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73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2월 1일 (목) 10시


  1.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2.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1.    부의된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복지문화국, 평생학습원, 경제환경국 소관)

(개의 10:00)

○의장 김홍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복지문화국, 평생학습원, 경제환경국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국별 소관 업무 계획에 대한 일괄 보고 후 질의 및 답변은 부서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국장께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업무보고 내에서 핵심적인 사항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복지문화국장 정인입니다. 열정적인 마음으로 대덕구 발전과 대덕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김홍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복지문화국 소관 2024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63쪽, 총괄 부분입니다.
  복지문화국은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보건복지부 의료·돌봄 통합지원 유공 표창, 기초생활보장 우수지자체 장관 표창, 보육정책 우수기관 대상 수상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최근 대덕물빛축제는 2022년도에 이어 2023년도에도 대전시 대표축제로 선정되고,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관하는 제12회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024년에는 전 세대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촘촘한 민·관협력으로 빈틈없고 체계적인 복지정책을 실현하겠으며, 효율적인 보육정책으로 가족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아울러 대덕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누구나 찾아오고 머물고 싶은 매력적인 문화, 관광, 체육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부서별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67쪽부터 70쪽,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관협력 운영 활성화로 지역의 사회복지 안전망 역할을 강화하고,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또한, 방문 의료지원센터와 돌봄건강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돌봄사각지대 예방을 위한 일시재가, 이동지원, 주거 편의 등 촘촘한 기본돌봄 제공으로 행복한 100세 시대 만들기에 노력하겠으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신규 개소 및 청년벙커 활성화를 통하여 청년·청소년의 다양한 활동 및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71쪽부터 75쪽,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급여 제공 및 올바른 복지 예산 집행으로 복지행정의 신뢰성 확보와 취약계층 생활 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사회보장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로 찾아가는 복지 활성화, 신속한 긴급복지지원, 저소득층 민간자원 후원 연계 및 기부문화 활성화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지원을 확대하고,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며,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사회보장급여 조사 관리로 사회안전망 강화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76쪽부터 79쪽,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입니다.
  어르신들의 다양한 일자리와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차별 없는 사회 실현 및 장애인 생활 안정을 강화하겠으며, 사회복지시설의 안정적인 운영 및 맞춤형 관리로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0쪽부터 84쪽, 가족친화과 소관 업무입니다.
  가족센터 개소 및 운영으로 다양한 가족 유형별 통합적 가족서비스를 제공하고, 출산 및 양육 지원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보육의 품질을 제고시키고, 맞춤형 양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보육의 신뢰와 가치를 더하는 보육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돌봄 인프라 확대 구축 및 아동복지 수요 맞춤지원, 365일 24시간 아동보호체계 강화로 아동친화환경을 조성하고, 드림스타트 아동의 욕구 및 목표 설정에 따른 서비스 지원과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통해 드림스타트 사업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료 85쪽부터 88쪽,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입니다.
  다양한 문화 행사와 고유 문화유산 보존으로 도시문화 브랜드 창출과 생활 속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시키고, 다시 찾고 싶은 관광도시 대덕구현을 위한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과 주민이 함께 만들고 즐기는 전국 단위 대표 축제를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주민 밀착형 생활체육 기반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생활체육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전문적인 체육 인재 양성을 위한 직장운동경기부도 육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회덕다목적체육센터 건립 및 효율적인 체육시설 운영을 위한 관리 위탁 추진 등 일상에서 즐기는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복지국 전 직원은 2024년도에도 대덕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대덕구 발전을 위하여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보고사항에 대한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복지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예, 양영자의원님.
양영자 의원   국장님, 대덕구 지역 돌봄과 살기 좋은 대덕을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 주셨는데요. 그 쾌거로 작년에 성과를 많이 이룬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공자 표창이라든지 여러 가지 우수지자체 장관 표창을 많이 받으셨는데 축하드리고 노력 많이 하신 데 대해서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감사합니다.
양영자 의원   제가 질의드릴 건 68쪽, 대전시 최초로 방문의료지원 서비스를 지금 하고 계시죠?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양영자 의원   7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전국 12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저희가 유성하고 지금 대덕구하고만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대전시에서는 저희 구하고 유성구가 12개 지방자치단체 중에 속해 있는 겁니다. 전국에 12개 지방자치단체가 시범기관으로 선정이 됐는데 저희 구하고 유성구가 선정된 겁니다.
양영자 의원   그럼 이게 23년부터 25년 12월까지 진행되는 사업인데 2년 6개월간.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맞습니다.
