식 전환교육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즐기는 아동·청소년 문화공간이 필요합니다. 
시장 바닥공사 고급스럽게 개선이 필요하며, 볼거리, 즐길거리 매우 부족합니다. 시장공간을 활용하여 물흐름막 조성, 간이무대 설치, 포토존, 청년 창업공간 조성, 놀이문화를 만들어 아이와 부모, 청소년이 즐기는 생활문화공간을 구축해야겠습니다. 
다섯 번째, 간편한 소포장 먹거리 분할판매 및 개발이 필요합니다. 
법동시장을 대표하는 고유한 먹거리가 없습니다. 특화상품, 음료 등 법동시장만의 먹거리 개발이 필요합니다. 
박정현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법동전통시장의 전폭적인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발언 마치겠습니다. 
○의장 서미경   오동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수연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연 의원   예, 김수연의원 입니다.
추가질문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인 지역내 “시멘트제품 제조업체인 삼표산업 사업장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과 관련하여 답변하신 것에 대하여 보충질문드립니다. 
야적장 분진 차단을 위한 상옥시설을 주문했는데 “야적장의 천막을 1겹 보강하는 것으로 대체하였다”고 답변하셨는데 다른 도심지역의 근처, 시멘트·레미콘 공장의 야적장에는 상옥시설이 되어 있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황을 파악해 봤는지 궁금합니다.
대덕구민의 생활환경이 타 지역만 못해서야 되겠습니까? 비산먼지를 유발하는 야적장의 상옥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구청에서 강제할 근거가 없다고 손을 놓을 것이 아니라 더욱 면밀한 검토와 대안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해당 업체에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해서라도 시정될 수  있도록 촉구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미경   김수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준비를 위해 정회없이 바로 답변이 가능하십니까?
○구청장 박정현   예.
○의장 서미경   그러면 보충질문에 대한 구청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정현   오동환의원님 보충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동환의원님께서 하신 질의는 저한테 질문을 하셨다기보다는 권고를 하신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사실은 자치단체 입장에서는 굉장히 관심 분야이기도 하고 또 답이 잘 안나오는 분야이기도 해서 고민이 사실 굉장히 깊은데 오늘 여러 좋은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오동환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부분은 크게 상인들의 자구노력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겠다 라는 취지신것 같구요. 두 번째로 행정에서 기반시설들을 주민들이 조금 더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되는거 아니냐, 확장해야 되는거 아니냐 라는 말씀을 해주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특히, 행정 쪽에서 시설개선과 관련해서는 이것이 타당한 것인지, 그리고 실제 이 시설개선을 통해서 법동시장 활성화가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시급하게 검토해서 바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구요. 
시장 상인들의 자구노력과 관련해서는 지금 관련 과인 경제과에서 시장상인들 대학도 준비하고 있고 매니저들의 강화를 통해서 상인들의 자구노력을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도 지금 만들어가고 했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좀더 강화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런데 구청장의 입장에서는 저희가 3개 전통시장이 있죠. 중리전통시장, 송촌전통시장, 4개군요, 법동전통시장, 신탄진전통시장이 있는데 실제 저희가 투자하는 투자인만큼 아웃풋이 거의 많이 안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투자의 내용과 방향을 전환해야 되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결국은 우리 지역 주민들이 전통시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구매를 강제하거나 구매를 일상화할 수 있는 방향들을 좀 더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앞서 제가 답변드린 대덕사랑상품권을 통해서 구매활성화를 조금 더 촉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수연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질책으로 저희가 잘 받겠습니다. 저희가 제가 와서 현황 파악을 해본 바로는 다른 지역과의 비교나 이런 것들은 지금 아직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제가 조금 더 앞장서서 다른 지역과 현황 파악을 통해서 더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우선 야적장 보관용으로 설치하는 것은 지금 아마 이 비용이 3, 4천 정도 들어가는 관계 때문에 해당 업체가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인근에 주거단지가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건강권, 그리고 환경권을 위해서 회사와 더 적극적으로 협의해서 추진이 가능하도록 하겠구요.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 비슷한 사례들이 있는지 확인해서 더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적극적 조치 취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서미경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구정질문을 위해 수고해주신 의원님들과 질문에 답변해주신 박정현 구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휴회의건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활동 등을 위하여 9월 15일부터 9월 19일까지 5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9월 20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