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45회 대전광역시 대덕구의회

공해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덕구의회사무과


일  시   1996년 03월 22일 (금) 14시27분


  1.    의사일정
  2. 1. 위원장및간사선임의건
  3. 2. 특별위원회활동계획작성및승인의건

  1.    심사된안건
  2. 1. 위원장및간사선임의건
  3. 2. 특별위원회활동계획작성및승인의건

 (개의 14시37분) 

○전문위원 박영상   전문위원 박영상입니다. 
공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절차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위원장직무대행 김시영   본위원이 연장 위원으로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위원장및간사선임의건 
○위원장직무대행 김시영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및간사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는 대덕구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1항 및 동조례 제11조 2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위원장을 선임한 후 간사를 선임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본위원회 위원장을 추천하실 위원 계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주 위원   이형주위원입니다. 
저희들이 지난번 몇차례 위원님들과 대화하시는 과정에서 물론 저희 공해라는 것이 대덕구 전반에 걸친 사항입니다만 어째든 신탄진은 유독 전의원님들이 다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역이고 신탄진 지역이라도 또 극히 3,4공단을 인접하시고 제일 연장자이신 김시영위원님이 좀 맡으시는 게 좋겠다 하는 위원님들이 좀 계셔서 제가 김시영 위원님을 추천을 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시영  위원장직무대행 김시영  또 더 이상 추천하실분 안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추천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본위원을 본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위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시영  감사합니다. 
우선 저를 공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특별위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본위원의 출신지 목상동은 주민전체가 호흡이 곤란할 정도로 공해가 매우 심각하여 고통을 겪고있는 실정이고 보면 저에게 위원장의 직분을 주신 위원님들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위활동기간 최선을 다하여 공해 감시 및 공해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인사를 갈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간사를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간사를 추천하실 위원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주 위원   이형주위원입니다. 
저희 각 위원님들이 처음부터 제일 관심을 가지고 제안한 장선행위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김시영   장선행위원을 추천하였습니다. 
더 추천할 위원 안계십니까? 추천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더 추천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장선행위원을 간사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장선행위원이 본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되신 장선행위원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장선행   저를 공해대책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출해 주신 우리 특별위원회 여러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사실 우리 대덕에는 1,2,3,4공단이 위치해 있음으로 해서 수질, 대기, 소음공해로 우리 지역 주민들이 연일 고통을 당하고 있으며 또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그런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모두 들고 일어나셔서 본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주셨고 또 이렇게 오늘 위원장님과 간사로 저를 선출해 주셨는데요.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여러 특별위원님들의 활동을 보좌할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을 드립니다.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시영   장선행위원 수고하셨습니다. 

2.특별위원회활동계획작성및승인의건 
○위원장 김시영   의사일정 제2항 공해대책특별위원회활동계획작성및승인의건을 상정합니다. 
그간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작성한 당 위원회 소관 공해대책특별위원회 활동계획에 대하여 간사로부터 내용 설명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당위원회 간사이신 장선행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장선행   간사 장선행위원입니다. 
공해대책특별위원회 활동 계획안에 대한 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조사목적으로 우리 대덕구 관내에는 1,2,3,4공단이 입주해 있고 공단외지역에도 크고 작은 각종 공해 업체가 총 417개가 가동하고 있습니다. 
공해로 인하여 우리 주민의 건강은 물론 오존층의 파괴 현상까지 일고 있어서 세계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대덕구 관내에 하천오염원인인 공장폐수, 공해 및 정화조 시설, 대기, 분진, 소음 등의 실태를 조사하여 공해에 시달리는 주민의 아픔에 동참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맑고 깨끗한 환경조성에 특단의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조사대상으로는 대전천, 갑천, 덕암천, 하천 오염 상태와 공장 공해조사 축산폐수 정화조 시설 조사, 하수도 실태조사, 기타 주요 환경관계가 되겠으며, 
셋째로 조사 내용으로는 가) 대전천, 갑천, 덕암천, 하천수 수질검사를 하겠습니다. 
나) 공장폐수, 축산폐수 배출상황을 조사토록 하겠습니다. 
다) 공해 분진의 소음실태를 조사토록 하겠습니다. 
넷째로 활동기간으로는 1996년 3월 27일부터 1996년 9월 27일까지 6개월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추진방법으로 가) 주민들의 여론과 시급히 해결해야 될 현안을 수집정리하여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유도하겠으며 나) 공해 등에 위원님들의 전문지식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환경전문가와 교수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일정 부문 의뢰하여 상호협력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로 기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2회에 걸쳐서 구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공해대책토론회를 구청 대회의실에서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해대책토론회에는 공해지역주민 대표 2인, 기업체 대표 1인, 공해담당교수 1인, 공해대책특별위원 7인, 공해담당 공무원 2인, 방청인, 관내 지역 주민 약 55명이 참여하는 토론회로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여덟번째로 폐회기간중에도 위원회 활동을 계속해서 지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회 활동기간중 집행부의 관계 직원장비 및 기타관련 업무에 적극 협조토록 할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공해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특위활동계획서 내용을 보고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시영   예, 장선행간사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형주위원 질의하십시오. 
이형주 위원   이형주위원입니다. 
공해대책계획 수립에 고생하신 우리 위원님하고 관계자들 노고에 치하를 드립니다. 
공해대책토론회 개최에 대해서 간사님 보고하신 자료를 보면 아, 토론회가 아니고 기업체 대표와의 간담회인데 어느 정도 잠정 일정은 계획하고 계신지? 
장선행 위원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까요.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제 본격적인 활동에 즘해서 한 번 또 모임이 있어야 될 때 그때 일정하고 계획서를 여러분에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주 위원   그러니까 공해대책특별위원님들과 다시 한번 의견조정을 해서 하겠다, 그 말씀이죠?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가능하다면 특위활동을 외부로 나가서 하기 이전에 간담회가 필요하지 않느냐 의견도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김시영   예, 알겠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있으시면 하세요. 
조영학 위원   일사천리로 모든 게 잘 이루어 졌으면 좋겠는데, 글쎄요. 할 얘기는 많이 있지만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아쉬운 점에서 말씀을 드린다고 하면 사람도 몇사람 안되고 대책위원회라고 한다면 이런 안을 가지고 제안설명이라고 할까 그렇지 않으면 좌담회에서 이런 것도 안을 주체자가 안을 가지고 한 번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으면 하는 것이 아쉬운데 이게 그것도 없고 몇몇이 한데로 자기들끼리 해서 했는데 이렇게 해서 되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우리 장선행위원 위주로 해서 몇몇이 잘할테지만 그런 아쉬움이 있는 데 이런 식으로 해서 공해대책위원회가 잘 될까 염려스럽네요. 
○위원장 김시영   앞으로는 이런 것을 할 때에는 꼭 상의를 해서 처리를 하겠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96년도공해대책특별위원회활동계획에 대하여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96년도공해대책특별위원회활동계획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하실말씀 없으시면 산회코자 합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4시55분)