양영자 의원   그럼 그후에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글쎄, 그후에는 지금 후속 계획은 특별히 없는데 저희들이 말씀하신 대로 2023년 하반기서부터 이제 4년, 5년까지 해 갖고 2년 6개월, 27억 2,000만원 정도 이제 국비, 시비, 구비 포함해서 하는데 아마 그 이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제 저희들이 한번 조금 어떤 대응방안이라든가 이런 걸 조금 저희들이 고민해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거는 일단 국가 이제 중앙부처의 어떤 계획에 의해서 움직이는 거기 때문에 일단 이 사업은 그렇게 종료되고, 그 후속 조치는 저희들이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그래서 후속 조치도 생각을 많이 하실 부분이 좀 있을 것 같아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그러면 이거 불편하신 분들이 개인하고 기관이 있지 않습니까?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양영자 의원   그러면 신청을 어디에다 하는 거예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저희들이 지금 75세 이제 의료기관, 복지관이랑 연계해서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복지관에 신청하시면...
양영자 의원   개인도 복지관에 신청합니까?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양영자 의원   예, 알겠습니다. 
  늘어나는 인구 노인에 대해서 책임을 다해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하는 만큼 우리 우수사례도 있으면 널리 홍보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박효서의원 입니다.
  작년 한 해 국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올 한 해도 수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70쪽, 1번 보시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조성 전망입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박효서 의원   현재 어떻게 진행이 되어 가고 있나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아마 이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조금 예정보다는 조금 이렇게 지연되는 걸로 저희들이 알고 있고요. 이거는 이제 잘 아시겠지만 동일스위트가 아파트를 지으면서 그곳이 이제 건물을 기부채납 해서 저희 대덕구에 이제 기부채납 하기로 한 그런 사업인데요. 어떤 식이 됐든 동일스위트에서 이제 건축물을 지어서 기부채납 하는 과정이 조금 지연됐습니다. 그래서 조금 지연이 됐는데 지난해 아무튼 착공해서 지금 보셨는가 모르겠지만 외부 굴착까지는 다 올라가 있고, 지금 저희들은 2월 중에는 이제 건물 준공을 해서 저희들이 이제 의원님들이 예산 세워준 3억을 갖고 인테리어 하고 거기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서 7월 중에는 저희들이 정상적으로 개소를 하려고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계획된 시기보다 일정이 늦어지면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서 예산이, 소요예산이 크게 증가를 합니다. 예산이 부족한 리모델링 건만 봐도 저희가 그 사례만 봐도 알 수가 있습니다. 어쨌든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세심하게 신경 써서 빨리 조성이 될 수 있도록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활지원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예, 김기흥의원 입니다.
  작년 대덕구민 복지 증진 및 향상을 위해 직원들과 함께 동서분주하게 움직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장님을 포함해 직원 모두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질문하겠습니다.
  작년 행정사무감사에서 본 위원이 신일경로당 공사의 지연 사유에 대해서 질의한 적이 있습니다. 국장님 기억하시죠?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기억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당시 올해 1월쯤 공사가 재개될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혹시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지금 김기흥의원님이 행정사무감사에서 감사해 주셨던 그 사항을 염려하시는 바 충분히 저희들이 알고 있고요. 아무튼 어떤 건축물 해체에 관련된 심의 사항이 좀 지연되면서 예정보다 좀 지연이 됐는데요.
  완료됐고, 건축물 해제 철거도 완료했고, 1월 30일 자로 해서 저희들이 이제 기초 및 벽지에 레미콘 타설 완료까지 해 갖고 지금 이제 기초는 현...이제 양생 중에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아무튼 저희들이 해서 4월달에는 4월 5일 경에는 준공을 하려고 지금 빠르게 지금 행정 절차 진행 중에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예, 잘 진행되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국장님, 주요업무보고 책자 76쪽 1번을 보시면, 신탄1통하고 와동25통경로당 등이 하반기에 신축 예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맞습니다.
김기흥 의원   현재 진행상황이 있나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신탄진 신탄1통경로당은 아시다시피 이제 동일스위트에서 이제 부지를 기부채납 해 갖고 그 부지에 이제 경로당을 짓는, 신축하는 상황인데요. 지금 저희들이 파악해 본 바 전년도에 12월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의원님들이 구비 4,000만원을 편성해 주셔 갖고 했고, 어제 마침 이제 시 특별조정교부금 1분기에 신청을 했는데 시에서 이제 실사도 다녀갔고, 그래서 이제 증축에 필요한, 신축에 필요한 건축비 같은 거 1분기에 특별교부금 확보를 해서 예정대로 금년도 한 11월 중에 준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신일경로당을 포함해 다른 경로당도 계획대로 진행되어 제때 어르신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공사 진행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더욱 좀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족친화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조대웅의원님.
조대웅 의원   네, 조대웅의원 입니다. 
  국장님, 올 한 해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아휴, 제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조대웅 의원   제가 저번에 5분 발언으로 했었던 영유아 언어발달 장애인 아이들 그거 혹시 어떻게 올해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지?
