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2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07월 06일 (월) 10시


  1.    의사일정 (제2차 본회의)
  2. 1. 의장선거
  3. 2. 부의장선거
  4. 3. 행정자치위원회‧사회도시위원회위원선임의건

  1.    부의된안건
  2. 1. 의장선거
  3. 2. 부의장선거
  4. 3. 행정자치위원회‧사회도시위원회위원선임의건

(개의 10:00)

○의장 서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대덕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승숙 의사팀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승숙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의장 서미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장선거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1인을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참고로 우리 의회 재적 의원수는 8명이며 과반수는 5명이 되겠습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되는데, 현재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이 김태성의원님 한 분이시므로 결선 투표할 대상이 없어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후보자 등록을 받아 선거를 실시하게 됩니다.
그러면 투표를 진행하기 전에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42조 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석 배정 순에 따라 이경수의원님과 박은희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중 한 분은 투표용지와 투표용 명패를 확인하여 주시고 한 분은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신 다음 투표가 모두 끝나면 두 분 의원께서 검표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님은 나오셔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감표위원, 투표용지·투표용명패·명패함·투표함 확인 )  

이상 없습니까?

                                                      ( 감표위원, “예” 라고 함 )

그러면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다음
호명하는 순서대로 투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승숙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 후보 등록하신 분이 김태성의원님 한 분으로 찬‧ 반투표가 되겠습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의석 순으로 하며 호명하면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시면 됩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우측에 있는 교부석에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은 후에 기표소에 들어가셔서 찬성 또는 반대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기표란 이외에 기표를 하거나 기표용구를 사용하지 않고 타 방법으로 기표를 하는 등 누구에게 기표를 하였는지 확인이 어려운 투표용지는 무효로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하신 후에는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투입하신 후에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서미경의장께서는 의장석을 비울 수가 없으므로 직원이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면 의장석에서 직접 투표하여 직원에게 전달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두 분 의원님께서는 맨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의석 순에 따라 호명하겠습니다.
오동환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성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태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남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연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은 서미경의장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이경수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박은희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서미경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 의원들 “예”라고 함. )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감표위원 명패함 확인 )

명패수 확인 결과 8매 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감표위원 투표함 확인 )

투표수 확인결과 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나오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감표위원 집계 )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8명 중 출석의원8명으로 총투표수 8표중 찬성 7표, 반대 1표로써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태성의원님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성의원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태성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성 의원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대덕구의회 의장이라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설수 있도록 지지해주시고 응원해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를 빌려 전반기의회를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서미경의장님과 김수연부의장님, 각 상임위원장님, 의원님들 모두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의장의 자리에 서있는 지금 그 어느때보다도 마음이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대덕구와 대덕구민이 직면한 안팎의 상황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의원님들과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고 소통하면서 대덕구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도 함께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우리 의회는 구민의 요구에 더욱 겸허한 마음으로 경청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의회를 만들어가는데도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구민의 마음을 읽고 뜻을 소중하게 받드는 일은 여와 야, 의회와 집행부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덕구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서 소통, 협력, 협치 라는 시대적 명령과 감시, 견제, 균형이라는 의회 본연의 의무를 반드시 조화롭게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미경   김태성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진행은 신임 의장이신 김태성의장께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반기 의장, 후반기 의장과 직무교대)

2. 부의장선거 
○의장 김태성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부의장 1인을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되는데, 현재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이 김홍태의원님 한 분이시므로 결선 투표할 대상이 없어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후보자 등록을 받아 선거를 실시하게 됩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하여 주신 이경수의원님과 박은희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으로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중 한 분은 투표용지와 투표용 명패를 확인하여 주시고, 한 분은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신 다음 투표가 끝나면 두 분 의원께서 검표를 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 감표위원, 투표용지·투표용명패·명패함·투표함 확인 )  

이상 없습니까?

                                                       ( 감표위원, “예” 라고 함 )

그러면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는 의장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승숙   부의장 선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의장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되므로 투표방법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이 김홍태의원님 한 분이므로 찬‧반 투표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의석순에 의하여 호명하겠습니다.
오동환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태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남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연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미경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은 의장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이경수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박은희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태성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 의원들 “예”라고 함. )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감표위원 명패함 확인 )

명패수 확인 결과 8매 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감표위원 투표함 확인 )

투표수 확인결과 8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나오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 감표위원 집계 )

투표결과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적의원8명 중 출석의원8명으로 총투표수8표 중 찬성 7표, 반대 1표로써 대덕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김홍태의원님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두 분 감표위원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태의원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홍태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태 의원   먼저 부족한 저를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해주시고 격려해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긴 하나 막중한 책임감이 밀려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의장으로 선출하여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깊은 뜻과 책임을 잊지 않고 2년간 열심히 하겠습니다. 구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의회, 의원님들과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한번 본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해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성   김홍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3. 행정자치위원회‧사회도시위원회위원선임의건 
의사일정 제3항 행정자치위원회‧사회도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 선임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 제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동료 의원님들께서 희망하신 위원회를 참작하여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은 오동환의원님, 이경수의원님, 서미경의원님 이상 세 분의 의원님 이십니다.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은 박은희의원님, 김홍태의원님, 이삼남의원님, 김수연의원님 이상 네 분의 의원님 이십니다.
그러면 2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한 바와 같이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 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