○복지문화국장 정인   이제 우리 조대웅의원님의 5분 발언에 이렇게 좀 좋은 의견을 주셔 갖고 저희들이 지금 파악해 본 바에 의하면 지금 이제 금년에 이제 처음 사업 시행 중인데 관내에 있는 웰니스병원하고 우리 대덕구 육아종합센터하고 지금 협약을 체결해서 지금 금년에 지금 언어치료와 관련된 그런 교육 같은 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조금 협약은 체결했다는 말씀드리고, 아직 구체적인 그런 계획은 아직까지는 수립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 부분 바로 되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조대웅 의원   협약을 체결했어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웰니스병원하고 육아종합센터하고.
조대웅 의원   그런데 작년에 제가 보고받았을 때는 협약이 굳이 필요 없이 우리 자체적인 자원으로 가능하다고 해서 그때 그렇게 진행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복지문화국장 정인   지금 제가 파악한 바로는 그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한번 조대웅의원님한테 별도로 한번 또 자세히 가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대웅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가족친화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화관광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네, 김기흥의원 입니다.
  작년 행정사무감사에서 본 의원이 대덕물빛축제에 관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서 질의했습니다. 기억나시죠?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기억납니다.
김기흥 의원   86쪽, 3번 보시면 지역민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구조 마련으로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모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올해 축제는 작년 축제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수립돼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작년 축제보다 지역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향상될 수 있도록 올해 새롭게 계획된 것이 있나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항상 의원님들도 우리 축제와 관련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 염려해 주시고, 저희 청장님은 더더군다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굉장히 중요시 여기는 그런 상황이라 저희들이 나름대로 조금 전년도와 좀 차별화된 그런 사업들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아무튼 금년도에는 저희들이 그런 관내에 있는 어떤 주민들이라든가 소상공인들한테 조금이라도 더 혜택이 될 수 있도록 지난 10월달부터 한 69일간에 걸쳐서 저희들이 대덕물빛축제 굿즈판매 이런 프린지도 해 갖고 대덕구 관내 주민들한테 공모를 받았습니다. 
  그래 갖고 공모받은 결과 이제 주민참여 공모했는데요. 68일간 했고, 저희들이 총 29건이 이제 공모에서 선정이 됐고, 그 공모 내용 같은 걸 보면 이제 서예농원 같은 데는 지역농산물, 간장, 된장, 두부 등 이렇게 파는 것도 있고, 또 판매 로컬디자인숲협동조합이니 니트홀릭 이런 데 관내 업체들이 굿즈판매하는 그런 일정 프로그램을 운영할 거고요. 또 아울러서 이제 우리 신탄진권역 음식점이나 숙박업소 제휴를 통해 갖고 거기에 혹시 음식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든가 숙박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영수증을 갖고 오면 저희들이 굿즈판매와 관련된 기념품 같은 걸 전달한다든가 또 업체들이랑 우리 대덕구에 참여했던 그런 분들이 그 식당을 이용하면 좀 10%, 20% 할인할 수 있도록 좀 계속 관내 업체들이랑 지금 이제 소통 중에 있고요. 아시다시피 대청호는 상수원보호구역이라 아무튼 충청북도의 김영환 지사가 이상한 발언을 하셔서 지금 저희도 그게 여파가 있어서 전년도랑 다른 거는 푸드트럭을 운영을 못합니다. 그 취사 행위가 금지돼 있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들이 그 대안으로 아무튼 관내에서 조금 대량으로 공급이 가능한 식품 제조업체 이런 데 음식 납품을 받아서 우리 새마을부녀회나 이제 봉사단체한테 판매권을 줘서 그렇게 조금 변경해서 하려고 하고요.
  제가 담당국장으로서 전년도에 이제 푸드트럭 어쩔 수 없이 했는데 사실은 푸드트럭이 우리 관내 업체를 다 하려고 했는데 관내 업체에 푸드트럭 하는 업체가 두 군데밖에 없어서 불가피하게 그때 당시에 두 군데 밖에 못했는데 그런 거 보면 오히려 푸드트럭보다 이런 것하고 관내 제조업체를 한다고 하면 그런 지역경제 효과가 전년보다 조금 나을 수도 있다는 그런 판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의원님이 걱정하는 바 저희 청장님이 계속 오더 내리시고 해서 지역경제에 어떤 선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그런 사항들에 대해서는 계속 축제 전까지 고민하고, 또 대안 마련해서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세부적인 내용들이 많이 나온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아까 말씀하셨듯이 푸드트럭이 대행이 안 된다고 하면 그런 먹거리존에 대한 혹시 계획이 있으신가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래서 지금은 그렇지 않아도 그것 때문에 청장님하고 다 우리 간부공무원들하고 이제 먹거리에 관한 이제 대처방안을 했는데 아까 지금 좀전에 말씀드린 것 같이 이제 거기서 할 수 있는 게 제조일자가 찍힌 김밥도 그냥 김밥집에서 사다가 파는 거는 불법이고요. 이렇게 제조일자로 이제 포장된 거라 그래서 흔히 얘기하는 이제 족발이라든가 닭강정, 우리 관내에 알아보니까 이제 그런 제조업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품목별로 그런 제조업체를 저희들이 찾아다녀서 그분들이랑 같이 해서 아까 말씀하신 그 판매권은 좀 더 고민...확정된 건 아니지만 우리 새마을부녀회라든가 봉사단체, 그분들한테 부스로 해 갖고 조금 판매권을 주고, 그렇게 하고 최대한 또 거기에 공원 내에 지체장애인협회에서 맡은 매점, 매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매점에서 또 품목을 좀 다양화해서 그 매점도 저희들이 좀 활성화시켜야 될 그런 의무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좀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 연구 중에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봤을 때는 사실은 상인들이 들어가서 그런 먹거리존을 통해서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게 가장 중요할 건데 이런 부분이 좀 빠진 것에 대해서 좀 아쉬움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아무튼 법적 범위 내에서 지금 의원님이 염려하신 바 그런 부분 한번 면밀히 검토해서 아무튼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계속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지역 상인들과 연계한 세일프로그램이 잘 발굴도 되고, 또 우리 지역 상인들도 축제 특수를 누릴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87쪽, 3번 직장운동경기부 육성 관련입니다. 
  지난달 26일 세팍타크로팀이 참가서를 받고 공식 출범을 했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맞습니다.
박효서 의원   이번 세팍타크로팀 참가는 전국구대회 및 대회하고 전지훈련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큽니다. 그러면 우리 구는 이러한 행사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아무튼 이 자리를 빌어서 지난해 저희도 이렇게 직장 운동경기를 창단할 수 있도록 많이 예산 편성 승인서부터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요. 지금 질문주신 대로 지금 세팍타크로 이제 창단을 하면서 이제 지역경제에 좀 많은 영향을 끼치려고 저희들이 고민하는 중에 있고, 지금 현재 바로 이루어지는 거는 1월 21일부터 사실은 2월 7일까지 하려고 했는데 조금 체육관 여건 같은 게 좀 좋지 못해서 어제까지 1월 30일까지 국가대표 17명이 와서 전지훈련을 했어요. 해 갖고 이제 국가대표에서 예산 한 2,000만원 해 갖고 그래서 신탄진 근역에서 모텔 잡아놓고 17분이 거기서 자고 또 음식 같은 걸 계속 이렇게 했고요.
  그다음에 앞으로 지금 우리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에는 저희들이 이제 국내 대회 같은 걸 세팍타크로 다 파악해 보니까 3월달에도 전국 세팍타크로 선수권대회가 있는데 이걸 유치하려고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아직 경기장 여건 같은 게 조금 이문고등학교 쪽에서 조금 체육관 같은 게 협조가 조금 잘 안 이어지는 그런 단계로 이거는 조금 청장님이 이거는 꼭 해야 된다고 요구를 했는데 쉽지 않을 것 같고, 다만 6월달에 있는 6월 15일부터는 전...의원님도 아시다시피 작년도에 이제 전국대회를 했거든요. 한 400명이 오는 그런 대회인데 6월 15일부터 6월 19일에 시도대항 세팍타크로 대회는 세팍타크로, 대한세팍타크로 중앙회장이 이건 유치한다고 확답을 했기 때문에 이건 6월달에 유치될 것 같고요. 앞으로 일단은 저희들이 이런 계속 국가대표 전지훈련이라든가 이런 거는 대덕구에서 그쪽 협회 측에서 가급적이면 훈련을 한다고 했기 때문에 이거는 계획에 차질 없도록 저희들이 계속 협회랑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저희 구에 창단된 만큼 또 우리 세팍타크로팀이 국내 최고의 팀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그리고 아울러서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유치하는데 더욱더 신경을 조금씩 써주시기 바랍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이상입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양영자 의원님.
양영자 의원   네, 양영자의원 입니다.
  86쪽에 보면은 대덕에서 일주일 살기가 있죠?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맞습니다.
양영자 의원   참가대상은 어떤 식으로 모집을 하고, 어떤 식으로 선발을 하고 체류를 어디에서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이거는 저희들이 전년도에 했으니까 관심이 많고요. 그냥 저희들이 하면 관내가 아닌 대덕구가 아닌 타지역에 사시는 분들이 신청해 갖고 2박 3일 동안 여기서 거주해 갖고 숙박업소 영수증이라든가 이런 걸 SNS에 올리고 하면 저희들이 그걸 확인해서 그 부분에서 일정 부분 이제 지원해 주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호응은 좋습니다.
양영자 의원   호응은 좋은데 이게 일주일인데 이게 체류가 안 될 것 같은데 2박이에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2박 3일. 그래서 아무튼 그 내용은 제가 여기서 구체적으로는 솔직히 말씀드려서 잘 모르겠고, 한번 의원님한테 가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저는 일주일 정도 살아보기 하면 빈집도 많은데 빈집을 활용해가지고 할 수 있는 방안을 좀...
○복지문화국장 정인   그런데 이제 대부분 이제 젊은 친구들이라 그래서 빈집...한번 그 부분도 한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2번에 보면은 안내 책자가 있죠? 다국어판 관광 안내 책자.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양영자 의원   거기에 보면은 혹시 여기 계족산 장동 넘어가는데 74번 노선이 거기에 있나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거기까지는 확인 못 해봤는데.
양영자 의원   그걸 한번 넣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안내 책자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시간표하고 정류장. 
○복지문화국장 정인   장동 넘어가는 74번 노선.
양영자 의원   예, 차를 안 가지고 거기가 좀 차 대기가 좀 복잡해서 차를 안 가지고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나중에 이제 트램이라든지 이런 게 여기 오면은 74번을 좀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좀 있을 거예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양영자 의원   여기 안내 책자에다 넣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복지문화국장 정인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대웅의원님.
조대웅 의원   저도 세팍타크로 조금만 더 박효서의원님 이어서 말씀드리면, 지금 우리가 이제 올해 참가를 했는데 세팍타크로랑 협회랑 지금까지 우리 대덕구청과의 소통했던 거를 어느 정도 과정을 잘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보면 우리가 경기장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지금 당장 할 수 없는 건데 그런데 이제 세팍타크로 협회장이 대전 출신이라는 이점이 있죠?
○복지문화국장 정인   예.
조대웅 의원   대신에 그로 인해서 우리가 대덕구도 나름대로 세팍타크로 창단했다는 것에 좀 많은 이득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만 우리도 어느 정도 이제 창단을 했으니까 좀 우리도 먼저 나서서 좀 더 지원을 해줄 수 있는 방안이라든가 아니면 경기 유치를 하는 거를 전적으로 협회에다가 협회 차원에다가 맡기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구 차원에서도 좀 더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좀 더 노력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정인   아니, 그렇게 당연히 할 거고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조대웅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문화국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복지문화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복지문화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박윤국입니다.
  우리 대덕구 발전과 구민을 위해 헌신하시는 대덕구의회 김홍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하면서 평생학습원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총괄, 2024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입니다.
  먼저 91쪽, 총괄입니다. 
  평생학습원에서는 작년 한 해 2주기 평생학습도시 재지정으로 평생학습 역량을 검증받았으며,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등 지역 성장을 위한 가치 창출, 독서 문화 확대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문화서비스 제공으로 일상이 즐거운 대덕 실현에 앞장섰습니다.
  2024년에는 평생학습관 개관, 도서관 인프라 확충으로 우리 구 평생학습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생활밀착형 도서문화공간 지원으로 일상 속 책읽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92쪽, 2024년 업무여건 및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부서별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5쪽, 평생학습과 소관입니다.
  대덕의 미래를 여는 평생학습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민의 평생학습 수요에 부응하겠습니다. 또한 배달 강좌, 평생학습동아리 등 성과 있는 기존 프로그램을 지속 지원하고, 평생학습 전문가 양성 및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발전 가능한 평생학습 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96쪽, 모두가 누리며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입니다.
  지역민의 전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개발, 학습 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학습복지를 강화하겠으며, 평생학습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와 협력 체계를 활용하여 연계사업으로 구민의 정서 함양과 활기찬 학습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97쪽, 삶의 가치를 더하는 복합문화시설 조성입니다.
  평생학습원 소관 시설물의 적기 안전점검과 검사 시행으로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학습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상반기 개관 예정인 석봉복합문화센터에 대한 관리·운영 방안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복합문화시설 운영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98쪽, 평생학습시설 개선 및 공공도서관 확충입니다.
  신탄진도서관 내 노후된 시설을 개선하여 주민 이용 만족도를 향상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도서관 부지 확보 등 최적의 공공도서관 조성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시와 협력하여 시립도서관 유치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도서관운영과 소관입니다. 
  도서관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2024년 5월 석봉복합문화센터 내 석봉도서관 개관 및 10월에 안산도서관을 재개관하고, 신탄진도서관 내에 인공지능 창작실 등을 구축하여 지역 특색과 최근의 독서 트랜드, 주민 수요를 반영한 개방형도서관, 공공도서관을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100쪽, 생활밀착형 마을공동체 활성화입니다.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식정보 및 독서문화 서비스와 순회사서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마을 미디어 주민제작단을 활용하여 계층과 세대를 아우르는 미디어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겠습니다.
  101쪽, 책과 문화를 즐기며 성장하는 도서관입니다.
  시공의 제한을 초월한 구독형 전자책 웨이브온 VOD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애주기별, 주제별 독서문화 맞춤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의 허브로써 최적의 도서관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02쪽, 사람과 문화가 함께하는 지역사회 구현입니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리딩리딩 독서문화축제, 빡세게 독서하기 행사와 함께 뮤지컬, 인형극 등 어린이 특성화 프로그램과 같이 특색있는 테마별 행사 운영으로 대덕의 고유한 문화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평생학습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평생학습원 전 직원은 2024년에도 행정의 기본 가치를 구민에 두고 구민의 일상이 즐거운 대덕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결집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평생학습원장 수고하셨습니다.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평생학습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네, 김기흥의원 입니다. 
  작년 한 해 대덕구민의 평생학습권 향상을 위해 노력해 주신 직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고요. 올해 새로 오신 원장님께서는 구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평생교육 환경 조성을 당부드리며 질문드리겠습니다.
  97쪽, 2번입니다.
  석봉복합문화센터 개관 관련입니다. 
  원장님, 석봉복합문화센터가 토목·조경을 포함해 2월이면 건물 공사가 완료된다고 되어 있는데 현재 어떻게 되고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지금 외부는 거의 완료가 돼 있는 상태고요. 내부에 이제 집기 같은 게 들어가야 되거든요. 인테리어 같은 게 지금 하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2월 중으로는 준공이 좀 되나요?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2월 중으로는 좀 어렵고요. 지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저희가 이제 복합건물이기 때문에 다른 부서들하고도 연관된 부분들이 있고 해 가지고 조금 5월 지금 예정에 차질 없도록 준비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97쪽 하단에 표를 보시면 센터 내 시설물 용도별로 나눠져 소관 부서도 모두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시 시설별 소관 부서가 몇 개인가요?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지금 3층하고 2층은 저희...저희가 이제 쓰게 되고요. 평생학습원에서요. 그중에서 이제 국민체육센터 3층에 있는 이 부분은 이제 문체과에서 쓰게 되겠죠. 그리고 1층에 행정복지센터는 이제 동에서 쓰게 되는 것이 되겠고요. 주민건강센터는 이제 보건소, 그리고 로컬푸드매장은 경제과에서 이렇게 쓰게 돼 있습니다. 이렇게 나눠져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5개 혹은 6개 정도 부서 정도가 될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많네요.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복합건물이기 때문에요. 그리고 이용자들이 이제 한꺼번에 이제 그 시설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 측면은 좋긴 한데 관리 측면에서는 조금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김기흥 의원   그렇다면 향후 시설물별 운영·관리는 어떻게 할 계획이신가요?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총괄 이제 시설물에 대한 관리는 저희 이제 평생학습원에서 맡게 될 것이고요. 그 내부의 프로그램이라든가 운영 같은 경우는 각 부서별로 맡게 되게끔 할 겁니다.
김기흥 의원   이렇게 시설물을 여러 부서가 관리하다 보니 개관 시 좀 혼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설별 소관 부서와 협의를 통해 운영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주시길 바라며 5월 개관까지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네, 알겠습니다.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양영자의원님.
양영자 의원   양영자의원 입니다. 
  이번에 평생학습원장님 새로 오셨는데 앞으로 기대하는 바가 좀 큽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열심히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97쪽에 보면 하자검증 대상, 검사 대상에서 지금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때도 현장 방문을 했었거든요. 거기에 지금 하자가 많은 것은 알고 있죠? 알고 계시죠?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네, 알고 있습니다. 
양영자 의원   그래서 지금 3월까지는 약속을 받았는데 3월까지 차질 없이 하자에 대한 부분을 완벽하게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네, 알겠습니다. 지금 제일 중요한 게 프로그램 운영도 좋지만 안전이 제일 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건 우선적으로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또 제보가 들어왔는데요. 비가 많이 오면 거기가 물이 역류한다고 합니다.
○평생학습원장 박윤국   예, 알겠습니다. 이것도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영자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과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도서관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원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수고하셨습니다.
  평생학습원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은 발언대로 나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안녕하십니까?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입니다.
  존경하는 김홍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먼저 구정 발전에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경제환경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총괄, 2024년 업무여건과 추진 방향,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07쪽, 총괄 부분입니다.
  경제환경국에서는 경제, 에너지, 환경, 교통, 위생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추진하면서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형 정책으로 주민 편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3년 주요성과로는 전통시장·상점가 환경 개선 지원 및 소공인 경쟁력 강화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주민이 체감하는 에너지 전환, 복지·안전 체계를 확립하고, 내실 있는 농·축산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소통과 현장 중심의 환경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일상 속 자원재활용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원순환 선도도시 조성에 앞장섰으며, 공영주차장 조성 추진 및 식중독 예방 관리 등 주민 생활복지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소상공인 골목상권 맞춤형 지원 및 지속가능한 고용환경 제공을 통한 민생 안정을 도모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과 지역 농·축산 경쟁력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대의 흐름에 맞는 수요자 중심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참여와 협력 강화를 통한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선진교통의식 함양 및 주차인프라 확충으로 주민이 안전한 교통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수입식품 방사능 오염 우려 등 식품환경 변화에 대응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108쪽, 업무여건과 추진 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109쪽,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024년 경제환경국은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능동적인 맞춤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면서 경제환경국 소관 6개 부서 각 분야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료 111쪽부터 114쪽, 경제과 소관 업무입니다.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 추진을 통해 지역상권 활력을 제고하고, 소상공인 대출 지원, 라이브커머스 등 소상공인 맞춤 지원 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회복에 힘쓰겠습니다.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창업 지원, 취약계층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추진 등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기업맞춤형 성장 지원과 노동환경 조성으로 노사가 상생하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 운영마케팅 및 시설인프라 개선으로 쾌적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 편의 증진을 통한 골목상권 자생력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료 115쪽부터 118쪽,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입니다.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에너지전환도시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세대 과학문화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에너지 취약계층 복지 지원을 확대하고, 가스, 석유 등 안전하고 편리한 에너지 사용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으며, 내실 있는 농가 지원 및 지역먹거리의 통합적 관리로 농가 경영 안정과 지역 활력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축산물 안전관리 및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구축을 위해 가축전염병 사전차단, 다양한 동물복지 사업 추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9쪽부터 121쪽, 환경과 소관 업무입니다.
  탄소중립 도시 그린대덕 구현을 위한 기후위기 대응 역량 강화 및 탄소중립 생활문화를 조성하고, 주민 활동공간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더 나은 대기 환경 조성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환경감시, 24시 악취상황실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안전하고 청결한 공중화장실 관리는 물론 철저한 상수원보호구역 관리 및 주민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으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2쪽부터 124쪽, 자원순환과 소관 업무입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깨끗한 대덕을 만들기 위해 신속하고 안전한 청소 체계를 구축하고, 구민 주도형 올바른 배출 문화를 확산하여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으며, 실천하는 재활용문화 활성화 사업 추진을 통해 일상 속 폐기물 감량 문화를 확립하고, 자원재활용 분리배출 인프라를 확대하여 깨끗한 자원 선순환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석면 건축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폐기물 배출 및 처리에 집중 지도점검으로 구민의 안전한 생활 환경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25쪽부터 128쪽, 교통과 소관 업무입니다.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 및 교통안전 캠페인으로 선진 교통문화를 조성하여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축하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관리 및 불법주정차 집중단속, 과태료 부과 철저 등으로 교통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도심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조성 및 공유주차사업을 추진하고, 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위한 보호구역 시설 개선으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29쪽부터 132쪽, 위생과 소관 업무입니다.
  공중위생업소 지도 점검으로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최신 뷰티 트렌드 교육을 통해 영업 활성화를 도모하겠으며, 음식점 위생등급제 확대 및 모범음식점 지원을 통해 건강한 외식 문화를 정착해 가겠습니다.
  아울러 식품 유통판매업체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안전한 어린이 먹거리 조성을 위한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관리, 기호식품 위생 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겠으며, 또한 사회복지 급식 관리에도 힘쓰겠습니다.
  소비환경 변화에 따른 먹거리 안전관리 내실화를 통한 식중독 예방과 대응체계 구축, 식품접객업소 집중 지도점검으로 구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국 소관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 직원 모두는 올 한 해 구민과 적극 소통하며 모두가 즐거운 대덕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린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안에 대해서는 질의·답변을 통해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홍태   경제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경제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흥의원님.
김기흥 의원   예, 김기흥의원 입니다. 
  지난해 경제 침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올해는 지역 주민들의 살림살이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국장님, 질문하겠습니다. 
  최근 서천특화시장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해 292개 점포중 약 227개 점포가 모두 타버려 상인들의 삶의 터전이 사라져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통시장은 상점이 밀집하여 화재 발생 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전통시장 화재 예방 점검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예, 의원님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대전 전통시장 화재 관련해서 무인감식기가 도입돼서 지금 설치되어 있습니다, 1차적으로는. 중리시장 같은 경우도 한 170개 점포 전체 각 업소당 하나씩 설치가 돼 있고요. 법동시장하고 신탄진시장도 62개, 90개 정도 해 가지고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올해 저희가 이쪽 시설관리용역비를 3,500만원 세워 가지고요. 혹시 오작동이나 잘 작동하지 않는 거에 대한 시스템 관리를 위해서 지금 준비하고 있고요. 보편적으로 시구 합동적으로 화재점검이 이루어지고 있고, 한 달에 두 번, 분기에 한 번씩 소방서에서도 이 시스템에 대한 자체 점검을 하고 있는 걸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그렇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 부탁드리고요. 소방청에서 발생한 21년도 화재통계연감을 살펴보면, 17년부터 21년동안 발생한 전통시장 화재 중 전기적 요인이 47.4%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노후화된 전선이 문제가 된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국장님, 114쪽 3번을 보시면 노후시설 보강을 통한 안전 강화라고 되어 있습니다.
  전통시장 노후시설 보강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지금 앞에서 보셨듯이 중리시장 2번에 보시면은 중리시장이나 법동시장 관련돼서 그동안 설치됐던 시설물들, 노후화돼 있는 노후 간판이나 장식물들과 관련된 것들, 국비사업을 통해서 아케이트 공사라든지 노후 건물에 대해서는 저희가 계속 보강을 하고 있고요. 다만 아까 화재와 관련된 점포 외에 저희가 완벽하지 않은 건물들에 대해서는 그런 것들 개개적인 것까지 개선하는 데는 조금 지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제 화재 원인이 되는 게 보면 거기 서천시장도 그렇고 조금 우리가 별도로 다루는 건물이라든지 이제 이런 것들에서 조금 문제가 되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서도 조금 저희가 더 구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김기흥 의원   네, 예방에 이어 화재 발생 시 초동대처도 중요합니다. 단계별 상인 안전교육을 진행한다고 나와 있을 텐데, 진행한다고 나와 있는데 상인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지금 저희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분기별로, 반기별로 저희가 화재에 관련된 예방교육이라든지 현장에서 상인들하고 같이 추진하는 것까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김기흥 의원   설 명절을 앞두고 대목을 맞아 많은 시민들이 시장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상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 교육과 화재점검에 철저한...점검을 철저하게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알겠습니다. 의원님 고맙습니다. 
김기흥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박효서의원님.
박효서 의원   작년 한 해 직원 여러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올해 새로 오신 국장님과 직원분들 올 한 해도 힘써주시기 바라며 질문드리겠습니다.
  111쪽, 1번에 보시면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 관련입니다. 작년에 맥주페스티벌이 이제 개최가 잠정 연기되었다가 계획을 변경해서 10월 말부터 추진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행사가 연기된 이유가 뭐였죠?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작년에 제가 알기로는 저희가 계획하고 있었던 시즌에 전국적으로 좀 장맛비라든지 그런 천재지변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행사를 계속 진행하는 건 지역 주민들의 정서에 그렇게 호응하지 못할 것 같아서 지역 상인들의 어떤 어려움도 있지만 전국적인 어떤 그런 주민들의 정서 때문에 조금 미뤘고 연말에 이걸 다시 추진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에 제가 알기로는 나름 또 다른 버스킹공연을 통해서 좀 행사에 변화를 주려고 노력한 걸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집중호우는 사실은 해마다 있는 거잖아요.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예. 
박효서 의원   해마다 있을 수 있는 일이잖아요. 그거에 대한 그러면 잠정 연기가 작년 뿐만 아니라 그런 이유로 해서 또 될 수도 있다 라고 전제를 한다고 하면 그거에 대한 개선책은 있으신가요?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그래서 지금 제가 봐서 아직 종합적으로 계획은 이게 축제와 페스티벌과 관련된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지만은 각동별 어떤 시기가 우리가 지금 작년 봄 맥주 페스티벌이 7월 이후에 우리가 혹서기라든지 이 시즌에 몰려 있었는데 각동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축제가 개발돼 만들어져서 반드시 어떤 그 우기나 자연재해하고 상관없는 동의 특성에 맞게끔 좀 추진할 수 있는 그런 것들도 좀 모색하고자 합니다.
박효서 의원   그러면은 각 동에 맞게 동별로 다 다를 수 있다 라는 얘기죠?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앞으로 향후는 그렇게 하고요. 올해는 어차피 예산이 확보되고 세워져 있기 때문에 또, 올해는 이제 5월에 우리 물빛축제 기간 안에 좀 최대 극대화하기 위해서 그 시즌에 한번, 한번 계획해보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그리고 그 맥주페스티벌을 하는 개소도 6개소에서 3개소로 줄었습니다.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예, 그 예산 사항도 있고요. 그리고 또 지금 내부적으로 본 건 상가 번영...상가에서도 이거 각 동별로 이거 개최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또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그 처음에 했었던 때 하고는 다르게 지금 좀 하고자 하는 그런 각 동 상인회하고 저희가 이번 주에 아마 접수 받아서 평가를 해서 저희가 조금 선별해 가지고 가장 잘할 수 있는 동으로 좀 추진을 하려고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박효서 의원   이 축제가 이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서 하는 축제잖아요. 그런데 그 인근 상인들이 애로사항을 갖고 있고, 자꾸 석연치 않게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하면 이 축제에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은 안 드시나요?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저희가 그동안에 해 왔던 축제에 대해서는 저희도 많이 고민을 하고 있고요. 작년에 0시 축제에서도 저희하고 비슷한 거리에서 이제 한 행사가 또 저희한테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기존에 해오던 것에 대한 좀 부족한 면이 있으면 대전광역시 내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몰렸었던 0시축제의 골목상권하고 소상공인들에 대한 상인들에 대한 지원에 대한 장점이 있었다면 그런 것들까지 우리가 면밀히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효서 의원   지금 골목상권이 많이 침체가 됐습니다. 이 골목상권 활성화시키는데 이 맥주페스티벌이 실질적인 부분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행사를 좀 준비를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 정영주   예. 알겠습니다, 의원님.
박효서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홍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제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에너지산업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환경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자원순환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원순환과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교통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해 주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제환경국 소관 업무보고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제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2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